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 154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4. 마음공부는 단지 자기의 정신 승리가 아닌지

사람은 나약하고 부정적인 게 본모습이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들었고요 지금 하고 있는 마음공부는 나만 공부한다고 극복 가능한 것인지 알고 싶습니다 마음공부는 곧 나의 부정적이고 나약한 내면을 갑옷으로 둘러싸는 정신 승리 상태가 아닌지// 네, 뭐 하나의 견해이긴 한데 제가 제 관점에서 볼 때, 틀렸다 이런 게 아니라 지금 말씀하신 거는 바람직한 관점은 아닌 것 같이 보이네요. ‘정신적인 승리니’, ‘뭐 갑옷으로 입느니’, 이런 말은 아직도 욕망을 가지고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전투적으로 싸워서 승리하고 이런 기본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시각 자체를 내려놔야 한다. ‘나를 안다’하는 것은 나라는 게 있어서 나를 아는 게 아니에요. ‘나를 안다’, 지금 나를 안다고 나를 지칭하는 것은 엄격하겐 다 나의..

중도론20. 공(空)을 알면 얻게 되는 깨달음의 4단계

2) 유와 무의 잣대 대저 찌그러지고 불규칙한 벽돌로는 집을 올릴 수 없다. 마찬가지로 모호한 언어를 가지고 진리를 논리적으로 알아 갈 수 없다. 그렇기에 가장 분명한 언어인 유와 무를 측정 도구로 삼는 것이다. 그리고 유와 무가 적용될 수 없는 예외의 경우를 가정해 X에 해당하는 공을 덧붙이게 된다. 그런데 공이 알 수 없는 X라 해서 모호하고 추상적으로 몰고 가서는 안된다. 지금 당장 답을 풀지 못해서 X인 것이지 그것의 실체가 불분명한 것은 결코 아니다. 용수가 지근 회쟁론에 보면 세상의 모든 것은 인연에 의해 생성하며 고정된 실체가 없는 공이다라고 쓰여있다. 이 뜻을 풀어보면 여러 유들이 계속해서 이합집산을 하기에 그 실체가 없고 그래서 공이라는 얘기이다. 공을 유무와 다른 어떤 존재 형태로 본 ..

[세계사, 4대 문명] 무신론자 관점 유대인 역사 4 - 삼손과 데릴라, 교양 세계사

유대인은 통상적으로는 히브리인, 이스라엘인이라고 부르며 역사적으로는 기원전 10세기경 이스라엘 왕국이 북쪽 이스라엘과 남쪽 유다왕국으로 갈리게 되어 바빌론 유수를 거쳐 고향으로 돌아온 이스라엘인들을 유대인으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고대 이스라엘인들의 12지파 중에서 기원전 10세기부터 기원전 6세기까지 존재했던 유다왕국의 후손을 의미하기도 하며 유대인의 역사는 구약 성경을 토대로 하고 있는데요 성서학자와 고고학자들과의 ‘역사적 사실이다, 아니다’에 대한 여러 가지 논쟁을 겪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영상은 유대인 역사 인물 중에서 잘 알려진 삼손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해 보는데요 특히, 역사학자들은 이스라엘 왕국 이전인 삼손이 활동한 ‘판관기’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은 신앙적인 성격이 강하다고 보고 있죠. 지난..

마인드풀tv_ 인생을 바꿔줄 영상, 시크릿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네, 여러분. 명상, 하셔야죠. 절망적인 마음 상태에서 하는 시크릿과 내 안의 신성, 근원 에너지를 알고 하는 시크릿은 천지 차이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좀 주세요. 제발 주세요.'할 때 발휘하는 힘과 '자, 이제 무엇을 만들어볼까?' 할 때 발휘하는 힘이 어떻게 같을 수가 있겠어요. 그래서 제가 2년째 유튜브를 통해 여러분께 "명상하세요" 하는 건데요. 저야말로 10년 이상의 시간을 명상을 하고 많은 명태기를 지나면서 다양한 시도들을 해 보았지만 정작 명상을 삶에 바르게 적용한 이후부터 갑자기 모든 것이 팡팡팡- 마법처럼 변하기 시작했어요. 그래서 그 방법들을 공유하려고 노력하는 거죠. 2007년? 2006년? 그때쯤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처음으로 이라는 책을 읽었을 땐 '그래, 내가 다 창조할 수 ..

