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 133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23. 마음이란 무엇입니까?

마음이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연구 많이 하셨어요. 공부 많이 하셨어. 출가해서 스님이 10년 공부한 것보다 많이 한 거예요. 마음이 뭔지 모르겠다. 이게 가장 중요하고, 마음이라는 게 있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기도 하고 없는 것 같다, 이것도 매우 중요한 거예요. 마음이 시뚝빼뚝한다, 죽 끓듯이 한다, 이것도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왜 내가 이렇게 칭찬처럼 하냐하면 마음을 관찰하고 있다, 이 얘기에요. 그냥 ‘마음이 아프다’ 이렇게 많이 얘기하는데 ‘마음이 뭐지?’ 이렇게 관찰을 좀 했다, 이 얘기거든요. 그러니까 여기서 적어도 지금 자신이 질문자가 관찰한 것만 갖고라도 마음이라는 건 믿을만 해요? 안 해요? 그래, 이거면 됐어. 마음이 믿을만 하지 못하다. 마음은 형편 따라 경계 따라 똥눌 ..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행복과 불행은 내가 만드는 것

두 눈, 다 잘 보이던 사람이 한쪽 눈을 다치면 불행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앞을 못 보던 사람이 한쪽 눈이 보이게 되면 행복해하겠지요. 똑같이 한쪽 눈으로 세상을 보지만 그 조건이 한 사람에게는 불행이 되고 다른 사람에게는 행복이 됩니다. 행복과 불행은 다른 사람이나 어떤 조건이 만드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들 때가 많습니다. 상대를 바꿔야 내가 행복해질 수 있다면 그걸 이룰 수 없을 때는 상대를 탓하거나 절망할 수밖에 없지만 불행의 원인이 나의 어리석음에 있고 사물을 바라보는 관점이 잘못되어서 생긴 문제라면 아주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중도론29. 나는 누구인가? 드디어 논란의 마침표를 찍다!!

화두가 여러 개 나오다 보니 복잡할 수 있겠다. 정리하는 의미에서 하나로 압축해 보겠다. 바로 나는 누구인가?이다. 앞의 화두는 모두 이것 하나를 풀어 놓은 것에 불과하다. 그ᅟᅢᆯ서 수행자들은 예외 없이 이 화두를 수행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그런데 나는 누구인가?는 수행이 일정 경지에 올랐을 때나 가능한 궁극의 화두이다. 기초가 부실한 상태에서 이 화두를 잡게 되면 너무 막연하여 시간말 허비할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나는 누구인가?를 다음과 같이 쪼갤 필요가 있다. 나는 있다 –참나, 진아 나는 없다 –무아 나는 있는 동시에 없다 – 유이무 나는 있는 것도 아니고 없는 것도 아니다 – 비유비무 나는 공이다 –공 나를 알 수 없다 – 불가지 당신이 이 문제를 보자마자 저절로 답이 보인다면 깨달은 것이다..

꾸준히 걷다 보면 노인이 되어 놀라운 일이.. 노년내과 정희원

젊어서부터 근육량과 근력은 연금처럼 준비해야 된다라고 표현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노년기에 근육 건강은 앞으로 내가 어디에서 살아갈 수 있을지 집에서 살 수 있을지 요양원 또는 요양병원에 살게 될지. 제일 문제가 되는 건 뭐냐면 폐렴이 생기거나 또는 코로나19에 걸렸을 때 며칠 동안 침상에서 안정을 취하게 되시면 하루에 1%씩 근육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니까 한 열흘만 누워 계시면 거의 10년 치가 근육이 빠지는 거죠. 그러면 겨우 아슬아슬하게 의자에서 일어나실 수 있던 분이 이 시점이 되면 침대에서 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침대에서 나오지 못하게 되면 기저귀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누군가가 그 기저귀를 갈아 줘야 되는 것이고 이 상황이 계속 진행되게 되면 우리가 노년기에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종류..

건강·의학 2023.06.29

삶을 좀 더 단순하고 효율적으로 만드는 방법.

