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 156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는 방법

저는 인간관계에서 남의 눈치를 많이 보고 남과 나를 비교하며 내가 더 낫나 저 사람이 더 낫나 하는 생각을 먼저 하는 습관이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남을 평가하거나 남과 나를 비교하지 않고 내 삶의 주인이 될 수 있을까요?// 네. 우리가 어떤 손해가 날 때, 손해가 나는 줄을 모르면 그 손해나는 짓을 계속하게 됩니다. 그런데 손해가 나네‘ 이렇게 확인이 되면 손해날 일을 멈추죠. 일상적으로 그러지 않습니까? 그런데 지금 질문하신 분은 남하고 나하고 자꾸 비교하니까 내가 자꾸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그리고 인간관계도 좀 좋은 관계가 못 된다. 또 관계가 끊어진다. 그러면 내 개인은 스트레스를 받고 인간과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손실이 생기고 또 관계를 끊어버리면 인적자신을 잃게 되지 않습니까. 그럼 손실이 ..

[현덕마음공부] 극을 받지 않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오행의 생하는 것이 지나치면 독이 되듯이, 극하는 것이 너무 없으면 병이 된다. 오행의 상생상극은 중용을 요구한다. 무극불기, 즉 극함이 없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나를 극하는 것, 거스르고 반대하고 거절하는 것 때문에 나는 배우고 단련되어 일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오늘은 오행의 상생상극 두 번째 극을 받지 않으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하는 제목으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극을 받는다는 것은 도전을 받는다는 것이죠. 그래서 인생이라는 것은 도전에 대한 긍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도전이 적절하면 우리는 ..역을 키우게 되고 그것이 우리를 성공으로 인도할 수 있다. 반대로 너무 극을 받지 않으면, 너무 우리 인생에서 도전을 받지 않으면 단련될 수 없다. 오행은 상생과 상극이 적당히 있어야..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들이 절대 알려주지 않는 3가지 비밀 무기

상대의 말과 행동에 불안감이 커집니다. 죄책감이 커집니다. 근거도 없는 소문에 화가 납니다. 이런 느낌이 드신다면 여러분은 상대의 공격에 말려들고 있는 것입니다. 상대의 공격이 유치해 보여 '이런 행동이 창피하지 않나'라고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치졸해서 나라면 저런 식으로 하지 않겠다고 다짐합니다. 하지만 상대는 치졸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사실 가정이나 직장, 정치에서도 흔히 하는 공격법이니까요. 책 는 갈등 싸움에서 이기려면 수단이 무엇이든 상대를 약화시키고 힘으로 압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현실적으로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뺏거나 줄어들게 하기 얻고 싶어 하는 것을 얻기 어렵게 방해하기 상대를 처벌하거나 공격해서 위협을 느끼게 하기 돈, 애정 표현, 돌봄, 시간을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깨달으면 괴로움을 완전히 허용한다 감당한다

“깨달으면 모든 게 완벽히 바뀌어야 돼” 하고 생각하는 거예요 “괴로움이 완전히 사라져야 돼” 하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와 반대로 깨달으면 괴로움이 사라지는 게 아니고 괴로움을 완전 허용하게 돼요. 괴로움을 피해 도망치지 않아요. 괴로움과 싸워 이기려고 애쓰지 않아요. 그냥 허용하게 되요. 그냥 내버려둬요. 그냥 괴로움을 감당해요. 감당하니까 괴롭지요. 괴롭지만 괴롭지 않은. 그렇게 되는 거지 그러니까 완전히 감당하게 되는 거지 괴로움을 내가 막 조작해 가지고 이 괴로움 없애고 저건 더 만들고 이런 능력이 생기는 게 깨달음이 아니다. 여기에 대한 분명한 안목 있어야... 이런 걸 안목이라 그래요.

