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1 11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명확한 기준에서 평가해야

현재 미국 대학가에서는 가자 지구 전쟁 반대 시위가 격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을 어떤 관점에서 보아야 하고 미국 시민권자로서 저희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요?//  --옭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과 원칙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느냐, 무엇을 믿느냐 하는 것은개인의 자유 영역에 들어갑니다. 믿음, 신앙, 종교, 사상, 이념은 헌법에 보장된 개인의 자유 영역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그 자유를 억압하거나 배척하면헌법정신에 위배된다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교를 가지고 배척하거나 소외를 시킨다면그건 헌법정신에 위배가 된다고 말할 수 있고요.또 어떤 특정한 종교를 강요해도헌법정신에 위배가 된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사람은 타인에게 해가 되는 행동-사람을 때리거나 죽이는..

[shorts, 법륜스님] 돈의 노예가 되어 버리면

여기 디스코장이라고 칩시다. 여러분들이 다, 3만 원씩 내고 여기 춤추러 왔어. 막 춤을 추면 노는 거예요? 일하는 거예요? 근데 여기 무대는 오늘 30만 원 받고 무희가 춤추러 왔어. 이 사람 일하는 거예요? 노는 거예요? 똑같이 춤추는데 하나는 일하고 하나는 놀까? 돈을 받는 사람은 일하는 사람이고 돈을 주는 사람은 노는 사람이에요. 똑같이 몸을 흔들고 돈 받는 게 이익이잖아. 어떻게 생각해요? 근데 여러분들은 돈 받는 건 다 싫어해. 주는 걸 좋아해. 만약에 ‘30분 연장’하면 누가 불평할까?   여러분들 돈 내고 노래방 가서 막 악을 쓰고 이거는 노는 거라 그러고  돈 받고 어디 가서 일하는 건 덜덜덜덜 떨고 막 엄청나게 긴장하잖아요. 왜냐하면 그건 돈을 위한 자기가 노예, 자기를 파는 거란 말이..

[법륜스님의 하루] 즉문즉설을 할 때 가장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 무엇이었나요? (2024.06.02.)

스님께서는 오랫동안 대중들과 즉문즉설을 해오셨는데, 대답하기 어렵거나 곤란한 질문을 받으신 적은 없었나요? 그래서 대답을 못 한 질문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때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정답을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대답하지 못할 질문이란 게 없습니다. 저는 모르면 모른다고 바로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발우공양을 할 때 왜 헌식기를 향해 네 번째 손가락을 튕기느냐고 물으면 ‘모른다. 그냥 예전부터 그렇게 해 왔다’ 하고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이 왜 모르냐고 하면 ‘나라고 어떻게 다 아느냐’ 하고 말합니다.  초기에는 지식적인 내용을 많이 물었는데 요즘에는 이런 지식적인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어요. 제가 강연을 시작할 때부터 인터넷으로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묻지 말고 직접 검색하라고 이..

[법륜스님의 하루] 사람들이 자원봉사를 지속할 수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2024.06.01.)

반면에 직장 생활을 하는 재가 수행자들은 자기 직업을 갖고 자립해야 합니다. 자립을 한 이후에 보시와 봉사를 합니다.  보시와 봉사를 자율로 선택하기로 한 사람이 일반 회원이고, 의무로 하기로 한 사람이 전법 회원입니다.  보시와 봉사를 의무로 하는 사람들은 정토회의 모든 의사 결정권을 갖게 됩니다.  이들을 양성하려면 상당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물론 수행이 가장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이 활동이 자기 일이 되어야 합니다.  노동자로서 일을 하면 대가를 받지만, 자기 일을 하고 나서는 대가를 받지 않잖아요.  예를 들어, 남의 등을 밀어주었을 때는 돈을 달라고 하지만, 내 등을 밀고 나서는 돈을 달라는 소리를 안 합니다.  그것처럼 이 세상 일이 나의 일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참여하는 대중..

[현대선6] 에고가 하는 깨달음 / 피올라 현대선 2강 "내가 공부하는게 아니다" 1회

오늘은 ‘자기가 공부하지 말아라’ 이런 주제로 강의를 하는데 ‘자기가 공부하지 말아라’ 그러면 찰나님, 자기가 공부하지 말아라 그러면 무슨 생각이 들어요?이게 그건 뭔 소리야?그 말 듣고서 느낀 바를 좀 한번 말씀해 보세요.// ... 예 좋습니다. 그게 1단계예요. 자기가 공부하지 말아라, 기본 1단계  1단계는 다 아시죠?나라는 게 허상이다. 오온으로 만든 생각과 느낌 속에 있다.이 몸도 생각과 느낌 속에 있잖아요.  우리가 밤에 잠잘 때 이 몸이 없어요.대상화가 안 돼요. 왜?생각과 느낌이 없어졌으니까. 그래서 생각과 느낌이 있고 난 다음에 몸이 있고 생각과 느낌이 있고 난 다음에 마음이 있는 거지 생각과 느낌이 쉬고 있고 잠잘 때처럼 중단하면 몸도 마음도 없어요.그때 있는 게 뭘까? 그래도 나를 ..

