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10. 현재 만나고 있는 남자랑 결혼해도 좋을지 고민입니다

현재 만나고 있는 남자랑 결혼까지 해도 좋을지 고민입니다 너무 좋다는 마음까지는 아니어서 제 애매한 감정 때문에 어떤 판단을 해야 할지 너무 고민입니다.// 네... 글쎄요. 본인이 좀 사람관계를 어떻게 풀어야할지도 모르겠고 혼자 살 자신도 없다면서 배우자를 선택하는데 너무 많은 욕심을 부리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드네요. 자기 스스로 대화를 갈 수 있는 방법도 모르겠고 잘해주니까 그저 좀 좋을 뿐이고 그렇다고 다 만족하는 것도 아니고 나 혼자 살겠다 하니까 그럴 자신도 없다. 그렇다면 좀 부족한 사람이다, 이렇게 봐야 안 되겠어요? 스스로 봤을 때. 집안이 괜찮든지, 인물이 괜찮든지 이런 거 갖고 자기가 버티는지 모르겠는데 자기 얘기하는 걸 들어봐서 이거는 명백하게 인생을 사는데 부족한 사람이다. 그러..

[현덕마음공부] 음양에서 오행으로

오늘은 음양에서 오행으로 개념이 발달하는 과정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시대에는 그 시대마다 필요한 용어가 있고 그 용어는 그런 시대적인 근거를 가지고 가지고서 만들어지고 사용되게 됩니다. 그래서 시대는 바야흐로 음양이라고 하는 것으로는 담아내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행이라고 하는 개념을 만들어냈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겠습니다. 그 부분을 할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념은 시대의 발달과 함께 간다. 음양에서 오행으로. 음양으로는 부족해서 오행이라는 것을 만들어냈다. -씨족사회 (1단계: 모계사회- 수렵채집, 목축, 성(姓)- 엄마가 누구냐? 음사회, 가족사회, 2단계: 부계사회- 농경생활로 정착, 물려줄 땅이 생김 씨(氏)- 네 성이 뭐냐? 아버지 중심, 상속권자 중심. 양- 나중에 양이 ..

[드러내야 산다] 당신은 1억6천대 1의 승리자요, 알라딘 램프를 가졌습니다.

약 1억6천대 1의 경쟁을 뚫고 승리한 사람의 이야기를 오늘 할까 합니다. 그게 누구냐고요? 바로 이 채널 보기 계시는 당신이심니다. 축하합니다! 초격차 파워로 일등하신 위대한 승리자이심니다. 갑자기 당황스럽죠? 그러나 바로 당신의 DNA 속에서 이 같은 잠재능력을 고스란히 지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1억 6천만 마리의 아버지의 정자가 가장 활기차고 힘센 정자가 난자에 착상하여 태어난 분이 지금 방송을 보고 계신 님이기 때문이지요. 1억 6천 명을 제치고 목적지에 도달할 하신 분들과 오늘 유튜브 채널을 함께 한다고 생각하니 저 또한 가슴이 뿌듯합니다. 인간은 누구든지 세계를 바꿀 수 있는 마법의 힘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하는 거 잘 알지요. 이제 그 이유를 좀 아셨나요? 어마어마한 마법의 힘을 가진 힘센 ..

결국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강력한 말의 비밀

일하기가 고통스럽고, 미루기만 하시나요? 일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손에 잡히지 않습니다. 막상 하려고 하면 부담스러워 중간에 멈추게 됩니다. 그러나 끝까지 해내는 사람들은 이런 장애물을 훌쩍 건너뛰어 결과물로 내달립니다. 그들이 특별나서 그럴까요? 그들도 일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을 겪습니다. 끝까지 해내는 사람과 미루는 사람을 구분 짓게 만든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떻게 하면 미루지 않고 끝까지 해내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 실마리는 일을 대하는 '부정적인 말'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해야 해 반드시 끝내야 해 이 일은 너무 크고 중요한 일이야 반드시 완벽해야 해 나는 놀 시간도 없어 일할 때 흔하게 쓰는 말이지만 이 말로 인해 의욕보다 부담감이 생기고, 일을 미루는 편리한 이유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명상의 모든 것] 감사명상으로 하루를 행복하게 마무리해요~