마음공부 1 2023.05.31

[인생멘토 임작가] 뇌과학에 근거한 감정공부 1편

#감정과 충동 충동이란 건 순간적으로 어떤 행동을 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폭식을 하거나 충동적으로 사치품을 구매하거나 충동적으로 해서는 안 될 말을 하거나 충동적으로 사람을 때리는 행동을 합니다. 그리고 충동을 잘 조절하지 못하면 그런 충동적인 행동들이 가져오는 현실적인 손해를 오롯이 감내해야만 합니다. 이런 분들이 정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하기는 어렵고 따라서 항상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불쾌한 생활을 지속할 수밖에 없습니다. 충동이라는 것도 하나의 감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보통 욱한다는 표현을 하곤 합니다. 욱하는 것은 순간적인 화를 못 참고 화가 폭발하는 것이죠. 욱하는 사람들은 순간적으로 격해지는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하지를 못합니다. ..

세일즈맨에게 마음수련이 필요한 이유 [하석태TV]

제 꿈은 최초의 세일즈학교를 만드는 것 그런데 지리산에 힐링센터를 만들다? 세일즈는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 자식 교육, 부모님 설득 연인에게 프러포즈하기도 일종의 세일즈 그래서 우리는 훌륭한 세일즈맨이 되어야 한다! 내면 세일즈 사람의 마음을 사는 것 외면 세일즈 물건을 파는 것 두 세일즈 중에 어떤 것이 중요한 것 같나요? 둘 다 중요하다!! 1차원적인 영업, 소형 영업은 외면 세일즈가 중요 장기적 영업, 대형 영업일수록 내면 세일즈가 중요 내면 세일즈를 성공해야 외면 세일즈로 나아갈 수 있다!! 세일즈를 잘 하기 위해서 사람의 마음을 잘 사야 한다. 상대의 마음을 사기 위한 전제는 내 마음의 그릇을 키워야 한다. 마음의 그릇을 키우는 운동이 ‘마음 수련’ 세일즈와 마음 수련은..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공동체성이 필요할까요?

우리 모두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고 서로에게 도움 주는 것을 안다면 많은 사람이 행복할 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님은 공동체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라고 할 게 없는 거 같은데요. 자기의 소감이나 자기의 견해를 밝힌 거 아니겠나 싶어서 저도 뭐, 지금 발표하신 내용에 대해서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아니 몰라서 묻는 거예요? 자기가 하고 싶은 얘기를 내 입을 빌려서 하라고 얘기하는 거예요? 자기 얘기, 공동체성을 살리고, 서로 연관되어 있으니까 서로를 알고 이렇게 했으면 세상이 행복할 텐데 이기주의로 접근하니까 세상이 시끄럽지 않으냐, 이런 거를 요약해서 자기가 말했거든요. 이미 자기가 다 말해놓고 나보고 뭘 얘기하라는 거예요? ㅎㅎ 정말 자기가 궁금해서 그래요?..

