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3 9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농촌 고령화와 미래 농업의 방향

'농촌 고령화가 심각합니다. 어르신들이 돌아가시면 휴경지가 늘어 식량 생산에 어려움이 있을까 걱정입니다. 국가 차원의 대응책이 있을지 스님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농촌 고령화와 휴경지의 관계 휴경지가 늘지 안 늘지는 잘 모르겠어요. 중간에 휴경지가 많이 늘었는데 요즘 기계화가 되면서 그 휴경지에 포크레인이나 트랙터가 들어와서 요즘은 상당히 (경작)면적이 넓어졌습니다. 제가 시골에 살아본 경험으로는. 옛날엔 산골짜기에 있는 다락논들이 대부분 비어있었어요. 요즘은 포크레인이나 트랙터를 가져와서 (산골짜기) 밭을 개간해서 그냥 재배를 해요. 근데 주로 식량이나 곡식 재배가 아니고 사료를 재배해요. 옥수수를 심어서 중간을 잘라 소먹이로 씁니다. 겨울에도 보리를 다 심지만 먹는 용도..

[현덕마음공부] 불안한 당신에게

불안은 미래와 관련되어 있다. 진화심리학적으로 불안이라는 감정은 우리의 생존을 돕는다. 불안은 우리를 준비시키거나 아니면 목표를 재조정하게 한다. 지나친 불안은 이런 기능을 어렵게 한다. 그것은 기대하는 미래에 너무 경직되게 집착할 때 생긴다. 불안의 기초적인 대응은 사실확인과 점진적 노출을 통한 경험의 축적이다. 인식적인 측면은 세 가지다. -실제는 생각과 다르며 -행복지수는 좋은 일과 나쁜 일에 상관없이 원래의 수준에 수렴한다는 것이며 -결국 깨어진 것은 내 삶이 아니라 생각이라는 것이다. 생각을 자신과 동일시하는 것을 그만둠으로써 우리는 불안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드러내야 산다] '공감요리' 잘하는 법을 알려드려요 - 정철화 박사

남편이 승진한 것 때문에 아내가 이혼하자고 화를 내는 것 여러분 이해되시나요? 흙수저로 태어난 후배가 성실함 하나로 직장생활을 잘하고 있었는데 진급해서 팀장이 되었지요. 보통 남편이 승진했다고 하면은 어떻게 말하시나요? “여보 수고했네. 내가 이렇게 좋은데 본인인 당신은 얼마나 좋을까? 당신의 노력이 인정 받을 줄 알았어” 이렇게 칭찬 하겠지요. 그런데 후배 아내는 “이제 더 늦게 들어오겠네? 회사하고 결혼하지 나와 왜 결혼했어? 차라리 이번 기회에 이혼하자” 하고 말하는 것이지요. 그 후배가 이혼하자는 아내와 어떻게 해야 좋은 지를 저에게 상담을 했지요. 여러분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진급한 남편에게 이혼하자는 아내의 그 밑 마음은 무엇일까를 생각해 보았지요. 그 후배는 거의 매일 10시 이후에 들어..

[오은영TV] 아이에게 교육을 잘 하고 있는 걸까? 무조건 좋은 말투가 아니라, 정확히 말해주고 우는 것을 기다려줄 수 있어야해요.

“엄마 말을 들어줄래?” 이렇게 말하면 통제권이 누구한테 있는 거예요? 아이한테 있어요. 아이의 의견을 들어줄 수 있는 상황은 예외지만 예를 들어서 꼭 맞아야 할 예방 접종이야. “이건 꼭 맞아야 해” 이렇게 말해야지 “맞을까?” 왜 물어보냐고. 왜 물어 봐. 애가 만약에 “싫어!” 엄마가 맛있는 거 사준다고 데리고 나와. 그것도 난 절대 그렇게 하지 말라고 그래요. 아이에게 분명하게 전달해줘야 해요. “병원은 아플 때 오는 곳이고 너는 좀 치료를 받아야 해. 네가 좀 아파” 이렇게 말 해줘야 하거든요. 그러면 애가 “네, 어머니” 애가 절대 이렇게 말 안 하거든요. 애가 이 상황에서 안 울기를 기대하면 안 돼. 울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 교육이 아니에요. 아이가 울 때 멈춰야 돼, 거기서. 그런데 애가..

