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6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34살 된 아들이 자살했습니다

6개월 전에 34살 된 아들이 자살했습니다. 자살도 살인인데 그 죄로 나쁜 데 떨어진다면 그 기간을 줄이기 위해 제가 무엇을 해줄 수가 있을까요?// 네. 먼저 ‘자식이 죽으면 부모의 가슴에 묻는다’ 하잖아요. 그러니까 그 아픔은 이해가 됩니다마는 또 위로의 말씀을 드리고요. 그러나 아들이 눈이 안 보이면, 날 때부터 눈 안 보인 사람도 있지 않습니까? 눈이 안 보여도 또 좀 불편할 뿐이지 사는 데 지장이 없는 거예요. 장애인 등록하고 살아가면 되거든요. 그런데 눈에 집착해서 ‘눈이 안 보이고 살 바에야 죽는 게 낫겠다’ 이렇게 생각하니까 스스로 자살을 하게 된다. 그러면 그것을 ‘사로잡힘’이라고 그래요. 그 생각에 딱 사로잡혀서 아무것도 안 보인다. 이런 얘기에요. 그러면 자기가 생각할 때는 ‘아들이 ..

[현덕마음공부] 관찰하는 자아가 왜 중요한가?

사람은 두 개의 자아 측면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경험하는 자아(주로 감정적)고 다른 하나는 관찰하는 자아(주로 이성적)다. 감정적 상처는 우선은 위로받아야 하지만 그런 다음에는 반드시 관찰, 성찰, 직면, 해방의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관찰하는 자아의 필요성과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자기중심적인 왜곡된 인식패턴을 인지하고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드러내야 산다] 이 두 마리의 개는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개를 잡아야 합니다. 그것도 두 마리를 잡아야 하지요. 아직 복날이 멀었다구요? 뭔 끔직한 얘기를 하느냐구요? 그래도 꼬옥 잡으셔야 됩니다. 이런 개는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어떤 개냐고요? ‘편견과 선입견’입니다. 이 두 마리 개를 잡지 못하면 여러분은 팩트에서 점점 멀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조직 속에서 쓸데없는 감정 소비는 팩트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묘한 뉘앙스를 풍기는 선입견이나 편견에서 발생하는 것이지요. 논리학의 대가이며 리더십 권위자인 어빙코피 교수가 편견과 선입견을 빨리 제거해야 된다고 항상 강조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알 수 있게 보고서는 쓰라고 하면서 누구나 알아듣게 지시를 하지 않는 상사는 없는가요? 하라는 건지, 하지 말아야 한다는 건지 또는 상사가 책임 회피하려고 애매하게..

마인드풀tv_ 감사하기 자체가 너무나 어려운 도전이라면?

감사함의 중요성, 우리 모두 익히 들어 알고 있죠? 하지만, 감사하는 것 자체가 너무나 큰 챌린지인 경우도 많아요. 모든 것의 시작이 감사하는 마음이라고 하는데 그것부터 힘드니 절망하기 쉽죠. 저도 그런 시간이 있었어요. '살아 있는 것조차 감사하지가 않은데 도대체 뭘 감사하라는 거야.' 하지만 그래도 살아 있었던 것은 살아가고는 싶지만, 그럴 용기와 힘이 없었다는 거죠. 그 용기와 힘만 조금씩 만들어 가면 돼요.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 자체가 너무나 큰 도전으로 느껴지나요? '어떤 사람들은 감사하는 마음을 갖고 삶이 180도 달라졌다는데 왜 나에겐 감사하는 게 이렇게 힘들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우리 함께 이야기 나눠 봐요. 스스로 한 번 돌아보셨으면 좋겠어요. '혹시 나는 를 단순한 로 쓰고..

마음공부 1 2023.06.06

[공상과학] 좀비를 실제로 만들 수 있을까요?

좀비를 만들 수 있을까요? 아마 안 되겠죠? 영화잖아요. 하지만 어쩌면 가능할지도 몰라요. 화농성 연쇄상구균에 감염되면 성홍열이나 인두염이 발생합니다. 우리 면역계는 항체를 동원해 2~ 3주 만에 물리치죠. 하지만 가끔 이 항체가 우리 몸의 관절과 뇌를 공격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래서 수의 운동을 담당하는 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손을 계속 움직이거나 발을 절뚝이고 온몸을 비틀 게 됩니다. 시드넘 무도병이라 불리는 이 병은 주로 10대에게서 나타나요. 일시적 증상이 한 달이나 지속되죠. 광견병 바이러스는 개의 뇌를 자극해 닥치는 대로 물게 만듭니다. 또 침을 분비시키고 물을 피하게 하죠. 덕분에 침에 가득한 바이러스가 개물림으로 쉽게 전파될 수 있어요. 사람 역시 감염되면 비슷한 증상을 겪습니다. 심지어 ..

성공하고 싶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미국의 성공한 기업가이자 방송인인 존 태퍼는 성공을 원한다면 모든 원인을 자신의 내면에서 찾고 그것을 넘어서라고 하는데요. 그럼,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성공의 개념에 대해 알려드리죠. 벤 프랭클린이라는 매우 똑똑한 사람의 말을 인용하며 시작하려고 합니다. “오늘 한 일을 내일도 한다면, 오늘 얻은 걸 내일도 얻게 될 것이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 알고 싶으신가요? 평균적으로 미국인들은 매년 3~5% 정도의 연봉이 인상됩니다. 그 정도도 나쁘지는 않죠. 하지만 요즘 경기에서는 그것도 확신할 수는 없을 겁니다. 이런 식이라면 여러분이 수입을 2배 늘리기 위해서는 20년이라는 세월은 족히 걸릴 겁니다. 이게 바로 우리 인생에서 갇혀 있는 평범함입니다. 그러다 이상한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세일즈 스피치, 낯선 사람과 어떤 이야기를 해야 할까요? [하석태TV]

많은 분들이 특히나 낯선 사람과 1:1로 마주하게 됐을 때 어떤 얘기를 해야 할까? 소소하게 1:1로 나누는 대화를 가리켜서 ‘Small Talk’ 라고 얘기합니다. “소소한 얘기인 건 알겠는데 주제 없이 소소한 얘기를 하는 게 더 힘들어요“ 라고 얘기를 하죠 근데 그 소소한 대화에서 대화가 잘 풀리면 진정 내가 나누고 싶은 이야기까지 진행될 수 있잖아요. 이때, 머리 속에 ‘How are You’를 떠올려 보는 건 어떨까요? 이것의 핵심은 How가 아닙니다. 어떻게가 아니고요. You가 이 대화의 핵심이에요. ‘당신 어때요?’ 라는 것에 관심을 갖는 겁니다. ”오늘 당신 기분이 어때요?“ ”오늘 당신 여기 오시면서 어떠셨어요?“ ”요즘 건강하게 어때요?“ ”가족들은 건강한가요?“ 당신에게 초점을 맞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