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0 11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고3 학생인데 현실 감각이 없습니다

저는 고3 학생인데 제가 너무 현실 감각이 없어서 질문드립니다.저는 자꾸만 특별하게 살고 싶다는 마음이 들고 인생이 허전하게 느껴져요.//   네, 지금 병원에 다녀요? 자기 아까 스님 법문 듣고 완치가 됐다 하는데 얘기 들어보니까 완치가 아직 안 됐어요.ㅎㅎ지금 마음이 좀 오락가락하잖아요. 그죠?  제가 볼 때는 고3이니까 조금 치료를 좀 더 받았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두 번째 자기 건강 상태로 봐서 지금 공부에 너무 부담감을 느끼면 병이 또 악화될 수가 있습니다.그러니까 너무 압박감 느끼지 말고 그냥 ‘있는 실력대로 간다’ 이런 관점을 가지면 어떨까  특별하게 살고 싶으면 저처럼 특별하게 스님이 되면 어떻겠어요?왜 특별하게 살고 싶다면서 꼭 연예인이 되려 그래요?연예인이 되는 게 뭐..

[법륜스님의 하루] 어떻게 하면 시어머니 노릇을 잘할 수 있을까요? (2024.05.31.)

저는 내년에 아들이 장가를 가서 시어머니가 될 사람입니다. 결혼 준비는 자기들이 알아서 한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데 저는 먼저 시어머니가 된 여러 선배 시어머니들의 살벌한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어서 시어머니가 되는 게 기쁘기보다는 염려가 많이 됩니다. 며느리 노릇도 엄청 힘들었는데 시어머니 노릇은 더 힘들 것 같아요. 시어머니가 되어서도 가볍고 편안하게 살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가 보기에 질문자는 지금 자기 아들이 장가간다고 자랑하고 있는 것 같네요. '우리 아들 장가가는데 스님은 아들 없죠?' 하고 얘기하는 것 같아요.  며느리 노릇은 내가 안 하고 싶다고 안 할 수가 없습니다. 결혼을 하게 되면 내 남자의 어머니가 계시니까 며느리 노릇을 안 할 수가 없어요. 며느리 노릇..

[shorts, 법륜스님] 공감하며 대화하는 법륜스님의 비결은?

어떤 대학생이 저한테 그랬어요. “저도 법륜스님같이 되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법륜스님이 뭐가 좋은데?”“누가 물어도 이렇게 공감하고 대화하지 않습니까?” 그럼 만약에 이렇게 될 수 있다면 한번 해볼래?고생을 엄청나게 하면 된다.“해볼래?” 이거니까“아니요” 이래요.  왜냐 그러면 사람이 어떤 사람의 얘기든지 공감이 되려면 거기에 대한 일정한 좀 경험이 있어야 될 거 아니에요. 그죠?  -밥을 얻어먹은 경험도 있고 -남한테 왕따당해 본 경험도 있고 -나는 감옥에 간 경험도 있고 -고문 당해본 경험도 있고 -가난해본 경험도 있고  세상의 수많은 경험을 했기 때문에 어떤 사람의 얘기도 “그럴 수 있다” 하는 게 일단 인정이 된단 말이에요. “사람이 어떻게 그럴 수 있나?”는 이런 얘기는 저는 절대로 안 ..

[현대선5] 산은 산이요 물은 물이다 / 피올라 현대선 1강 "집짓는자와 부수는자" 5회

모든 것이 다 평등하면 너 나가 평등한 게 아니고 너 나가 없어지기 때문에 평등한 거예요. 모든 게 의식 안에서는 경계도 없고너니 나니 그래서 금강경에사상을 없애라.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이게 여기서, 이 자리가 되면 저절로 다 실현되는 거예요.따로 수행할 것도 없어. 이 자리만 보면. 바로 사상이 없어져. 정말 일초직입 여래지(一超直入如來地)죠. 그런데 이 자리만 이렇게 보고 있으면 이게 궁극의 깨달음이냐 하면 그게 아니라는 거예요. 그래서 다시 ‘산은 산이고 물은 물이다’로 돌아와야 된다는 거예요.이게 뭔 소리냐? 이거를 이렇게 보이면서 이게 모두 다 의식이고 여러분의 그 바탕인 의식자리, 그리고 생명의식 자리에 본래진여 자리를 제가 인식하게 해드렸잖아요.근데 이것도 사실은 미세한 분별이라는 거예..

