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0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양심에 걸려 회사를 그만두고 싶어요

전 회사에 다닐 때에도, 또 그 회사 그전의 회사에 다닐 때에도 주변 사람들은 대수롭지 않게 회사에서 시키는 대로 잘하는데 저는 양심에 걸려서 못한다고 했다가 사장님과 마찰이 생겨서 그만둔 적이 여러 번 있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회사에서 확 그만두고 싶다가도 다른 회사에 가도 또 비슷한 일이 반복될 것 같아 고민입니다.// 몸에 해로운 물질을 건축자재로 많이 쓰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새집 증후군이라는 게 있습니다. 합판 같은데나 벽지, 이런 바르는 데 접착제를 쓰거나 여러 가지 합판 압축할 때 썼던 이런 것 때문에 새집 증후군이 있거든요. 저 같은 경우는 새 건물이든, 새집이든 1년 안에서 들어가서 못 삽니다. 잠시 들어가는 거는 되지만. 냄새를 맡으면 목이 메고, 거부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그래서 ..

[현덕마음공부] 몸에 새겨진 陰陽 - 上下

*인간의 몸에는 상하의 음양이 있다. -평창의 동강, 상태극, 수태극의 모습 -몸에 나타난 음양구조- 상하 *머리와 가슴은 陽에 속하고 배와 팔다리는 陰에 속한다. 이것은 건강의 원리와 통한다. 양은 가만두면 뜨거워지는 성질이 있고, 음은 가만두면 차가워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인체의 상부는 시원하게 하부는 따뜻하게 해 줄 필요가 있다. 양: 머리, 가슴 -뼛속에 부드러운 것이 있는 곳 -모든 혈류는 뇌로 향한다, 머리가 동상에 걸리는 일은 없다, 머리는 빨간색으로 뜨겁다. -가슴은 폐와 심장, 24시간 생명이 있는 한, 장기가 움직인다, 열이 납니다. 음: 배, 팔다리(살속에 뼈가 있는 곳) -위와 장은 음식물 내려온 2~3시간 움직인다, 하루 1/4 움직인다, 나머지 3/4 휴직인다. 가만 ..

나를 망치는 말버릇, 나를 지키는 말 습관 - 말버릇 고치는 방법

"넌 항상 덤벙대더라!" "말띠라서 그런가?" 억울합니다. 어쩌다가 실수했는데 항상 덤벙댄다고 하다니 여기서 왜 띠는 꺼내지? 도대체 무슨 말을 하려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친척들이 모인 명절 상사에게 업무보고 할 때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을 자랑하려다 정말 눈 깜빡할 사이에 튀어나온 한마디 말 때문에 다툼이 일어나곤 합니다. 입이 방정이란 말, 그놈의 혀 때문에 망한다는 말이 허투루 내려온 말이 아니란 걸 절실히 느낍니다. 어떻게 하면 말로 인한 피해를 막고, 말로 더 좋은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그 해법을 책 에서 찾아볼까 합니다. 오늘은 책에 담긴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찾은 나를 망치는 말버릇 3가지와 나를 지키는 말 습관 2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과장된 말..

[드러내야 산다] 행복에 겨운 자들의 사치스런 신음을?

오늘은 "당연함의 의자에 감사를 앉히자"는 조금 무거운 얘기를 한번 나눠 볼까 해요. 그래서 먼저 넌센스 퀴즈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여러분은 미국 LA 가 보셨나요? 어쩌면 가 보신 적이 없으신 분이 이 퀴즈를 맞추시는데 더 유리할 수도 있어요. "LA를 한눈에 다 볼 수 있는 장소?" 그곳은 어디일까요? 한번 맞춰 보시지요. 난센스 퀴즈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예, You See LA, UCLA이지요. 여러분, 재미있지요? 자, 그러면 본론으로 한번 생각해 보겠습니다. 저는 요양원에서 봉사한 적이 있습니다. 요양원에 계신 분들은 대부분 하체가 마비된 어르신들이었는데요. 소변이 어려워서 기저귀와 소변 주머니를 차고 계셨고. 그런데 그중에서도 좀 자유로우신 분이 계셨는데 그 할머니는 하루종일 침대에 누워서 주..