하루를 마무리하는 감사명상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이완하십니다. 몸과 마음이 편안하고 가벼워집니다. 그 상태에서 이렇게 편안하게 누울 수 있는 잠자리가 있음에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있음에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감사하십니다. . 오늘도 건강한 몸으로 하루를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편안하게 충전하여 내일도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음에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 오늘 나에게 주어진 맛있는 음식과 의복, 물건 등 내가 누리는 모든 것들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 나에게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 음으로 양으로 도움을 주고받는 주변의 모든 분께 감사의 마음을 갖습니다. . 오늘 하루 불편했던 일을 ..

마음공부 2 2022.05.23

[Life Science] 당신이 '배스'에서 보지 못한 것들 - 큰입배스 해부

특이하게도 베스 낚시에는 지렁이같은 실제 먹이가 아니라 루어라는 가짜 미끼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러한 가짜 미끼로도 배스를 잡을 수 있는 이유는 배스의 공격성이 엄청나게 강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배스는 낚시꾼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은데 그중에서도 50센티가 넘는 베스는 런커라 불리며 월척의 상징입니다. ... 이것이 바로 베스입니다. 배스의 정식명칭은 큰입배스로 입이 큰 것이 특징이죠. 배스는 이 큰입과 엄청난 공격석으로 우리나라 고유종들을 멸종위기로 몰아넣고 있습니다. 그래서 배스는 환경부에서 생태교란종으로 지정되오 잡았다가 다시 놓아주는 것이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죠. 그래서 배스를 잡으면 그냥 버리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허락을 구하고 주워서 실험실로 가져왔습니다. 그런데 냄새가 배스가 정말 지금까지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반드시 해야 한다는 집착이 없는 사람, 진정한 자유

꼭 무엇이든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사람이 제일 무섭지 않아요? 세상에? 되어도 좋고 안 되어도 좋아 그런 사람이 제일 무서워요. '난 반드시 돼야 돼' 이런 사람은 다루기 쉬워요. 그 사람 원하는 것 쥐여주면서 그 사람 조정하기 쉬워요. 근데 집착이 없는 사람은 이거는 그 사람을 어떻게 할 수가 없다니까요. 완전 모든 거로부터 자유로우니까. “내가 이 조직에서 뭔가 높은데 올라가야 돼” 이러면 얼마나 스트레스받겠어요. 그리고 그 사람을 그 조직에 올라가게만 해주면 뭔들 안 하겠어요? 그런데 나는 올라갈 필요도 없어. 어디서 소속돼 있지 않단 말이에요, 쉽게 말해.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으니까. 거기 올라갈 것도 없고 내려갈 것도 없어요 올라가면 올라가는 대로 좋고 내려가면 내려가는 대로 좋고. 그게 ..

대행 스님 법문_ 참 사람이 될 수 있는 공부

물론 높다고 하면 높은 자리가 따로 있죠. 또 두 번째, 우리가 이 모습을 가지고 남을 구제하고 산다, 이런 것도 보살의 한 등, 이차적인 문제죠. 또 삼차, 그럼 중생으로서 아주 이런 걸 모르고 그냥 편안하게 사느냐. 남한테 악한 짓 안하고 사느냐. 이런 중생으로서의 그냥 삶을 산다는 거, 이런 것이 삼차적으로 있겠죠. 근데 우리가 삼차적으로 사는 거는 좋은데 삼차적으로 살다가 보면 악한 것도 있고 선한 것도 있고 다시 선하게 살아도 악한 것이 거기에 또 끼어들어서 이거는 선한 것도 악하게 되고 이렇게 될 수가 있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길을 찾을 수가 없죠. 그렇기 때문에 ‘완전히 벗어났다’ 이런다면 여러분들 몸과, 우리들의 몸과 같이 이렇게 몸을 가지고 태어나는 게 아니에요. 그러면 다니다가도 좀 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