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2 7

법륜스님,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방관자와 참여자

우리 주변을 보면 정치든 종교든 자기만 옳다고 외치는 극단적인 사람들이 있는데 정치는 종종 그런 극단적인 소수에 의해 좌우됩니다. 왜 그럴까요? 그들은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시위하고 고함을 지르니까 눈살을 찌푸리면서도 쏠림 현상이 생깁니다. 반대로 신사적이고 합리적인 사람들은 인격적으로는 참 좋은데 사회 변화에는 큰 기여를 하지 못합니다. 내 옷에 흙탕물이 튈까 봐 행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극단적인 사람들은 돈을 내서 얼토당토않은 광고를 하고 시간 내서 시위에 나오니까 소수라도 여론을 주도합니다. 그걸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중도적인 사람들도 평화적으로 행동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세상이 좋은 쪽으로 바뀔 수 있어요. 더럽다고 피하지 말고 악쓴다고 같이 악쓰지도 말고 방관자에서 참여자로 삶의 태도를 바..

[현덕마음공부] 뇌와 마음 1. 사람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를 견디지 못한다

인간은 진공상태를 견디지 못한다. 끝없는 자극과 반응을 추구한다. 그러나 자극의 홍수와 다양한 체험 속에서 진정으로 만족할 만큼 체험에 몰두하지도 못한다. 그래서 버킷리스트를 체크하는 것이 주 과제가 된다. 나아가 SNS상의 "좋아요"라는 반응이 자신의 존재감의 근거가 된다. 행복의 주도권을 넘겨준 상황이 된 것이다.

[드러내야 산다] 직장에서 진급 잘 하기 위한 꿀팁을 공개합니다 - 정철화 박사

직장에서 진급 잘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주된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성공학의 대가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진급 잘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찾아다니면서 해결하는 반면에 진급에 밀리는 사람은 문제를 회피하고 포기하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제가 한번 물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은 어느 그룹에 속하는지요? 아, 잘 모르겠다구요? 그러시다면 여러분은 문제를 해결했을 때 돌아오는 성취감, 행복감을 맛보신 적이 있나요? 그런 감정을 몇 번이나 경험했는지 지금 한번 살펴보세요. 어려운 문제를 만나면 문제 앞에서 힘이 불끈 솟아오르지 않으세요? ‘그래 한번 도전해 보자’라는 투지가 일어나는지요? 더구나 남들이 해결하지 못해 회피하는 어려운 문제일수록 '이거는 나의 일이다'라고 책임감을 가지고 시도한다면 ..

마인드풀tv_ 마법의 주문, 풍요의 주파수를 낮추는 사람들을 상대할 때

우리 모두는요. 사실 굉장히 간단한 말 습관, 그리고 생각 습관 하나만 가지고도 에너지 주파를 빵빵하게 올릴 수 있어요. 그래서 그로 인해 즐겁고 풍요로운 삶을 창조할 수 있죠. 마음속으로 반복해서 외우고, 또 입으로 뱉을 수 있으면 뱉을 수 있을 때마다 내뱉고 그렇게 나 스스로 행복해질 수 있는 주문 오늘 공유해 드릴게요. 제가 굉장히 강한 에고를 가졌을 때 자꾸만 사람들을 비판하게 되고, 깎아내리고 싶고, 미워하고 싶고 이런 마음이 들었을 때 정말로 큰 효과를 봤던 문장이에요. 풍요로운 삶을 창조하는 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던 문장 인데요. 이게 왜 도움이 될까요? 우리들의 에고는 기본적으로 '나'와 '너'를 분리하구요. 어떤 방식으로든 자아를 위협하는 일이 벌어지면 '나'를 지키기 위해서 수없이..

마음공부 1 2023.06.12

[공상과학] 당신이 영생을 이루는 유일한 방법

어릴 때 자려고 누우면 어른이 된 나를 상상하곤 했는데 정신을 차려보니 벌써 어른이 되어 있더라고요. 이러다 어느 날 문득 정신을 차리면 늙어 죽기 직전의 내가 되어 있을 것 같더라고요. 갑자기 심장이 요동치고 두려움이 찾아왔어요. “세상에 더 이상 내가 존재하지 않게 되다니...” 영생을 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영화 를 보면 뇌를 인공지능 로봇에 복제해 영생을 누리잖아요. 나쁘지 않아 보였죠.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인공지능 로봇은 변하지 않아요. 이것이 영생의 비결이잖아요. 하지만 인간은 그렇지 않죠. 뇌는 가소성을 가지고 있어요. 경험이나 학습이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사라지죠. 우리의 생각, 능력이 바뀌는 거예요. 유전자의 발현도 환경이나 나이에 따라 변해..

청춘들이여 전력투신하라! [하석태TV]

전력투신하면 하늘이 돕는다. *전력투구 -공이라는 물체를 힘을 다해서 던지는 것 *전력투신 -나의 일이나 내가 하고 싶은 목표에 내 몸을 던진다. 전력투신의 자세는 대단히 중요하다. 인생 전반전을 세일즈에 투신해 싸워 이겼고 후반전에는 교육업에 전력투신을 다할 생각이다. ‘답다’라는 것이 이런 것이다. 목욕탕에 가면 옷을 다 벗어라. 51:49로 선택을 하더라도 선택했으면 모든 것을 걸어라. 학생은 공부에 전력 투신해야 한다. 단, 도서관에서 하는 공부만 공부가 아니다. 다양한 경험을 하고 어떤 일이든지 전력 투신하는 삶의 자세가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 -- 이 시대 청춘들에게 보내는 시 -맨발의 청춘- 맨발의 청춘이 길을 걷는다. 발바닥이 더러워진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의 반응은 “멋지다!” 맨발의 ..

[반야2] 비교 분별이 모든 괴로움의 원인, 분별하지 않는 것이 뭘까? 마하란?

지난 시간에 반야심경에 대한 간략한 말씀 좀 드렸고요 반야심경은 우리가 많이 알고 있으니까 본격적으로 오늘부터 하나나 말씀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이 강의를 통해서 ‘반야심경 공부를 한번 떼어야지’ 내지는 ‘반야심경을 확실하게 이해를 해야지’ 그런 생각을 굳이 가지시는 것보다 그런 것이 아니라 ‘이걸 통해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가르침의 참뜻이 뭔지 그리고 이 선에서 얘기하는 자기의 본래면목이 무엇인지 또 이 진리는 도대체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 걸까? ’ 그리고 내가 도대체 진리라는 말이 거창한 말이 아니라 ‘내 괴로움이 없는, 괴로움이 나오기 그 전, 괴로움이 본래 없었던 그 자리를 가리키고 있는 거다 보니까 이걸 통해서 자신의 괴로움을 어떻게 하면 더 소멸시킬 수 있을까?’ 내가 공부를 하면 할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