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08 8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미·중 갈등과 세계 경제 블록화, 우리의 선택은?

Q '지금 세계는 미국 중심의 경제권과 중국-러시아가 중심이 된 경제권 이렇게 둘로 나누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두 진영으로 나누어져 계속 갈등할지 아니면 예전처럼 서로 협력하는 경제체제로 돌아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냉전과 또 다른 모습으로 양분되어 가는 세계 지금보다는 점점 경제권이 양분화된다고 말할 수 있지만 옛날 냉전 시대처럼 완전히 독립적으로 양분되지는 않을 거예요. 왜냐하면 공급망이 통합된 시대를 지나서 다시 나눠지고 있기 때문에. 지금보다는 훨씬 더 분리되지만 옛날처럼 그렇게까지는 안 될 거라고 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현재 서유럽, 미국, 캐나다, 일본, 호주 소위 선진국이라고 하는 G7국과 그 주위의 나라들 거기에 일본만 포함되어 있다가 한국도 포함됐다고 볼 수 있겠죠. ..

중도론23. 사이비 불교인! 그들이 외도(外道)에 빠지는 이유

2) 의심과 왜곡 분별은 논리적으로 의심해 들어가면 그것의 뿌리 약화된다 그래서 수행은 오로지 의심삼매여야 한다. 의심의 궁극까지 가서 의심이 없는 경지를 깨닫는 것이다. 그런데 의심이 쉬운 것 같지만 몇 발짝 들어가다 보면 주저앉기 일쑤이다. 지와 혜가 바닥나서 그러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왜곡의 함정에 빠지기 때문이다. 왜곡이 무엇인가? 그건 논리의 부재를 말한다. 간단히 말해 논리가 있으면 의심이고 논리가 없으면 왜곡이다. 그래서 논리가 탄탄하면 정도이고 논리가 허술하면 외도이다. 얼룩을 지우면 바탕이 드러나듯이 외도를 바로 알면 정도가 분명해진다. 외도는 태생적으로 논리를 꺼린다. 왜냐, 논리가 세워지면 자신의 거짓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외도는 한결같이 논리를 부정하거나 감추려고 한다. 구체적..

[세계사, 4대 문명] 다윗과 골리앗

다윗과 골리앗 이스라엘군과 블레셋이라 불리는 필리스타인과의 전투에서 거인처럼 덩치가 큰 골리앗과 양치기 소년이었던 다윗의 일대일 대결 이야기는 너무나도 유명한 일화입니다. 이 그림은 16세기 이탈리아 화가, 다니엘레 다 볼테라의 작품으로 현재 루브르 박물관에 있으며 생동감 있는 모습이 마치 금방이라도 다윗이 골리앗의 목을 벨 것 같은데요 다니엘레 다 볼테라는 미켈란젤로의 영향을 받은 화가로 '최후의 심판'에서 허리 수건을 그려넣은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그림의 특징은 양면으로 그린 그림으로 둘의 전투 장면을 반대편 시선에서 보는 듯 상상하며 나타냈으며 루브르 박물관에서는 두 개의 액자가 서로 등을 지고 전시되고 있죠. 당시 이스라엘에서는 사무엘이 신의 예언자로서 이스라엘인들을 통솔하고 있었으나 국력이 ..

마인드풀tv_ 재테크 공부는 결핍의 에너지일까? (feat.재테크에 대한 사견)

경제적인 자유를 갈망하는 사람은 굉장히 많지만 어떻게 그것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 자신만의 노하우를 만드는 사람들은 굉장히 소수죠. 그리고 끌어당김의 법칙, 시크릿을 알고 나서는 원래 알고 살았던 내용과는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원래 가지고 있던 습성을 완전히 버리지도 못하고 우왕좌왕하기 일쑤고요. 재테크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끌어당김의 법칙을 공부하다 보니까 이 재테크 공부를 하는 것 자체도 너무 무언가를 억지로 한다는 느낌이 들고 '내가 결핍에 기반해서 재테크 공부를 하고 있는 건가? 저항인가?' 이런 생각도 들고 '아니, 내가 좋은 에너지로만 있으면 풍요는 알아서 온다는데 이런 거 다 공부해서 뭐 하나...' 싶기도 하고. 제 여정에서 깨달은 것들, 공유해 볼게요.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제가 가장..

