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0 9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감각적인 욕구도 완전히 소멸 가능한가요?

감각적인 욕구, 특히 안락해지고 싶고, 청결해지고 싶고 맛있는 것을 먹고 싶다와 같은 쾌락은 그것이 공하다는 것과 쉽게 와닿지 않습니다. 삶에 대한 욕구가 완전히 소멸 가능한 번뇌인지 궁금합니다.// 네, 우선 뭐, 별 걱정이 아니다 하는 말씀을 드리고요. 왜냐하면 자기가 원하는 것을 이루지 못해서 괴로워하는 사람은 그것 포기하라, 이렇게 말하면 굉장히 현실을 무시한다, 이렇게 받아들이기가 쉬운데 자기가 이루고자 하는 걸 이루었는데도 행복하지 못하다 하는 이런 상태니까 다른 사람하고 비교해보면 어때요? 지금 좋은 상태이다. 이렇게 말 할 수 있잖아, 그죠? 좋은 상태이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할 거 없다. 이런 거를 전제로 해서 오늘 대화의 큰, 자기가 어떤 힌트를 얻으면 좋고 못 얻어도 뭐, 현재 자기 상..

[Danye Sophia] '감성적 깨달음'인 열반, 해탈, 불성, 본성 등의 환상에서 벗어나라!

마음을 닦아야 깨달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의심하는 수행자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마음을 닦아야 할까요? 마음이 움직이는 현상을 심리학적으로 접근하면 어떤 공통점이 보입니다. 그건 知情意라는 세 갈래의 큰 흐름을 이룬다는 사실입니다. 知는 정보를 취합해 판단을 내리고 情은 정보에 대한 공명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意는 知와 情의 반응에 따라 필요한 동력을 제공합니다. 마음이 오만가지로 갈라지더라도 크게 보면 知情意 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는 것이지요. 그래서 마음 수행을 거론하려면 먼저 知情意에 대한 깊은 통찰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知情意에서 의는 知와 情에 수반되는 동력이기에, 크게 보면 知와 情의 양 갈래로 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을 '지성적인 인간과 '감성적인 인간'으로 구분하는 것도 같..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9)한강변 독서당 ... 동호독서당에서 풍광 즐기며 사가독서한 사대부들, 조선의 동량이 되다

동호독서당에서 풍광 즐기며 사가독서한 사대부들, 조선의 동량이 되다 성리학군주 청년임금 세종의 뜻은 자못 원대했다. 천년왕국의 근본은 인재, 성리학 사대부들의 학문연구를 장려했다. 세종 8년(1426) 집현전 학사 몇몇을 불러 독서휴가를 명했다. “집현전에 출근하지 말고 집에서 독서를 하며 학문에 정진하라” 사가독서賜暇讀書제의 시작이다. 그러나 사가私家는 시끄러운 법 사가독서를 명 받은 성삼문 신숙주가 조용한 절에서 책을 읽는게 좋겠다고 세종에게 건의한다. 세종은 1442년 북한산 남쪽 기슭의 진관사(현재 은평구 진관사)의 건물 중 일부를 ‘독서당’으로 내어준다. 산사에서 학문에만 정진하니 젊은 사대부들의 실력이 늘어날밖에. 계유정난으로 왕위를 찬탈한 세조는 사육신의 산실 집현전을 폐쇄하며 사가독서제까지..

역대최고 연애팁 - 이런 남자 조심하세요

오늘 주제는 “앱으로 만난 이런 남자는 조심하자”라는 주제로 좀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얼마 전에 저한테 의뢰가 들어왔습니다. 어떤 분이 20대 대학생이셨는데요 첫 번째 남자친구를 사귀게 됐어요. 그래서 너무 축하드렸죠. 그런데 앱을 통해서 어떤 남자를 만났는데 사귄 지는 한 세 달 정도 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이 남자친구가 처음에는 굉장히 잘해주고 뭐 자기에게 헌신도 했지만 어느 순간 잠수를 타버렸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 이 여성분은 이 남자를 못 잊어서 “어떻게 하면 이 남자를 다시 찾을 수 있을까요?”라고 저한테 묻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잊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앱을 통해 누구를 만난다고 할 때 저는 굉장히 긍정적인 생각이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사랑이라는 것도 경험을 통해서 더 깊..

