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6 15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있는 그대로의 나

자신을 세밀하게 관찰하면 “내 의식 밑바닥이 이런 상태구나” 알게 됩니다. 내가 막연히 생각해왔던 나와 실제로 말하고 행동하는 남이 보는 나의 차이가 크다는 걸 발견합니다. 자기가 쓸데없는 걸 고집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자기 입장에서 크게 옳으니까 옳다고 말하는 겁니다. 자기가 색깔 있는 안경을 끼고 있다는 걸 자신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안경을 벗어 본 사람은 비록 빨갛게 보이더라도 그것이 안경 색깔 때문임을 압니다. 지금 우리는 내가 생각하는 나 내가 생각하는 상대의 모습을 실제라고 착각하면서 삽니다. 그 상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의 나 있는 그대로의 상대를 봐야 합니다. 자기가 부족해서 남 보기 부끄럽다는 건 아직도 허상에 사로잡혀 있는 것입니다. 잘난 체하고 짜증..

[Danye Sophia] 혼자의 힘으로 과연 깨달음이 가능할까?

세존의 마지막 유훈을 보면 다음과 같은 말이 나옵니다. “아난다여, 내가 입멸한 뒤에 그동안 내가 가르치고 천명한 법과 율이 그대들의 스승이 될 것이다. 아난다여, 그대들은 자신을 섬으로 삼아 의지하여 머물고 남에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늘 진리를 섬으로 삼고 진리에 의지하여 머물고 다른 것에 의지하여 머물지 말라.” 열반경에 나오는 이상의 유훈은 오랜 세월 동안 수행의 지침이 되어 왔습니다. 정리하면 “불법에 의지해서 자력으로 수행해 나가라”는 뜻입니다. 이 말대로라면 세존 외에 다른 스승은 필요없게 됩니다. 불법을 제외한 타인에게 의지하는 것을 금했으니 말입니다. 그래서 자력 수행이 탄력을 받게 되고 스승을 찾지 않고 홀로 불법을 공부하며 수행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습니다. 어쭙잖은 스승의 말을 듣는 ..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2편

자녀의 행동을 잘 관리하지 못하는 부모는 2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방임을 하는 유형, -또 하나는 심하게 통제하는 유형이죠. 우선 아이의 행동을 하나하나 심하게 통제하는 유형의 부모들이 있어요. 보통 이런 부모들은 본인들이 타이트한 생활을 하는 성격을 가진 분들이 많습니다. 꼼꼼하고 주관이 뚜렷한 성격을 가진 부모들이 보통 아이들을 많이 통제하죠. 행동에 대해 심하게 통제를 당한 아이들은 겉으로 보면 얌전하고 예의 바르게 보이지만 보통 주눅들어 있고 자신감이 없어 보입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를 많이 당하게 되면 스스로 결정을 해보는 경험을 많이 할 수 없기 때문에 이렇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행동에 대한 통제를 많이 당한 아이들보다 방임된 아이들이 더 큰 문제입니다. 그..

[역대최고] 이별회생 - 이별을 통보한 여자친구의 심리 (상)

오늘은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총 2편으로 저희가 준비를 했구요.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에 대해서 남성분들은 굉장히 많이 궁금해하죠. 요즘 들어서 상담 문의가 굉장히 많이 오는 거 같습니다. “제가 여자친구에게 이별을 당했는데 그 마음이 뭔지 모를 거 같아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오늘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이별을 고하는 여성분의 마음, 오늘은 ‘복잡 미묘한 여자의 마음’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여성분, 남성분으로 이야기를 시작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여성이 한 남자를 만나 사랑을 하구요 이 여성분이 이 남성에게 이별을 고하게 됩니다. "난 이제 널 그만 만났으면 좋겠어." "너는 바뀌는 게 없기 때문에 우리 그만 만..

