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04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고1 딸아이와 감정싸움이 잦습니다

저는 고1 딸아이를 키우고 있습니다. 평소 딸아이와 감정싸움이 좀 잦습니다. 아이가 정리 정돈을 안 하고 핸드폰을 밤늦게까지 하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등등 아이를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 몰라 스님께 여쭤봅니다// 그걸 혼자 사는 스님한테 여쭈할 볼만한 주제인가? ㅎㅎ 내가 하나 물어볼게요. 그 아이 누가 낳았어요? 누가 키웠어요? 그럼 누구 닮았겠어요? 그런데 뭐. 아이를 보면서 “아, 내가 저렇게 살았구나”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요. 그런데 자기도 지금 결혼해서 잘살고 있잖아요. 동생도 있다니까 애 둘이나 낳고 잘 살 듯이 이 딸도 자기처럼 또 잘 살 거예요. 그러니 걱정 안 하셔도 된다, 이 말이에요. 아이를 보면서 “아, 아이가 내 거울이다. 내가 저렇게 살았구나” 내가 낳았고, 내가 키웠으니까 이 ..

[Danye Sophia] 조물주 놀음에 빠진 불교 수행자들

불교의 가장 큰 가르침은 ‘無我 사상’입니다. 無我의 지혜를 깨달음의 주춧돌로 삼은 것이 불교인 것이지요. 그리고 이런 無我에 역행해 어떡하든 有我를 꾸며내려는 심리를 我相이라 합니다. 그러니 불교 수행의 첫 발짝은 我相을 제어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 그렇다면 수행자들은 불교의 가르침에 따라 我相을 멀리하는 것이 맞을까요? 물론 말로는 하나같이 我相을 외면하는 것은 기본이고 아예 그것을 송두리째 소멸시키려 한다고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我相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것의 전략부터 잘 따져봐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영상에서는 我相이 구사하는 교묘한 자기 기만술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我相은 쉽게 말해 ‘나’ 중심의 세계관이라고 보면 됩니다. 어떡하든 ‘나’가 온 우주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겁니..

24시간 스스로 동기부여하는 법 - 조던벨포트, 울프오브월스트리트 | 동기부여학과

여러분들의 'WHY'는 무엇입니까? 누군가가 저의 세미나에서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행동하고 움직여야 하는 것은 알고 있지만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아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는 사람들에게 말합니다. 매일 매일 자신을 동기부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고 이것을 스스로하지 못하는 것은 큰 문제라고 말이죠. 여러분들이 힘든 일을 겪을 때마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줄 모른다면, 절대로 그 모든 것들을 이겨낼 수 없을 겁니다.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줄 모른다면, 다른 한 가지 방법이 있긴 합니다. 바로 성공한 사람들의 에너지를 이용하는 겁니다. 여러분들의 모든 것을 성공적인 것들에 연결해보세요. 성공은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성공적인 사람들과 어울리다보면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하게 되고 여러분들이 인식하지..

[5분상식 세계사] 대한민국 문화 한류 10분 완벽정리

5. 문화 대한민국의 문화는 반도에 있는 지리적 조건으로 대륙문화와 해안문화의 영향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고대의 한국문화는 시베리아, 중앙아시아의 북방계와 동남아시아의 남방계의 문화가 혼합되어 나타났는데요. 이와 더불어 이웃 국가인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기도 하였으나 한국 고유의 독자적인 문화와 융합하며 발전했습니다. 대한민국의 국가스포츠인 태권도는 한민족의 고유 무술로 세계적으로 널리 보급된 스포츠 종목입니다. 실제로 한국에서 태권도가 시작된 역사는 고대 국가 시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데요. 고대 부족국가를 이루고 살던 시기, 재천 행사 때 행해졌던 체육활동에서 그 원리를 찾아볼 수 있다고 합니다. 태권도는 아무런 무기 없이 언제 어디서나 손과 발을 이용해 공격, 또는 방어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이 절대 피하는 4가지 - 인간관계 스트레스 줄이는 법

