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03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2019. 경력을 인정받지 못할까 봐 미래가 두렵습니다

29살 신입 1년 차 직장인입니다.안전 관리 직무에 일을 하고 있지만안전과는 별개로 다른 일을 하고 있어서 나중에 경력으로 인정받지 못할까 봐 미래가 두렵습니다//  회사가 큰 회사예요? 중간 회사예요? 그 회사의 안전관리만, 딴 거는 일치하지 말고 안전 관리만 해도 사람이 부족해요?안전관리 일이 그렇게 필요는 하지만, 그렇게 많은 건 아니에요? 그러면 자기를 고용한 사람은 안전관리 일이 한 사람 몫이 안 되는데 ‘그것만 하고 놀아라’ 하고 이렇게 하는 사람이 있을까? 안 그러면 ‘안전관리를 책임지되 그게 일이 많지 않으니까 다른 일도 좀 해라’, 이런 관점을 가질까요? 우리 학교 선생님들은 아이들 가르치는 게 본분이잖아요.근데 학교 가면 아이들만 가르쳐야 돼요?뭐 시험지도 먹여야 되고, 써야 되고, 서..

[법륜스님의 하루] 아내와의 갈등으로 1년째 별거 중입니다. (2024.05.24.)

저는 1년째 아내와 별거 중입니다. 아내와의 별거보다 현재 상황에 놓여 있는 고등학생 아들과 중학생 딸이 더 염려됩니다. 작년 2월, 아내는 그동안 쌓인 게 많아서 저와 더 이상 못 살겠다며 별거를 원했습니다. 제가 나가지 않으면 자기가 집을 나가겠다고 하다가 결국 아내가 집을 나갔습니다. 처음에는 아내가 마음을 곧 돌릴 것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좋아지지 않았고, 아이들은 계속 침울해졌습니다. 그렇게 두 달 정도를 지냈습니다. 아이들은 엄마와 사는 것을 원할 것 같았고, 또 제가 나와서 아이들이 아내와 지내도록 하는 게 최선일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아내에게 얘기하고 제가 집을 나왔습니다. 이 상태로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지금 상황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무엇일까요?//  부인의 의..

[현덕마음공부] 개인 효과성

개인이 처한 상황은 늘 부담스럽다. 이것을 돌파하면서 목적을 이루어 갈 수 있는 내적 힘을 ‘개인 효과성’이라고 할 수 있다. 상황의 어려움은 생리적 심리적 과부하를 낳고 이것이 평정심과 집중력에 영향을 미친다. 이 평정심과 집중력을이 개인 효과성의 핵심 개념이다.//  오늘은 개인 효과성에 대해서 여러분들하고 한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개인 효과성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이 얼마만큼 어려움을 해치고 자기가 목적, 목표하는 것을 이루어 갈 수 있느냐 그러면 여러 가지 문제를 해결하고도 나가고 또 방향성도 명확해야 되고 그다음에 멘탈도 튼튼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살아가면서 흔들릴 때가 있는데 그것과 개인 효과성의 관계를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환경 이야기를 많이 하지 않습니까?우리가 일을 하..

[비이원시크릿] 진짜 '나'를 알았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

오늘은 오랜만에 좀 더 영상적인 주제를 한번 다뤄보겠습니다.오늘의 주제는 진짜 나라는 것을 알았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 대해서 한번 다뤄보겠습니다. 영성적인 주제이지만 이 부분을 체득하는 것이 사실 현실 창조하고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활용하자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실생활에서의 활용으로 이어지지 않는 마음공부는 안 하니만 못합니다.괜히 알음알이만 많아져서요. 마음속으로 이리 재고 저리 재고, 결국 수만 더 복잡해집니다.마음공부하시는 분들 중에서 예민하고 복잡한 분들이 많은 이유가 이 때문이죠. 재밌지 않습니까? 자유로워지고 싶어서 하는 공부인데 정작 자유로워지지는 못하고 더 복잡해지고 현실 창조 또한 가슴 뛰는 삶을 살기 위함인데 그게 안 되죠. 마치 그 주식 사놓고 그런 분들 있잖아요..

마음공부 1 2024.06.03

[신박한깨달음] 신과 실제로 대화를 나눈 남자가 전하는 영적 깨달음신과 나눈 이야기

신과 실제로 대화를 나눈 남자가 있다. 신과 나눈 이야기>의 저자인 닐 도날드 월시는 다섯 번 이혼하고, 매달 양육비를 보조해야 하는 9명의 자녀를 둔 지역 라디오 방송 토크쇼 진행자였는데 건강도 안 좋은 데다 직장에서까지 해고당하고 말았다. 때는 1992년, 그는 잠에서 깨어나 자신의 인생을 엉망진창으로 만든 신에게 자신의 고통을 항의하는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그런데 놀랍게도 신에게서 자신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받았고 월쉬가 잡고 있던 팬이 저절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매일 새벽 4시 30분경에 시작된 월쉬와 신의 대화는 1992년부터 만 3년 동안 계속되었다. 그는 신이 자신에게 이야기하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알았을까?월쉬는 이에 대해 이 책에는 내가 지금껏 생각해 오고, 알고 있던 것들을 훨씬 뛰어넘..

