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8)

누구나 할 수 있는 엄청난 몰입력의 5가지 단계

Buddhastudy 2018. 10. 15. 05:23


우리는 셀 수 없이 많은 도전과 대면하고 끊임없이 응전하며 삶을 이어간다.

도전을 받아들일 때, 개인차는 있지만 대부분이 도전 과제를 집중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집중도의 차이, 다시 말해 몰입도의 차이가 매우 다른 결과물을 낳게 된다.

 

특히 우리가 천재라고 부르는 뉴턴이나 빌 게이츠 같은 사람들의 몰입도는 일반인과 높은 수준의 차이를 보였다. 뉴턴이나 빌 게이츠 같은 천재를 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생각합니다.

 

천재니까 그렇지.

재능이 있으니까 가능한 일이야.”

 

그렇다면 천재는 재능을 타고난 사람이며

일반인은 재능이 선천적으로 없는 걸까?

 

황농문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지적 재능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발현됩니다. 예를 들어 올바른 교육 방식으로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황교수가 말하는 후천적 노력이란 바로 몰입니다.

그는 몰입을 주어진 도전에 대하여 최대로 응전하는 상태로 정의하는데,

몰입을 통해서 도전 과제를 해결하게 되면 엄청난 희열을 느끼게 되고,

이것이 즐거움과 행복감까지 이어지므로,

입이야 말로 삶의 가장 유익한 경험이라고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몰입을 할 수 있을까?

그는 몰입에 있어 자의적 노력이 필수적이며, 방향성만 알면 할 수 있다고 이야기하면서 진정한 몰입을 돕는 5자기 단계를 이야기한다.

 

/1단계는 생각하기 연습이다./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를 20분간 쉬지 않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각하기 연습을 통해 몰입 준비 단계를 익히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다.

 

1단계의 핵심은 생각만으로 문제를 풀어내는 것이다. 적당한 난이도의 문제를 해설을 보지 않고 자신의 생각만으로 풀어내는 것부터 몰입을 위한 준비 단계가 시작된다.

 

/2단계는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1단계 보다 조금 더 어려운 문제를 한 호흡에 2시간씩 생각하는 과정이다. 천천히 생각하기 과정을 통해 오래도록 생각하는 방법을 체득할 수 있다.

 

/3단계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하기이다/

2단계까지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면 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3단계로 넘어간다.

이제는 몰입을 위한 기초 체력에도 신경을 쓸 때이다.

그래서 3단계에서는 운동도 포함된다.

매일 2시간의 몰입과 1시간의 운동의 단계이며, 하루를 정해 하루 종일 생각하는 훈련을 한다.

 

/4단계는 두뇌 활동의 최대화이다./

고도의 몰입 체험을 위하여 1주일간 풀리지 않는 문제를 생각하도록 한다. 지금까지 성공적인 몰입의 단계를 밟아 왔다면 자신감이 상당히 쌓여있는 상태일 것이므로, 어렵고 중요한 문제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이기 때문에 며칠간 생각을 해도 진전이 없을 확률이 높다. 그러나 풀리지 않아도 계속해서 문제에 대해 고민하게 되면 우리 뇌에서 변화가 시작된다.

오랜 시간 집중을 해도 일의 진행이 미비하면 뇌는 비상체제로 전환하게 되는데, 이때 완전한 몰입이 일어난다.

 

/마지막 5단계는 가치관의 변화이다./

한 달 이상의 지속적인 몰입 체험을 통해 새로운 가치관이 형성되는 상태에 다다른다.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로 사고가 확장되고 가치관이 변화하는 순간이 마지막 단계에서 나타난다.

 

 

황농문 교수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몰입의 5단계의 핵심은 처음부터 마지막 단계를 목표하는 것이 아닙니다.

첫 단계부터 작은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기르고, 꾸준히 한 단계씩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꾸준히 몰입에 대한 연습을 한다면 당신의 생활과 가치관을 바꾸어놓을 최대의 웅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쯤에서, 뉴턴이 만유인력의 법칙을 발견했을 때 받았던 질문을 인용하며 몰입을 마무리하도록 하자. 만유인력의 법칙을 어떻게 발견했냐는 질문에 뉴턴은 이렇게 대답했다.

한 가지만을, 그것 한 가지만을 생각했다.”

 

뉴턴과 같이, 몰입을 내 것으로 만든다면 우리 삶이 성장하는 강력한 무기가 될 것이다.

앞서 말한 5가지 단계를 꼭 기억하고 당장 지금부터 실천해 보자.

더 나은 인생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