[현덕마음공부] 뇌의 텅 빈 상태와 불교의 공

우리는 복잡한 생활 속에서 휴식을 원한다. 자아의 일시적 망각을 통해서 재충전하고 힘을 회복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이러한 뇌의 텅 빈 상태는 휴식 이상의 상태다. 실제로 뇌가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판단하는 자와 판단하는 과정이 부재하는 상태다. 그래서 막상 이런 상태는 두려움과 경원의 상태이기도 하다. 불교 수행도 마찬가지다. 수행 중에 공의 경계가 드러나면 많은 수행자가 공포를 느낀다. 자아의 소멸 때문이다. 물론 착각이지만 한 상태에서 다른 상태로 진입 시에 자연스레 일어나는 현상이라고 하겠다. 자의(수행)든 타의(질병 같은)든 텅 빈 상태의 뇌파는 델타파다. 평온한 것이다. 태어나기 전 자궁 속에서 깊은 잠 속에서 죽음 후 짧은 시기 동안 우리 뇌는 델타파 상태다. 본질적이고..

삶을 넉넉하게 할 3글자, 세라비 - 정철화 박사

세라비(c'est la vie)라는 프랑스 말의 의미를 아시나요? 글자 그대로 '그것이 인생이다'라는 의미입니다. 영어로는 This is Life라는 뜻이지요. 길고 긴 인생, 셀 수 없이 크고 작은 일들이 일어나는 인생을 한마디로 ‘그것이 인생이다’ 프랑스 말로는 ‘세라비’라고 하는 것이지요. 오늘은 이 말속에 있는 인생사의 단면을 들여다볼까 합니다. 여러분 벌꿀 좋아하시나요? 피부미용, 피로회복, 숙취해소, 면역력 강화 등의 효과가 있는 자연식품이라는 거 잘 알고 있지요. 꿀벌은 단 1kg의 꿀을 생산하기 위해서 4만 번 벌집을 드나들고요 또 560만 송이의 꽃을 방문해야 얻을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벌이 이렇게 노력해서 모은 꿀을 자신이 모두 먹을 수 있나요? 대부분 자신은 먹어 보지도 ..

당신의 주위에는 어떤 사람들이 있나요?

오늘 영상은 오프라 윈프리입니다. 삶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디에 가치를 둘 것 인가에 대한 그녀의 얘기를 들어 보겠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입니다. 당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 ‘나는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이 질문이죠. 저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위대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합니다. 나는 진정 누구인가? 그리고 나는 무엇을 원하는가? 저는 이 세상에서 단지 성공하는 것만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이름을 알리거나 업적을 남기고 싶은 것도 아닙니다. 그 질문에 대한 저의 대답은 인간으로서 가장 높고 가장 진실된 표현을 실현하길 원합니다. 당신은 당신의 삶에 비전이라고 할 만한 것을 반드시 가져야 합니다. 심지어 그 계획에 대해서는 전혀 모를지라..

마인드풀tv_ 결핍? 빠이! 풍요에너지 충전하고 가세요

풍요는 우리의 기본 권리예요. 태어난 직후 우리는 탯줄이 잘리고 호흡기를 통해서 공기를 들이마셨죠. 숨 쉴 수 있었으니까 그 순간은 최대의 풍요를 누린 거였어요. 그리고 그 공기만큼이나 무한하고 당연한 것이 [풍요]예요. 다만, 풍요가 무한한 것이라고 교육받지 못했을 뿐이죠. [모든 것은 무한해요.] 유한하다고 [착각]하는 상태에서 벗어나면 돼요. 풍요는 우리의 [기본 권리]예요. 내가 매 순간의 즐거움과 평온함을 찾는다면 삶은 반드시 풍요로워져요. 걱정과 불안은 육체를 가졌을 때 딸려오는 사은품일 뿐이에요. 사은품은 사용해도 그만, 사용하지 않아도 그만이죠? 지금, 이 순간 내가 가진 풍요를 느껴보세요. 침대에 누워있다면 이불의 감촉, 의자에 앉아있다면 내 몸을 지탱해 주는 척추의 힘 산속에 서 있다면..

마음공부 1 2023.05.30

[공상과학] 16년 전의 나는 다른 사람이라고?