'네이버 지식인'처럼 머리 속에 지식을 쌓는 방법 5가지

오늘은 네이버 지식인처럼 머릿속의 지식을 쌓는 비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의 중요성이 떨어진다고 오해받고 있는 시대입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찾으면 바로 나오게 되거든요. 그런데 저는 오히려 반대라고 생각해요. 무엇을 찾아야 할지 정확하게 모른다면 찾을 수조차 없구요 그리고 지식이라고 하는 것은 지식과 지식이 융합해서 새로운 기억의 만들어 냅니다. 다른 말해보자면 내가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융합된 지식은 나오지 않는다는 뜻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첫 번째로는 지식을 내 머리속에 쌓아 둔다는 것은 내가 무엇을 찾을 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는 뜻이 되고 두 번째로는 그것이 쌓이면 쌓일수록 새로운 지식이 융합될 가능성이 높아 진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에 지식을 충분히 쌓아두는 것은 ..

[Life Science] 히드라가 물벼룩 먹는 거 보실 분?

히드라가 먹이 먹는 모습 보신 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히드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히드라는 머리가 여러 개 달린 신화 속 괴물입니다. 그런데 이 괴물과 비슷하게 생겨서 히드라라는 이름이 붙여진 생물이 있습니다. 히드라는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지만 생각보다 쉽게 볼 수 있는 생물이죠. 그래서 히드라를 보여드리기 위해 저수지에 다녀왔습니다. 히드라를 잡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물을 뜰 국자를 준비하고 히드라는 수초에 붙어서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수초와 함께 물을 뜬 다음 통해 잘 담아서 이제 이 물속을 잘 찾아보기만 하면 됩니다. 실험실로 가져와서 물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무언가 작은 것들이 많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건 히드라는 아니고 담수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물벼룩입니다. 물벼룩은 작은..

[명상의 모든 것] 방탄소년단의 영성, 영성이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의 차이는

이 영상을 끝까지 보시면 여러분들은 방탄소년단에서 누가 가장 영성이 높은지 분석하실 수 있게 됩니다. 흔히 외국인들을 만나면 이런 걸 많이 물어본다고 하죠. 두유노 싸이? 두유노 김연아? 두유노 김치? 그런데 방탄소년단은 두유노를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워낙 많이 알기 때문에 그런다고 합니다. 방탄소년단은 멤버 각각의 캐릭터나 군무나 음악 자체가 매력이기도 하지만 그 가사의 깊이가 있는 것이 특징인 것 같습니다. 철학, 심리학, 문학 뿐만 아니라 노장 사상이나 기독교 사상까지 확장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는 면에서 일반 아이돌과는 다른 영성을 지니고 있다라는 말을 많이 듣는 것 같습니다. 이 영성이 방탄소년단을 좀 더 특별한 레벨로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제가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3초 ..

마음공부 2 2022.05.10

대행 스님 법문_내 자성 부처로 인정해준다면

... 항상 그거를…, 우리가 간단하게 그냥 비유하려고 하는데요. 어떤 사람이 어린애가 죽어서 그 어린애를 살리기 위해서 저 지옥고를 들어갔답니다. 지옥고를 들어갔는데, 지옥고를 들어가다 보니까 물이 물로 보여서 건널 수가 없고 불이 불로 보여서 건널 수가 없었답니다. 그러니까 불에 타 죽을까봐 건널 수가 없고 물에 빠져 죽을까봐 건널 수가 없고 온통 귀신들이 그냥 욱시글득시글하니까 귀신들한테 말려 죽을까 봐 못 들어갔고 그래서 애를 쓰는데 어떤 노승이 나타나더니 '불도 불이 아니요, 물도 물이 아니요, 귀신도 귀신이 아니니라. 따로 없느니라.' 하는 말에 그만 그 불로 그냥 어청어청 들어가니까 그것은 자기가 그려놓은 모습이지 모습이 없으니까 불에 탈 리가 없죠. 그래서 천국에 들어가서 그 어린 애 영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