지은이 대런 하디는 18살에 자기 사업을 시작해 27살에 백만장자가 되었고 25년간 우리 시대 가장 영향력 있는 리더들이 출현하는 프로그램을 1000편 이상 제작하였습니다. 그가 얘기하는 핵심 가치와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들려 드리겠습니다. 당신의 핵심 가치는 내면의 나침반이자 어둠 속에서 당신을 안내하는 불빛이며 당신만의 GPS입니다. 핵심 가치는 당신이 의도한 목적지로 당신을 인도하기 위해 삶의 수많은 욕구, 필요 유혹을 걸러내는 필터 역할을 해 줍니다. 그만큼 자신의 인생을 원대한 비전으로 향하게 만들려면 핵심 가치를 설정하고 적절히 보정하는 단계가 가장 중요하죠. 자신의 핵심 가치를 명확히 설정해 놓지 않았다면 자신이 원하는 것과 반대되는 선택을 자주 내리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

질량 보존의 법칙은 맞을까요? 끓는 물은 더 무겁습니다만...

배가 고파 라면을 먹기 위해 냄비에 물을 넣고 끓입니다. 뚜껑을 아주 꽉 닫아 아무것도 빠져나가지 못한다면 전과 후의 질량이 똑같겠죠? 여기 똑같은 2개의 태엽 시계가 있습니다. 하나는 태엽을 감아 작동하고 하나는 멈춰 있네요. 그래도 두 태엽시계의 질량은 똑같겠죠? 그런데 이것은 틀렸습니다. 우리는 어떤 물질이 A, B, C 세 개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으면 물질의 질량이 A, B, C 질량의 합이라고 생각하죠. 질량 보존의 법칙을 배웠으니까요. 질량은 없어지거나 새로 생기지 않는다. 이것은 틀림없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한 가지 사실을 모른다는 거예요. 바로 질량과 에너지가 똑같다는 사실이죠. 물질의 질량은 구성하는 입자들이 움직이는지 입자들끼리의 관계가 어떤지 뜨겁게 진동하는지 등에 따라..

[인생멘토 임작가] 정서지능의 본질 - 감정관리능력 4편

많은 부부들은 부부싸움을 아주 자주 합니다. 그리고 싸우면서 서로 화를 내게 됩니다. 부부들이 이혼하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는 것은 주로 화라는 감정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부부싸움을 자주 하시는 편인가요? 부부가 당연히 싸울 수 있습니다. 안 싸우는 부부는 이 세상에 없을 거예요. 수십 년 동안 다른 인생을 살아왔고 성격도 다른 두 사람이 만나서 같이 살게 되었는데 안 싸울 수가 없습니다. 안 싸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당연히 부부 사이엔 의견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부부가 의견 차이가 있을 때 잘 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부는 의견 차이로 인해 서로 대화를 나누다가 기분이 상하면서 점점 더 화가 난다는 걸 인지하는 게 일단 제일 중요합니다. 이것이 이전에 언급했던 자기인식 ..

전달력을 높이는 스피치란 [하석태TV]

Q. 열심히 상대방에게 말을 하는데 발은 때문인지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들어요. 고객을 만나서 열심히 이야기하거나 상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열심히 했는데 ‘뭐라고 하는지 하나도 못 알아듣겠다.’라고 하실 때 왜 내 말의 전달력이 떨어질까? 라며 고민 깐 콩깍지이냐 안 콩깍지이냐 아에이오우 아~ 부우(입 풀기) Q. 발음이 안 좋은 이유는? 평상시에 편하게 말하는 것이 버릇이 되어 있기 때문 누군가에게 이야기할 때 혹은 좋은 책을 읽을 때 입을 크게 벌려서 읽는 연습을 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식사 뭐 드셨어요?”의 인사말의 경우 평상시에 대충 흘리는 발음을 하지 말고 또박또박, 입을 크게 벌려 말하는 연습을 해 보자. 입을 크게 벌려서 읽는 연습이 습관화가 되면 일부러 크게 벌리지 않아도 잘 들리는 ..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22. 통증 없이 죽고 싶습니다