[릴라선공부] 법은 이야기가 아니다

근데 여기에서 자꾸 그 생각 있죠. ‘이것도 공부해야’ 하는 게 법상이에요.이 그 틈이 벌어진 거예요. 그냥 여기에서 틈이 없어요.여기에서 틈이 없다고  ‘여기서 밥 먹는 게 공부야’ 그러면 새 나가는 거예요.그냥 이거예요. 그냥 이거.  그게 틈이 사라져야 돼요.틈이라는 건 생각이 자꾸 만들고 있거든요.  ‘걸어가는 게 공부야’가 아니라 그냥 이거야.그냥 이거죠.  ‘보는 게 공부해야’가 아니라 그냥 이거죠. ‘사는 게 공부해야’가 아니라 그냥 열심히 살면 되는 거예요.그게 틈이 없는 거예요. 틈이 없는 거 . 그래서 그 말이 끊어져야 되는 거예요. 말이.  그게 뭐냐 하면 초점을 흐리는 거예요.자꾸 생각이 끼어들어서 공부를 어긋나게 하는 거예요.자꾸 그런 것이 완전히 끊어져야 된다.  그럼 뭐야?말 ..

릴라선공부 2024.06.11

[비이원시크릿] Q&A 3. 물질세계가 환영이라는 사실을 납득하려면

아직 물질세계가 환영이라는 부분에 저항감이 있습니다.납득을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꿈속에 있다고 느껴보기 좋은 방법이 있죠.꿈속에 있는 느낌을 느껴보시는 게 아주 좋은 방법이에요. 예를 들어볼게요. 꿈을 꿉니다. 꿈속에서도 리얼한 감각 느끼는 거 가능하시죠? 이 현실 자체를 꿈속에 나타난 꿈속에 나타난 그것이라고 한번 상정을 해보시는 거예요. 사실은요, 이 질문 자체가 이해의 수준과 정도 의식의 깊이가 개개인의 캐릭터 특징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명료하게 ‘이렇게 하세요’라고 말할 수는 없어요.  --세상을 꿈속의 장면처럼 바라보기 그렇기 때문에 세상을 꿈속에 나타난 장면처럼 바라보는 연습을 일단 추천을 드린 겁니다. 근데 그렇게 바라보다가 조금 더 깊은 차원으로 들어갈 수는 있..

마음공부 1 2024.06.11

[신박한깨달음] 이 시대 최고의 현자가 전하는 삶의 목적과 깨달음|나의 인생이 당신의 지혜가 된다면

우리는 옷이나 자동차 같은 물질적인 것을 위해 인생에서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있지만 정작 우리가 세상을 떠났을 때 그런 것들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이 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현자로 평가받는 스티브 레더는 우리에게는 돈 말고도 소중한 이들에게 물려줘야 하는 더 중요한 보물이 있다고 말한다. 오늘은 자신의 내면에 깊이 파고들어 인생의 가치를 깨닫게 해주는 책, 나의 인생이 당신의 지혜가 된다면>에 대해 이야기해보겠다.  --가장 후회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돈의 힘을 강조하는 문화 속에서 자랐기 때문에 우리 자신의 가치가 자산에 의해 결정된다고 믿지만 더 많이 소유하는 것이 더 많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다시 말하면 [삶의 목적]은 소유가 아니라 [존재]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사랑하는 ..

지식보관소_ 다중우주론 중에 일반 대중들이 가장 흥미로워한다는 시뮬레이션 다중우주

만약 자아를 가질 수 있을 정도로 인공지능이 발달할 수가 있고 그 인공지능이 현실과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잘 만들어진 가상현실에서 살아갈 수 있다면 과연 그들은 자신이 누군가 만들어 놓은 프로그램 속에서 살아간다는 것을 알 수가 있을까요? ... --만약 굉장히 잘 만든 컴퓨터 프로그램이 존재한다면 그 속에 존재하는 캐릭터는 자신이 컴퓨터 프로그램 속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을까요? 최근 출시한 게임인 달빛조각사>라는 게임은 원작이 소설입니다.이 소설은 저도 군대에서부터 읽기 시작해서 지금도 재미있게 읽고 있는 소설 중 하나입니다. 이 소설은 근미래의 현실과 구분이 불가능할 정도로 발달한 가상현실 MMORPG 게임이 등장하면서 그 속에서 성장해 나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재미있는 ..

[기역] 우리가 궁극적으로 고혈압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

이 이야기는"우리가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느냐" 하는 질문과 같은 이야기입니다. 고혈압을 치료하지 않았을 때는 4가지 장기 (뇌, 심장, 콩팥, 혈관)가 망가지게 되고, 돌이킬 수 없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될 수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 합니다. 1. 뇌- 보다 정확히는 뇌로 가는 혈관입니다. - 만약 이 혈관이 막히거나 출혈이 생기면 그쪽 뇌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그쪽 뇌가 하는 일을 못하게 됩니다. (감각을 못느끼거나, 팔다리를 움직일 수 없거나, 말을 할 수 없거나). 이것을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 있는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왔다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일과성 허혈 발작’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을 조절하지 않으면이러한 병에 걸릴 위험이 ..

건강·의학 2024.06.11

[오늘의 비타민C]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시 - 번개연가 | 행복한 아침 되세요!

번개연가- 이해인 클라우디아 수녀 갑자기 번쩍이니처음엔 무서웠어요. 그 다음엔눈을 뜰 수 없을 만큼황홀했어요. 그토록찰나적인 만남을 애타게 기다리며세월이 흐릅니다. 당신을 향한 나의 그리움은식을 줄 모르는 놀라움이군요. 내 생의 가시덤불 속에꼭 다시 한번아름다운 번개로 나타나 주십시오.

가톨릭 2024.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