[5분상식 세계사] 룩셈부르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룩셈부르크’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룩셈부르크 대공국(Grand Duchy of Luxembourg)’입니다. 유럽 북서부에 있으며 수도는 룩셈부르크(Luxembourg)입니다. 룩셈부르크의 국기는 빨강, 하양, 하늘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색상은 룩셈부르크의 국가원수인 대공작 가문인 대공가를 상징합니다. 룩셈부르크 대공가의 문장은 하얀색과 하늘색 두 가지 색으로 구성된 가로 줄무늬 바탕에 빨간색 사자가 그려져 있는데 국기에서도 이 색상을 반영합니다. 유럽 북서부에 위치한 룩셈부르크는 동쪽으로는 독일, 북쪽으로는 벨기에, 남쪽으로 프랑스에 접해있는 내륙국입니다. 국토면적은 약 2600㎢로 세계 174위이며 이는 1300㎢인 경주시의 약 2배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룩셈부르크는 2019..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8)선유도 현대사 ... 한강변 선유봉이 한강섬 선유도로

양화대교 아래에 군함처럼 생긴 섬이 있다. 선유도다. 신선들이 노니는 섬이란 뜻이다. 북으로는 삼각산(북한산) 동으로는 여의도가 아름답게 펼져친다. 섬 전체를 시민공원으로 아기자기하게 잘 꾸며놔 둘러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선유도 또한 서래섬처럼 1970년대 이후 새로 생긴 한강의 섬이다. --선유도에는 어떤 역사가 있을까? 겸재 정선의 이란 진경산수화에서 보듯 양화진 건너 남쪽 한강변에 40m 아름다운 봉우리, 선유봉이 솟아 있었다. 신선들이 노니는 곳이란 이름처럼 아름다운 봉우리였다. 선유봉은 조선의 사대부들이 찾아와 음풍농월하는 곳이었다. 이름만 한량인 양녕대군이 이곳에 정자를 짓고 놀면서 왕이 되지 않은 설움을 달랬다 한다. 견재 정선은 이곳을 관할하는 양천현의 현감으로 근무할 때 선유봉의 아름다운..

[북툰] 만약 외계생명체가 발견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feat.기독교

평온하던 뉴멕시코의 전파 관측소에서 어느 날 놀라운 일이 벌어집니다. 지구에서 25광년 떨어진 베가성으로부터 외계의 고등 문명이 보낸 전파 신호가 날아온 것입니다. 현실성에 거의 없다고 봤던 세티 프로젝트가 성공하자 지구는 큰 충격에 빠집니다. 외계 문명에 대한 희망과 두려움이 동시에 터져 나오고 전통적인 사상과 새로운 믿음이 충돌합니다. 거대한 혼돈의 소용돌이 속에서 인류는 외계 문명과 접촉하기 위해 모험을 떠납니다. 네. 영화 처럼 과연 현실에서도 언젠가 외계 전파를 수신하는 그 날이 올까요? 그런 결정적인 날이 온다면 정말 지구는 큰 혼란에 빠질까요? --SF 영역, 외계의 전파 신호를 수신할 가능성 외계의 전파 신호를 수신할 가능성은 여전히 SF의 영역에 머물러 있겠지만 외계 생명체의 흔적을 찾게..

[지혜별숲] 마음의 상처를 허용하고 용서하는 법. [낭독12회/배경음有]

그대가 나에게 물었다. “고통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나는 답했다. “무언가 배워야 할 것이 있다는 뜻이지.” 인생에서 마주치는 돌발적인 사고나 예기치 않은 사건은 우리 영혼의 잠을 깨우는 자명종과 같다. 근원의식의 한 조각인 우리는 지구로 들어올 때 자신의 모든 계획과 기억을 망각하도록 선택했다. 망각이 우리의 경험을 더 실제적으로 체험하게끔 도와주기 때문이다. 그와 함께 삶의 곳곳에 자신의 깊은 잠 즉, 망각의 상태를 깨워줄 알람을 설정했다. 그 알람은 예기치 않은 사고나 사건으로 드러난다. 인생에서 벌어질 모든 일을 미리 다 알고 삶을 맞이한다면 삶에 완전히 몰입하기 힘들고 경험을 통해 제대로 체험하고 배우기 힘들다. 이러한 사고나 사건의 목적은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려는 것이 아니다. 지금 겪고 있..