[드러내야 산다] 돈 챙기듯 챙겨야 하는 현재의 내 생각 - 정철화 박사

당신의 삶은 어제보다도 더 나아지고 있나요? 항상 같다고요? 조금이라도 나아지고 싶은데 왜 변화가 없을까요? 오늘도 계속 어제와 똑같은 생각으로 살고 있기 때문이지요. 현재의 내 이 모습은 언제 만들어진 모습일까요? 나의 과거의 생각이 끌고온 결과 입니다. 그리고 오늘의 내 모습은 내가 과거에 어떤 생각을 해왔는가를 알 수 있는 산출물이지요. 현재 돈이 없어요? 건강이 나쁜가요? 상사하고 관계가 좋지 않은가요? 이런 것들은 현재의 내가 아니고 과거의 내 생각의 결과가 지금 나타난 것이지요. 현재 돈이 없는 것은 과거에 내 수입보다도 지출을 많이 했기 때문이고 건강이 좋지 않는 것은 내 몸을 혹사했기 때문이고 상사와 관계가 좋지않은 것은 상사와 소통하는 방법이 잘못된 것이지요. 그렇다면은 나의 미래는 앞으..

더 Having 감사하는 방법 / The Having KOREAN AUDIOBOOK (Korean sub)

부와 행운을 끌어당기는 힘 세상에 우연은 없습니다. 모든 것은 사실 오랫동안 준비된 것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가 만날 사람은 결국 언젠가는 만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만났던 사람들 또한 다 나름의 의미가 있고 우리에게 알려줄 메시지가 있기 때문에 우리와 인연을 맺은 것입니다. 이미 많은 분이 이 책을 읽어보셨거나 영상을 보신 분도 있으실 텐데요 저는 저만의 방식으로 중요한 메시지를 골라서 알려드릴게요. 한국의 상위 0.01%의 재벌가와 대기업 창업주를 경영인들 정치인들이 줄을 서서 자문하는 이서윤님은 7살 때부터 주역, 명리학, 자미두수, 점성학 등 동서양의 운명 악을 모두 익혔는데요 현재까지 10만 명의 사례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략 35억원 정도에서 80억 원..

마음공부 2 2022.05.31

[Life Science] 모기 번데기는 여러분 근처에 있습니다 ㅠ

이것은 모기가 번데기에서 나오는 모습입니다. -- 오늘은 장구벌레(모기 유충)를 직접 잡아서 모기까지 자라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우선 모기는 물의 흐름이 적은 고인 물에 알을 낳습니다. 그래서 하수구나 정화조 같은 곳이 수많은 모기가 탄생하는 곳이죠. 그리고 또 한 곳. 바로 수생식물을 키우는 이런 화분 속이 거의 모기 양식장입니다. 그래서 화분 속 물을 자세히 보면 올챙이처럼 활발하게 헤엄치고 있는 이것들이 바로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죠. 국자로 장구벌레를 듬뿍 떠서 통에 담아주고 이만큼 담은 다음 실험실로 가져왔습니다. 현미경으로 확대해보면 이것이 바로 장구벌레입니다. 아주 역동적으로 움직이죠. 장구벌레는 머리, 가슴, 배로 나뉘는데 여기 머리 부분에는 물의 흐름을 만드는 기관이 있어서 조류나 미..

[명상의 모든 것] 끌어당김의 법칙, 이치를 모르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끌어당김의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이런 방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면 시행착오 없이 잘 활용할 수가 있겠죠. -- 지난 시간에 콩심콩나의 법칙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주의 아주 근본이 되는 법칙이라고 말씀드렸죠. 그와 관련해서 해빙의 원리도 말씀드렸고요. 끌어당김의 법칙도 마찬가지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 정말 이름을 기가 막히게 잘 지은 것 같습니다. 본래 의미가 마음먹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죠. 사실 어디에도 끌어당긴다는 의미는 없습니다. ‘마음먹은 대로 창조 됨’ 또는 ‘이루어짐의 법칙’이라고 하는 게 원래 의미에 더 정확하겠죠. 뭔가 돈이나 물질이나 성공, 이런 것들을 끌어온다. 이런 느낌으로 현실적인 욕망들을 자극하게 되면서 많이 알려진 것 같습..

마음공부 2 2022.05.31

대행 스님 법문_ 내 한생각으로 결정을 짓는 이치

... 그렇게 하세요. 사람들이 모두 ‘야, 이거 생각하니까 이거는 이렇게 해서 안되잖아.’이거 생각합니다. 모두 얘기하는 거 보면 ‘이거는 아무리 해도 안되는 거기 때문에 관하지도 않습니다.’ 이러는 거예요. ‘그러고 스님한테도 얘기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는 거죠. 근데 그랬어요. 이 부처님 법이라는 진리는 내가 이렇게 살아오면서 습관으로 알고 배우고 이런 걸 말하는 게 아니고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 이걸 떠나서 ‘그냥 결정을 짓는 것이다’라는 얘기요. 그래서 모두 여러분들이 급한, 급한 무슨 일이 생기는데 그 급한 일이, 회사에 부도가 나면 다 죽는다 뭐 어쩐다 하는데 그것도 내 한생각에 결정적이면 그건 멈춰집니다. 그러고 자기가 손해를 볼 일이 있으면 또 자기 손해 보지 않도록 노력해야죠..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2. 나의 까다로운 성격과 아이 친구의 엄마

