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31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 방법

저는 인간관계에서 남의 눈치를 많이 보고 남과 나를 비교하며 내가 더 낫나 저 사람이 더 낫나 하는 생각을 먼저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남을 평가하거나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요?// 네. 우리가 어떤 손해가 날 때, 손해가 나는 줄을 모르면 그 손해나는 짓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런데 손해가 나네‘ 이렇게 확인이 되면 손해날 일을 멈추죠. 일상적으로 그러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질문하신 분은 남하고 나하고 자꾸 비교하니까 내가 자꾸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리고 인간관계도 좀 좋은 관계가 못 된다. 또 관계가 끊어진다. 그러면 내 개인은 스트레스를 받고 인간과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손실이 생기고 또 관계를 끊어버리면 인적자신을 잃게 되지 않습니까. 그럼 손실이 ..

[현덕마음공부] 극을 받지 않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오행의 생하는 것이 지나치면 독이 되듯이, 극하는 것이 너무 없으면 병이 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중용을 요구한다. 무극불기, 즉 극함이 없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를 극하는 것, 거스르고 반대하고 거절하는 것 때문에 나는 배우고 단련되어 일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오늘은 오행의 상생상극 두 번째 극을 받지 않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하는 제목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극을 받는다는 것은 도전을 받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인생이라는 것은 도전에 대한 긍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도전이 적절하면 우리는 ..역을 키우게 되고 그것이 우리를 성공으로 인도할 수 있다. 반대로 너무 극을 받지 않으면, 너무 우리 인생에서 도전을 받지 않으면 단련될 수 없다. 오행은 상생과 상극이 적당히 있어야..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3가지 비밀 무기

상대의 말과 행동에 불안감이 커집니다. 죄책감이 커집니다. 근거도 없는 소문에 화가 납니다. 이런 느낌이 드신다면 여러분은 상대의 공격에 말려들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의 공격이 유치해 보여 '이런 행동이 창피하지 않나'라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치졸해서 나라면 저런 식으로 하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상대는 치졸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가정이나 직장, 정치에서도 흔히 하는 공격법이니까요. 책 는 갈등 싸움에서 이기려면 수단이 무엇이든 상대를 약화시키고 힘으로 압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현실적으로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뺏거나 줄어들게 하기 얻고 싶어 하는 것을 얻기 어렵게 방해하기 상대를 처벌하거나 공격해서 위협을 느끼게 하기 돈, 애정 표현, 돌봄, 시간을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깨달으면 괴로움을 완전히 허용한다 감당한다

“깨달으면 모든 게 완벽히 바뀌어야 돼” 하고 생각하는 거예요 “괴로움이 완전히 사라져야 돼” 하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와 반대로 깨달으면 괴로움이 사라지는 게 아니고 괴로움을 완전 허용하게 돼요. 괴로움을 피해 도망치지 않아요. 괴로움과 싸워 이기려고 애쓰지 않아요. 그냥 허용하게 되요. 그냥 내버려둬요. 그냥 괴로움을 감당해요. 감당하니까 괴롭지요. 괴롭지만 괴롭지 않은. 그렇게 되는 거지 그러니까 완전히 감당하게 되는 거지 괴로움을 내가 막 조작해 가지고 이 괴로움 없애고 저건 더 만들고 이런 능력이 생기는 게 깨달음이 아니다. 여기에 대한 분명한 안목 있어야... 이런 걸 안목이라 그래요.

[드러내야 산다] 돈 챙기듯 챙겨야 하는 현재의 내 생각 - 정철화 박사

당신의 삶은 어제보다도 더 나아지고 있나요? 항상 같다고요? 조금이라도 나아지고 싶은데 왜 변화가 없을까요? 오늘도 계속 어제와 똑같은 생각으로 살고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의 내 이 모습은 언제 만들어진 모습일까요? 나의 과거의 생각이 끌고온 결과 입니다. 그리고 오늘의 내 모습은 내가 과거에 어떤 생각을 해왔는가를 알 수 있는 산출물이지요. 현재 돈이 없어요? 건강이 나쁜가요? 상사하고 관계가 좋지 않은가요? 이런 것들은 현재의 내가 아니고 과거의 내 생각의 결과가 지금 나타난 것이지요. 현재 돈이 없는 것은 과거에 내 수입보다도 지출을 많이 했기 때문이고 건강이 좋지 않는 것은 내 몸을 혹사했기 때문이고 상사와 관계가 좋지않은 것은 상사와 소통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지요. 그렇다면은 나의 미래는 앞으..