마음공부 1 2022.06.30

[태극숨명상 소개] 기란_기(氣), 기운(氣運)이란 무엇인가요?

“기란 무엇입니까?” 라는 말을 들으면 대부분 답하기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기운은 공기나 전기와 같이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기와 기운의 의미는 호흡하는 숨과 공기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바람을 뜻하는 작은 의미부터 모이고 흩어짐에 따라 모든 생명이 생겨나고 없어지는 생명의 근원으로 보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까지 다양합니다. 주변을 둘러보면 일상생활 속에서 우리는 기와 기운에 관한 말을 자주 듣습니다. “오늘 저 사람은 참 기분이 좋아 보여” “나는 오늘 기운이 없다” “나 참 기가 막혀서” “기 좀 펴고 살아라” “저 사람은 기가 너무 쎈 것 같아” 기분의 한자를 풀이하면 기가 잘 나누어진다는 말입니다. 이는 기운이 잘 도니 신나고 즐거운 것이기 때문입니..

태극숨명상 2022.06.30

[법륜사전] 참회_懺悔_repentance

화내고 짜증내고 미워하고 원망하는 마음의 상처를 가장 쉽게 치료하는 방법이 참회입니다. 참회란 단지 나의 잘못을 뉘우치고 다시는 잘못을 범하지 않겠다고 다짐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본래 잘하고 잘못한 것이 없는데 내가 잘하고 잘못하는 것을 분별하여 상대에게 화내고 짜증내고 미워하고 원망했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합니다. 모든 일은 나로부터 나아가 나에게 돌아오기 때문에 내가 원인을 짓고 내가 그 결과를 받은 것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자신이 분별해서 미워하고 원망해놓고 상대가 잘못했다고 착각합니다. 미움과 원망은 상대가 잘못해서 생긴 것도 아니고 내가 잘못해서 생긴 것도 아니고 “내가 어리석어 당신을 미워했다”고 하는 것이 진정한 참회입니다. 이러한 이치를 모르고 “당신이 잘하고 내가 잘못했다‘”..

[Danye Sophia] 로스웰 UFO사건 은폐된 진실, 외계인이 평가한 석가모니의 레벨이?

1947년 7월 3일 뉴멕시코주 남동부에 위치한 로스웰 부근에서 미확인 비행물체가 추락하는 사건이 발생합니다. 당시 ‘윌리엄 브래즐’이라는 농부가 비행체의 잔해를 발견하였고 7월 7일에 미 육군 항공대에서 잔해를 수거하게 됩니다. 미 육군 항공대는 처음엔 비행접시(flying saucer)를 포획했다고 발표했다가 24시간 뒤에 기상 관측용 기구였다며 정정 보도를 냅니다. 그렇게 해프닝으로 끝나던 로스웰 사건은 이후 목격자들의 증언이 하나둘씩 나오면서 다시금 세간의 주목을 받게 됩니다. 그들의 말에 따르면 당시 수거한 물체는 원방형의 UFO 잔해였고 심지어 외계인의 시신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미 공군 소속의 마틸다라는 간호사는 수십 년이 흘러 임종을 앞두고 자신이 외계인과 나눈 대화를 책(외계인 인터..

[인생멘토 임작가] 규율의 확립 - 아이 앞에서 부모의 권위를 세우라 1편

우리가 자녀교육과 관련하여 행동주의 심리학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는 자녀를 위한 규칙체계를 잘 만들어 주기 위해서입니다. 규칙체계는 부모가 아이에게 신경써야 할 일들을 굉장히 편하게 해줍니다. 규칙체계가 잘 확립되어 있다면 아이와 실랑이를 벌이는 빈도수가 적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에게 두고두고 도움이 될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우선 규칙이라는 개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회에서 규칙은 필요합니까? 네, 당연히 필요합니다. 규칙이 없는 조직이 있나요? 규칙이라는 건 서로의 안전함을 보장하기 위한 약속입니다. 설사 어떤 규칙 때문에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없을지언정 그것이 나의 안전을 보장해주고 그래서 전체의 이익에 도움이 될 때 개인의 욕구를 규칙을 통해서 통제하는 것이 전체에게..