어려서부터 저의 까다로운 성격 탓에 인간관계의 폭이 넓지 못했습니다. 저의 기준에 맞지 않는 행동을 보면 그 모습이 보기 불편해서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 살아왔는데요. 친구 엄마와 맞지 않아도 제가 가깝게 지내고 많은 시간을 함께 공유를 해야 하는데요. 제가 원치 않는 그런 행동을 보게 되면 참 보기 불편하고 괴로운 시간이었습니다. 아이를 위해서 그 친구의 엄마와도 편하게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데요.// 자기의 질문에 약간의 모순이 있어요. 자기 성질대로 하고 싶은 거 하고 또 아이를 위해서 뭔가 내 성질을 좀 죽여야 하겠다, 이런 2가지 요구가 같이 들어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번뇌가 생기는 거예요. 어떤 일이든 내 성질대로 하면 나는 속이 시원한데 손실이 따릅니다. 화가 난다고 화를 내면 남의 비난을..

[현덕마음공부] 오행의 상생상극, 生이 지나치면 毒이 된다

오행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서로 생하기도 하고 극하기도 한다. 그러나 일방적인 관계는 없다. 생과 극은 적절할 때 최적이 된다. 지나치면 역효과가 난다. 음양오행론의 핵심이 균형에 있다는 것이 여기서도 확인된다.// 오늘은 이어서 오행의 상생상극의 특징 중에 하나인 생이 지나칠 때, 상생상극 중에서 생해 주는 기능이 지나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그것이 우리 마음공부와 어떤 상관이 있는가? 그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상생상극이라고 하는 것은 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는 얘기죠. 주기도 하고 받기도 하고, 견제하기도 하고 도와주기도 하고 이런 관계라는 것이죠. 그래서 주는 사람이나 받는 사람이나 일방적인 관계는 아니다. 일방적인 해석은 안된다하는 것이죠. 자, 그래서 첫 번째, 남을 도와준다, 또는 도움을 받..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강해지는 비결 5가지

다른 사람과의 갈등, 싸움은 살다 보면 누구나 겪게 됩니다. 하지만 두렵습니다. 두려워 속된 말로 쫄게 되거나 초조하다 보니 서두르다 더 큰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갈등을 어떻게 다룰지 경험이 없거나 몰라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 싸움을 다룰 수 있는 힘이 부족한 것이 결정적인 요인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강해질 수 있을까요?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이기는 사람들이 교묘하게 사용하고 있던 전략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늘은 책 를 통해 우리가 간과했거나 피하고만 있어 힘들었던 부분도 짚어보면서 '인간관계 갈등 싸움에서 강해지는 비결 5가지'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적대적 프레임에서 벗어나라 갈등을 빚지만 착한 마음으로 대하라는..

[명상의 모든 것] 해빙노트를 써도 부와 행복이 바로 오지 않는 이유는

여러분들 학창 시절 기억나시죠? 무조건 공식만 외우면 응용문제가 나오면 폭싹 망합니다. 해빙도 근본원리가 되는 이 법칙을 알면 다른 많은 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이라는 책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죠 돈은 쓸 때나 물질을 소비할 때 불안한 마음을 갖지 않고 그 순간에 행복과 풍요로움 그 자체에 집중을 하면 그 감정이 또 다른 행복과 부를 가져온다는 내용입니다. 돈을 쓰면서 '아~ 통장에 얼마 밖에 없는데...' 이렇게 불안해하면 그 불안한 감정이 또 다른 불안한 상황을 만들게 된다는 얘기죠. 핵심이 단순하고 또 실제로 읽어보면 실천하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해서 많은 분이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 감사하는 마음이 돈이나 건강, 인간관계에서 다양한 이득을 가져온다는 말씀을 올려 드린 적이 있..

