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05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아이의 삶에 자긍심을 심어주세요

아이의 삶에 자긍심을 심어 주세요 부모는 아이가 잘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부해라 공부해라’ 합니다. 그러나 아이들은 이마를 잔소리로 받아들입니다. 아이에게 말을 아끼세요. 이래라 저래라 하지 말고 스스로 모범을 보여주세요. 스무 살이 되기 전에 혼자서 빨래도 하고 밥도 할 수 있는 능력과 심리적 안정감을 주는 것 이것만 해줘도 아이는 자기 삶의 자긍심을 갖고 살 수 있습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심리적 안정이 없으면 아무리 직업이 좋고 지위가 높고 돈이 많아도 행복해지지 않습니다. 내일부터라도 아이 혼자 일어나서 스스로를 챙길 수 있게 믿고 기다려 주세요. 사랑은 절제가 필요합니다. 해주고 싶은 마음을 절제하는 것이 아이를 진짜 사랑하는 길입니다.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05. 남편이 도박 중독자임을 알게 됐습니다

결혼 후 남편 따라 외국에 와서 두 돌 조금 지난 아기를 키우며 살고 있습니다. 남편이 도박 중독자임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충격이 커서 우울증이 찾아와 병원도 가고 정신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홀로서기를 하려고 남편을 보면 불쌍하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환자인데 애한테도 아빠를 뺏는 것 같아서// 네, 고민되시겠어요. 직장을 남편만 갖고 있습니까? 남편이 도박을 하든 술을 먹든 뭘 하든, 생활비는 벌어줘야? 안 벌어줘요? 결혼해서 조금 잘못했다고 바로 헤어지고 그러면 특히 아기까지 있는데 제가 볼 때는 좀 경솔하지 않나. 지금 놓인 처지로 보면 다 어려운 처지구나, 여기 있는 사람들 다 “아이고, 저 정도면 안 사는 게 낫겠다” 이럴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우리가 결혼식 할 때 뭐라고 그랬어요? “어떤 일이 있더..

[Danye Sophia] 불교, 유교, 선도 사상의 대통일 이론

우리네 인생이 그리 길지는 않지만 그 여정에 수없이 많은 함정을 만나게 됩니다. 그 함정들 가운데 가장 위험한 것을 꼽으라면 바로 신앙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함정들은 물질적인 것들만 손해를 입지만 신앙은 자칫하면 영혼까지 송두리째 빼앗겨 꼭두각시로 전락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올바른 신앙도 있지만 대부분 신앙이 그렇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사실에 유념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신앙의 함정이 생기는 것일까요?​ 우리가 물건을 만들거나 팔 때는 먼저 소비자의 심리부터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을 신앙으로 묶어놓기 위해서는 그들이 간절히 원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이 가장 갈구하는 것이 무얼까요?​ 그건 바로 어떡하든 ‘나’를 돋보이는 것입니다. ‘나’..

[인생멘토 임작가] 사회계층과 언어 - 부모의 언어사용 수준과 자녀 성적의 관계 2편

#1. 실패부모 성공부모(E6-2) 예를 들어 저는 대학에 가서 수학의 미적분을 심화과정으로 또 배웠습니다. 생물학, 화학, 물리학도 또 심화과정으로 배웠고요. 물론 대학에선 이들 과목들을 기초과학 과목들이라고 부르긴 하지만 고등학교에 비하면 아주 심화 된 과정이죠.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건 공교육이라고 불리는 초등, 중등, 고등학교에서의 수업 시간에 배우는 것들이 본질적으로 학생들이 대학에서 나중에 수학하는 것을 준비시켜 주기 위해 여러 영역 학문들의 가장 기초를 학습시키는 과정이라는 겁니다. 따라서 집안에서 아이들의 부모가 학문적인 언어와 가까운 스타일로 아이들과 많이 대화를 할 수록 아이들은 학교 수업 시간에 사용되는 언어에도 익숙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수업 내용을 더 이해하기 쉽고 학업에 대해 더 ..

더 나은 삶을 위해 유일하게 당신이 '결정'할 수 있는 것 |동기부여학과

더욱 안타까운 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능력보다 더 낮은 가치의 삶을 택한다는 겁니다.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보이지 않는 선이 있습니다. 정말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을 인식조차 못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기준'입니다. 이것은 부자와 가난한 자, 그리고 건강한 자와 그렇지 않은 자 행복함과 비참함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연봉이 높은 사람들이 연봉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많이 벌 수 있는 이유 그것은 바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기준'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들이 그 정도의 수익을 받아야만 한다는 믿음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그 이상의 돈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이상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질 않아요. 그저 그 수준에서 만족하고..

