2022/09/22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45. 고객센터의 진상 손님

저는 고객센터에서 일하는데 진상 때문에 너무 힘이 듭니다 과한 보상을 요구하는 고객과 상식적이지 않은 고객들이 너무 많습니다 아무리 친절하게 응대하고 상담사 잘못이 없어도 만족도 점수가 낮으면 상담사에게 모든 불이익이 가고 스스로를 구할 수 없습니다// 어떤 고객센터에서 일하는 거예요? 쇼핑몰 고객센터.. 어떤 상황에서의 구체적인 예를... ... 제가 청와대에서 온 선물이 있었어요, 추석 때. 땅콩이 들었는데, 열어보니 곰팡이가 피어있었어요. 그러면 받으면서 기분이 나쁘겠죠. 어디서 온 선물인데? ㅎㅎ 그럼 청와대에서 알까? 모를까? 그럼 이거 누구 책임이에요? 회사 이름이 안 적혀있는데. 만약에 공짜니까 아무 문제가 없죠. “상한 거 왔네” 이러고 그만두지만 돈 주고 산 거라면 전화해서 항의하겠죠. ..

죽지 못해 사는가? 삶의 의미를 찾아라 [수천억의 부를 가져오는 감사의 힘

... +++ -물은 이미 정답을 알고 있다고?- 말이 갖는 놀라운 힘은 거듭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말의 힘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하기도 한다. 일본 대체의학 협회의 데라야마 신이치는 말기 신장암에 걸렸다. 하루 일과 중 매일 옥상에 올라가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고맙습니다” 라고 외쳤다. 암에 걸린 것을 인정하며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라는 단어를 매일같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크게 소리치며 말했는데 암이 완치되었다. 지인이 폐암 말기였는데 매일 같이 큰 소리로 “감사합니다”를 100만 번 이상 외치자 목소리까지 잃을 뻔했던 상황에서 건강을 되찾게 되었다. 이처럼 우리 몸은 거의 물로 구성이 되어 있기에 감사하는 물은 답을 알고 있다. 건강을 원한다면 “감사합니다”라고 큰소리로 외치라고 물이 말하는..

[5분상식 세계사] 미국 문화 스포츠 총정리, 빌 게이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7. 문화-1 미국은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압도적인 스케일과 파급력을 자랑하는 문화 초강대국이자, 문화 콘텐츠 수출액 1위 국가입니다. 20세기부터 시작된 대중음악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은 블루스와 재즈, 알앤비와 소울, 로큰롤과 힙합 같은 대중음악 장르가 모두 미국에서 태동했습니다. 엘비스 프레슬리와 마이클 잭슨, 비욘세와 같은 미국의 팝스타들은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인 인기를 얻는 글로벌 스타들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헐리우드와 미국드라마, 브로드웨이 뮤지컬 등으로 대표되는 미국의 쇼 비즈니스는 세계에서 가장 압도적인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영화와 드라마의 특징이라면 큰 시장 크기와 문화의 다양성을 바탕으로 로맨스, 액션, 코미디, 시대극, 애니메이션, 스릴러와 같은 수 많은 장르가 꾸준하..

내 삶은 왜 힘들기만 할까- 세상에서 가장 강인한 철학 (초인수업)

니체, 누구나 이름은 알고 있지만 쉽게 접근하기는 힘든 철학자입니다. 저도 언젠가 관심을 갖고 있다가 니체의 책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펼쳐봤다가 놀란 적이 있죠. 몇 문장 읽어 봤지만, 도저히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어서 이 철학자는 함부로 접근하면 안 되겠구나 하며 한동안 잊고 지냈습니다. 그러다 이 책을 우연히 접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 박찬국 교수님의 ‘초인수업’이라는 책입니다. 일단 제목이 눈길을 끌었죠. ‘수업’이라고 하니까 좀 더 쉽게 개념 정리를 해줄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 느낌은 적중했죠. ‘초인수업’은 니체의 무거운 철학을 아주 쉽게 풀어냅니다. 그중 가장 인상적인 일곱 가지 주제를 소개합니다. 안락한 삶을 추구하는 인간을 경멸한다. “인간은 짧게 그리고 험난하게 살더라도..

