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9 8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할머니에게 폭언을 일삼는 아빠가 밉습니다

아버지는 제가 어릴 적부터 할머니가 무슨 말만 해도 소리를 지르고 폭언을 일삼습니다. 저는 이런 아빠를 어떻게 대해야 되고, 괴로워하는 할머니께 어떠한 위로를 해 드려야 할까요?// 집안이 편안하지 못하군요. ㅎㅎ 그래도 그런 우여곡절이 있고 시끄러움이 있다 하더라도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가운데 자기가 지금 살아있다는 거예요. 그리고 또 잘 살고 있고. 자기가 지금 정말 밥도 먹기 어렵게 살면 이렇게 질문도 못할 거예요. 지금 이 얘기는 다 옛날 얘기에요, 첫째는. “옛날에 그랬다” 그 옛날에 얘기가 아직 끝이 덜 나고 지금도 연결이 되어서 아직도 시끄러운 게 계속되고 있는데 할머니가 어렵게 생활하면서 고생고생하면서 아버지를 키웠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엄마가 고생고생하면서 아이..

[현덕마음공부] 불교간략사- 개념,형이상학과의 전쟁

불교는 이고득락의 가르침이다. 삶이 괴롭다고 느끼지 않는 사람에게는 의미없는 교리이다. 불교는 무상하다는 가르침과 같이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화를 겪어왔다. 그것은 심화나 풍성함으로 볼 수도 있고 변질로도 볼 수 있다. 불교는 근본불교, 아비담마불교, 대승불교, 선불교 등을 거치며 변화해 왔다. 그 변화에서 핵심 주제는 학문주의 (언어, 문자, 개념, 논리, 철학)였다. 그리고 나아가 그것이 절대화, 초월화, 실재화 되는 것을 경계하는 긴장의 연속이었다고 하겠다. 우리는 불교사를 통해서 부처님이 원래 무슨 의도로 설법하셨는지를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부처님은 이고득락의 심리학을 설법했다고 생각된다. 이것은 현대에 특히 유용하다.//

[드러내야 산다] 난국을 극복하는 역발상 비결 공개(1)

자판기에 돈을 넣었는데 음료수가 나오지 않으면 여러분 어떻게 하시나요? 발로 차거나 주먹으로 친다는 분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자판기에 붙어 있는 연락처에 전화를 걸지요. 자판기에 음료가 나오지 않는다고 통화를 했는데도 30분이 지나도 담당자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다시 전화를 걸어서 말을 다르게 했습니다. 자판기에서 돈이 흘러나온다고 했더니 10분도 채 되지 않아서 나타난 것이지요.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났을까요? 발상을 역으로 전환해서 자판기 주인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 것이지요. 심리학 용어로 데자부(Deja vu)현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사항이나 환경에 처음 접해 보는 것이지만 자신에게는 낯설지 않고 과거에 경험한 듯한 그 익숙함을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로버트 서..

[명상의 모든 것] 자존감 낮은 사람들을 위한 꿀팁

형광등만 직접 갈아 끼워도 자존감이 높아질 수가 있습니다. 자존감은 내가 나를 바라보는 이미지이고 그것은 두 가지 측면에서 형성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첫 번째로 나는 행복하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존재라고 보는 것입니다. 이것은 앞의 명상에서 이성적인 측면으로 이해하는 것과 또 감성적인 측면으로 받아들이는 것 두 가지로 다루었고요. 둘째로는 나는 내 인생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서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는 믿음입니다. 이런 믿음이 없으면 어떻게 될까요? 자신에 대해서 자신감이 없어지겠죠. '나는 능력 없는 사람이다' 라고까지 생각하지는 않아도 무의식중에 자신에 대해서 낮은 평가를 내리게 됩니다. 자신에 대해서 내리는 평가? 이것이 바로 자존감이죠. 뭔가 자신이 없기 때문에 새로운 일을 시..

