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1. 남편이 춤바람이 났습니다

17년 전에 재혼해서 지금까지 잘살고 있었어요. 아이들은 다 컸고 다들 성인이에요. 우리 남편은 정말 잘생겼어요. 키도 크고 훤칠하고 남들한테는 정말 괜찮은 남편인데 제가 하는 모든 일이 다 불편하고 못마땅해했어요. 콜라텍이라는 춤추는 데를 다녔더라고요. 저도 몰래 그러더니 결국은 춤바람이 났어요. 보따리를 다 싸 들고 집을 나가더니 여자네 집으로 들어간 거예요. 이 남자가 갑자기 저한테 재산 분할을 요구하면서 폭언과 겁박을 해요.// 그동안에 잘생긴 남자, 한량하고 산 대가를 지불해야지 공짜가 어디 있어요, 세상에. 이렇게 가볍게 생각해요. 이런 남자하고 살아본 것만 해도 눈 감을 때 “그래도 멋있는 남자하고 살아봤다” 이 정도로 하고 “멋있는 게 별로 중요한게 아니구나” 알았으니까, 놔둬요. 정리를 ..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본래 괴로울 일이 없어요.

사람은 누구나 괴로움이 없는 삶을 원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괴로워하면서 누군가 나를 괴롭힌다고 생각합니다. 꿈속에서 강도에게 쫓기는 사람이 사람 살리라고 아우성치면서 이 괴로움이 강도 때문에 생긴 거라고 착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강도한테 쫓기는 꿈이든 호랑이한테 쫓기는 꿈이든 벼랑 끝에서 떨어지는 꿈이든 어떤 꿈을 꾸든지 꿈에서 깨어나면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괴로움은 깨닫기만 하면 악몽에서 깨어나는 것처럼 그냥 다 없어져 버려요. 사실은 괴로움이 없어지는 게 아니고 본래 괴로울 일이 없습니다.

[Danye Sophia] 석가모니가 돼지고기를 즐겼다고?? 그럼 붓다도 지옥에 떨어질까?

얼마 전 합천 해인사에 모 참치회사 사장이 방문해서 고민을 털어놓은 일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회사에서 막대한 양의 참치를 잡아 식용으로 썼는데 그것에 대한 살생의 죄업을 걱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양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기위한 목적이었다고 하지만 불교의 불살생계를 수억만 번 어기게 된 결과를 초래했으니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불교의 입장에서 이 분은 죄업이 있을까요? 아니면 없을까요? 참치회사 사장이 죄가 있다면 식용으로 소와 돼지, 닭을 키우는 곳도 똑같은 죄업을 받게 될 겁니다. 심지어 의학 발전을 위해 흰쥐를 키워 실험에 활용하는 학술, 의료기관 종사자들도 같은 문제에 부닥칠 것입니다. 사실 살생을 금하는 계율은 비단 불교만의 독점물은 아닙니다. 특히 자이나교는 개미 한 마리도 죽이지 않..

간절한 사람들의 행동 특징, 몰입과 몰두 - 에릭토마스(Eric Thomas) 동기부여 연설가 | 동기부여학과

후회하기 싫으면 그렇게 살지 말고 그렇게 살 거면 후회하지 마라! -- 옛날에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정말 돈을 많이 벌고 싶었고 하루는 스승을 찾아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승님과 같은 수준의 레벨에 도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승은 같은 수준의 레벨을 원한다면 내일 새벽 해변에서 다시 한번 만나자고 했습니다. 기대에 부푼 청년은 수트를 입고 나갔습니다. 해변에는 스승이 있었고, 청년에게 다시 한번 물었습니다. 얼마나 성공하고 싶냐고 말이죠. 청년은 정말로 간절하게 성공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스승은 청년에게 물속으로 걸어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물의 깊이가 청년의 허리에 차오를 때까지 깊이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청년에게 스승은 미친것처럼 보였어요. 돈을 벌고 싶다고 했더니 수영이나 시키고 있..