[5분상식 세계사] 루마니아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로마인의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과 토지'라는 뜻의 루마니아는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에 위치한 라틴계 공화국으로 수도는 부쿠레슈티(Bucharest)입니다. 루마니아의 국기는 왼쪽에서부터 파랑·노랑·빨강의 세로 3색기로 국기의 이름도 3색이라는 뜻인 ‘트리쿨로리(Triculori)’입니다. 파랑은 자유를 빨강은 국가를 위해 희생한 국민들의 피를 노랑은 풍요를 상징합니다. 프랑스혁명에 영향을 받은 파랑, 노랑, 빨강의 3색기는 19세기 초반부터 사용해왔고 이후로도 전통의 색이 되었으며 1940년대 공산화 이후에도 저항의 상징으로 사용되었습니다. 루마니아는 유럽 동남부 발칸반도 흑해 서안에 위치해 있으며 북쪽으로는 우크라이나, 몰도바, 헝가리와 접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세르비아, 불가리아와 접해 있습니..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7)인공섬 서래섬... 서래섬, 한강개발 과정에서 탄생한 강남서초의 인공섬

서래섬은 1981년 조성되었습니다. 서초동의 옛 이름은 '서리풀' 이었다. 물이 서리어 흐르는 벌판이란 뜻으로 '서릿벌’로도 불렸다. 현재의 강남성모병원부터 동작역까지 이르는 '반포천'이 서리풀을 가로질렀다. 서리풀은 이름 그대로 조선시대까지 상습 침수지역이었다. 반포천이 한강과 만나는 동작나루 앞에 기도(基島)라는 섬이 있었다. 조선시대에 바둑돌을 채취 하던 곳이라고 한다. 현재 동호대교 옆 동호 두뭇개의 모래섬 ‘저자도 처럼 '기도'도 1970년대초 시작된 강남 택지개발에 필요한 모래와 석재를 공급하느라 인간의 손에 의해 사라졌다. 1981년 서울올림픽 유치 결정 후 제2차 한강종합개발이 시작된다. 현재의 '콘크리트 둔치 한강'을 낳은 전두환식의 환경파괴 개발이었다. 올림픽 대로를 건설하는 것을 중심..

습관을 바꾸는 방법 (feat. 습관의 힘)ㅣ자기계발ㅣ책그림

오늘 그려볼 책은 이라는 책인데요 우리의 무의식적인 행동인 습관에 대해 습관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어떻게 하면 습관을 효과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 알려주는 책입니다. 습관이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습관을 바꾸기 위해 수많은 시도를 합니다. 때로는 살을 빼기 위해서 때로는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위해서 때로는 금연을 하기 위해서 다짐을 하고 습관을 바꿔 보려고 하죠. 그런데 그 수십번의 도전은 대부분 수십번의 자기 합리화를 통해 좌절됩니다. 작심삼일에 그치는 거죠. 왜 이렇게 습관을 바꾸는 건 힘든 걸까요? 누군가는 이렇게 말하죠. 의지력이 부족한 거라고. 글쎄요.. 그것도 맞는 말일 수 있지만 그 것만이 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책에서는 우리가 습관에 대해 잘 모른채 습관을 주먹구구식으로..