[1분 심리학] 생각을 말로 잘 표현하는 방법

생각해서 말을 정리해서 글로 옮겨도 직장 생황에 도움이 되나요?// 저 같은 경우도 말할 때 말이 막힐 때가 있어요. 그러면 그때그때 대응 못할 때는 그런 사항이 있으면 혼자 생각을 정리해서 글로 적어 놓고 아니면 혼자 생각을 정리해 놓고 그러고 난 다음에 또 말을 하는 경우도 있거든요. 그게 사실 되게 큰 연습이에요. 그래서 저도 말을 할 때 사람들이 듣기 좋게 말을 되게 귀에 쏙쏙 잘 들어오게 말하는 이유는 뭐냐면 말할 때 발음이 좋고 끊어 말하기를 되게 잘하고 강약을 잘해요. 그러니까 이거는 내가 강의하면서 연습을 진짜 많이 한 부분이에요.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상대방이 이해하기 좋게 상대방이 이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이해하고 있겠구나를 머릿속에서 끊임없이 생각해요. 그래서 나는 설명할 때 상대방..

[Danye Sophia] 종교가 사라진 세상! 지옥일까? 천국일까?

예수가 재림하면 가장 먼저 목사들에게 맞아 죽을 거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런 해괴한 얘기가 회자하는 이유는 종교의 근본적인 문제에 기인합니다. 그건 다름 아닌 ‘신격화’입니다. 동물의 세계는 한마디로 적자생존입니다. 사람 역시 형태만 다를 뿐 구조는 동일합니다. 그래서 욕심 가운데 권력욕이 가장 큽니다. 사실 서열 싸움은 좁다란 골목에서부터 노인정까지 예외가 없지요. 정치인들 가운데 상당수가 철면피가 되는 데 주저하지 않는 이유 역시 권력욕 때문입니다. 권력욕은 너무 강해서 여기엔 천륜도 피해 가지 못합니다. 역사를 보면 아비가 자식을 죽이고 자식이 부모와 형제를 도륙하는 일이 비일비재하지 않던가요. 그런데 세속의 이런 권력욕은 종교에 비하면 그저 ‘새 발의 피’입니다. 세속의 권력은 하드웨어를 장악하..

[인생멘토 임작가] 행복으로 이끄는 8가지 발달과업 4편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이제 다음 발달 단계는 아이가 만 5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로서 유치원 말부터 초등학교까지의 시기가 되겠습니다. 이 시기엔 아이에게 큰 환경적 변화가 찾아오죠. 주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던 아이가 이제 유치원에서 혹은 초등학교에서 많은 시간을 또래 아이들과 같이 보내게 됩니다. 그래서 이때의 아이들은 학교에 있는 또래 아이들을 아주 많이 의식하게 되고 자신을 다른 아이들과 항상 비교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엔 아이들이 열등감을 느끼게 되는 사람으로 자라날지 아니면 능력에 바탕을 둔 자신감을 가진 사람으로 자라날지가 결정됩니다. 아이들은 또래 동료들을 많이 의식하기 때문에 동료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조금 과장되게 말해서 자기 목숨만큼 중요하게 여기게 됩니다. 여러분은 초등학교 시절에 친구들로부터 인..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그냥 경험되고 있다,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있다

최고의 수행은 뭐예요? 말로 표현하니까 삶을 사는 것 삶을 받아들이는 것 분별없이 삶을 경험하는 것 삶을 허용해 주는 것 삶을 받아들이는 것 이렇게 하지만 이 말 자체가 둘로 나눠지잖아요 내가 삶을 받아들인다. 내가 삶을 허용한다. 이렇게 이해 되잖아요, 여러분 머릿속에서는. 그게 아니란 말이에요 그게 100% 허용되고 있어요, 완전히. 삶이 삶을 사용하고 있어요. 내가 나를 활용하고 있어요. 여긴 둘이 없어요 그냥 경험되는 거예요, 삶이. 진실이 경험되고 있어 매 순간. 그런데 내가 아상 에고가 계속해서 시비를 거는 거예요, 그 진실에. “이건 진실이 아니야. 너는 더 나아 줘야 돼. 더 벌어야 돼. 저 사람과 비교해 봐 너는 못 낫잖아” 계속해서 속삭이는 그 소리를 믿고 지금까지 살아왔던 말이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