나는 누구인가요? 이건 정말 어려운 질문이죠. 양자역학은 우주의 진공에서 가상 입자들이 매우 짧은 시간 동안 존재하는 걸 허용합니다. 그런데 그럼 나의 뇌와 똑같은 배열을 지닌 입자들이 잠깐 동안 생겨날 확률이 가능하죠. 이것을 볼츠만 두뇌라고 해요. 거품 우주론과 같은 무한한 우주에선 가능성이 더 커지죠. 어느 날 정신을 차리니 우주 한가운데 내가 있는 거예요. 바로 사라지지만요. 그럼 이건 나인가요? 이게 무슨 나냐고요? 그럼 만약 미래에 뇌의 모든 기억을 컴퓨터 칩으로 옮길 수 있으면 어떤가요? 이 칩은 나와 똑같이 생각하죠. 이건 나인가요? 아닌 거 같나요? 그럼, 미래에 몸을 구성하는 모든 원자의 양자 정보를 해석할 수 있다면 어떤가요? 그리고 아주 먼 곳에서 원자들만으로 나와 똑같은 몸을 만드..

청춘 토크 14, 꿈을 이루기 위한 프로세스 [하석태TV]

꿈의 프로세스 1. 목표 설정 2. 계획 3. 실천 Q. 꿈과 목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꿈은 이상 목표는 현실 ‘요리사가 되겠다’ ‘직장에 취직하겠다’ ‘돈을 많이 벌겠다’ ‘좋은 집을 하겠다’ -꿈 ‘나는 2020년까지 33평 강남의 아파트를 사겠다’ -목표 대부분의 사람들은 꿈은 있는데 목표가 없다! 목표는 있는데 계획은 없다? 목표를 잘게 나누면 ‘계획’이 된다. 계획은 있는데 실천을 안 한다? 실천을 만들기 위해서는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습관은 고통이라는 통로를 지나야 한다. 몸짱 만들기 다이어트 하기 멈추지 말아야 한다는 것!! 힘들어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습관이 되고 일상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고통’이 찾아왔을 때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서 머춰버린다.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어려서 외국에 갔다가 성장해서 돌아왔는데 한국인도 외국인도 아닌 것 같아서 정체성에 혼란이 와요.” 제가 질문 하나 해볼게요. 감자는 뿌리채소이고 토마토는 열매채소인데 유전 공학자가 유전자를 조작해서 뿌리에는 감자가 달리고 열매에는 토마토가 달리는 식물을 만들었다면 이 식물은 감자일까요, 토마토일까요? 감자도 아닌 것이 토마토도 아닌 것이 정체성이 없는 식물일까요? 아니에요. ‘감토’라는 새로운 종이에요. 마찬가지로 예전의 인류는 한국에 태어나면 한국인으로 살고 미국에 태어나면 미국인으로 살다 죽었어요. 하지만 요즘은 한국에서 태어나 미국에 사는 사람도 많아요. ‘나는 한국인인데 남들처럼 한국말을 잘하지 못하고 나는 미국인인데 미국 사람만큼 영어도 못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한국 사람보다 영어를..

좋은 습관이 운을 만든다 - 정철화 박사

여러분, 운칠기삼(運七氣三)이라는 의미 아시나요? 모든 일의 승패는 운이 7이고 재주가 3이라는 뜻이지요. 아무리 재주가 좋아도 운이 70% 받쳐 주지 않으면 일을 이루기가 어렵다는 뜻도 되겠지요. 그리고 별로 재주도 없는데 하는 일마다 잘 되는 사람 보고 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오리가 물 위에 태연하게 떠 있는 것이 운이 좋아서 일까요? 사실은 물 표면 아래서는 물갈퀴로 열심히 움직이기 때문에 물위에 뜰수 있는 것이지요. 운이 70%이라고 해서 성공한 사람도 잘 살펴보면 남다르게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이 숨겨져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란 책의 공동저자 게이 헨드릭스와 캐럴 클라인은 습관이 운을 만드는 것이지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들은 운이 좋아지는 8가지 비밀이라는 것..