[북툰] 영화에는 안 나오는 외계인과 대화

오늘은 좀 색다른 영상으로 찾아뵐까 합니다. 바로 SF 소설을 낭독하는 영상입니다. 늦은 밤에 틀어두시면 3분 안에 숙면에 돌입할 수 있도록 최대한 차분하고 잔잔하고 그윽하게 낭독하겠습니다. 낭독할 책은 칼 세이건의 소설 입니다. 조디 포스터가 출연한 영화로도 유명한 소설이죠. 영화에서는 주인공 엘리 혼자 우주로 여행을 떠나지만 소설에서는 엘리를 포함해 다섯 명이 여행을 떠납니다. 외계인이 보내준 우주선 설계도가 애초에 다섯 명 탑승 정원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 국가에서 선발된 여행자들은 베가성을 거쳐 지구에서 3만 광년 떨어진 곳에 도착해 각자의 외계인을 만납니다. 영화든 책이든 하이라이트는 주인공 엘리가 외계인과 대화하는 장면입니다. 영화에서는 이 장면이 짧게 지나가지만 책에서는 꽤 길게 이..

[지혜별숲] 진정한 비교는 어제의 나와 하는 것이다. [생각감정/11회]

“나보다 잘 나가는 친구를 보면 질투심과 조바심이 나서 힘들어요.” 이런 질문 주셨는데요. 다른 사람보다 내가 더 많이 사랑받고 더 많이 인정받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는 에고의 본성이죠. 내가 그냥 나로서 존재해야 하는데 우리는 자꾸 비교를 통해 인정받고 사랑받으려고 합니다. 어릴 때부터 끊임없이 비교를 통해 칭찬과 꾸지람을 반복적으로 받으며 성장했기 때문인데요. 어릴 적 모습 한 번 생각해 보세요. 학교에서 받아쓰기 한 번을 봐도 친구와 비교되어 칭찬을 받기도 하고 혼나기도 하고 그랬잖아요. 성적, 미모, 체형, 재능, 진학, 취업, 결혼, 급여, 옷, 가방, 자동차, 집… 이런 모든 것들이 비교의 대상이 됩니다. 예를 들어 볼게요. 모처럼 만난 친구와 식당에 가서 밥을 먹었어요. 나오는데 개..

마음공부 1 2022.06.29

(Kor)내가 '이것'을 목숨 걸고 알리는 이유 | 타일러 '두 번째 지구는 없다' 저자, 방송인 | 자연 인류 멸종 생존 | 세바시 1357회

지구상에 95%의 생명체가 없어요. 바퀴벌레도 없어요. 다음 세대요? 본인의 미래라고요. 다음 세대가 아니라 본인이 해당되는 세대의 미래예요. -- 오늘은 여러분들하고 이제 환경에 대한 얘기를 나눌 건데 저는 이미 아시다시피 환경 관련해서 전혀 전혀 전문가가 아니에요. 예, 뭐 환경 공학을 공부했다거나 아니면 관련된 업체에서 종사를 한다거나 그런 것도 아니에요. 그런데 기후 위기에 대한 말을 굉장히 좀 많이 하고 다니는 이유는 있어요. 그게 목숨을 걸고 알리고 있다고 하기 보다는 제 목숨이 걸린 일이기 때문인 거예요.. 그래서 왜 이렇게 기후 위기 관련해서 좀 의견이 강한 의견이 있는지에 대해서 그거에 대해서 좀 약간 공유를 해 드리고 설명을 해 드리고 그런 걸 이제 말씀을 드리는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1. 남들 시선 때문에 SNS에 감정 표현 못 하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제 감정이 상할 때마다 인스타에 제 마음을 고스란히 올립니다 누구 보라고 올리는 것도 아니고요. '너만 힘든 게 아니다'라는 말을 들을 때 굉장히 기분이 상합니다 특히 제 친언니나 외사촌 언니, 저희 언니는 저한테 'SNS는 누구나 다 보는 건데 좀 그렇다고'요 남들 시선 때문에 제 감정을 못 올리는 게 이해가 잘 안 갑니다. 처음 겪는 일은 당사자에게는 힘든 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무조건 당연해 당연하지라고 묶어서 얘기 듣는 게 싫습니다.// 자기 힘든 얘기 하고 남이 반응 안해도 된다며요? 우리 다 잘 들었습니다. 우리 반응 안 하기로 했습니다. ㅎㅎ 우리가 반응하면 또 자기 성질날 거 아니오. 언니가 얘기해도 성질내는데 스님이 얘기하면 더 기분 나쁠 거 아니오. 그래서 저도 말 안 할래요. 괜히 말하..