[릴라선공부] 공부가 안되는 이유

근데 가장 공부의 장애는 뭔지 알아요?자기가 하는 거예요. 그래서 그걸 뭘 하는 거를 내려놓아야지 사실 이것도 드러나고 우리가 앞뒤가 끊어진다는 건 자기가 어떻게 해서 끊어지는 게 아니에요.자기가 하려는 마음이 끊어지면 벌써 거기엔 아무것도 없어요. “앞뒤가 끊어져야 돼.”이렇게 공부하면 그 공부를 거꾸로 하는 겁니다.그 마음조차도 없을 때 내가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는 게 그게 앞뒤가 끊어지는 거예요. 왜?앞뒤는 내가 만드는 거기 때문에.  그래서 뭔가 하려는 마음, 깨달으려는 마음이 처음에는 없을 수가 없죠.우리가 그런 마음으로 처음에 시작하기 때문에.  근데 진짜 깨달아지려면, 진짜 밝아지려면 그 마음이 끊어져야 된다.잿더미가 돼야 된다.  아주 부조화 상태인 거예요.깨달으려는 마음은 강한데 ..

릴라선공부 2024.06.10

[비이원시크릿] Q&A 2. 부정적인 일들과 일체유심조

두 번째 질문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이 지어낸 것인데 세상에 일어나는 많은 부정적인 일들은 왜 일어나는 걸까요?//  첫 번째 이런 질문부터 너무 좋아서요.제가 이걸 보고 대본으로 작성하면서도 질문이 너무 좋아서 사실 여러분들이 이제 저한테 보내주신 모든 질문들이 너무 좋아요.그래서 그걸 다 다루려고 지금 준비를 한 겁니다.   --마음은 심층의식을 말한다 일체유심조에서 말하는 마음 심자 있죠 마음 심자이거는 사실 표면의식을 말하는 게 아니에요.표면의식을 말을 하는 게 아니에요.오히려 잠재의식 혹은 그보다 심층의 무의식의 측면을 말하고 있습니다.  --마음속 깊이 갈수록 개인의 느낌이 옅어짐 그리고 표면의식층으로부터 의식의 심연으로 심층으로 들어가면 들어갈수록 님이 느끼시는 게아의 느낌 있죠? 개인의..

마음공부 1 2024.06.10

[뉴마인드] 기억과 감정에 압도적인 감각 I (도서협찬) 감정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뇌과학, 딘버넷 I 뇌과학

사람들은 보통 시각과 청각에 훨씬 더 많이 의존하고 후각을 크게 신경 쓰지 않습니다. 그런데 연구에 따르면 진화의 역사상 최초로 진화한 감각은 바로 후각으로 여겨집니다.  원시 수프 가설은지구에서 생명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입니다.이 이론에 따르면 생명이 탄생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춰진 원시 수프나 고대의 바다 같은 화학 물질이 풍부한 환경에서 지구의 초기 원시 생명체가 화학물질을 담고 있는 주머니의 불 한 기본 세포로부터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학자들은 이런 환경이라면 생존의 측면에서 초기 생명체가 감지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정보는 빛, 소리, 열, 압력보다 주변 환경의 화학적 변화였을 거라고 봅니다.  그리고 우리 주변 환경에서 화학물질을 감지하는 기관은 바로 후각이 있을 것입니..