[오늘의 비타민C] 가톨릭 영상교리 - 성체조배 | 행복한 아침 되세요!

“고생하며 무거운 짐을 진 너희는 모두 나에게 오너라.내가 너희에게 안식을 주겠다.”  미사가 끝난 뒤 남겨둔 거룩한 빵의 형상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은 그 형상이 남아있는 동안 계속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사 안에서만이 아니라 미사 밖에서도 성체 앞에서 기도드림으로써 은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사 밖에서 성체앞에 기도드리는 것으로는 성체 조배, 성체 강복, 성체 거동, 성체 현시, 성체 대회 등이 있습니다. 초세기 신자들은 영성체를 위하여 엄격한 규정들을 지켜야만 했습니다.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성체에 대한 공경이 자연스레 생겨났습니다. 13세기부터 성체조배를 통한 성체의 공경 신심이 교회 안에 빠르게 퍼져나갔습니다.이 중 성체조배는 그 축성된 빵과 포도주의 형상 안에 예수님께서 실제로 현존하심을..

가톨릭 2024.06.03

[Kurzgesagt] 지구에서 가장 치명적인 바이러스 - 광견병 리사 바이러스

1970년대 유럽에서는 수천 마리의 닭머리가 하늘에서 비처럼 쏟아졌습니다.여우를 비롯한 야생동물들을 어리둥절하고 행복하게 만들었죠.뭐였을까요?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가장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백신을 넣어 뿌린 미끼였습니다. 1930년대부터 광견병은 유럽의 야생을 휩쓸었고, 참다못한 사람들은 광견병을 박멸해 버리겠다고 마음먹었습니다. 광견병 바이러스는 고대 그리스 광기의 여신인 리사의 이름을 따서 리사 바이러스라고 명명되었으며 최소 4천 년 동안 우리를 괴롭혀 왔습니다.이 병은 -동물을 성난 짐승으로 만들고 -인간은 물을 무서워하는 좀비로 만듭니다. 하지만 광견병이 신기한 점은 증상이 얼마나 기괴하고 치명적인지가 다가 아닙니다.우리 신체의 방어 시스템을 놀랄 만큼 잘 피하기도 하죠. --바이러스는 삶과 ..

(조벽 교수 1부) "제발 이 말만은 하지 마세요" 자녀 자존감 깎는 부모의 말투

부모가 갖고 있는 착각은 사랑한다는 마음만 있으면 된다고 생각하는 거 본인들은 최선을 다했다  아니에요 충분치 않습니다.이미 자식을 다 키워놨고 나름대로의 성공했다고 자부하고 있는데 자녀로부터 원망을 들으면 대책이 없어요. 아마 그때 가장 큰 후회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생 지울 수 없는 상처다(부모가 자녀 인생에 미치는 영향) 답은 평생 갑니다. 이것은 그냥 개인의 경험 이야기가 아니라 아동기 부정적 경험 소위 에이스라고 하는 방대한 연구 결과인데 어릴 때 부정적 경험을 하면 할수록 뇌 발달, 신경 발달에 문제가 생겨서 결국은 인지, 정서, 활동에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고요.  예를 들면 ADHD가 발달한다든지 더 나가서 감정 조절 못하고, 행동 조절 못하니까 문제 행동들을 하기 시작을 해요...

건강·의학 2024.06.03

[기역] 협심증의 증세 - 12가지 표현

윌리엄 해버튼은 18세기의 뛰어난 의학문헌학자입니다.이분이 남긴 대단한 업적 중 하나는 협심증의 증세를 자세히 기록해서 후세에 남겼다는 것인데요,오늘은 그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협심증이란 매우 독특하면서도 두려운 질환으로, 가슴부분에 나타나는 이상증세를 들 수 있다. 가슴이 옥죄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과 불안한 느낌이 이 병의 주된 증세인데, 이것을 angina pectoris라고 한다." angina는 옥죄는 느낌pectoris는 가슴부분을 의미하므로angina pectoris란 가슴부분의 옥죄는 느낌을 의미합니다. "이런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는 걸을 때, 특히 식사 후 언덕 등을 오를 때 가슴부분의 통증과 불쾌한 느낌으로 고통을 받게 되는데 그런 증상이 심하게 계속되면 환자는 마치 ‘생이..

건강·의학 2024.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