유방암 말기이고 뼈하고 간까지 전이된 상태 통증이 너무 심한데 어떻게 하면 고통 없이 죽을 수 있을까? 제가 해결해야 할 것들이 참 많은데 가족에게도 민폐고 이 죽음이라는 앞에서 저도 사소한 걱정에 욕심을 좀 부리고 살았으면 좋겠다. 죽음이 언제 될지는 모르겠는데 세상이 참 아름답더라고요. 아름다운지도 모르고 참 철없이 살아온 삶임을 참회합니다.// 질문을 그렇게 하면 안 되지. ‘고통없이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물어야지 ‘고통없이 죽는 방법이 없겠습니까?’, 죽는 거는 언제든지 하기 때문에 죽는 거는 방법이 필요가 없어요. 그거는 죽으면 되니까. 안 죽어진다, 그러죠. 우리 동네에 98살 먹은 할머니가 계시는데 항상 아침에 기어 나와서 의자에 딱 앉아 동네 입구에 앉아서 저만 보면 “아이고, 와이..

중도론28. 불교와 힌두교의 깨달음 비교. 마하리쉬와 싯타르타의 깨달음

자, 이 시점에 앞서 필자가 내놓았던 화두를 점검해 보자. 라마나 마하르쉬와 세존의 깨달음은 같은가? 아니면 다른가? 만일 같다면 힌두교와 불교는 조금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불제자들은 과거불 못지않게 현세불인 라마나 마하르쉬를 스승으로 떠받들고 그의 가르침을 뼈에 새겨야 할 것이다. 그렇기에 불제자 입장에선 답이 다르다는 쪽으로 나와야 하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무엇이 어떻게 다른 것인가? 라마나 마하르쉬를 비롯해서 수많은 힌두교의 영적 지도자들의 가르침은 놀랍도록 분명하고 간결하고 정확하여 감탄을 금하기 어렵다. 그들의 수많은 가르침 중에 깨달음에 관한 대목만 추려 보면 대략 다음과 같다. ... 참된 깨달음이란 나라는 자성이 없이 무아이지만 그렇다고 나가 없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나의 본성이 있어 진..

마인드풀tv_ 주파수 고속 상승 에너지를 정화하는 11가지 방법

"우주의 비밀을 알고 싶다면 에너지, 주파수, 진동에 입각해서 생각하라." 친애하는 니콜라 테슬라의 명언이죠? 자, 그래서 원하는 걸 얻고 싶으면 도대체 이놈의 에너지를 관리하라는데 몸매 관리도 아니고 피부 관리도 아니고 에너지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 그리고 에너지 관리를 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정화가 필요하다는데 이게 물 정화도 아니고, 공기 정화도 아니고 에너지 정화는 또 어떻게 하느냐. "정화해라. 정화해라." 많이 듣긴 하는데, 도대체 어떻게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지도 모르겠고 잘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고... 그렇죠? 도무지 아무것도 모르겠다, 하실 분들 위해서 오늘 영상 준비해봤습니다.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정화 방법, 열한 가지 공유할 테니깐요. 혹시, 더 좋은 방법이 있다, 나는 이 방법이 ..

마음공부 1 2023.06.28

아무리 재능이 있더라도 이것 없이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제임스 클리어는 전세계 사람들에게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 대해서 강연을 하고 있는 미국 최고의 자기 계발 전문가 중 한 사람입니다. 그럼 그의 얘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아무리 재능이 있더라도 좋은 습관 없이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굳이 살을 뺄 필요가 없습니다. 더 나은 식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말이예요. 그러면 몸무게는 항상 여러분이 원하는 상태로 유지가 될 겁니다. 당신은 더 많은 돈이 필요한 게 아니라 더 나은 금융 습관이 필요한 겁니다. 그러면 항상 앞으로 다가올 일을 감당할 만큼 충분한 돈을 가질 수 있을 테니까요. 당신은 습관의 희생자가 아닌, 습관의 설계자가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말을 하죠. “더 많은 돈을 벌고 싶어요.” 혹은 “살을 빼고 싶어요...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시즌2 - 10화 / 위드 코로나 시대