마음공부 2 2022.08.29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우울증의 자가진단법. 우울증과 우울한 기분의 차이

이번 시간에는 우울증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해요 우울증은 아주 흔한 정신질환으로 '마음의 감기' 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우울증은 여자의 경우 1/4, 남자의 경우 1/5에서 생애 한 번쯤은 앓게 되는 흔한 정신질환이에요. 그런데 우울증은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우울한 기분을 종종 느낄 때가 있어요. '우울' 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더라도 '슬프다' '괴롭다' '기운이 없다' '의욕이 없다' 등의 우울과 유사한 상태를 자주 경험합니다. 우울의 사전적 정의는 '근심스럽거나 답답하여 활기가 없음'입니다. 만약 여러분께서 '우울하다'고 느끼지 않더라도 '근심스럽거나 답답하여 활기가 없다' 라고 느끼신다면 이 영상을 한번 주의 깊게 끝까지 보시는 것이 큰 도움..

정신과·치매 2022.08.29

[Life Science] 귤 꼭지를 떼어내면 신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귤 해부

귤 꼭지를 조심스럽게 떼어내면 내부에 특이한 무늬가 있습니다. 이 무늬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귤을 해부해보겠습니다. 직접 딴 귤을 보여드리기 위해 제주도의 감귤 체험 농장에 다녀왔습니다. 조금 당황스럽게도 감귤 농장은 커플들이 데이트하는 장소였습니다. 저는 쓸쓸하게 혼자 귤을 따왔습니다. 귤을 따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가위로 가지 끝부분을 이렇게 잘라주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를 마저 잘라주면 이 모습이 바로 우리가 흔히 보는 귤의 모습이죠. 그럼 지금부터 제가 외롭게 따온 귤을 관찰해보시죠. 먼저 외부를 보면 가장 먼저 가지를 잘라내고 남은 부분이 보입니다. 확대해보면 이렇게 5방향으로 뻗어져 있죠. 이 부위는 바로 귤꽃의 꽃받침입니다. 귤꽃은 5개의 꽃잎과 5개의 꽃받침으로 이루어져 있고 꽃 중간에는 ..

[나탐 Natam] 연애/결혼, 나에게 마음이 식은 그 사람 왜 그럴까? 변해버린 상대방 서운해요

연애나 결혼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누군가와 인생을 함께하면 행복할 것이라는 희망을 품습니다. 로맨스 영화에 나오는 내용처럼 연애를 하면 설레고 애틋한 감정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꿈을 꾸기도 하죠. 하지만 실제로 연애나 결혼을 해 보게 되면 어떤 감정을 맞이하게 되나요? 분명 처음은 따뜻한 느낌으로 시작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연애나 결혼생활이 장기간으로 지속되다 보면 상대방과 마찰이 생기면서 상처와 아픔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로맨스 영화가 아니라 전쟁 영화를 찍게 되죠. 실제로 이런 아픔을 겪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두려워해서 애초에 사람 만나는 것을 피하고 연애나 결혼을 시도조차 하지 않는 사람도 많습니다. 연애나 결혼생활이 진행되면 관계는 어떻게 변하게 될까? 연애 초나 결혼 초에는 상대방이 자신..

마음공부 1 2022.08.29

대행 스님 법문_ 모든 게 갖추어져 있는 자기 근본을 믿고

‘너만이 낫게 할 수 있잖아.’ 하는 거는 진짜로 믿으니까 그렇죠? 또 ‘둘이 아니잖아.’ 하는 거는 즉 말하자면 믿지 못하기 때문에 ‘둘이 아니잖아.’ 이 소리가 나오죠. 결국은 우리가…, 아까도 말씀하셨듯이 유전이라는 것이 있거든요. 그래서 어떤 결과든지 다 유전에 의해서 모두 대대로 유전으로 인해서 그렇게 수백 년을 내려오는 사람들도 있고 수천 년을 내려오는 사람도 있어요. 그런데 유전이라는 게 그 잠시 잠깐에 그 유전을 해치시킬 수 있는 문제가 바로 이 공부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들도 모두 어저께가 과거입니다. 어저께가 과거고 아까 한 시간 전이 과거니까 우리가 과거다 미래다 또는 현실이다 하실 게 없이 그대로 공해서 그대로 공해서 우리가 항상 이렇게 하되 자기가 하는 게 아니죠! 얼른 쉽게 말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