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9 9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832. 자기도 보호하기 벅찬 상태

저는 불안증을 앓고 있습니다. 알코올 중독과 자살 시도를 하는 친오빠와 연락을 2년째 끊고 지내다가 오빠가 자살 하면 후회를 할까 봐 다시 연락을 시작했습니다. 수시로 외롭다, 원망스럽다, 자해를 했다며 술을 마시고 새벽에 전화를 합니다. 감정 이입이 너무 돼서 힘이 듭니다. 부모님은 할 만큼 했다고 오빠를 회피하고 있고 네가 동생이니까 오빠를 부탁 저도 이제 스트레스가 폭발할 때면 자해 이제 결혼을 앞두고 있어서...// 네, 결혼을 앞둔 사람으로서 마음의 고생이 많습니다. 그런데 집안에 이런 어려움이 있을 때는 다 구제하려면 뜻은 좋은데 나도 같이 빠져 죽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위험이 있을 때는 우선 집안은 두고 나부터 살아야 한다. 이런 관점을 갖는 게 좋다는 거예요. 그러니까 부모가 어린 자식..

[현덕마음공부] 무아와 공, 비슷하지만 다른

불교의 가장 대표적 이념은 무아사상이다. 이것은 아트만 사상에 반대하여 나온 것이다. 그 비슷한 것으로 空이라는 말이 있다. 동북아 불교에서는 이 말이 더 많이 쓰이는 것 같다. 둘 다 실체 없음의 의미로 쓰이는 비슷한 말이지만 그 단어가 다른 만큼 시대적 맥락도 다르다. 무아가 아(atman)에 반대하여 나온 개념이라면 空은 아공법유에 반대하여 나온 말이다. 부처님의 범을 너무 중시한 나머지 법에 집착하고 법을 실체시한 것에 대하여 그렇지 않다고 반대한 것이다. 이후 공사상은 삼라만상에 대하여 일반화되고 이후에는 진공묘유 등으로 절대화, 실체화되어가기 시작한다. 모든 단어는 시대의 소산이다.// 무아냐? 공이냐? -비슷하지만 다른 새로운 단어가 그 시대에 나올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무아 아(아트만..

[명상의 모든 것] 자존감 낮은 사람 | 가짜 자존감을 조심해야 하는 이유

가짜 자존감은 쌓이면 쌓일수록 불행해지기 쉽습니다. 어떤 것이 가짜 자존감일까요? 자존감이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 8가지가 있는데 이 중의 하나가 자존감, 자신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다른 7가지도 정신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돈이나 연애, 이런 것들은 들어가지 않고요 앞으로 필요할 때 조금씩 풀어서 말씀드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내 인생의 주인공인 나를 사랑하는 것은 아주 당연하면서도 꼭 해야 하는 일입니다. 나를 사랑하지 않으면서 인생을 그냥 열심히 사는 것은 마치 상처를 그냥 두고 근육을 늘리기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는 것과 같습니다. 상처를 계속 건드려서 언젠가는 덧나게 되죠. 그러지는 않더라도 뭔가 힘이 붙고 근육이 생기는 것 같..

마음공부 2 2022.08.09

[드러내야 산다] 소통의 문이 활짝 열리면 모든 어려움이 풀린다 - 정철화 박사

부모들이나 기업경영을 하시는 분들이 가장 해결하고 싶지만 해결이 잘 안되는 과제는 무엇일까요? 제가 서울대경영대학원 최고경영자 과정을 지도한 적이 있는데요. 경영자들이 개선해야할 최우선 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설문 조사를 했어요. 1기에서 12기까지 계속해서 조사했는데요 CEO들이 가장 해결하고 싶은 과제가 무엇인가에 대해서 확인을 했습니다. 그 중에서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비율이 높은 과제는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소통이라는 것은 막힘없이 서로 통하는 것이고, 또 둘 이상 존재 사이에서 오고 가는 것을 말하지요. 즉, 나누고, 공유하고, 함께 한다는 의미로 존재 간의 나눔과 공유를 통해서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갈 방향을 향해서 소통하고 나간다는 의미도 되지요. 그런데 상대..