[5분상식 세계사] 동티모르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동티모르’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Democratic Republic of Timor-Leste ‘동티모르 민주공화국’ 이며 국제적으로는 ‘East Timor’로도 통용됩니다. 티모르 섬의 동쪽 부분에 자리 잡은 공화국으로 수도는 ‘딜리(Dili)’입니다. 동티모르의 국기는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하면서 새롭게 제정되었습니다. 빨간색 바탕에 깃대 쪽으로 노란색 테두리를 두른 검정색 삼각형이 그려져 있고 삼각형 안에는 하얀색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색은 국가의 자유를 위한 투쟁을 노란색은 동티모르 역사의 식민지 통치의 흔적을 검정색은 반계몽주의의 극복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별은 밝은 빛의 길잡이, 하얀색은 평화를 뜻합니다. 동티모르는 티모르 섬의 동쪽에 있어 이름이 동티모르..

[인생멘토 임작가] 킵(KIPP) 모델 - 중산층 아이들의 성적을 따라잡는 방법 4편

여러분은 지금까지의 강의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초등학생 엄마들의 생각을 관찰해보면 많은 경우 자녀들이 방학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라면 아마 많은 공감을 하지 않으실까 생각합니다. 그 긴 기간 동안 아이랑 시간을 보낼 생각을 하면 좀 갑갑한 거죠. 또 워킹맘들이라면 아이를 잘 돌보아주지 못할까 봐 더 걱정되는 일이고요. 그럼 방학 때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제가 콕 집어서 한 가지 원칙만 제안해드리겠습니다. 이 원칙만 잘 기억하시고 그에 따라 방학을 잘 보내신다면 여러분의 아이가 학습에서 절대 뒤처질 일이 없을 거예요. 오히려 학년이 거듭할수록 앞서 나갈 거예요. 그 원칙이 뭐냐면 방학 때는 아이가 지난 학기 때 학습했던 것들을 총 복습하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북툰] 석탄이 3억 년 동안 해온 일

13세기 후반에 중국을 여행했던 마르코 폴로는 중국인들이 ‘장작처럼 타는 검은 돌’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랐습니다. 연료라고는 거의 나무가 전부였던 당시 유럽이었으니 중국의 가정용 석탄이 신기해 보였을 법합니다. 중국인들은 기원전 4000년부터 땅에서 석탄을 파냈습니다. 신석기 시대에는 주로 화덕과 용광로를 데우기 위해 석탄을 사용했고 기원전 1000년 경에는 구리를 제련하는 대에도 석탄을 활용했습니다. 사실 마르코 폴로가 살던 중세 시대에 그 용도가 잊혔을 뿐 석탄은 고대 유럽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기원전 3000년경 영국의 청동기 시대 유적에서는 화장용 장작더미에 석탄이 활용되었던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기원전 300년 무렵 그리스에서는 대장장이들이 석탄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영국을 ..

[지혜별숲] 명상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몰입으로 시작하는 쉬운 명상 이렇게 해보세요. [깨달음과 신비/9회]

요즘 명상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명상이 주는 의미는 작게는 마음을 고요히 하여 삶을 평온하게 하는 것이고 크게는 실재인 참나를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생각과 감정의 총합인데요 삶 속에서 생각과 감정은 끊임없이 일어나 일렁이고 소용돌이치죠. 이 생각 감정을 잔잔하게 가라앉히고 실재를 드러나게 하는 것이 명상입니다. 명상에 들어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식은 고요히 자리에 앉아서 하나의 사물이나 만트라 혹은 새소리나 물소리 등에 집중하는 것이죠. 이 방식이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고 좋은 느낌이 든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 보았는데 나는 도무지 집중도 안 되고 못 하겠더라’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많이 계실 텐데요 복잡한 생..

마음공부 1 2022.05.26

[태극숨명상 소개] 마음명상_명상만 하면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가 아파요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분이 경쟁 사회 속에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래서 명상을 하고 싶어 하고 명상을 많이 시작합니다. 그런데 명성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어떤 분들은 저에게 명상을 시작하면 생각이 더 많아지고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를 합니다. 그럼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명상을 하면 생각이 더 많아지고 머리가 아픈 현상은 명상의 부작용에 해당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가 아픈 것을 ‘상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명상을 함에 있어서 머리로 생각을 하고 명상하기 때문입니다. 동양 의학의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머리가 시원하고 발이 따뜻하면 병이 없다는 말입니다. 명상에 있었어도 머리가 시원하고 발이나 배가 따뜻해야 순환이 잘되고 ..

태극숨명상 2022.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