마음공부 2 2022.05.30

[드러내야 산다] 기회의 신(귀인)을 잘 잡는 비결- 정철화 박사

여러분, 귀인 만나보셨나요? 관상을 보러 가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말이 무엇이지요? "귀인이 나타나서 다음 달에 당신을 도와줄 것입니다" 하는 말을 들으면 제일 기분 좋아하지요. 여러분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몇 명의 귀인을 만났나요? 저는 드러내기 경영 VM 기법을 지도하면서 기업에서 귀인들을 자주 만납니다. 제가 만난 귀인들은 기업에서 해야 할 일을 잘 드러내서 그 일을 하고 싶어 하고 할 수 있게 해서 회사를 크게 성장 발전시키는 사람들이지요. 오늘은 그 귀인을 만나는 방법에 대해서 나누어 보려고 합니다. 큰일을 하든 작은 일을 하든지 귀인을 만나야 성공할 수 있지요. 귀인을 만나면 눈이 떠지고 귀가 열리고 이 마음이 넓어집니다. 원하는 것을 이루는 길을 발견하게 되지요. 그러면 귀인은 어디에 있을..

[Life Science] 당신이 모기에서 보지 못한 것들 - 모기 해부

오늘은 모기를 해부해보겠습니다. 먼저 모기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해 모기에게 직접 물려보았습니다. 이 모기는 아디다스 모기라 불리는 흰줄숲모기입니다. 모기에게 물리면 이렇게 물린 부위가 붉게 붓고 간지러워지는데 이러한 현상의 이유는 모기가 흡혈할 때 자신의 타액을 우리 몸속에 주입하기 때문입니다. 모기의 타액 속에는 혈액의 응고를 막는 물질(히루딘)과 여러 단백질 등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들이 우리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켜 간지러움과 붓기를 유발하는 거죠. 모기는 여러 사람과 동물을 옮겨 다니며 피를 빨고 타액을 주입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바이러스나 기생충 등이 옮겨져 질병이 전파되기도 합니다. 사람들이 모기를 싫어할 만하죠? 그리고 많은 분이 아시는 것처럼 피를 빠는 것은 암컷 모기뿐입니다. 그래서 비교..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이 남편 아내를 만난 이유, 꼭 찾아올 일만 찾아온다

요즘에 TV에서 보는 막 자상한 남편들이 아내를 극진히 공주님 보시듯이 모시는 걸 보고 집안싸움이 많이 일어난다고 하더라구요 그 사람을 남편으로 만난 것은 그 보살님이 얼마나 복이 많으면 그렇겠어요 본인이 그만큼 복을 많이 지었으니까 전생의 락도 복을 짓지 않았겠느냐 복을 그만큼 줬으니까 그만큼 복을 못 지은 본인을 탓해야지 왜 엄한 남편을 탓하고 아내를 탓하느냐. 저 집은 아내가 지혜로운데 우리 아내는 별로인 것 같다는 등 저 남편은 정말 훌륭한데 내 남편은 왜 이거밖에 안 되느냐는 등 실상은 제법이 실상이에요. 벌어지는 삶이 실상이에요 삶이 바로 마음이에요. 마음은 어떤 걸 펼쳐낼까요? 진리를 펼쳐냅니다, 항상. 그러니까 나에게 지금 이것이 찾아왔다면 나에게 지금 100% 찾아와야 할 삶이 찾아온 거..

대행 스님 법문_ 우주와 직결돼 있는 전화가 내게 있다

내가 항상 이렇게 말하죠. 예전에 임제스님이 그렇게 말씀하셨다 합니다. “네가 주장자가 없다면 내가 뺏을 것이로되 네 주장자가 있다면 내 주장자를 너에게 줄 것이니라.” 하고요. 그게 무슨 소리냐 하면요. 첫째는 이 마음이 받아들이는 마음이 없다면 마음을 줄 수가 없죠. 또 마음을 받아들이는 마음이 있고 두 마음이 아니라는 생각에서 아주 숭배하고 받아들인다면 얼른 마음이, 그 아주 기특한 마음이 들어가고 좋은 마음이 들어가죠? 그러니까 주는 거죠. 그런데 얄밉게 해보세요. 그것을 아예 그냥 뺏음과 같은 거죠. 또 고걸 이차적으로 표현하자면 아까 전화 얘기 했습니다. 전화를, 내 마음에 전화를 놓지 않았다면 전화 올 수도 없고 갈 수도 없어요, 전화가. 그러니까 내 전화가 있음으로써 전화를 임제스님이 전화..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1. 남편이 춤바람이 났습니다