[명상의 모든 것] 백일 백번 쓰기, 확언, 심상화보다 열 배 강력한 끌어당김의 끝판왕 | 네빌 고다드의 법칙

어떤 문제에 대해서 1분밖에 생각을 못 하면 1분 걸리는 쉬운 문제만 풀 수 있습니다. 60분 동안 생각을 할 수 있다면 60배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겠죠. 그러면 10시간 동안 생각을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 말씀을 들어보시면 끌어당김의 법칙에 관한 얘기는 한마디 안 하지만 이 원리가 왜 끌어당김에서 엄청나게 중요한지를 아시게 되실 것입니다. 물론 뒷부분에 자세히 정리도 했으니 끝까지 들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존감 스킬 전자책이 나온 지 1년이 넘었는데요, 내용을 보완해서 개정판을 내야겠다고 생각만 1년을 해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착수했다가도 이런저런 일들로 분산이 되니까 진도가 도무지 나가지를 않더라고요. 1년 동안 계속 머리에 달고만 있으니까 뭔가 마음이 시원스럽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

마음공부 2 2023.05.29

당신이 현금을 대하는 것만 보아도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수성가한 억만장자인 그랜트 카돈은 어떻게 살아야 부자가 될 수 있는지 그의 직원들한테도 수시로 강의를 한다고 합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돈을 대하는 10가지 법칙에 대하여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돈은 받을 때까지 절대 쓰지 말라는 겁니다. 돈이 자신의 통장에 들어올 때까지 그 돈은 내 돈이 아닌 겁니다. 그래서 계약서에 서명할 때 다들 좋아서 들떠 있는데 아직 돈이 들어온 건 아니잖아요. 돈이 자신의 계좌에 들어온 후에 그 돈을 써야 합니다. 아시겠죠? 내일의 돈은 절대 당신 돈이 아닙니다. #두 번째는 40%의 법칙입니다. 40%의 법칙은 정말 중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절대 지키지 않는 것이기도 하죠. 우리는 버는 돈의 40%는 세금을 내고 있죠. 정부..

[공상과학] 당신이 이걸 봤다면 4차원을 본 것입니다.

끈 이론엔 3차원을 넘어선 고차원이 존재해요. 3차원 존재인 우리는 고차원에 갈 수 없죠. 그런데 만약 고차원 존재가 우릴 괴롭히면 어떡하죠? 3차원 존재인 우리가 2차원 그림을 괴롭히는 것처럼요. 하지만 다행히 그런 일은 없습니다. 끈이론이 맞다고 해도 말이죠. 우리 세상을 2차원으로 표현해 보죠. 이쪽 차원이 고차원 벌크에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차원이죠. 벌크의 존재가 우리 차원을 통과하면 우리 차원엔 갑자기 나타나 커졌다 사라지는 원처럼 보이겠죠? 그런데 사실 우린 3차원이니까 실제론 갑자기 나타나 커졌다 사라지는 구처럼 보일 거예요. 원의 3차원 형태는 구이니까요. 하지만 그들과 우리는 서로 보거나 만질 수 없습니다. 끈 이론에 따르면 우리 세상을 구성하는 기본입자들은 다른 차원과 상호작용할 ..

마인드풀tv_ 매일 같은 걸 심상화할까, 다른 걸 심상화할까?

심심치 않게 꾸준하게 물어보시는 것들 중 하나인데요, 우리가 심상화를 할 때, 특히 매일매일 한다면 [매일 같은 것을 그려야 효과적인가요, 아니면 매일 다른 것을 그려도 괜찮은가요?] 궁금한 분들, 꽤 계시죠?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게 심상화를 하는 [목적]이에요. 심상화를 하는 목적은 그걸 가졌다는 생각으로 인해서 [기분이 좋아지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 같은 것을 떠올리느냐 아니면 매일 다른 것을 떠올리느냐 이거 자체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같은 걸 반복적으로 생각한다고 그게 더 효과적이거나 매일 다른 것을 생각한다고 그게 덜 효과적이거나 이런 건 아니란 말이죠. 그러니까, 내가 지금 가고 싶은 여행지가 있다면 매일 그곳에 가는 걸 상상하면서 '아, 행복해~ 기분 좋아! 파도 소리도 ..

