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영TV

[오은영TV] 아빠가 금쪽이랑 놀아주지 않은 이유, 아빠의 문제는? -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새끼 39 회

Buddhastudy 2021. 4. 16. 18:58

 

 

 

그 상황에서 아빠가 뭐라고 말했냐하면

다 여기다 집어넣어

너희 둘 다 하지마.”

 

그랬을 때 금쪽이가 어이가 없는 거죠.

여태까지 뭐라고 말을 했는데

그건 다 어디로 가고 어이가 없죠.

 

그러니까 금쪽이가 약간 소극적인 형태로 화를 냈어요.

! 했어요.

애가 화를 냈는데 아빠가 뭐라고 하니까

금방 아이가 추스르더라고요.

금방 탁 추스르고,

근데 아빠 이게 어떻게 된거냐하면 내 말 좀 들어봐.” 이렇게.

 

아이가 상당히 나이에 비해서는 뭔가 관계에서의 갈등을 좋게 해결해 나가려고 되게 애써요.

그리고 본인이 그럴 수 있는 능력도 있는 아이에요, 제가 봤을 때는요.

 

금쪽이가 되게 속상했던 거는 제가 봤을 때는

아빠가 아주 짧은 시간 동안이라도 온 마음을 다하는 것이 좀 필요할 것 같아요.

 

말을 할 때

이렇게 한다든가,

얘기해봐, 어떻게 된 거야?” 이렇게 해야 하는데

.. 니꺼래매. 놀지마..”

 

이러니까 아이는 아빠 내 얘기 좀 들어봐 이러고 있는데

아이가 왕 하고 울었어요.

아빠가 엄청 당황했어요.

 

당황해서 어쩔 줄 몰라하는데

둘째가 쪼로록 왔어요.

그러니까 화살을 둘째한테 돌리더라고요.

그러니까 결국은 둘째까지 울었어요.

 

쉽게 말하면

울음 유발자.

그렇게 하려고 했던 건 아니지만.

 

여기서 가장 핵심은

금쪽이 같은 경우는

자기가 상대한테 주는 마음의 에너지를 온 마음을 다하는 편이란 말이에요.

 

온 마음을 다해서 100중에 95만큼 마음을 쏟는데

아빠는 한 5% 정도로

왜 그래~”

이러니까 편차가 나는 거예요.

 

그러면 이거에 마음이 상하기 때문에

그게 아이 입장에서는 자기를 무성의하게 대한다고 느꼈던 것 같아요.

마음이 싹 상해버린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