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4 9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아부하기 싫어요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눈치 보고 아부하기 싫어요.” 산에 가서 혼자 살 게 아니면 남이 원하는 걸 할 수 있어야 해요. 아부를 나쁘게 평가하면 안 돼요. 남에게 잘 보이려고 화장하는 것처럼 잘 보이려고 아부도 하고 심부름도 할 수 있어요. 남의 눈치 보기 싫다고 여름에 훌렁 벗고 다니면 안 되잖아요. 눈치 보고 살 필요는 없다 하더라도 기본적인 예의는 갖춰야 합니다. 함께 있는 곳에서 다른 사람 신경 안 쓰고 내 일만 할 수는 없어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도 중요해요. 내 주장이 너무 세면 조금 줄여보고 남들이 말 없다고 답답해하면 조금 주장도 해보고 주장해서 저항이 생기면 또 줄이면서 중간을 찾아가는 연습을 해보세요.

[Danye Sophia] '이 뭐꼬?' 화두 하나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불교 수행을 어떻게 해 나가야 할까요?” 이렇게 질문한다면 스님들은 이구동성으로 마음을 비울 것을 권합니다. 마음을 어떻게 비우냐고 물으면 으레 그렇듯 탐진치를 꺼내 듭니다. 탐진치가 마음을 오염시키니 이것들부터 처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탐진치를 없앨 수 있는지 되물으면 그때 매우 중요한 불교 수행법을 하나 꺼내 듭니다. 그것이 바로 고집멸도(苦集滅道)의 사성제 (四聖諦)입니다. 사성제는 간략히 말해 괴로움을 일으키는 원인(黃)을 끊어 열반에 이르라는 가르침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하는 것이 바로 '착(着)'입니다. 이란 외계에서 들어오는 정보에 마음이 움직여 그것에 철썩 달라붙는 것을 말합니다. 가령 탐스런 사과가 눈에 들어오면 그것을 먹고 싶은 마음이 동하면서 그 정보에 붙게 됩..

역대최고 연애팁 - 서른이 넘은 남자를 만날 때

오늘은 연상남자 무엇이 다른가? 라는 주제로 여러분과 이야기 나눠볼까 해요. 얼마 전에 제 의뢰인 중에 한 분이 저한테 연락이 왔습니다. “제가 30의 연상남을 만나고 있는데 이 남자의 마음이 도통 뭔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어떤 내용이신데요?” 라고 제가 물어보니까 저한테 연락을 자주 주는 것도 아니고 그리고 감정싸움이 일어날 거 같으면 그냥 피한다는 거예요. 그래서 “이 남자의 마음이 뭡니까?”라고 저한테 물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이렇게 영상을 찍는 건 그 남자의 마음에 대해서 좀 제가 오늘 이야기를 해드릴까 해서 이렇게 영상을 찍습니다. 보통 30대의 남자는 20대의 남자와는 조금 다릅니다. 무엇이 다르냐? 20대 때는 보통 사랑에 처음을 경험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30대 때는 이미 이 ..

[전상훈TV] 한강 인문지리지 (18)희우정 망원정 ... 흥선대원군이 개망신당한 조선시대 한강변 첫 정자

1866년 흥선대원군은 천주교 금압령禁壓令을 발포 국내에서 비밀리에 선교하던 프랑스인 신부 12명 가운데 9명을 처형하고 가톨릭 신자 수천 명을 처형했다. 병인박해다. 살아남은 프랑스인 신부 가운데 리델 선교사가 중국으로 탈출해 중국에 주둔 중인 프랑스 함대에 구원을 요청했다. 이에 로즈 사령관이 지휘하는 프랑스함대가 조선을 침공했다. 로즈 제독의 프랑스 군함 3척이 9.18~10.1. 한강하류 양화진(현재 양화대교 인근)까지 올라와 정찰 활동을 벌인 후 한강 하구를 봉쇄한 채 10월16일 강화도를 공격해 점령했다. 프랑스함대는 11월10일 철군할 때까지 쇄국정책을 펴는 흥선대원군과 조선의 양반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겨줬다. 병인양요 종료 후 조선은 가톨릭신자들을 매국노들로 규정하고 양화진 잠두봉에서 1만..