[현덕마음공부] 불교의 법문이 팔만사천이나 되는 이유

불교는 언어도단 심행처멸의 가르침이다. 그런데 팔만사천이나 되는 법문이 있는 역설이 있다. 말로 하기 어려운 진리를 말로 하려다 보니 말이 많아지는 결과가 되었다. 그 역사적 이유를 알아보았다.// 달을 가르키는 손가락 달: 진리 손가락: 팔만사천 법문 언어도단(言語道斷), 심행처멸(心行處滅) 말의 길이 끊어지고 마음 쓸 곳이 없어졌다- 불교적 진리의 표현 왜 8만 4천 법문? 말로 할 수 없는 것을 말로 하려다 보니 말이 많아졌다. 역사적 이유 붓다의 입멸과 후계자 문제 “후계자는 없어, 너희는 법등명 아등명 해라” (내 설법, 진리를 등불로 삼고, 자기 자신을 등불로 삼아 정진하여 깨달아라) 법이 뭐냐?에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정리를 시작한다. 붓다가 말한 법: 손가락이 아무리 많아도 달은 아니다. ..

[드러내야 산다] 세상에서 제일 잘 속는 3가지 - 통계_ 정철화 박사

세상에는 세 종류의 새빨간 거짓말 있는 것 아시나요? 첫째는 처녀가 시집가기 싫다는 것이고 둘째는 노인은 빨리 죽어야지 하는 것이고 셋째는 상인이 밑지고 판다는 것이지요. “늙으면 빨리 죽어야지” 라고 말하는 80세 아버지에게 “아버지 빨리 죽는 방법 알려 드릴까요?” 그렇게 말하면 아버지가 뭐라고 하실까요? 그러나 한 가지 더 추가된 거짓말이 있는데 여러분 아시나요? ‘통계는 믿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통계는 다 믿을 수 있나요? 통계는 모두 진실인가요? 신뢰도 플러스 마이너스 10% 확률 95% 라는 말만 들어도 “야 이거 믿을 수 있는 것이네” 라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요. 2010년 졸업한 K 대학생들의 10년 후에 연간 평균 수입을 2020년 1월에 조사를 했는데 수입이 1억천만 원이라는 결과가 ..

신이 내린 최고의 명약, "걷기"

오늘은 신이 내린 최고의 운동 걷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걷기 운동은 유산소 운동 중에 최고봉입니다. 여러가지 의미로 우리 몸에 좋은 효과가 너무너무 많은 운동입니다. 오늘은 왜 걷기 운동이 우리 몸에 그렇게 좋은지 또 어떻게 걸으면, 어떤 자세로 걸으면 그 효과를 최대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요즘처럼 코로나 사태로 체육관도 못 갈 때, 인적이 드문 산책로에 가서 씩씩하게 걷는 것만큼 좋은 운동은 없을 것입니다. 제5장 ‘내 몸에 맞는 유산소 운동 찾기’에 보면 걷기에 대해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시속 4~5km로 경쾌하게 걸으면 중강도 유산소 운동이다 이런 이야기죠. 보통 젊은 사람들이 빨리 걸으면 6~7km, 시속 6~7km 정도 됩니다. 그러니까 4~5km로 걷는다는 것은..

3분 운동과학 2022.06.28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번아웃 증후군의 사례, 원인, 증상, 예방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만성피로와 무기력 극복하는 법

이번 시간에는 "번아웃 증후군"이 무엇인지, '번아웃 증후군'을 극복하고 피로감 없이 의욕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거칠 것 없이 원기왕성하게 업무를 잘하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의욕을 잃거나 기력이 모두 소진될 때가 있습니다. 이를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이라 하는데요. 먼저 번아웃 증후군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쉽게 하나의 예를 들어볼게요. 근면하고 성실한 회사원 김모 씨는 이번에 중요한 프로젝트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일밖에 모를 정도로 낮과 밤 구분 없이 직장에서는 물론 퇴근해서도 의욕적으로 열과 성을 다해 업무에 매진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모든 것이 무의미하게 느껴지고 귀찮아졌습니다. 몸과 마음에 피로가 생겨 무기력해짐과 함께 두통 또는 복통이..

