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08. 안정적인 직장과 어릴 때부터의 꿈

회사에서 7년째 일하고 있는 30살 직장인입니다. 어릴 때부터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싶은 꿈이 있어서 지금이라도 이직을 해야 할지 고민. 안정적인 것을 알아버린 제가 그 생활을 버틸 수 있을지 너무 걱정. 안 하고 있으면 40살에 제가 30살인 지금의 저를 너무 원망할 것 같아서 고민.// ㅎㅎㅎ 지금 자기가 이 순간에 최선의 선택을 해서 좋은 직장에 다니고 있잖아요. 자기가 최선의 선택을 한 거예요. 그런데 자기가 지금 무직인 상태에서 직장도 없는 상태에서 해외 그런 국제기구에 원서를 낸다 할 때는 아무 부담이 없잖아요, 그죠? 자기가 지금 무직인 상태라고 생각하면 되잖아요. 30살이면 보통 요즘같이 직장 구하기 어려운 젊은이들 입장에서는 아직 직장을 못 구했을 수도 있잖아요. 그죠? 그러니까 만약에 직..

[현덕마음공부] 몸에 새겨진 음양 2 - 前後

*우리 몸에는 전후의 음양이 있다. 앞은 임맥, 뒤는 독맥이다. -입에서 항문까지 배쪽 부분을 임맥 -꼬리뼈부터 인중까지 등쪽을 독맥 -임맥: 자율적, 의도하지 않아도 일어난다, 음(식사와 관련) -독맥: 감독한다, 능동적, 양(활동과 관련) *현대의학에서는 자율신경계와 중추신경계로 분류한다. *자율신경은 건강과 관련하여 중요하다. -임맥(자율신경) ->교감신경(양: 긴장), 부교감신경(음: 이완) ->소화, 흡수, 배설/ 수면/ 체온/ 호흡, 맥박 *긴장이 과도하면 자율신경계의 조화가 깨어져서 심신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다. -자율신경 실조증(실조: 조화를 잃어버렸다, 불안증이 생김) ->신경: 교감신경 우위 지속 ->호르몬: 아드레날린(급성), 코르티졸(만성) ->혈액: 구성(적혈구, 과립구/ 백혈구..

[지혜별숲] 우주에너지를 활용해 생각을 현실화하는 방법. [낭독7회_배경음有]

무엇을 성취하려면 이상에 초점을 맞추고 상념을 집중하여 여러분 자신이 모든 사물을 움직이는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상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는 아무것도 실현되지 않습니다. 과거에 인간은 자기가 모든 움직임의 중심이라는 사실을 완전히 자각하고 자신의 본래 영역 즉 흔히 말하는 천국 상태에서 살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극히 일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류의 진정한 유산인 신적 속성을 완전히 잃어버린 상태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과거에 할 수 있었던 일이라면 오늘날에도 할 수 있습니다. 신적 원리는 여러분을 비롯하여 만물의 배후에서 작용하고 있습니다. 모든 만물도 여러분과 마찬가지로 신적인 생명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학은 머지않아 물질이 단순한 물질이 아니라 유기적인 생명체..

마음공부 1 2022.05.16

빠르면 빠를 수록 좋은 성공습관 5가지, 케빈 오리어리 Kevin O'Leary | 동기부여학과

'너네들이 물어보는 모든 질문에'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으니까' '드루와' 오늘은 여러분들이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알아야만하는 경제습관 5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굉장히 간단한 것들이고 누구나 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필요없는 쓰레기들을 사지 않는 것입니다. 사회에 나와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이 여러분들에게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라고 부추기고 있어요. 그리고 여러분들은 그런 마케팅에 매우 취약합니다. 이게 자본주의의 모습이기도 하죠. 무언가를 사도록 만드는 것. 필요한 물건이 아닌 원하는 물건을 사도록합니다. 그 중에 가장 많이 소비하는 것은 옷입니다. 여러분들은 필요 없는 옷들을 너무 많이 사요. 옷장을 보시면 몇 년 된 옷들이 숙면을 취하고 있을겁니다. 아주 나쁜 습관이에요. 이런 돈들을 아끼셔야..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를 할 때 핵심을 짚는 방법

참 많은 종교와 명상의 수행방법들이 있고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릅니다. 사용하는 용어와 지향점도 비슷하면서도 다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런 수많은 수행법들을 파악할 수 있는 원리를 알려드립니다. *** ‘나는 누구인가?’가 많은 분들에게 화두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작게는 나의 특징, 장점, 에고에서 시작하여 궁극적으로 나라는 존재는 왜 태어났으며,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깨달음을 얻기 위한 질문으로서 철학, 참선, 마음공부의 영역까지 접근하게 됩니다. 순수의식은 ‘본질적인 나’로서 이를 체험하면 어째서 ‘참나’ 라고 하는지 이해가 아닌 경험의 차원으로 알게 되며 이로부터 에고의 분리가 명확해집니다. 이것이 깨달음의 시작이며, 마음공부를 해 나가는데 있어 터닝포인트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마음공부 2 2022.05.16