[신박한깨달음] 부와 성공을 이끄는 마음의 힘 사용법|성공은 당신 것

세상을 둘러보면 성공하려고 분투하는 사람들이 보인다.그들은 모두 소유하길 원하는 수준에 있다. 어떤 것을 얻는 방법이 그것을 욕망한 다음에 미친 듯이 일하는 것이라 생각하는 것이다. 과연 부와 명예를 얻으면 성공한 것일까? 정신과 의사이자 세계적인 영적 스승인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성공은 당신 것>이라는 책을 통해 진정한 성공의 원천은 우리가 하는 활동이 아니라 세상 속에서 존재하는 우리의 태도에 있음을 밝힌다. 즉, 성공은 분투하는 노력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부력의 힘으로 이루어짐으로 무엇인가를 하려고 애쓰기보다는 스스로 친절하고 우호적인 태도로 존재하겠다는 내면의 원칙을 세우면 부와 명성이 저절로 따라온다는 것이다. 오늘은 성공을 이끄는 마음의 힘 사용법, 성공은 당신 것>에 대해 이야기해 ..

[Life Science] 개 침과 사람 침의 충격적인 차이 ㄷㄷ 강아지 침에는 (  )이 없다..!?

이것은 강아지의 침을 모으고 있는 과정입니다. 강아지의 침은 사람과 어떤 점이 다를까요?  오늘은 강아지 침의 비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먼저 강아지의 침을 구하기 위해 친구가 모시고 있는 초코 왕자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초코 왕자는 정말 귀엽고 깜찍하고 아주 똑똑하기까지 합니다.조금 죄송하지만 왕자님께 양해를 구하고 침을 얻기 위해 좋아하는 간식으로 유혹해 보았습니다. 기다려를 이용해서 침을 모아줍니다. 그리고 투명한 접시를 이용해서 이렇게 침을 받아보았는데 허튼수작에 속지 않으십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접시에 밥풀을 발라준 다음 침을 직접 얻어내었습니다.아주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침을 듬뿍 묻혀주면 강아지 침 채취가 완료되었습니다. 제가 초코 왕자의 침을 얻어낸 이유는 인터넷에서 강아지의 침에..

[기역] 혈액순환제 먹는다고 혈액이 순환하나?

혈액 순환이 안되는 것 같다고 진료실 문을 두드리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이 혈액 순환이 안되는 것 같다는 것은 참으로 애매모호한 표현이다.혈액이 잘 돌지 않는다는 것인가?그렇다면 혈액의 문제인가?아니면 혈관의 문제인가? 우리 몸의 구조에 비추어 짐작해 보면, 다음 3가지 정도의 상황으로 압축해 볼 수 있다.첫째), 혈관이 좁아졌다는 뜻. 혈관이 좁아지면 순환하기가 어려울 테니 말이다.둘째), 혈관에 때가 끼었다는 뜻. 마찬가지로 여기저기 때가 끼여 있으면 순환이 어려울 것이다.셋째), 혈액이 끈끈하다는 뜻. 끈적거리면 아무래도 순환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들은 각각 그에 해당하는 병들이 있다.첫째), 혈관이 좁아진다는 것은 혈관저항상승을 뜻하고 어떤 경우는..

건강·의학 2024.06.10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영상교리 - '기도'란 무엇일까요? | 행복한 아침 되세요!

기도란 하느님과 나누는 대화입니다.  우리가 하느님 말씀을 귀담아듣고 하느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을 드리며 은혜를 청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또 바치는 내용과 지향에 따라 청원과 전구, 감사와 찬미, 흠숭과 찬양으로 나뉩니다. 먼저 청원 기도는 개인이나 공동체의 지향이 이루어지도록 하느님께 비는 기도를 말합니다. 청원 기도는 창조주이신 하느님 앞에 인간은 한낱 피조물이라는 한계를 고백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전구는 어떤 사람의 바람이 성모, 마리아나 천사 또는 성인의 도움으로 하느님께 전달되기를 청하는 기도입니다. 우리의 기도를 예수님의 기도와 흡사하게 해주는 청원기도의 하나로 남을 위한 기도를 말합니다.예수님께서는 모든 사람을 위해, 특히 죄인들을 위해 하느님께 기도드리는 전구자셨습니다. 감사 기도는 베풀..

가톨릭 2024.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