마음공부 1 2023.06.08

알기 쉽게 쏙쏙! 쉬운말 우리말 시즌2 – 5화

-경찰, ‘사망 경위 확인’ 박원순 휴대전화 포렌식 -카카오톡 대화 유출... 포렌식 업체 압수수색 -검, 휴대전화 포렌식.. ‘잠금 해제에 문제’ *오늘의 용어 디지털 포렌식(Digital forensics) ‘디지털 포렌식’은 (PC나 노트북, 휴대폰 등) 각종 디지털 기기나 인터넷에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범죄의 증거로 확보하는 수사기법 => 디지털 증거 수집, 전자 법의학 수사

[Life Science] 버섯을 검은 종이 위에 올려두면 놀라운 일이 일어납니다 ㄷㄷ

버섯의 기둥 부분을 이렇게 잘라낸 다음 버섯을 검은 종이 위에 올려둡니다. 그리고 다음 날, 버섯을 들어보면 이상한 무늬가 남아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버섯을 해부해 보겠습니다. 마트의 채소코너에 가면 아주 쉽게 버섯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버섯들은 식물로 자주 오해를 받지만 사실 버섯은 식물도 동물도 아닌 곰팡이와 같은 균류에 속하는 생물입니다. 과거의 버섯은 식물과 생활방식이 유사해 식물의 한 종류로 여겨졌지만 식물과 완전히 다른 점들이 밝혀지며 별도의 분류군으로 분류되었죠. 그중 식물과 균류의 가장 큰 차이는 광합성을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식물은 광합성을 통해 스스로 영양분을 만들어내지만 -버섯은 동물처럼 다른 생물을 섭취하여 영양분을 얻어냅니다. 하지만 버섯은 소화기관이 없..

[인생멘토 임작가] 뇌과학에 근거한 감정공부 4편

실제 사례를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떤 젊은 남자가 자신의 발작 증세를 호전시키려고 수술을 통해 편도체를 제거했습니다. 그랬더니 발작 증세는 사라졌는데 그 후에 이 사람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일상에서 어떤 것에도 아무 관심을 보이지 않은 채 혼자 고독하게 앉아 있었어요. 그런데 이 남자는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는 것도 가능했고 일상의 다른 부면은 아무 이상 없었지만 감정만 느끼지 못하는 인간 로보트가 되어버린 겁니다. 그리고 이 남자는 이전에 느꼈던 감정에 대한 감정도 못 느끼게 되었어요. 이것을 메타감정이라고 하는데 과거의 기억에 대한 감정이 사라져 버렸기 때문에 앞으로의 삶에 대한 의미가 없어져버리게 되었습니다. 감정을 못 느끼니 열정도 없었고 심지어 성욕..

영업인에게 반드시 필요한 4가지 [하석태TV]

Q. 하석태 TV를 통해 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대표님만의 특별한 이야기가 있다면? --영업의 왕도는 없다.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것이 영업 왕도는 없다! 나만의 길이 있을 뿐! --영업의 정도는 있다. 원칙을 지키는 것이 롱런하고 성공하는 비법. --영업의 체질은 없다. 누구나 최고의 영업인이 될 수 있다. 잘할 수 있는 요소를 내 것으로 만들려면 스스로를 믿어야 한다. 내가 잘할 수 있는 요소를 내 것으로 만드는 노력을 한다면 누구든지 성공할 수 있다. --영업은 이해가 아니라 실천이다. 영업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다. 일을 잘하고 못하고의 차이는 실천력 일을 못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많이 배우려 하고 일을 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많이 부딪치려 한다. 하석태 세일즈 스쿨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