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1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07. 10년 차 교사 생활이 맞지 않아 그만둘까 고민입니다

10년 차 고등학교 교사입니다 내향적이고 내성적이고 혼자 하는 일을 즐거워하는 성격입니다 교사라는 직업이 지금까지 항상 불편했고 만족감을 얻기보다는 항상 부족한 제 자신을 보는 것이 조금 힘들고 괴로웠습니다 이 직업을 그만둘까를 진지하게 고민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교사생활 10년 했는데 힘들다 그러면 그 직업에 내 기질에 안 맞는 거예요. 고등학생. 청소년들 데리고 괜히 힘들게 그렇게 하지 말고 내 편한대로 생활해야 하겠다, 이렇게 해서 어디 수퍼마켓가서 물건 정리하는 걸 하든지, 카운터를 보든지, 건설공사장에 가서 신호하는 걸 하든지, 뭐 그렇게 해도 사는데 굳이 학교에 매여서 애들 눈치보고 살게 뭐가 있냐? 이렇게 관점을 딱 바꿔서 자꾸 월수입이 얼마다, 이런 거에 너무 연연해하면 안 된다..

[Danye Sophia] 신이 인간을 절대 이길 수 없는 이유

'대문 밖이 저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우리네 인생 자체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간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너나할 것 없이 사후의 세계에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만일 저승이 있다면 자신의 존재가 연장되는 행운을 얻게 될 테지만 아직까지는 그것에 대해 증명된 사례는 없습니다. 그래서 사후의 세계를 논하려면 특정한 사람들의 체험을 기반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듯 지금부터 논하는 神에 관한 얘기는 철학적으로 따져 본 개인적 견해임을 전제로 합니다. 그렇다면 저승은 과연 실재할까요? 여기에 대한 답을 내리기 위해서는 유물론의 한계부터 짚어봐야 합니다. 물질만이 존재의 전부라고 여긴다면 당연히 저승은 존재할 수 없겠지요. 물질이 해체되는 순간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

[5분상식 세계사] 도미니카연방에 대한 모든 것

1. 소개 도미니카연방 영어로 The Common wealth of Dominica는 비슷한 이름의 도미니카국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국가로 북아메리카 카리브해상 동부에 있는 섬나라입니다. 도미니카연방의 국기는 초록바탕의 노랑 검정 하양의 삼색 십자가가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 원 안에는 노란별 테두리의 초록별 10개가 있으며 중앙에는 국조인 황제아마존앵무새가 있습니다. 초록은 식물이 풍부한 국토를 노랑은 카리브 인디언 및 특산물인 바나나를 검정은 국민의 대다수인 흑인을. 하양은 강과 호수의 맑음과 국민의 순수성을 의미합니다. 세 가지 색상이 십자가를 이루고 있는 형태는 삼위일체의 신앙을 나타내며 빨간 원은 사회주의를 10개의 별은 10개로 나뉜 행정구역을 상징합니다. 도미니카연방은 카리브해와 북대서양 사..

만나면 피해 주는 사람, 피해 주는 사람 상대하는 법 - [이런 사람 만나지 마세요]

만날수록 구설에 오르고 도와줬는데 오히려 피해를 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만남이 좋아야 하는데 피곤합니다. 나까지 퇴보하는 것 같습니다. 혹시 지금 만나면 피해 주는 사람을 만나고 계신 건 아닌가요? 책 는 어떤 만남은 나에게 씁쓸함과 좌절감을 안겨준다고 조언합니다. 그런 사람은 피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같이 생활하는 사람이나 친한 사람이라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처음 보는 사람이나 친분이 별로 없는 사람은 괜찮을까요? 그것도 아닙니다. 때론 더 큰 피해를 입히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 적지 않은 현실입니다. 이유는 내가 나를 조절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거절하려고 해도 죄책감 때문에 주저하고 누가 피해야 할 사람인지 알지 못해 당하고 나서 후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오늘은 만나면 피..

[북툰] 시간과 공간에 대한 아주 기이한 해석

거리두기가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누군가와 거리를 둔다는 것은 바꿔 말해 그 누군가가 없다면 거리도 없다는 뜻입니다. 거리는 나 말고 상대방이 있어야 성립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물리학에서 거리는 공간에 해당합니다. 나와 너, 나와 집, 나와 산이 있어야 나와 너, 집, 산 사이의 공간이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물체가 없다면 공간도 없는 걸까요? 아니면 물체의 유무에 상관없이 공간은 항상 존재하는 개념일까요? 만약 공간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시간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가 알고 있는 시간과 공간은 과연 실재하는 것일까요? 공간과 시간의 실재에 대한 의문은 오랫동안 철학과 과학을 오가는 주제였습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서로에 대해 배치되어 있는 물체들이 공간을 정의합니다..

성공을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것,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강의 | 동기부여학과

사람은 실수로부터 학습합니다. 밀레니얼세대는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교육을 받은 세대입니다. 스마트폰이 익숙하고, 학교뿐만 아니라 SNS에서도 교육을 받습니다. 제가 밀레니얼세대에게 갖고 있는 불만은 이겁니다. 그들은 답은 알고 있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리스크를 감당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에요. 이것은 여러분들의 인생을 작은 상자 안에 갇혀 살게 만들 겁니다. 저처럼 나이가 들게 되면, 무엇이 위험하고 무엇이 위험하지 않은지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리스크를 감당해보려 시도하지 않고 계속 안정성만 추구하다 보면 자신이 멍청해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는 순간이 올 겁니다. 아니면, 답은 알고 있지만 무서워서 행동하지 못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제가 했던 일 중 가장 잘한 행동은 군대에서..

[인생멘토 임작가] 콜만보고서 - 학교 성적 차이의 진짜 원인 1편

자본주의는 인류에게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긴 했지만 여러 가지 부작용도 가지고 왔습니다. 자본주의의 가장 큰 부작용 중 하나는 불평등입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좀 나았는데 요즘은 청년들이 열심히 노력만 한다고 되는 세상이 아닙니다. 역사적으로도 살펴보았을 때 사회 양극화 문제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나라들은 다 망했어요. 없는 사람들이 점점 더 궁핍해지고 먹을 것이 없어지면 눈에 보이는 게 있을까요? 없잖아요.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폭동이나 쿠데타로 이어지는 거예요 전체 중 상위 1퍼센트가 전 세계 부의 50퍼센트를 넘게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2030년엔 이 비율이 66퍼센트로 올라갈 거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요즘 시대엔 수퍼 리치들이 정말 많이 나오잖아요? 한 사람에게 부가 확 쏠리는 겁니다. 현실적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