정신과·치매 2022.06.28

착해도 만만하게 보지 못하는 사람이 되는 방법 - 깔보지 못하는 대화법

모습을 보니 착하고 순하게 생겼습니다. 이때 마음을 놓으면서 놓치지 말아야 할 것까지 놓아버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예의'입니다. 대신 은근히 나오려는 것이 있습니다. 반말도 섞어가며 쉽게 대하려는 말투와 태도입니다. 하지만 깜짝 놀랍니다. 착한 모습만으로 판단했다가 큰코 다칠 뻔했습니다. 얼굴만 착했지 만만하지 않은 말과 태도에서 쉽게 대하다가는 오히려 당할 것 같다는 위협이 느껴집니다. 그 순간 말과 태도를 다시 잡습니다. 좋은 사람, 법 없이도 살 사람처럼 사는 것도 좋지만 이런 모습으로 인해 무례한 경험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살다 보면 스트레스받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일이 반복된다면 그 부분을 고쳐 계속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심적이나 자신의 이미지에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좋..

[Life Science] 당신이 바나나에서 보지 못한 것들 – 바나나 해부

오늘은 바나나를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먹는 이 바나나는 바나나라는 식물의 열매입니다. 열매는 식물이 씨를 퍼뜨리기 위해 만들어내는 생식기관으로 꽃의 일부분이 졍해서 열매가 됩니다. 더 정확히는 식물의 암컷 생식소인 꽃의 씨방 부분이 부풀어 열매로 변하게 되는 거죠. 그러니 바나나 꽃의 특성을 알면 바나나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바나나 꽃은 이렇게 큰 모습으로 유명한데 사실 이것은 바나나의 꽃이 아닙니다. 이 자주색 꽃잎 같은 것은 포(Bract)라는 기관으로 꽃이 아니라 잎입니다. (포: 꽃의 아래쪽 또는 꽃자루에 형성되는 잎) 바나나의 진짜 꽃은 여기 보이는 이 작은 것들이죠. 바나나의 꽃은 이런 형태로 아래쪽의 씨방 부분이 바나나로 발달합니다. 이 바나나 꽃은 긴 꽃대를 중심으로 빽..

[명상의 모든 것] 에고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이것, TOP3

에고가 본래 인간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기능이라고 말씀드렸고 이 기능이 이상이 생긴 것을 바로 잡는 것이다 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앞으로는 그냥 편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기능의 이상이라는 부분까지 함께 통칭해서 에고라고 표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에고가 가장 첫 번째로 나라는 개념을 만들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하는 것이 선 긋기입니다 이것을 경계짓기 라고도 표현을 하는데 선을 딱 그음으로써 자기 자신의 경계를 구분 하는 것이죠. 앞으로 계속 구체적인 사례도 들어 드리겠지만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선을 긋는다, 경계를 짓는다’ 라는 것을 자꾸 느낌으로 한 번 생각을 해 보시면 점점 에고를 구분하는 그런 감각이 생기시게 됩니다. 이 선긋기가 일어나는 대표적인 사례를 몇 가지 말씀드려 보면 첫 번째로는 삐지기입니다. ..