더 Having 감사하는 방법 / The Having KOREAN AUDIOBOOK (Korean sub)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 세상에 우연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사실 오랫동안 준비된 것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만날 사람은 결국 언젠가는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만났던 사람들 또한 다 나름의 의미가 있고 우리에게 알려줄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우리와 인연을 맺은 것입니다. 이미 많은 분이 이 책을 읽어보셨거나 영상을 보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 저는 저만의 방식으로 중요한 메시지를 골라서 알려드릴게요. 한국의 상위 0.01%의 재벌가와 대기업 창업주를 경영인들 정치인들이 줄을 서서 자문하는 이서윤님은 7살 때부터 주역, 명리학, 자미두수, 점성학 등 동서양의 운명 악을 모두 익혔는데요 현재까지 10만 명의 사례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략 35억원 정도에서 80억 원..

마음공부 2 2022.05.31

[Life Science] 모기 번데기는 여러분 근처에 있습니다 ㅠ

이것은 모기가 번데기에서 나오는 모습입니다. -- 오늘은 장구벌레(모기 유충)를 직접 잡아서 모기까지 자라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모기는 물의 흐름이 적은 고인 물에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하수구나 정화조 같은 곳이 수많은 모기가 탄생하는 곳이죠. 그리고 또 한 곳. 바로 수생식물을 키우는 이런 화분 속이 거의 모기 양식장입니다. 그래서 화분 속 물을 자세히 보면 올챙이처럼 활발하게 헤엄치고 있는 이것들이 바로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죠. 국자로 장구벌레를 듬뿍 떠서 통에 담아주고 이만큼 담은 다음 실험실로 가져왔습니다. 현미경으로 확대해보면 이것이 바로 장구벌레입니다. 아주 역동적으로 움직이죠. 장구벌레는 머리, 가슴, 배로 나뉘는데 여기 머리 부분에는 물의 흐름을 만드는 기관이 있어서 조류나 미..

[명상의 모든 것] 끌어당김의 법칙, 이치를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끌어당김의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이런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면 시행착오 없이 잘 활용할 수가 있겠죠. -- 지난 시간에 콩심콩나의 법칙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주의 아주 근본이 되는 법칙이라고 말씀드렸죠. 그와 관련해서 해빙의 원리도 말씀드렸고요. 끌어당김의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 정말 이름을 기가 막히게 잘 지은 것 같습니다. 본래 의미가 마음먹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죠. 사실 어디에도 끌어당긴다는 의미는 없습니다. ‘마음먹은 대로 창조 됨’ 또는 ‘이루어짐의 법칙’이라고 하는 게 원래 의미에 더 정확하겠죠. 뭔가 돈이나 물질이나 성공, 이런 것들을 끌어온다. 이런 느낌으로 현실적인 욕망들을 자극하게 되면서 많이 알려진 것 같습..

마음공부 2 2022.05.31

대행 스님 법문_ 내 한생각으로 결정을 짓는 이치

... 그렇게 하세요. 사람들이 모두 ‘야, 이거 생각하니까 이거는 이렇게 해서 안되잖아.’이거 생각합니다. 모두 얘기하는 거 보면 ‘이거는 아무리 해도 안되는 거기 때문에 관하지도 않습니다.’ 이러는 거예요. ‘그러고 스님한테도 얘기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는 거죠. 근데 그랬어요. 이 부처님 법이라는 진리는 내가 이렇게 살아오면서 습관으로 알고 배우고 이런 걸 말하는 게 아니고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이걸 떠나서 ‘그냥 결정을 짓는 것이다’라는 얘기요. 그래서 모두 여러분들이 급한, 급한 무슨 일이 생기는데 그 급한 일이, 회사에 부도가 나면 다 죽는다 뭐 어쩐다 하는데 그것도 내 한생각에 결정적이면 그건 멈춰집니다. 그러고 자기가 손해를 볼 일이 있으면 또 자기 손해 보지 않도록 노력해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