오은영TV 2022.09.13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수면자세로 알아보는 심리와 성격, 잠자는 자세와 무의식의 관계

이번 시간에는 수면자세로 알아보는 심리상태, 성격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오늘 내용을 잘 참고하시면 여러분의 무의식 상태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에요. 수면상태는 대표적인 무의식 상태입니다. 그리고 사람의 심리는 무의식 상태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우리가 흔히 "무의식적으로 그랬어!" 라고 하는데 이 말이 어쩌면 심리와 무의식의 관계를 가장 잘 표현한 말일 수도 있겠어요. 우리가 잠을 자는 동안 뇌는 그저 잠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어요. 우리가 수면 중에 꾸는 꿈은 우리의 무의식을 반영하고 이 때문에 정신과 상담에서 꿈은 환자의 무의식을 알게 해주는 훌륭한 도구가 돼요. 정신과에서의 꿈 해석은 일반적인 해몽과는 그 성격이 약간 다른데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에 더 추..

정신과·치매 2022.09.13

[Life Science] 바다 물고기와 민물고기는 내부가 다를까??

오늘은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의 차이를 물어봐 주셔서 그에 대한 영상을 만들어보았습니다. 먼저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의 내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간단하게 몇이와 배스를 비교해보면 둘 다 단단한 아가미덮개 밑에 4쌍의 아가미를 가지고 있으며 내장을 보면 아가미 밑에 심장이 있고 그 바로 옆에는 간이 위치합니다. 그리고 소화관도 살펴보면 손가락 모양의 특이한 소화기관인 유문수가 있는 것과 나머지 소화관의 구성들도 동일하죠. 거기다 풍선 같은 기관인 부레(부력을 주는 기관)와 항문 쪽으로 이어지는 생식소까지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는 내부 구조의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두 어류에서 한 가지 확실하게 차이 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서식지의 염분 농도 차이죠. 물에 사는 생물에게 염분의 농도는 굉장히 중요..

[이동환TV] 이런 사람은 오메가3 꼭 먹어야한다-오메가3 먹을까 말까 알아보는 검사법 공개 이런 사람은 오메가3 꼭 먹어야한다

여러분들 혹시 오메가3 많이 드시고 계신가요? 사실 오메가3에 대한 굉장히 많은 자료들이, 연구결과들이 있는데 과연 오메가3를 누가 먹어야 되는지 어떤 사람이 먹어야 되는지 내가 꼭 먹어야 되는 건지 궁금하신 분들 많으실 겁니다. 오늘은 제가 오메가3 이야기 좀 드리려고 하는데요 사실 오메가3에 대한 이야기를 다른 편에서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제목이 미세염증에 대한 이야기였죠. 바로 우리 몸 속에는 우리를 살금 살금 죽이는 미세염증이 있다는 얘기를 제가 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미세염증은 증상이 없기 때문에 당장 아프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몸속에 미세염증이 있는지 잘 모르고 사는 거죠. 근데 미세염증이 있는 사람과 미세염증이 없는 사람은 지금은 증상이 없으니까 서로 잘 구분이 안 되지만..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에서 지혜가 생기는 원리

나뭇잎의 잎맥이나 강줄기 모양 몸에서의 혈관이나 신경의 분포가 형태가 비슷하죠? '우주가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구나'라고 미루어 짐작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주변에 계신 분들 중에 한 분이 채널에 대해서 조언을 주셨는데 너무 쉬운 얘기만 하면 마음공부를 깊게 하고 싶어서 오신 분들은 떨어져 나갈 수 있겠다고 하시더라고요. “본인이 떨어져나간다는 말씀을 돌려서 하신 건가?” 사실 에고나 자존감, 습관, 소통 등의 쉽고 기본이 되는 내용부터 시작해서 점점 단계적으로 들어가려고 했는데요. 그 말씀도 일리가 있어서 오늘은 약간 깊은 내용을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하기 위해 지구에 내려왔다는 것은 이제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러면 무슨 공부인가? 하면 마음공부라고도 하지만 사실 살아가는 모든 게 공..

마음공부 2 2022.09.13

대행 스님 법문_ 우주를 삼키는 큰 도둑이 되려면

첫째, 되려고 해도 아니 되고 다 집어삼키려고 해도 아니 되고 또 나하고 같이한다 해도 아니 되고 또 아니 한다 해도 아니 돼. 그런 사심은 다 버리고 오직 한마음이, 두 마음이 아니라 일체 닥치는 대로 다 집어삼킬 수 있는 재주가 있다면 그대로 여여하게 그대로 발을 떼어놓고 다니다 보면 날아도 다니겠지, 날개가 생겨서. 그리고 또 구석구석이 자기가 없어야 그것이 일치되는 거지, 자기가 있다면, 배울 수 있는 자기 못난 놈이 있다면 아니 되지. 못난 놈도 없고 잘난 놈도 없어야 되겠지. 그 못난 놈이 있다면 어떻게 그게 거기에 해당이 되는가, 둘 아니게. 모두가 내가 없어야 벌레 하나라도 버리지 않을 수 있고 내가 있다면 벌레 하나뿐만 아니라 모두 미운 건 다 버려야 하고 나쁜 건 다 버려야 하고 이렇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