-위드 코로나 조기전환, 국민 10명 중 6명 찬성 -국민 70% 위드 코로나 찬성, 2차 백신 접종률이 기준 -10월 말부터 위드 코로나 가능.. 국민 73% 찬성 -위드 코로나 10월 말 가능... 마스크는 써야 -스웨덴 핀란드 위드 코로나 합류.. 英 규제 재도입? -오늘의 용어- 위드 코로나 시대(With Corona)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른 코로나19를 예방하며 일상생활을 해야 하는 시기 => 코로나 일상

과학자들은 인류 최강의 총과 칼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선의 최종병기였던 편전의 유효 사거리는 200m였습니다. 무려 축구장 2개를 건너서 적을 물리쳤죠. 그래 봤자 여러분이 내팽개쳤던 K2소총의 1/3밖에 되지 않지만요. 십자군을 벌벌 떨게 했던 살라딘의 다마스쿠스 검은 강철 갑옷과 칼까지 잘라버렸다고 하죠. 그럼, 여러분이 상상할 수 있는 최고의 총과 칼은 무엇입니까? 단언컨대 여러분의 상상은 결코 과학자들이 가지고 있는 총, 칼을 넘어서지 못할 것에요. 영화 원티드에선 수km 떨어진 적을 저격합니다. 스타워즈의 광선검은 강철문도 싹둑 잘라버리죠. 여러분이 상상한 총, 칼은 이것보다 뛰어나겠죠? 하지만 결코 이것보다는 못할 겁니다. 과학자들이 사용하는 총의 속도는 무려 광속의 99.999999% 총알은 반경 0.84fm인 양성자를 사용하죠. 정확도는 지..

[인생멘토 임작가] 정서지능의 본질 - 감정관리능력 3편

골먼은 자신의 감정을 처리하는 방식이 사람에 따라 3가지로 나뉜다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는 자기인식을 하는 방식 둘째는 감정에 사로잡히는 방식 세 번째는 감정을 그냥 받아들이는 방식이라는 건데요. #첫 번째, 자기인식을 하는 사람들은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가장 바람직한 방식의 감정처리 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분들은 자신의 감정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어서 현재 본인이 느끼는 감정들 예컨대 화가 났다든가, 슬프다 등등에 대한 감정을 본인이 분명하게 의식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은 자신의 한계점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고 심리적으로 건강함을 유지하는 것이 용이한데 왜냐하면 불편한 감정들에 대해 이성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건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가 자신의 아이가 큰 문제..

가망 고객 발굴 사례 [하석태TV]

책의 이야기 중 ‘같은 성씨를 찾아다니며 영업을 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업을 하셨나요?// 제가 100일 동안은 최선을 다해보자고 결심하고 압구정동에서 가가호호 방문을 하면서 영업할 때였어요. 하루는 유난히 거절을 많이 당해 압구정 뒷골목에 들어가 담배를 한 대 피우는데 으리으리한 주택이 눈에 띄었어요. ‘이 집주인은 얼마나 부자일까? 이 사람을 내 계약자로 만들고 싶다’ 눈앞에 보이는 문패에 적힌 ‘하씨 성’ 갑자기 떠오르는 아이디어 전화번호부을 펼쳐보니 서울에만 하씨 성을 가진 사람이 2000명 편지를 쓰는 작업 시작 ‘ㅇㅇ형제님께, 촌놈 하석태 상경 인사 올립니다. 저는 진양 하씨 사직공파 33세손 하석태입니다. 상경해서 성공하기 위해 영업사원이 되었는데 서울에 연고가 없어 영업하는 데 어려움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921. 싫어할 자유