잘 도와주고도 욕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남의 일도 해주고 착하게 지내려고 노력했는데 고맙다는 소리는 고사하고 원망합니다. 심지어 비난까지 합니다. 사람이 너무 힘드네요. 내 마음 같지 않은 것이 인간관계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은 이런 상황에 놓인 원인이 남이 아닌 자신에게 있을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이 스트레스를 덜 받으면서도 주위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는 그들이 조심하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책 을 통해 인간관계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인간관계 잘하는 사람이 절대 피하는 4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남의 부탁을 너무 잘 들어주지 않는다 '왜 그러지?' '내가 뭐 잘못했나?' 사이좋게 지내다 갑자기 멀어진 경험 있으십니까..

[북툰] 인간이 화성에 갈 수 있는 이유와 못 가는 이유

1920년대, 로버트 고다드가 액체로켓을 실험하던 때만 해도 인간이 달에 갈 수 있으리라 생각한 사람은 많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에게 달탐험은 과학과 SF의 경계에 서있는 불확실한 미래였습니다. 100년이 지난 지금은 화성이 그 경계에 서 있는 듯합니다. 화성에 경쟁적으로 탐사선을 보내고 민간업체까지 화성행 로켓을 실험하는 시대이지만 인간이 정말로 화성에 갈 수 있을까 하는 질문에는 여전히 물음표가 가득합니다. 왜냐하면 화성은 달처럼 며칠 만에 갈 수 있는 곳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로켓기술과 화학연료로 화성까지 가는 데는 7개월에서 9개월이 걸립니다. 왕복으로는 2년 이상이 걸리는 긴 여행입니다. 과연 인간이 그렇게 오랜 시간 동안 우주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실제로 화성행 우주선에 탑..

[인생멘토 임작가] 사회계층과 언어 - 부모의 언어사용 수준과 자녀 성적의 관계 1편

당연하겠지만 중산층 이상의 아이들이 노동자 계층 아이들보다 공부를평균적으로 더 잘합니다. 서울대에 합격하는 학생들의 아버지들은 대졸 이상이 83%가 넘습니다. 약 75%의 합격생들은 서울이나 광역시 수도권 지역을 포함 대도시 출신 학생들이에요. 즉, 여러분이 도시 출신이 아니라면 여러분의 자녀가 서울대에 합격할 확률은 25% 미만으로 내려간다는 겁니다. 그래서 학부모들이 기를 쓰고 강남으로 가려고 하는 겁니다. 가정환경이 좋은 학생일수록 교육 성과도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는 무척 많습니다. 예를 들면 부모의 소득수준이 높고 학력 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수학 성적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4년제 대학 진학률도 높아지고 수능 성적도 올라가는 경향을 보입니다. 서울대학교의 김세직 경제학 교수는 부모의 경제력이 ..

[지혜별숲] 싯다르타와 라훌라, 서로를 알아보다. [낭독6회_배경음有]

27세에 궁을 떠난 싯다르타는 20여년이 지난 어느 날 고(苦)에서 빠져나와 해탈에 이르는 법을 설파하고 있었는데 제자들 뒤로 앉아 있던 한 남자가 싯다르타를 보고는 깜짝 놀랍니다. 그 사람이 왕자였던 싯다르타를 알아본 거죠. 그는 싯다르타에게 아내 야소다라의 죽음과 아들 라훌라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싯다르타는 자신에게 아들이 있다는 사실에 말할 수 없는 기쁨을 느꼈지만 아내의 죽음이 떠올라 슬프기도 했습니다. 이 만남을 계기로 싯다르타의 모든 것이 바뀝니다. 싯다르타는 처음으로 아주 오래 괴로움에 시달리기 시작했지요. 아들이 너무 보고 싶었거든요. 간절한 마음으로 인도 전역을 돌아다녔지만 1년이 지난 후에도 아들을 찾지는 못했답니다. 그래도 다행인 것이, 밤마다 휴식을 취하면서 성찰을 하다 보니, 전에..

마음공부 1 2022.05.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