[드러내야 산다] 당신도 이렇게 대박납니다! - 정철화 박사

오늘은 제가 잘 알고 있고 함께 mba 과정에 강의를 하고 있는 한 분의 얘기를 할까 합니다. 이분은 한 마디로 '대박' 난 가족입니다. 저희 바람은 오늘 이 채널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들도 이 분처럼 대박 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무엇으로 대박이 났을까요? 주식투자일까요? 부동산일까요? 아니면 하늘에서 금덩어리라도 떨어진 것일까요? 그 어느 것도 아닙니다. 바로 그것은 '감사'라는 두 글자를 잘 활용해서 대박 터진 것입니다. 지금부터 이 대박 난 사나이 100감사 창시자인 안남웅 목사님의 얘기를 해 보겠습니다. 안 목사님은 미국에서 영광 침례교회를 세워서 열심히 목회를 했지요. 한국에 동두천이나 미군부대 주위에서 사는 여성들이 미국 군인들과 함께 결혼을 많이 했다는 거 여러분 잘 아시지요. 남편이 미국으..

[Life Science] 소라 껍데기 내부는 굉장히 충격적입니다.. - 삐뚤이 소라 해부

오늘은 삐뚤이 소라를 보여드리기 위해 수산시장에 다녀왔습니다. 이것이 삐뚤이 소라죠. 그런데 사실 할 삐뚤이 소라의 표준명은 갈색띠 매물고둥으로 소라가 아니라 고둥입니다. 고둥과 소라는 깔끔하지 구분되는 용어는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소라는 껍데기에 돌기가 두드러지고 여기 입구를 막아주는 덮개판이 고둥보다 더 두꺼운 편이죠. 수산시장에 파는 여러 종을 사 왔는데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었지만 모두 이렇게 얇은 덮개판을 가지는 고둥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고둥들 중에 갈색띠 매물고둥(삐뚤이 소라)을 해부해보겠습니다. 자, 먼저 이 갈색띠 매물고둥은 이렇게 덮개판이 닫힌 모습 때문에 원래 모습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물속에다 살며시 넣어 보면 이렇게 덮개판이 열리며 더듬이와 눈이 나오고 달팽이처럼 배로..

[나탐 Natam] 잘해줬는데 당하는 이유ㅣ착함과 호구의 미묘한 경계ㅣ착한아이 콤플렉스 증상과 극복 방법

배려했을 뿐인데 당하는 이유 착한아이 콤플렉스 극복하려면 우리 무의식에는 어렸을 때부터 착한아이가 되어야 한다는 관념이 생깁니다. 착하고 예의 바르게 굴면 칭찬받고 말 안 들으면 혼나고 선한 사람만 인생 역전하는 콩쥐팥쥐, 흥부놀부, 신데렐라 등의 동화를 접하고 누가 착한 앤지 나쁜 앤지 산타할아버지는 알고 계시다는 노래를 듣는 등 집단 무의식적으로 붙들고 있는 선한 것은 옳고 악한 것은 잘못됐다는 이분법적인 관념은 우리 무의식에 자연스럽게 흡수됩니다. 착하면 바보 된다. 잘해주면 호구된다는 말이 있죠. 남들에게 잘하고 친절하고 성실하고 희생적인 사람이 오히려 당하는 사례를 주변에서 보셨거나 여러분 실제로 겪어보셨을 겁니다. 반면에 남들에게 못 되고 이기적인 것처럼 보이는 사람이 오히려 멀쩡히 잘 사는 ..

마음공부 1 2022.05.16

대행 스님 법문_ 할 수 있다 없다도 한 생각에 달린 것

대행 스님 법문_ 할 수 있다 없다도 한 생각에 달린 것 ... 그거는 댁의 생각이에요. 빈약한 생각이에요. 사람은 물질로써 보시를 하는 거보다도 한마음을 해서… 여기 일체제불의 노래가 있죠. 이 한마음을 음파를 통해서 이 전 우주에 음파가 되도록 한다면 그것이 오히려 그 음파를 통해서 전부, 마음들이 전부 개선이 되고 지혜로워지고 이렇게 될 수가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그것도…, 일전에 이런 말을 했죠. 물질 하나를 보시하는 거보다도 그건 당장 쓰고 나면 그만이고 먹고 나면 그만이지만 이 무주상보시를, 공심으로써 무주상보시를 한다면 그거는 끊어지지 않는 삶을 얻을 수 있다. ‘얻게 해 줄 수 있다’ 이런 게 있죠. 그러니까 이 무주상보시라는 것이 너무도 크고 광대해서 무주상보시를 모르고 있죠. 그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