[5분상식 세계사] 덴마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덴마크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킹덤 오브 덴마크, 덴마크 왕국입니다. 덴마크의 국기는 현존하는 국기 중 가장 오래된 국기로 기네스북에도 가장 오래된 계속 사용된 국기로 등재되었습니다. 1219년에 제정된 후에 일부 수정이 있기도 했지만 15세기부터 현재까지 단 한 번도 바뀌지 않았다고 합니다. 덴마크의 국기는 1219년 6월 15일 덴마크의 발데마르 2세 국왕이 린다니세 전투에서 고전하고 있을 때 하늘에서 하얀색 십자가가 그려진 붉은색 깃발이 등장하자 덴마크 군대가 승리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덴마크는 북해와 발트해를 가르는 곳에 위치하며 남쪽으로는 독일과 국경을 접하고 북쪽으로는 스카게라크 해협 동쪽으로는 카테가트 해협을 끼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노르웨이, 스웨덴과 마주합니다. 덴..

[북툰] 10억 광년 여행 끝에 만나는 것

우주는 깊고 오래 되었습니다. 천체 망원경으로 바라본 깊은 우주에는 수십억 년을 날아온 빛들이 먼지처럼 흩뿌려져 있습니다. 작은 점 하나 하나는 별의 무리로 된 은하입니다. 그 은하들이 다시 무리를 이루면 은하단이 되는데 가운데 조금 조밀하게 모여 있는 점들이 바로 10억 광년 거리에 있는 은하단입니다. 우리는 이 은하단을 향해 여행을 떠날 겁니다. 빛이 10억 년 동안 날아온 거리를 다시 돌아가 보는 겁니다. 여행은 모두 스물다섯 번의 도약으로 진행됩니다. 한 번 도약을 할 때마다 남은 거리가 10분의 1로 줄어듭니다. 여행에 종점에서 우리는 10억 광년 너머의 무언가와 마주하게 될 겁니다. *1억 광년 은하단이 1억 광년 앞에 있습니다. 바로 전의 사진이 10억 년 전의 은하단을 보여주었다면 이 사진..

[명상의 모든 것] 인생이 극적으로 변하는 2가지 질문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정말로 인생이 180도 달라질 수 있는 질문을 하나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개입니다(^^;) 아주 간단한 질문인데요. 이 질문에 어떤 답을 하냐에 따라서 여러분들이 삶을 살아가는 방식이 극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매트릭스 영화 보셨죠? 거기서 파란 알약을 선택하느냐, 빨간 알약을 선택하느냐와 같습니다 그러면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첫 번째 질문입니다 여러분은 영혼이 없다고 믿으십니까? 아니면 영혼이 있다고 믿으십니까? 웬 귀신 씻나락 까먹는 질문이냐, 하실 수가 있는데 이 질문이 여러분들이 삶을 바라보는 데 있어서 정말로 중요한 질문입니다. -- 만약에 영혼이 없다고 생각하신다면 여러분들은 지금 이 영상을 보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그 시간에 관심이 가는 다른 영상을 보시거나 또는 인..

마음공부 2 2022.05.05

[KBB불교설화] 사탕수수에 사탕수수 즙을 부은 비유

옛날 어떤 두 사람이 함께 사탕수수를 심으면서 서로 맹세하였다. “좋은 종자를 심은 사람에게는 상을 주고 좋지 못한 종자를 심은 사람에게는 중한 벌을 주자.” 그 때 그 두 사람 중 한 사람이 생각하였다. '사탕수수는 아주 달다. 만일 그 즙을 짜서 그 사탕수수 나무에 도로 주면 틀림없이 그 감미로운 맛이 다른 것보다 훨씬 좋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고는 곧 사탕수수를 눌러 그 액즙을 짜서 나무에 부어주고는 맛나기를 기대하였다. 그러나 도리어 그 종자만 못쓰게 되고 게다가 사탕수수마저 모두 다 잃어버리고 말았다. 세상 사람들도 그와 같아서 좋은 복을 구하기 위해 자기의 부귀한 권세를 믿고는 힘을 다하고 세력을 빙자하여 하천한 백성들을 협박하여 그들의 재물을 빼앗아서 그것으로 복의 근본을 지어 좋은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