마음공부 1 2023.05.29

운명은 내가 만든다 [하석태TV]

Q. 미래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떤 삶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만든다는 사실을 믿나요? 운명은 자기 자신이 만든다!! 인생을 살다 보면 누군가 자신의 앞길을 막고 있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사실 ‘자신의 삶을 대하는 자세’가 막고 있는 것 어떤 일을 하든 세상에 하찮은 일은 없다. 일을 대하는 자세의 문제이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두 학생의 사례 [손님에게 대하는 자세] 그 자세에 따라 학생의 운명이 결정지어진다. 손님에게 힘든 티 내며 정성스럽게 대하지 않는 학생 반면, 힘들어도 최선을 다해 손님을 대하는 학생 어떤 자세와 마음으로 하느냐가 미래의 ‘인생’을 결정짓는다. 어떤 조직이든 ‘머슴이 되는가’ 또는 ‘주인이 되는가’ 본인의 마음이 선택하는 것 복..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13. 결혼한 지 3년, 와이프가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결혼한 지 3년하고도 6개월이 지난 동갑내기 부부입니다. 얼마 전 저희 와이프가 저에게 이혼을 요구했습니다. 습관적인 가벼운 거짓말과 해달라고 하면 바로바로 안 해주고 저는 와이프한테 사랑받을 줄 만 알지 저는 사랑을 주지 않고 제 편한 대로만 생활했었던 것 같습니다.// 꼭 그렇게 이혼하자는 소리 들어야 정신을 차려요? 미리미리 좀 정신을 차리지 ㅎㅎ 그래서 지금이라도 그렇게 알아들었다니까 다행이에요. ‘늦었다 할 때가 빠른 때다’ 이런 말이 있잖아요. ‘사랑을 준다’ 사랑이 뭘까요? ‘내 너 좋아’ 이건 욕망이지 사랑이 아니에요. 사랑은 상대를 인정하는 것, 나와 다른 상대를 첫째 인정해야 해요. ‘그 사람 입장에서는 그럴 수 있겠구나’하고 이해해야 해요. 그러니까 나와 다른 상대를 인정하고 그 사람..

중도론19. 깨달음, 당신이 몰랐던 3가지 핵심 키워드(有, 無, 空)

3. 有, 無, 空의 화두를 잡아라 1) 제1원인과 有, 無, 空 필자가 초등학교에 다닐 무렵 한가할 때면 불쑥 튀어나와 머리를 어지럽히던 문제가 있었다. ‘우주가 끝이 있으냐 없느냐’에 관한 의문인데 당시엔 그것이 그렇게 난해하고 혼란스러웠다. 물론 138억 광년에 이르는 우리 우주를 놓고 보면 끝이 있다. 하지만 공간을 기준으로 하면 문제는 달라진다. 우리 우주 너머 펼쳐져 있는 공간을 무한대의 속도로 질주하면 끝이 나올까? 끝이 있다면 그다음의 공간은 또 무엇인가? 만일 공간의 끝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 역시 무슨 이유로 그럴 수 있는지 의아했다. 혹자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같은 공간을 맴돈다고 말하지만 그런 닫힌 공간을 포괄하는 열린 공간의 문제가 또 남는다. 결국 공간의 끝이 있어도 모순이고 없..