저는 사람에게 먼저 다가가기가 어렵습니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 남이 나를 싫어하거나 실망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 같은 반 여자 애와 관계가 틀어져 이제 남남이 됐는데 그 애가 밉기도 하고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질문자는 고양이 좋아합니까? 고양이를 좋아해서 길고양이까지 집에서 수십마리 키운다는 얘기 들어봤죠? 그러면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은 고양이를 싫어하거나 안 좋아하는 사람 보면 이상할까? 이상하지 않을까요? 그런데 자기 입장에서 보면 고양이를 좋아하지 않는 것은 나의 자유 아닐까요? 내가 고양이 안 좋아한다고 큰 죄라도 지었어요? 나쁜 사람이에요? 고양이를 좋아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까? 어떤 사람은 음식도 돼지고기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싫어하는 사람이 있고 빵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고 빵을 싫어..

[100억 종이] 아니,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야 끌어당김이 작동하죠

언젠가 아파트 모델하우스 구경을 갔다가 어떤 부부의 대화를 우연히 듣게 되었습니다. 30대 초반으로 보였던 그 부부는 27평을 둘러보고 나오는 중이었어요. 아내로 보이는 분이 손짓으로 다른 평형대를 가리키며 남편에게 말했습니다. “여보 온 김에 저기도 구경해보자” 남편은 아내가 가리키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쳐다보곤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디 저기? 저기는 50평대잖아” 넓은 평수도 구경하고 싶어서 “에이 됐어, 어차피 우린 살지도 못하는데 구경해서 뭐 해? 그냥 빨리 가자” 남편은 별 관심이 없다는 듯 출구 쪽으로 가서 슬리퍼를 벗고 신발로 갈아 신고 있었습니다. 그 안에는 그런 남편을 뒤따라가면서도 아쉬움이 남는지 뒤돌아보며 결국 구경하지 못한 50평대 쪽을 계속 바라봤어요. 저는 그 부부의 뒷모습을..

[드러내야 산다] 가능성 다리미로 얼굴도, 허리도,마음도 상상력을 동원하여 쭉쭉 펴봅시다 - 정철화 박사

여러분은 오늘 어떻게 출발하고 싶은가요? 또 오늘 하루를 어떻게 마무리하고 싶은가요? 오늘도 포기하지 않고 물러서지 않고 절망하지 않는 하루가 되도록 아침에 기도하거나 아침에 꿈을 그리면서 시작하시겠지요. 매일 아침 찬란한 태양이 솟아오르는 것은 여러분들이 새로운 가능성에 도전하라는 뜻이요 저녁이 어두워지는 것은 나의 하루의 근심 걱정을 어둠 속에 묻으라는 뜻이 아닐까요? 나의 얼굴을 펴면 뭐가 좋아질까요? -인상이 좋아집니다. 허리를 펴면 뭐가 좋아집니까? -자세가 좋아집니다. 마음을 펴면 뭐가 좋아질까요? -마음이 펴지면 가능성에 도전하게 돼서 인생이 좋아집니다.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활짝 펴지 못하고 웅크리고 앉아서 걱정하고 있는가요? 지치고 힘들어서 잔뜩 구겨진 부정적인 마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

99%가 오해하는 태양계의 비밀!

우리는 우주의 모습을 아주 잘 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태양계는 더욱 그렇죠. 그럼, 여러분이 생각하는 태양계를 머릿속에 떠올려봅시다. 그런데 말입니다. 여러분이 떠올린 태양계는 틀렸습니다. 아마 이렇게 떠올렸을 테죠? 하지만 태양은 지구가 130만 개나 들어가고 태양계 끝에서 끝까지는 태양이 6,400개나 들어갑니다. 그래서 태양계를 떠올린다면 이게 맞는 거죠. 또 태양계에서 태양이 차지하는 질량은 99.9%입니다. 나머지 행성, 소행성들은 0.1%밖에 안 되죠. 외계인들이 보는 태양계는 사실 그냥 태양인 거죠. 태양계에서 우리가 어느 정도 지분이 있다고 생각하는 건 우리의 아주 큰 착각입니다. 그런데 사실 이것도 틀렸습니다. 다이아의 형태와 색을 결정하는 것은 0.05%의 불순물입니..