17년 전에 재혼해서 지금까지 잘살고 있었어요. 아이들은 다 컸고 다들 성인이에요. 우리 남편은 정말 잘생겼어요. 키도 크고 훤칠하고 남들한테는 정말 괜찮은 남편인데 제가 하는 모든 일이 다 불편하고 못마땅해했어요. 콜라텍이라는 춤추는 데를 다녔더라고요. 저도 몰래 그러더니 결국은 춤바람이 났어요. 보따리를 다 싸 들고 집을 나가더니 여자네 집으로 들어간 거예요. 이 남자가 갑자기 저한테 재산 분할을 요구하면서 폭언과 겁박을 해요.// 그동안에 잘생긴 남자, 한량하고 산 대가를 지불해야지 공짜가 어디 있어요, 세상에. 이렇게 가볍게 생각해요. 이런 남자하고 살아본 것만 해도 눈 감을 때 “그래도 멋있는 남자하고 살아봤다” 이 정도로 하고 “멋있는 게 별로 중요한게 아니구나” 알았으니까, 놔둬요. 정리를 ..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본래 괴로울 일이 없어요.

사람은 누구나 괴로움이 없는 삶을 원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늘 괴로워하면서 누군가 나를 괴롭힌다고 생각합니다. 꿈속에서 강도에게 쫓기는 사람이 사람 살리라고 아우성치면서 이 괴로움이 강도 때문에 생긴 거라고 착각하는 것과 같습니다. 강도한테 쫓기는 꿈이든 호랑이한테 쫓기는 꿈이든 벼랑 끝에서 떨어지는 꿈이든 어떤 꿈을 꾸든지 꿈에서 깨어나면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우리는 모든 괴로움은 깨닫기만 하면 악몽에서 깨어나는 것처럼 그냥 다 없어져 버려요. 사실은 괴로움이 없어지는 게 아니고 본래 괴로울 일이 없습니다.

[Danye Sophia] 석가모니가 돼지고기를 즐겼다고?? 그럼 붓다도 지옥에 떨어질까?

얼마 전 합천 해인사에 모 참치회사 사장이 방문해서 고민을 털어놓은 일이 있었습니다. 자신의 회사에서 막대한 양의 참치를 잡아 식용으로 썼는데 그것에 대한 살생의 죄업을 걱정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양질의 먹거리를 제공하기위한 목적이었다고 하지만 불교의 불살생계를 수억만 번 어기게 된 결과를 초래했으니까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불교의 입장에서 이 분은 죄업이 있을까요? 아니면 없을까요? 참치회사 사장이 죄가 있다면 식용으로 소와 돼지, 닭을 키우는 곳도 똑같은 죄업을 받게 될 겁니다. 심지어 의학 발전을 위해 흰쥐를 키워 실험에 활용하는 학술, 의료기관 종사자들도 같은 문제에 부닥칠 것입니다. 사실 살생을 금하는 계율은 비단 불교만의 독점물은 아닙니다. 특히 자이나교는 개미 한 마리도 죽이지 않..

간절한 사람들의 행동 특징, 몰입과 몰두 - 에릭토마스(Eric Thomas) 동기부여 연설가 | 동기부여학과

후회하기 싫으면 그렇게 살지 말고 그렇게 살 거면 후회하지 마라! -- 옛날에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정말 돈을 많이 벌고 싶었고 하루는 스승을 찾아가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승님과 같은 수준의 레벨에 도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스승은 같은 수준의 레벨을 원한다면 내일 새벽 해변에서 다시 한번 만나자고 했습니다. 기대에 부푼 청년은 수트를 입고 나갔습니다. 해변에는 스승이 있었고, 청년에게 다시 한번 물었습니다. 얼마나 성공하고 싶냐고 말이죠. 청년은 정말로 간절하게 성공을 원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스승은 청년에게 물속으로 걸어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물의 깊이가 청년의 허리에 차오를 때까지 깊이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청년에게 스승은 미친것처럼 보였어요. 돈을 벌고 싶다고 했더니 수영이나 시키고 있..