[5분상식 세계사] 멕시코 경제 문화 10분 완벽정리

4. 경제-1 멕시코의 경제 규모는 라틴아메리카에서 2번째, 세계에서는 15위에 해당하는 대국입니다. 또한 매년 190개국을 대상으로 기업환경을 평가하는 World Bank 조사에서 전체국가 중 54위, 중남미 국가 중에서는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멕시코의 산업은 식품 및 음료, 담배, 철강과 섬유, 석유산업과 관광업 등이 있습니다. 석유산업은 국가재정의 주요 수입원으로 국영 멕시코석유회사(PEMEX)가 독점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현재 세계 상위권의 원유생산국이자 석유 수출국입니다. 광물자원도 풍부해 은 생산량은 세계 1위, 납과 수은 역시 세계 4위의 생산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임산자원으로는 마호가니와 삼목 등 고급 가구재가 많이 산출되며 껌의 원료인 사포딜라가 많이 납니다. 주요 농업생산물로는..

[Science Cookie] 중력이 타임머신인 이유, 일반 상대성이론 - 상대성이론 Last Part

우리가 살고있는 이 지구는, 아니 이 우주는 서로를 잡아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렇게 땅에 서 있는 것도 지구가 절 잡아당기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죠. 심지어는 이렇게 아주 작은 물건들도 서로를 잡아당기는 힘을 가지고 있으니까 말이예요. 1687년,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아이작 뉴턴 경에 의해 모든 만물은 서로를 끌어당긴다는 법칙인 만유인력의 법칙을 알아냈습니다. 우리가 지구에 설 수 있도록 그리고 물건을 떨어뜨릴 수 있도록 지구가 만들어내는 이 힘은 달에게도 똑같이 작용하고 있고 또한 태양계 전체에도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죠. 아이작 뉴턴경의 이러한 생각은 온 우주에 있는 모든 운동법칙을 설명할 수 있을 만한 실마리를 제공했어요. 정확히 말하자면, 그런 줄 알았죠. 그로부터 정확히 22..

[인생멘토 임작가] 피노키오를 어떻게 훈육할까? - 3편

정리하자면 부모는 첫째로 아이에게 거짓말이 잘못된 것이라는 점을 알려주고 둘째로 정직함이 가치있는 것이라는 점을 교육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러한 메시지를 계속 반복적으로 전달해주어야 아이가 거짓말하지 않고 정직한 아이로 자라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하면 부모에겐 그걸 시정해줄 책임이 있습니다. 아이가 거짓말을 안 한다고 해서 잘못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데 솔직하게 말했다는 것으로만 칭찬해줄 수는 없는 일이죠. 예컨대 우발적으로 아이가 컵을 깼을 때 이런 행동은 고의적인 것이 아니므로 컵을 깼다는 것을 아이가 솔직하게 말했을 때 칭찬해줄 수 있는 일이지만 아이가 상습적으로 아이스크림을 냉장고에서 꺼내 몰래 먹고 엄마에게 아이스크림 먹었다고 말하는 솔직함은 칭찬해줄 수 없는 일입..

[지혜별숲] 귀귀신이 정말 있나요? 유체이탈과 영혼과의 대화. [깨달음과 신비/14회]

“어, 근데 새댁 어디 딴 데 가서 우리 보인다는 얘기하지 마. 그럼 사람들이 다 새댁 보고 이상하다 그럴 거야. 그러니까 절대 우리 보인다는 말 하면 안 돼.” 그러시는 거예요. 그때서야 제가 ‘아, 뭔가 좀 이상한데….’ 이 생각을 했어요. 사람들이 가끔 하는 질문 중의 하나가 영혼이 정말로 있나요? 귀신이 정말로 있나요? 이런 질문인데요. 우리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에 더 많은 의문과 궁금증이 일어나는 것 같습니다. 한 12년쯤 된 것 같아요. 마침 세 아이가 같은 날 캠프를 가게 됐어요. 그래서 그 기회를 이용해서 둘이 조용히 여행을 한번 갔다오자 하고 남편이 바닷가 근처에 펜션을 1박2일로 예약을 해 놨더라고요. 동산 같은 야트막한 산을 깎아내고 그 위에 지은 그런 펜션이었어..

마음공부 1 2022.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