마인드풀tv_ 끌어당김을 방해하는 너 #5편 — 현실 회피

오랜만에 찾아뵙는 시리즈입니다.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끌어당김의 법칙을 만나게 되는 시점이 경제적 문제에 맞닥뜨렸을 때잖아요. 큰 것이든 작은 것이든 원하는 것을 얻는 과정에서 경제적 장애물이 나타나면서 시크릿, 리얼리티 트랜서핑, 끌어당김의 법칙 이런 것들을 알게 되는데요. 하지만 이게 경제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더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이 이론에 대해서 굉장히 크게 곡해하게 되어서 정반대의 길로 걸어가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그런 경우에 당연히 너무 크게 배신감을 느끼거나 좌절해서 이제 포기하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가 바꾸고 싶은 현실이 있다는 걸 인지했잖아요. 그럼 그걸 정확하게 마주해야 돼요. 그게 첫 번째예요. 현실을 마주하..

마음공부 1 2023.06.27

칭찬은 독이다 [하석태TV]

Q. 대표님은 세일즈 매니저로서 큰 성공을 했는데 세일즈맨들에게 칭찬을 많이 하신 편이셨나요? 는 책 맞는 말이지만 어떤 측면에서 칭찬은 오히려 잠재 능력을 발휘 못 하게 하고 성공의 한계를 규정짓는다. 더 큰 잠재력을 가진 사람에게 과도한 칭찬을 하면 오히려 자만하게 되어 큰 성공을 하지 못한다. 매니저 시절, 소설 책을 읽고 감동한다. 스승 유의태와 제자 허준의 관계를 보면서 유의태 같은 매니저가 되어야겠다고 다짐. 허준은 의술을 배우기 위해 유의태 수하에 들어갔으나 오랫동안 산에 약초 캐는 일과 창고 정리하는 일만 시킴. 독학으로 공부하다 급기야 유의태에게 쫓겨 남. 허준은 유의태를 원망하며 먹고 살 궁리를 하던 중 우연히 눈밭에서 산삼을 발견하게 되다. 산삼을 발견하게 되었으나 도둑에게 빼앗기고 ..

법륜 스님의 하루_ 어떻게 하면 화를 안 낼 수 있을까요? (2023.05.05.)

“저는 화가 좀 많은 편입니다. 예를 들면 한일 야구 중계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야구에서 이긴다고 저에게 무슨 이익이 돌아오는 것도 아닌데 온갖 욕을 하는 제 모습을 봤습니다. ‘한낱 공놀이에도 이렇게 화를 내는데 만약 내가 다른 상황에서 화를 참지 못했다면 어땠을까? 내 이익이나 권리가 걸린 문제에서 내 감정을 절제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나에게 손해가 돌아오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화를 알아차리고 다스릴 수 있나요?”// 어제 야구 경기를 보면서 질문자가 응원하는 쪽이 이겼으면 싶었어요, 졌으면 싶었어요? ... 이기고 싶다는 건 내가 원하는 겁니다. 원하는 대로 안 되니까 화가 난 거예요. 아무런 다른 이유가 없어요. 원한다고 다 화가 나는 건 아닙니다. 원하는 것을 꼭 이루고자 하..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능력을 인정받고 싶을 때

인생을 살 때 자기가 가진 능력이 100이라면 주위에 홍보할 때는 80 정도만 하세요. 이것이 인생을 편안하게 사는 길입니다. 내 능력이 100인데 80으로 알려져 있으면 나를 욕하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처음에는 그렇고 그런 사람으로 생각했는데 같이 일해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능력 있고 괜찮은 사람으로 인정받아 주위에 사람이 몰립니다. 내가 가진 능력이 50인데 남에게 100으로 알려져 있으면 막상 같이 일을 했을 때 능력 부족으로 평가되어 다음부터는 계속 눈 밖에 나게 되지요. 승진할 기회가 있어도 양보하세요. 계속 맡아달라고 하면 겸손하게 받아들이면 됩니다. “저를 그렇게 좋게 봐주시니 최선을 다해 보겠습니다” 그래야 마음의 부담 없이 행복하고 가볍게 직장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현덕마음공부] 뇌와 마음 4. 붓다 - 네 의지의 불꽃을 끄트려라(니르바나)