[진쏠미] 내 입맛대로 "운명"을 "선택할" 준비가 되었는가

내가 겪고 있는 현실의 99%는 나의 잠재의식에서 비롯된 결과물입니다. 즉 잠재의식은 현실을 창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재의식은 절대적입니다. 재밌는 점은 대다수 사람들이 잠재의식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겁니다. 어차피 어렸을 때 형성 완료되어 버린 잠재의식 바꿀 수도 없으니까 그냥 이대로 사는 수밖에 없겠구만. 하지만 진실은 정반대입니다. 잠재의식은 지금 이 순간에도 실시간으로 강화되거나 약화되거나 변형되고 있습니다. 즉 잠재의식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어요. 나의 잠재의식은 처음부터 완성된 형태로는 뚝딱 발생한 게 아닙니다. 잠재의식은 나의 의식 작용을 통해서 소소히 형성된 결과물입니다. 어떻게 나의 의식 작용을 통해서 잠재의식이 형성되는 것인지 재밌는 예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인생멘토 임작가] 정서지능 - 감정을 이성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Emotional Intelligence

전 예전에 저와 친한 중학교 여선생님 한 분과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그분이 이야기하시기를 학교의 아이들 3분의 2는 미쳐 있다고 표현을 하신 적이 있어요. 감정적으로 너무 폭주를 하는 아이들이 많아서 아이들을 통제하는 것도 너무 힘들고 수업을 진행하는 일도 너무 힘들어서 자신이 가뜩이나 체력도 약한 편인데 학교에서 근무하는 것이 참 힘들다는 하소연을 하신 적이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심리학에선 아이들이 정서적으로 안정이 되어 있지 않다고 표현합니다. 이걸 또 지능 관점에서 기술하면 아이들의 정서지능이 낮다고도 표현합니다. 디태치먼트라는 영화를 보면 유난히 문제아들만 모여있는 학교에서 교사도 학생도 서로를 포기한 암담한 상황이 연출됩니다. 복도에서 학생들이 지나가다 서로 어깨만 부딪혀도 큰 싸움이 날 것 같..

[세계사, 4대 문명] 무신론자 관점 유대인 역사 3 - 레위인의 첩

유대인의 조상인 히브리인들은 구약성경 이집트 탈출기인 출애굽기에 따르면 모세를 따라 이집트를 떠났는데요. 모세가 죽고 난 이후, 지난 영상에서 후계자인 여호수아가 예리코의 전투를 거쳐 가나안 지역에 정착하면서 12지파에게 땅을 분배했습니다. 12지파는 고대 이스라엘의 12개 부족으로 야곱과 요셉의 후손들을 의미하는데 르우벤, 시므온, 레위, 유다 지파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유다 지파가 가나안 남부에 정착하면서 훗날 유대인이 되죠. 가나안은 시나이 반도와 아나톨리아 사이에 있는 해안지역을 말하는 옛 지명이며 일반적으로는 성경에서 말하는 요단강, 즉, 요르단 강 서부지역을 뜻합니다. 히브리인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게 된 배경으로는 시대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가나안 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여러 종족들이 문..

[Life Science] 모기가 후추 유래 성분을 만나면 나타나는 충격적인 현상

모기 수십 마리가 들어있는 상자에 손을 넣어보면 모기가 물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모기에 입이 한 개가 아니라는 거,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모기 기피 성분인 ‘이카리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모기를 직접 키워서 실험해보기 위해 모기 유충인 장구벌레를 구해왔습니다. 좀 많죠? 장구벌레는 시간이 지나며 서서히 이렇게 쉼표 모양의 번데기로 변합니다. 그런데 번데기까지는 아주 잘 자랐는데 번데기가 성체 모기로 우화하는 과정에서 거의 대부분이 죽어버렸습니다. 제가 구해온 흰줄숲모기의 장구벌레는 성채로 변하는 과정에서 온도가 중요한데 최근 추운 날씨가 지속된 탓에 우화에 실패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래서 장구벌레 키우기는 포기하고 부산에 위치한 모기 연구실에 방문하여 연구용으로 길러진 모기들을 구입해왔습니다.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