[5분상식 세계사] 동티모르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동티모르’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Democratic Republic of Timor-Leste ‘동티모르 민주공화국’ 이며 국제적으로는 ‘East Timor’로도 통용됩니다. 티모르 섬의 동쪽 부분에 자리 잡은 공화국으로 수도는 ‘딜리(Dili)’입니다. 동티모르의 국기는 2002년 인도네시아로부터 독립하면서 새롭게 제정되었습니다. 빨간색 바탕에 깃대 쪽으로 노란색 테두리를 두른 검정색 삼각형이 그려져 있고 삼각형 안에는 하얀색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빨간색은 국가의 자유를 위한 투쟁을 노란색은 동티모르 역사의 식민지 통치의 흔적을 검정색은 반계몽주의의 극복의 필요성을 의미합니다., 별은 밝은 빛의 길잡이, 하얀색은 평화를 뜻합니다. 동티모르는 티모르 섬의 동쪽에 있어 이름이 동티모르..

[인생멘토 임작가] 킵(KIPP) 모델 - 중산층 아이들의 성적을 따라잡는 방법 4편

여러분은 지금까지의 강의를 듣고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초등학생 엄마들의 생각을 관찰해보면 많은 경우 자녀들이 방학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이 초등학생 자녀를 둔 엄마라면 아마 많은 공감을 하지 않으실까 생각합니다. 그 긴 기간 동안 아이랑 시간을 보낼 생각을 하면 좀 갑갑한 거죠. 또 워킹맘들이라면 아이를 잘 돌보아주지 못할까 봐 더 걱정되는 일이고요. 그럼 방학 때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제가 콕 집어서 한 가지 원칙만 제안해드리겠습니다. 이 원칙만 잘 기억하시고 그에 따라 방학을 잘 보내신다면 여러분의 아이가 학습에서 절대 뒤처질 일이 없을 거예요. 오히려 학년이 거듭할수록 앞서 나갈 거예요. 그 원칙이 뭐냐면 방학 때는 아이가 지난 학기 때 학습했던 것들을 총 복습하는 기회로 삼으라는 것입니다..

[북툰] 석탄이 3억 년 동안 해온 일

13세기 후반에 중국을 여행했던 마르코 폴로는 중국인들이 ‘장작처럼 타는 검은 돌’을 사용하는 것을 보고 크게 놀랐습니다. 연료라고는 거의 나무가 전부였던 당시 유럽이었으니 중국의 가정용 석탄이 신기해 보였을 법합니다. 중국인들은 기원전 4000년부터 땅에서 석탄을 파냈습니다. 신석기 시대에는 주로 화덕과 용광로를 데우기 위해 석탄을 사용했고 기원전 1000년 경에는 구리를 제련하는 대에도 석탄을 활용했습니다. 사실 마르코 폴로가 살던 중세 시대에 그 용도가 잊혔을 뿐 석탄은 고대 유럽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기원전 3000년경 영국의 청동기 시대 유적에서는 화장용 장작더미에 석탄이 활용되었던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기원전 300년 무렵 그리스에서는 대장장이들이 석탄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영국을 ..

[지혜별숲] 명상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몰입으로 시작하는 쉬운 명상 이렇게 해보세요. [깨달음과 신비/9회]

요즘 명상을 하시는 분들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명상이 주는 의미는 작게는 마음을 고요히 하여 삶을 평온하게 하는 것이고 크게는 실재인 참나를 깨닫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은 생각과 감정의 총합인데요 삶 속에서 생각과 감정은 끊임없이 일어나 일렁이고 소용돌이치죠. 이 생각 감정을 잔잔하게 가라앉히고 실재를 드러나게 하는 것이 명상입니다. 명상에 들어가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방식은 고요히 자리에 앉아서 하나의 사물이나 만트라 혹은 새소리나 물소리 등에 집중하는 것이죠. 이 방식이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되고 좋은 느낌이 든다면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 보았는데 나는 도무지 집중도 안 되고 못 하겠더라’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많이 계실 텐데요 복잡한 생..

마음공부 1 2022.05.26

[태극숨명상 소개] 마음명상_명상만 하면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가 아파요

현대를 살아가는 많은 분이 경쟁 사회 속에서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 피로감을 많이 호소합니다. 그래서 명상을 하고 싶어 하고 명상을 많이 시작합니다. 그런데 명성을 하시는 분들 가운데 어떤 분들은 저에게 명상을 시작하면 생각이 더 많아지고 머리가 아프다고 호소를 합니다. 그럼 과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명상을 하면 생각이 더 많아지고 머리가 아픈 현상은 명상의 부작용에 해당합니다. 명상을 하면서 생각이 많아지고 머리가 아픈 것을 ‘상기’ 증상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명상을 함에 있어서 머리로 생각을 하고 명상하기 때문입니다. 동양 의학의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는 머리가 시원하고 발이 따뜻하면 병이 없다는 말입니다. 명상에 있었어도 머리가 시원하고 발이나 배가 따뜻해야 순환이 잘되고 ..