[5분상식 세계사] 멕시코 역사 10분 완벽정리

[5분상식 세계사] 멕시코 역사 10분 완벽정리 1. 소개 ‘멕시코’로 알려진 국가의 정식 명칭은 United Mexican State 멕시코 합중국입니다. 북아메리카 남서단에 있으며, 수도는 멕시코시티(Mexico City)입니다. 멕시코의 국기는 왼쪽부터 초록·하양·빨강의 3색기이며 중앙에는 국장이 새겨져 있습니다. 초록은 독립과 천연자원 하양은 순수성과 정직함을 빨강은 인종 간의 통합과 국가 독립을 위해 바친 희생을 의미합니다. 중앙에 있는 국장은 아즈텍문명의 테노치티틀란 전설에서 유래한 것인데요. 아즈텍 건국 전설의 내용은 “독수리가 뱀을 물고 앉아 있는 호숫가의 선인장이 있는 곳에 도읍을 세워라”라는 내용으로 멕시코는 자신들의 정통성을 고대 아즈텍 제국에서 찾고 있습니다. 멕시코는 중부아메리카 ..

[북한말 한마디] '귀엽고 매우 연약하다'의 북한말은? (2022.07.16./통일전망대/MBC)

북한말 퀴즈 ‘귀엽고 연약하다’의 북한말은? 얘록다? 뭐낙 예뻐보여요~ 자록? 단어에서 나오는 느낌이 귀여운 것 같아요~ -- 북한말 ‘얘록얘록하다’는 ‘귀엽고 매우 연약하다’라는 뜻을 가진 형용사로 북한에서 흔히 ‘얼굴이 얘록얘록하다’와 같이 씁니다. ‘귀엽고 매우 연약하다’의 북한말은? 얘록얘록하다.

[Science Cookie] 초끈이론 간단 설명! [Feat. 지식인미나니]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보이진 않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작용하는 4가지의 힘이 존재합니다. 질량을 가진 물체가 서로를 끌어당기는 힘인 중력 전하의 상태에 따라 서로 끌어당기거나 반발하는 힘인 전기력과 자성에 의해 발생하는 힘인 자기력이 합쳐진 전자기력 중성자가 양성자로 붕괴되면서 개입하는 힘인 약한 상호작용력과 페르미 길이라고 불리는 10⁻¹⁵m의 아주 작은 공간에서 발생하는 강력이 바로 그것들이죠. 이러한 4가지의 힘은 조건과 상황에 따라 우리가 알고있는 힘들인 마찰력, 수직항력, 양력, 부력 등 여러 형태를 만들어줍니다. 다시 말해 이 4가지 힘들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질들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데 쓰인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여기에서 좀 더 이 힘들을 연구하는 학문에 대해서 살펴본다면 전자기력은 현재 ..

[인생멘토 임작가] 피노키오를 어떻게 훈육할까? - 2편

그럼 벌을 더 세게 주면 아이들이 거짓말을 더 안 하게 될까요? 아프리카 서부지역의 전통적인 식민지 학교 학생들에게 유혹의 패러다임 게임을 실시해보았습니다. 현지 교사들은 이 학교에서 걸핏하면 손바닥으로 학생들 머리를 때리고, 회초리로 때리거나, 꼬집는 교사들이었어요. 연필을 안 가지고 왔거나 숙제를 잘못하기만 해도 여지없이 학생들은 벌을 받는 그런 문화를 가진 학교였습니다. 그럼 이 학교 아이들은 유혹의 패러다임 게임에서 과연 뒤를 돌아다보았을까요? 네, 돌아다보았습니다. 선물의 유혹이 강렬하니까요. 그럼 뒤를 안 돌아보았다고 거짓말을 했을까요? 네, 했습니다. 그런데 평균 5초 안에 뒤를 돌아본 미국이나 캐나다 아이들과는 달리 이 학교 아이들은 35초에서 58초까지 뒤를 돌아보는 것을 망설였습니다. ..

[지혜별숲] 끌어당기지 말고 허용하세요. 그 차이를 아셔야 합니다. [영혼의 책갈피/1회]

오늘 함께할 책은 아니타 무르자니의 입니다. 우리가 어떤 것을 끌어당기고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노력 없이도 제때 나타난다는 생각은 꽤 매력적이다. 하지만 나는 '끌어당긴다'는 표현보다는 '허용한다'는 표현을 더 좋아한다.(p.262) 바깥에는 내가 추구해야 할 것도 없고 끌어당겨야 할 것도 없다. 우주가 내 안에 있기 때문에 내가 내 안에서 경험하는 것은 무엇이든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p.266) 내가 바라는 걸 애써 추구하면 오히려 분리만 강화할 뿐이다. 그와 달리 ‘허용한다’는 것은 우리가 모두 하나이며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고 따라서 내가 바라는 것이 이미 내게 있음을 안다는 뜻이다.(P.266) -- 오래전에 시크릿류의 책들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끌어당김에 관한 많은 내용들이 나왔는데요...

마음공부 1 2022.08.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