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4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상처를 주는 관계를 정리하는 것도 제 손해인가요?

같이 있으면 제가 상처받고 그 사람이 잘못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커져서 점점 그런 부류들을 정리를 하고 있는데요. 제 마음의 상처는 뒤로 하고 비도덕적이고 박쥐 같은 성향도 맞추며 사는 게 제게 이득일까요?// 질문자는 스님 얘기를 좀 잘못 들은 것 같아요.ㅎㅎ 예를 들어서 어떤 사람이 부처님께 와서 “서울 가려면 어디로 갑니까?” 하니까 부처님이 “동쪽으로 가라” 그랬어요. 조금있다 또 어떤 사람이 와서 “서울 가려면 어디로 갑니까?” 하니까 자기가 속으로 “동쪽이지, 나 다 알아” 이러는데 부처님이 “서쪽으로 가거라” 이랬어요. “어? 아까는 동쪽이라 그래놓고 이번에는 서쪽이라 그러지? 아니 말도 안 돼.” 이러다가 “서울 가는 길이 한 길만 있는 게 아니라 2개가 있구나.” 또 어떤 사람이 와서 “서..

[현덕마음공부] 오행, 살아 움직이다

오: 목, 화, 토, 금, 수 행: 살아 움직인다. 오행은 무엇인지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 -- 오행은 언제 나왔나? BC4C, 전국시대, 각축과 합종연횡의 시대 오행(목, 화, 토, 금, 수)은 다섯 가지 요소가 살아 움직인다는 의미다. 봄(나무), 여름(불), 환절기(토), 가을(금, 열매), 겨울(물)의 계절 변화와 순환이 가장 의미 있는 비유다. 오행의 또 하나의 특징은 다이나믹한 상호작용이다. 목(계획, 봄, spring- 튀어오른다, 양), 금(결산, 가을, fall- 떨어진다, 내려간다, 음), 화(실행- 앞만 보고 달린다, 여름, flex- 지른다, 달린다, 뽐낸다), 수(성찰- 깊이 들여다본다, 겨울, reflex- 비춘다, 반사한다) 토(촉진, 전환, balamcing) 오행은 하나의 ..

[드러내야 산다] 나도 살고 모두가 행복해지는 희생번트에 인생 역전이 있습니다- 정철화 박사

부산에 사는 친구는 롯데자이언트 게임이 있는 날은 야구장에 가기 위해서 식당 문을 닫을 정도로 열정 팬입니다. 여러분 야구 용어를 잘 아시나요? 홈런, 스트라이크, 볼, 도루, 견제구 이란 용어가 많이 있지마는 오늘 번트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영어로는 bunt이지요. 번트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겠지요. 번트는 타구를 땅쪽으로 낮게 떨어뜨리면서 가볍게 침으로서 속도를 줄여서 수비수들이 빨리 처리하지 못하게 하는 타격 방법을 말하는 거지요. 그리고 희생번트라는 말이 있는데요. 타격을 하는 선수는 자기 자신이 아웃을 각오하고 주자를 다음 베이스로 보내는 타격 방법을 말하지요. 야구에서 안타 홈런 참 중요하지만 주자를 살리고 점수를 내기 위해서는 희생번트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면은 우..

일과 인간관계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적도 안 만들면서 호감을 얻는 4가지 비결

도무지 말이 안 통해. 논리적으로 설명해도 반대만 합니다. 이 과정에서 때론 험한 말이 나오기도 해 상대를 적으로 돌려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도 틀어지고 관계도 틀어집니다. 일과 인간관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실수를 지적합니다. 세상은 논리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고. 책 은 상대를 논리를 따져 가며 입씨름 벌이느라 허비할 시간과 노력을 차라리 자신의 호감 지수를 높이는데 사용하라고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적도 만들지 않으면서 호감도 얻게 되어 일은 물론 인간관계도 원활하게 풀어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은 책 을 기반으로 '일과 인간관계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적도 안 만들면서 호감 얻는 4가지 비결'에 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유사성의 원리 "어느 학교 나오셨어요?" 대화 도중 흔하게 나오는 ..