마음공부 2 2022.06.28

대행 스님 법문_ 주인공이라는 종자를 발현해내려면

지금 말씀하셨는데 이게 우리가 목마를 때 물 마시고 배고플 때 밥 먹고 똥 마려울 때 똥 누고 잠 올 때 잠자고 이러는 처지라면 이건 도인입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그렇게 자유스럽게 살 수 있는 건데 자유스럽게 못 사는 것은 자기를 자기가 못 믿기 때문입니다. 그 습성 때문에.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자기를 자기가 못 믿는다면 자기가 망가지지 딴 사람이 망가집니까? 못 믿는 것도 믿는 것도 바로 자기가 자기를 믿는 거죠. 우리는 지금 주머니 속이라는 공기주머니 속이라는 주머니에 들어 있어서 알궁달궁하고 여럿이 그냥 거기 다 들어서 살고 있어요, 지금. 그 주머니는 여러분들이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게 돌고 있거든요. 그런 걸 생각해 볼 때에 바로 이 몸뚱이도 우리가 이리로 가든 저리로 가든 이 속에 있는 생명들은..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20. 어머니를 폭행하는 걸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랐습니다

일상에서 짜증과 화가 올라옵니다 아버지는 어머니를 폭행하는 걸 어릴 때부터 보고 자랐습니다 내 아들이 아니다 너 아버지한테 가라고 고함을 질러 그럴 때마다 어린 저는 심장이 뛰고 옷이 젖을 만큼 긴장해 트라우마로 남아 있습니다 결혼을 하게 되었고 저도 결국 대물림이 되었고 아들 다섯 살에 이혼했습니다 아버지로 인해 생긴 트라우마를 어떻게 하면 이겨낼 수 있을까요?// 현재 자기 상태라면 ‘분노조절장애’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 가서 먼저 상담을 해보고 의사의 진찰에 따른 치료가 좀 필요하다. 분노조절이 안되는 장애를 입게 되면 의도하고 관계없이 갑자기 ‘뚜껑열린다’ 이런 사람 있잖아요. 확 열리면서 눈에 뵈는 게 없어져요. 화가 나면 눈에 뵈는 게 없다 이렇게 되잖아요. 그렇게 해서 폭행을 할 수..

[현덕마음공부] 붓다의 출가

붓다의 출가는 인류 정신 문명의 신기원 중의 하나다. 붓다가 출가하기 전후의 개인적인 심리를 기록에 더하여 상상해 보았다.// 붓다를 출가하게 만든 4가지 요인 - 탄생으로 어머니가 돌아가심 이모의 손에서 자라 그늘이 좀 있지 않았을까 어린 시절의 사문 육안(왕문 밖의 삶을 직시함- 생로병사) 건강하고 총명하고 섬세했던 성격, 좋은 사람, 아버지와의 관계(진로 문제로 인한 갈등) 그 당시 출가는 새로운 진리를 찾아 나서는 것이 사회적 문화였다. 자라서 어른이 되어서는 집에서 가족을 부양하고 숲속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다 돌아다니면서 공부를 하다 죽는다. 출가했다 귀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금의 승려보다는 유연했음) 총명(귀가 밝고 눈이 밝다-집중력이 뛰어나다)해서 1년 만에 가르친 스승의 수준으로 올라감..

[드러내야 산다] 초간단 성공노하우 - 원없이 살기_ 정철화 박사

오늘은 재미있는 질문을 하나 해보겠습니다. “여러분 지금까지 원 없이 살았습니까?” 이 질문을 받으면 여러분은 어떤 답이 떠오르시나요? “아 나는 지금까지 후회 없이 살았습니까?” 라는 질문이라고 생각하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최선을 다해 하루하루를 잘 살아 온 사람을 원 없이 살았다고 이렇게 얘기하지요. 그러나 인터넷에 ‘원없이 살자’를 검색해보면 전혀 다른 뜻으로 어느 절 주지스님 이야기가 나옵니다. 주지스님께서 마당 한 가운데에 큰원을 그려놓고 동자승을 불러서 "내가 마을에 다녀올 때까지 너는 이 원 안에 있어라. 그리고 네가 이 원 안에 있으면은 하루 종일 굶게 될 것이고 또 원 밖을 나가면 너는 이 절에서 내쫓김을 당할 것이다" 라고 말하고 마을로 내려갔습니다. 동자승은 원 안에 있자니 하루종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