태극숨명상 2022.05.26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 과연 필요한가?

Q: 한반도 문제의 최종 해결을 위해서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를 해야 한다는 의견을 들었습니다. 과연 우리가 영세중립국을 원한다고 해도 주변국에서 협조를 할지, 국내 여론의 동의를 구할 수 있을지, 그리고 한반도 통일에 어떤 영향이 있을까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는 많은 방법 중의 하나일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동북아 주변 나라들의 구조로 봐서 한반도의 영세중립국화는 비록 그것이 좋은지 나쁜지는 차치하고라도 현실성이 많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어요. 우리가 통일의 현실성이 떨어져도 통일이 우리에게 희망이기 때문에 꾸준히 주장해 나가야 하지만 영세중립국화라는 것은 현실성도 떨어지고 반드시 좋다는 보장도 없어요. 지금 유럽의 스위스라는 나라가 영세중립국화가 된 것은 주위에 프랑스,..

[Danye Sophia] 과연 현대사회에 산신령은 있을까?

옛날 우화나난 전설 야화 등을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있습니다. 그건 다름 아닌 산신령입니다. 산에는 산신령이 살고 있다는 믿음은 사실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인류가 태동하면서부터 시작된 역사적 산물이니까요. 산에 정령에 대한 믿음은 현대에 이르면서 많이 줄었지만 그럼에도 그 영향력은 여전합니다. 수십만 명에 이르는 무속인들이 명산을 찾아 영기를 받고 수행자들 역시 산으로부터 수행처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불교는 산속에 위치해서인지 유독 산신령에 대한 믿음이 강합니다. 어느 사찰을 막론하고 산신각을 모시지 않는 곳이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여기서 의문이 하나 생깁니다. 문헌에 따르면 싯다르타가 산신령을 모셨다는 기록이 전혀 없습니다. 더군다나 세존은 독화살의 비유를 들어 신에 대한 관심 자..

바닥에서 시작하는 법, 자수성가 억만장자의 성공조언 - 그랜트 카돈, Grant Cardone | 동기부여학과

10년 전이라도 그렇게 하실겁니까? 저는 현재 지붕을 디자인하고 제작해주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에도 투자를 해야하고 사업에도 투자를 해야하는데 충분한 돈이 없어 고민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어디다 투자해야할지...)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가끔은 돈이 없는 것이 도움이 될 때가 있습니다. 돈이 없을 때는 사람이 창의력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제가 만약 당신처럼 지붕제작사업을 하고 있다면 당신에게 돈을 줄 사람들을 찾아다닐 겁니다. 한마디로 고객들을 찾아나설 거란 얘깁니다. 문도 두드리고 벨도 눌러보고 여러 가지를 하겠죠. 나에게 돈을 주게 하려면 내가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해볼 겁니다. 제가 보기엔 당신은 자금에 여유가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많은 창의력이 필요하지 않고 그만큼 헌신하고 ..

[인생멘토 임작가] 킵(KIPP) 모델 - 중산층 아이들의 성적을 따라잡는 방법 3편

#1. 실패부모 성공부모(E8-3) 이 부분에 관해 조금 더 부연해 보겠습니다. 미국 학생과 일본 학생 중에 어느 학생이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하고 있을까요? 조사 결과 12학년 학생 기준으로 우리나라 기준으로 치면 고3 학생들 기준으로 일본 학생은 자신들이 배웠던 수학 과정 중 평균 92%를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미국 학생은 단지 54%만을 기억하고 있었어요. 이건 또 왜 그런 걸까요? 민족과 나라에 따라 수학을 잘하고 못하고가 결정되는 것일까요? 이 그래프는 미국과 한국, 일본의 연간 수업 일수를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미국 학교는 1년 동안 학교에 가는 날이 50%도 채 안 됩니다. 노는 날이 굉장히 많고 여름 방학은 2달하고 반이나 됩니다. 개인적으로 미국계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