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제 8번째 주제이면서
마지막 학습주제인 학습에 관한 학습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마 학습에 관한 것은 여러분이 학부모라면
가장 관심있는 주제가 아닐까 합니다.
학부모들은 대부분 자신들의 자녀가 성적을 잘 받기를 원하실 거예요.
그렇다면 부모가 아이의 학습을 잘 가이드해 주실 수 있어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학습을 도와주어야 하는 이유는
이전 내용들에서 살펴보았듯이
아이들의 학업성취도와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가지는 독립변인이
부모의 학력이라는 것이 이미 확인되었기 때문입니다.
서울대학교 입학생들의 부모님들은
평균 80퍼센트 정도가 학사 이상의 학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콜만보고서에서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하게 영향을 주는 것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수준임을 밝혀주었고
아넷 라루의 부모양육방식에 관한 연구에서도
중산층 이상의 부모들이
자녀들의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중산층 아이들은 사회적 성취에 유리한 심리사회적인 특성들을
계발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연구 결과들이 지적하는 한 가지 사실은
소위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의 뒤에는
역시 공부를 잘했던 부모가 도움을 주었다는 것입니다.
이건 역으로 말하면
부모가 학창시절에 공부를 못했다면, 그래서 명문대학을 못 갔다면
그들의 자녀들도 공부를 못할 가능성이 크다는 이야기에요.
어찌보면 이것은 당연한 상식 아니겠습니까?
학력이 높은 부모들이 자녀의 학습을 잘 도와줄 수 있는 이유는
그런 부모들은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학습이 잘 될 수 있고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본인들이 직접 높은 학업성취도를 기록한 경험이 있어서
자녀의 학습을 잘 가이드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학력이 낮은 부모들은 비슷한 맥락에서 반대의 이유로 인해
자녀의 학습을 잘 가이드해줄 수 없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학습방법이나 학습습관에 대한 지도를
자녀에게 잘못된 방법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방해를 하기 때문입니다.
부모의 학력이 결국 자녀의 학력에 영향을 주는 거라면
자녀의 학력을 높이기 위해선
부모의 학력을 인위적으로 높이면 됩니다.
부모에게 대학을 다시 가라는 말이 아니라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자녀를 위해 적용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말이에요.
그래서 여러분이 학창 시절에 공부를 참 잘했다면
이 내용들을 보지 않으셔도
아마 자녀의 학습을 잘 가이드해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러나 '나는 학창시절의 내 성적이 그렇게 좋지 않았다,
혹은 그렇게 만족스럽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이 강의들을 통해 배우셔서
여러분의 자녀를 위해 활용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
저는 오래 전부터
어떻게 해야 공부를 잘 할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지
개인적으로 무척 궁금했습니다.
학생들은 모두 똑같은 학교에 가서
똑같은 선생님에게서 수업을 받는데
왜 성적은 학생들마다 그렇게 차이가 나는 것인지
전 알고 싶었어요.
여러분도 이점이 궁금하지 않으십니까?
학습을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은
교육학 계열학문 중에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입니다.
교육공학은 영어로 ‘에듀케이션 테크놀러지’라고 하는데
이 학문은 교육과 관련된 기술을 연구하는 학문이라서
검증된 학습이론들을 이 학문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공학을 대학원에서 전공을 했고
어떻게 해야 학습이 잘 되는지에 대한 이론들을 잘 학습했습니다.
그리고 전 학생들을 직접 가르치면서 교수에 대한 경험도 직접 많이 쌓았기 때문에
이론적인 면에서나 경험적인 면에서나 충분히 자격 이 있는 학습전문가이고
따라서 여러분에게 어떻게 자녀의 학습을 잘 가이드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식을 기쁜 마음으로 전달해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회적 성취라는 것도
이 사회에선 결국 많은 부분 학벌이 기반이 되어야 하는 것 아니겠어요?
그래서 학습이라는 주제로 다음부터 다루어지는 강의들을 잘 듣고
여러분의 자녀가 학업에서도 충분한 성취를 이루어낼 수 있는,
소위 공부 잘하는 학생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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