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16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34. 저는 집에 있는 게 정말 싫고 도망치고 싶고 나오고 싶습니다

저는 집에 있는 게 정말 싫습니다 . 계속 도망치고 싶고 나오고 싶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한 집도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가족들도 왜 제가 이런 마음을 가지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ㅎㅎㅎ 얘기하시는 거 보니까 괜찮습니다.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아무 문제도 없고, 점 보러 가서 점쟁이가 하는 말이 귀신이 다 섭섭하다 한다는 것은 내가 섭섭하다, 이 얘기입니다. 귀신이 있어서 섭섭한 게 아니고 그 귀신이라는 게 저 마음밖에 있는게 아니라 내 마음 가운데 있거든요. 내가 섭섭하다 이 말이에요. 그러니까 자기가 살아오면서 너무 고생을 많이 하고 또 인생을 늘 의무감으로, 책임감으로 이렇게만 살아서 마음이 많이 너무 무겁다. 그래서 나이도 들고 하니까 무거운 짐 지고 살기 싫다. 나도 그냥 다 짐 버려버리고 ..

[현덕마음공부] 낙이 없는 그대에게, 만족의 간격(interval)을 관리하라

반복은 신선함을 떨어뜨린다. 중독은 인생을 무너뜨린다. 삶에서 즐거움을 찾아서 누리려면 신선함을 관리해야 한다. 좋은 경험을 잦은 반복으로 소모하지 말고 부정적 중독에서 벗어나 긍정적 중독 (자기가 선택한 분야에서 정진)을 통해 뇌가 쾌락을 누리게 하는 것이 낙있게 사는 방법이다.// 만족도는 체감한다. < 만족 체감의 법칙 > 1) 강렬한 경험 2) 다시 경험-> 기대한 것과 다르다 3) 반복-> 재미 없음, 매너리즘, 타성(몸에 습관이 붙는 건 정말 무서운 것!) -> 무의미, 살아있다는 느낌X 4) 더 강한 자극(역치)-> 중독 만족도가 떨어질 때, 즉각적으로 이 부분을 개선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신선한 것이 즐거움이다. 반복적 욕구 충족 행위의 한계 1) 경험과의 거리 두기 (경험은 잊어버리기..

[명상의 모든 것] 자존감 높이는 세 가지 쉬운 방법

자존감에 대한 일반적인 방법에 앞서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법 세 가지를 먼저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상의 고급단계에 들어가면 마음이 우주적으로 확장되는 엄청난 스케일의 공부까지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려면 마음이 가벼워져야 하는데 먼저 마음의 상처나 집착, 이런 것들이 다 해소가 되어야 됩니다. 상처 받는 것은 사람마다 다 다르죠. 똑같이 배신을 당해도 어떤 사람은 그게 평생의 상처가 돼서 사람들을 불신합니다. 어떤 사람은 금방 회복해서 오히려 그 경험이 자양분이 되는데 이것을 회복탄력성이라고 합니다. 이 회복탄력성도 자존감, 자기 사랑에 많이 좌우되죠. 그러면 어떻게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까요? 보통 자기를 사랑하는 방법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기도 하죠..

마음공부 2 2022.08.16

[드러내야 산다] 가장 쉽고 돈 들이지 않고 부자되는 방법(2) - 정철화 박사

오늘도 지난 영상에 이어서 자본 없이 부자가되는 방법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양자물리학 측면에서 보면 내 생각은 우주의 에너지를 끌어당기는 강력한 자석이라고 얘기하지요. 나의 현재 삶은 과거의 내 생각이 끌어당긴 결과물이지요. 그러면 나의 미래의 삶은 어떻게 될까요? 미래의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적고 드러내서 선언를 하면은 그 생각대로 이루어지는 것이지요. 우리나라 고속 열차는 KTX라고 하지만 일본의 고속 열차는 신칸센이라는 거 잘 알지요? 근데 신칸센은 3종류가 있습니다. 근데 역마다 다 정차를 하는 열차는 '고다마'라는 차량이고요, 그보다 더 빠른 차량이 '히까리'라는 차량입니다. 그보다 더 빠른 차량이 '노조미'라는 차량입니다. 히까리라는 것은 빛이라는 뚯인데 빛보다 더 빠른..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우울증의 유형 2가지. 멜랑콜리아형 우울증 & 비정형 우울증. 조울증을 조심해야 하는 우울증은

이번 시간에는 우울증의 유형에 대해서 말씀드릴게요.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유형 2가지 멜랑콜리아형 우울증과 비정형 우울증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우울증 유형 2가지는 여러 우울증 유형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유형이에요. 이 두 가지 유형의 증상은 많은 우울증 환자분에게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제 임상 환경에서는 멜랑콜리아형 우울증이 아니라면 비정형 우울증 비정형 우울증이 아니라면 멜랑콜리아형 우울증으로 명확히 구분되기 보다는 일정 부분씩 혼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분께서는 이 두 가지 유형 중 오직 하나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멜랑콜리아형 우울증상의 일부와 비정형 우울증상의 일부를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신과에서 이 둘을 구분 짓는 이유는 환자분께 현..