[Life Science] 화석이 살아있네..? ㄷㄷ (우리나라에도 많은 생물)

수억 년 전의 모습 그대로 지금까지 살아있는 생물이 있습니다. 살아있는 화석이라 불리는 트리옵스 트리옵스는 어떤 생물일까요? 오늘은 살아있는 화석, 트리옵스를 키워보겠습니다. 트리옵스 키우기 키트를 구입했습니다. 가격이 꽤 비싼데 비싼 만큼 구성품이 꽤 알차게 들어있습니다. 설명서가 굉장히 복잡하지만 사실 트리옵스 키우기는 아주 간단합니다. 여기 알이 있죠? 트리옵스의 알이 들어있는 통을 이렇게 물에 넣어준 다음 등을 켜주면 다음날 트리옵스가 태어납니다.(평균 24~ 72시간) 현미경으로 확대해 보면 트리옵스 유생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아직 꼬리 부분이 제대로 발달하지 않은 상태지만 몇 시간 후면 서서히 꼬리가 생기고 하루가 지나면 성체와 꽤 가까운 모습을 갖춥니다. 녹조류로 이루어진 유생용 먹이를 주며..

[정신과 말해주는 남자] 공황장애 치료. 공황발작 응급처치와 혼자서 대처하는 방법. [불안장애 극복]

오늘은 공황장애 치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포함하여 ... 공황장애 환자분들의 예후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30~40%는 치료가 잘 되어 증상이 없이 잘 지내고 50%는 일상생활에 영향이 없을 정도로 증상이 약한 상태로 지내게 되고 10~20%는 심각한 증상이 지속됩니다. 따라서 공황장애 진단을 받았다면 세 경우 중 최소한 마지막의 10~20%에는 들지 않도록 최선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공황장애의 정신과 치료에 앞서서 먼저 시행해야 할 것은 실제로 몸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를 받아보는 것입니다. 공황발작 때 나타나는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등은 실제로 심혈관 계통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는 증상과 매우 유사합니다. 부정맥,..

정신과·치매 2022.08.09

더 이상 휘둘리지 않게 만드는 2가지 말투 - 휘둘리지 않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천하무적 말투의 비밀

거절해도 잘 먹히지 않습니다. 나는 진심인데 믿지 않는 상대를 설득하려고 하신 적 없으십니까? 그런데 이상합니다. 내가 왜 이렇게까지 설득하고 있지? 입장이 바뀐 게 아닐까? 내 자유를 가지고 왜 상대에게 허락받으려 하는 것 같지? 이런 생각을 가지신다면, 맞습니다! 휘두르려는 사람의 술수에 걸려들었습니다. 사회에서 휘두르려는 사람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사회뿐일까요? 친구나 직장, 가정에서도 휘두르려는 사람이 있지 않으십니까? 거절해도 먹히지 않고 계속 밀립니다. 힘들고, 자존심도 상합니다. 어떻게 해야 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이런 사람에게 휘둘리지 않을까요? 책 는 2가지 말투를 통해 그것이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오늘은 책과 제가 조사한 자료를 기반으로 휘두르려는 사람의 전략..

법상스님의 목탁소리_ 삶에 일체를 내맡겨 버려, 가볍게 할 수 있는 만큼만 하며

내식대로 통제하고 지배하고 어떻게 변화시키려고 막 기를 쓰지 않아요. 변화시키려고 노력은 하지만 반드시 이것이 성공해야 한다는 생각은 없단 말이에요. 반드시 이것만이 절대 진실한 생각이 없이 그냥 가볍게 가볍게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거예요. 매 순간.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는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고. 그러나 나는 지금 열심히 하는 것은 지금 내가 그것이 좋으니까 내가 지금은 이것이 내 머리로 쓰는 최선이니까 그걸 그냥 최선을 다할 뿐이에요. 그러나 결과에 대한 집착은 없이 내맡기는 거죠. 그랬을 때 생각을 믿지 않거든요. 근원에서 겉으로는 생각이 원하는 걸 하지만 근원에서 생각을 믿지 않아요. 진실을 믿지. 그러니까 결과는 내맡기게 돼요. 현실은 내 생각대로 막 하지만 결과는 완전 내맡기..

대행 스님 법문_ 마음의 금을 늘려가는 관법

가만히 보면 여러분들이 참 답답할 때가 많이 있지만 나는 한번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ㅎㅎ 너도 예전에 저렇게 몰랐었지? 내 모습 같구나!’ 이렇게 하면 정말 진정코 애달프고 애처롭고 그런 것이 마음에 들지, ‘저걸 몰라서, 저거…’ 이렇게 되질 않습니다. 사실이 그렇고요. 여러분들이 지혜가 풍부해야 자비도 조건 없는 자비도 나오지 지혜가 풍부치 못하면 조건 없는 자비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자식들을 위하고 부모를 위한다 하더라도 자유스럽게 놔두고 행해야지 말로나 행동으로나 억압하고 이렇게 한다면 즉 말하자면 마음이 넓어지려야 넓어질 수가 없습니다. 가만 내버려 두고 저 산천초목의 모든 푸르름도 가만히 보세요. 제 이파리가 져 떨어지고, 져 떨어지는 것이 거름이 되고, 거름이 되고 또 거기서 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