[Life Science] 당신이 달걀에서 보지 못한 것들 - 달걀 해부

계란을 이렇게 빠르게 돌리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오늘은 달걀을 해부해 보겠습니다. 먼저 달걀은 어디서 만들어지는 걸까요? 달걀의 생성은 암탉의 몸속에 있는 여기 생식소에서 시작됩니다. 암탉의 난소에서는 제일 먼저 노른자(난황)만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노른자가 수란관을 지나 몸 밖으로 나오는 과정에서 흰자와 껍질이 생성되어 이렇게 달걀의 형태로 나오게 되는 거죠. 이러한 달걀은 2가지 경우로 구분되는데 바로 유정란과 무정란입니다. 난소에서 노른자만 나온 상태일 때 암탉이 짝짓기를 해서 정자와 수정이 된 후 달걀이 되면 유정란이고 정자 없이 혼자 나오면 무정란인 거죠. 그래서 무정란은 아무리 품어도 병아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두 계란은 이렇게 생물학적으로 큰 차이가 있지만 우리가 먹는 유정란과 무정란은..

[명상의 모든 것] 마음공부도 타고난 금수저가 있고, 흙수저가 있는 이유는? 에고 탈출이 잘되고 안되는 이유는?

막연하게 그냥 “에고를 벗는 방법론을 공부한다” 이렇게 하면 그 끈끈함 때문에 쉽게 벗어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사실 여러분의 본래의 마음은 바다와 같이 한없이 넓고 맑고 자유로운 것인데 거기에다가 울타리를 쳐서 ‘나’라는 경계가 형성되게 되면, 그리고 그게 강화가 되면 수질이 변하고, 본래 바다였던 나의 형질을 잊고 가두리 양식장으로만 살게 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우주의 마음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이 과정을 거꾸로 하면 된다고 말씀드렸죠. 혹시 지난번 영상을 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먼저 보시고 오시면 훨씬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그러면 그 방법을 몇 회차에 걸쳐서 차근차근 짚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다 들으시면 명상수행에 큰 그림이 보이시게 될 겁니다. 그러면 수많은 명상법 중에..

마음공부 2 2022.05.24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집착 없는 사람이 힘이 있어

이렇게 사는 거나, 저렇게 사는거나 아무 상관 없다니까요. 자기 생각이 그걸 상관이 있게 조작해내는 거지. 그래서 지금 여러분답게 사는게 아무 문제 없다니까요. 지금 이대로 우리처럼 사는게. 우리 같이. 그렇게 크게 돈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또 뭐 그렇게 크게 돈이 없어요, 우리가? 아프리카 다 죽어가는 아이들에게 비교한다면. 이렇게 사는게 이대로 아름다운 것이에요. 이대로 완전한 거라니까요. 이대로 부처의 삶이에요. 자기 생각으로 해석하지만 않으면 이대로 완전합니다. 불자들이 나는 부자가 되려고 절에 왔는데 원하는 대로 삶을 바꿔 보려고 절에 왔는데 원하는 게 사라진단 말이에요. 원하는 게 사라지지만 그렇다고 원하는 게 없는 건 아니에요. 원하는 건 있지만 거기에 집착하지 않는 거지. 그러니 무..

대행 스님 법문_ 믿는다 안 믿는다도 없이 믿어야

... 이거 보세요. 믿고 이렇게, 나하고 믿는 자리하고 둘을 놓고 “믿는다” 이러지 마시고 그냥 나무가 뿌리가 있으면 그냥 뿌리와 나무가 그냥 붙어 있구나. 돌아가요 머리가? 붙어 있으니까 무슨 믿는다 안 믿는다가 없이 그냥 죽어도 살아도 그냥 그걸 믿는 거라고 할까요. 댁에네들은 말을 해도 모르니까 그냥 그렇게 해서 다 그냥 확 바꿔버리세요. 진짜 당신 정신계의…, 알아듣기 쉽게 하느라고 이렇게 말을 해요. 정신계의 보이지 않고 듣기지도 않고 말도 안하지마는 당신은 꼭 정신계와 이 모습 물질계가 있어요. 근데 그게 둘 아니게 돌아가죠, 지금. 그러니까 이 보이는 물질계, 보이는 내 모습은 정 신계의 바로 당신 주인공을 진짜로 믿고 ‘너만이 다 해결을 할 수 있다’ 이렇게 하세요. 그리고 자꾸 끄달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