정신과·치매 2022.08.16

[1분 심리학] 남자만 느끼는 심리적인 공포

첫 번째) 거세 공포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하는데요 남자들의 거세 공포라는 것은 남성성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공포를 말합니다. 거세 공포는 남자들만의 문화로 이어지는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아버지와 경쟁 관계로 생각하는 만큼 남자들 모두를 경쟁 관계로 인식 합니다. 바로 이 점이 성취 욕구와 승진 욕구 그리고 인정 욕구로 이어집니다. 두 번째) 친자 공포 여자는 여자 뱃속에 다른 여자의 아이가 들어있다는 생각을 전혀 못 하는데 남자는 이런 공포가 있다고 해요. 과거에는 남자는 부족을 지키기 위해서 사냥을 하러 싸우러 나가면 언제 죽을지 모르는 위태로운 환경이다 보니 어떻게 해서든지 유전자를 보존하고 싶은 욕심이 가능한 많은 여자에게 씨를 뿌리고 싶어 했었고 한 여자가 여러 남자와 관계를 하게 되는..

[Life Science] 여러분이 먹은 굴.. 염색체가 조금 이상할지도? - 삼배체 굴

삼베체 굴이란 굴을 아시나요? 어쩌면 여러분이 먹은 굴은 염색체가 조작된 굴일지도 모릅니다. 인터넷에 삼배체굴이라는 특이한 굴이 판매되고 있어서 바로 구입해보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삼배체 굴입니다. 삼배체 굴은 일반 굴보다 크기도 훨씬 크고 가격도 3배 이상 비쌌습니다. 거기다 삼배체 굴은 4계절 내내 먹을 수 있는 굴이라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도대체 삼배체 굴은 어떤 굴일까요? 우선 삼배체란 세포 안에 3세트의 염색체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삼배체 굴은 놀랍게도 이배체인 기존의 굴을 개량하여 삼배체로 만든 돌연변이 굴인 거죠. 이배체 생물을 삼배체로 만드는 것은 혁신적인 기술 같지만 사실 우리가 꽤 흔히 접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씨없는 수박 아시죠? 씨 없는 수박도 이배체 수박을 삼배체로 개량한 것인데..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욕심과 현실 사이의 갭만큼 괴롭다

이 생각을 기반으로 살면 우리 마음은 비효율적이다. 공연히 안 해도 되는 거 괜히 기를 쓴단 말이에요 그렇게까지 진이 빠지지 않아도 되는데 진 빠지는 삶을 산단 말이에요. 아이가 성적이 안 나오는 데 어느 정도 공부시켜도 되는데 이 만큼까진 안 될 건데 요만큼 될 게 그 아이의 인연인데 업이고 팔자인데 이만큼 되길 바라면 이만큼 갭만큼 죽도록 해도 안 나올 건데 성적이 그분이 만큼 노력한 만큼 괴롭겠죠, 그죠? 나는 내 인생에서 내가 전생에 복 지은게 예를 들어 복 지은게 내가 이번 생에 감당해야 할 복이 1억, 2억 버는 부자다, 이번 생 내가. 그런데 나는 10억을 벌고 싶다 그러면 8억의 갭만큼은 죽도록 해도 안 될 거 아니에요.

대행 스님 법문_ 내 마음의 문이란?

ㅎㅎ 질문 쳐놓고는 아주 가까운데 두고 질문을 찾으시는군요. '문이 없어 문을 찾지 못하고 문이 많아서 문을 찾지 못하고' 하는 소리는 우리 자체가 이거 말로 할 수는 없는 말입니다. 우리 마음이 다 문인 것입니다. 마음이 문이라 딴 데서 문을 찾아서는 아니 되죠. 내 마음의 문이란 천궁을 통하는 문입니다. 내 마음의 문이란 천궁을 통하는 문이기 때문에 문이 많아도 문 찾기 어렵고 문이 없어서 문 찾기 어렵고 그러니까 잘 생각해 보십시오. 그 가운데 어디에 문이 있는가. 바로 내 빗장문을 열어야 열리는 거지 내 빗장문을 열지 않고는 열리지 않습니다. 대답이 알쏭달쏭합니까? (일체 생명은 자신을 위하여 이생에 온 것은 아무것도 없고 오직 대중을 위하여 이생에 온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 같은 생각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