헤라클레이토스와 동시대를 살았던 붓다 역시 텅 빈 상태를 역설했다. 삶의 무상과 실체 없음의 철견 만이 착각에서 벗어나 괴로움을 종식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텅 빈 상태 - 헤라클레이토스의 로고스나 공(무아)은 모든 것의 배후에 존재하는 속성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속성 속에서 자유와 행복을 누리기만 하면 되는데 그것이 어려운 것이다.

[명상의 모든 것] 극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는 우주 최고의 깨달음 | 끌어당김의 원천 | 인생 최고의 깨달음이란 어떤 상태인가

예전에 어떤 분이 갑자기 ‘깨달았다’ 라고 소리치면서 이러시더라고요. ‘어제 깨강정을 먹었는데 깨가 그렇게 달더라. 깨 달았다’ 그 얘기를 듣더니 옆에 있던 분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거 견성이 맞네요. 개 견자에 소리 성자. 개가 짖는 소리’ 끌어당김은 마음의 힘, 심력에서 발생한다고 말씀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 심력은 마음에 대해 깨달아서 본래의 마음과 일치가 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오늘은 끌어당김이 시작되는 자리, 마음의 근본자리를 알아가는 깨달음의 단계에 대해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초보분들에게는 약간 어려울 수도 있는데, 그래도 한 번 들어 놓으시면 큰 흐름을 잡을 수 있어서 두고두고 도움이 되실 테니까 차근차근 들어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전에 가두리 양식장의 비유를 드린 적이 있었죠. ..

마음공부 2 2023.06.26

[드러내야 산다] 어휘력과 부유함이 비례한다 - 정철화 박사

어휘와 부유함이 비례한다는 말이 이해가 가나요? 여러분이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어휘 수가 많을수록 그만큼 부유해질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 이유는 사용하는 어휘가 500개인 사람과 5,000개인 사람은 돈 버는 방법이 다르고 말의 표현이 다르기 때문이지요. 특히 요즈음 어휘력이 부족해서 고생하는 초중고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의 부족한 어휘력을 보고 깜짝 놀라는 경우가 많지요. 저렇게 평범한 단어도 모르면서 어떻게 공부를 잘 할수 있을까? 하고 의문을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옆에 있어도 말로 하지 않고 카톡이나 메시지로 묻고 답하다 보니 말로 표현하는 것이 서투를 수밖에 없지요. 어휘를 많이 구사하는 능력이 있으면 사회성이 높고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도 잘 내게 되지요. 그래서 그..

밀러 행성 1시간이 지구에선 7년, 인터스텔라 블랙홀은 틀렸습니다!

크리스토퍼 놀런은 인터스텔라에서 우리를 충격에 빠트립니다. 바로 밀러 행성의 1시간이 지구에서 7년과 같았던 거죠. 그런데 이것은 틀렸습니다. 일반 상대성 이론은 중력이 시간을 느리게 만든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밀러 행성은 가르강튀아라는 블랙홀과 매우 가까운 곳에 있죠. 블랙홀의 강한 중력이 밀러 행성의 시간을 극단적으로 느리게 만든다면 1시간에 100년도 가능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블랙홀이 근처의 모든 행성을 파괴한다는 것이죠. 블랙홀 근처에선 거리에 따라 중력이 크게 차이 나서 물체를 잡아 늘이고 찌그러트리는 힘이 강합니다. 가르강튀아의 중력은 매우 커서 밀러 행성이 근처에 있다면 산산조각이 날 거예요. 인터스텔라 설계자, 킵손의 계산에 따르면 만약 밀러 행성이 가르강튀아 근처에 있으면서 형태를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