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 2

[HigherSelfKorea] HigherSel? 자아실현 코칭이란?

Buddhastudy 2019. 10. 21. 20:42


오늘은 자기계발에 대한 영상이 아니라

딱 내 속에, 그리고 HigherSelf가 뭔지에 대한 그런 설명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독일사람이고요,

4년 전에 한국 와서 야간 대학원 다니면서 회사에 들어가서 전략기획을 했습니다.

그 일을 되게 잘했는데, 그런데 뭔가 약간 좀, 좀 더 깊은 의미,

내가 여기서 뭐하고 있지?”

사람들을 하나도 도와주지도 않고?”

약간 내 탁월성을 낭비하는 그런 느낌이 났습니다.

 

그러면서 저도 코칭 받고, 엄청 깊은 자기 성찰 깊은 관조를 하면서 내가 라이프코치 되고 싶다.

한국코치 협회 인증코치 되었고요,

그 동안 라자요가 선생님도 되었고,

에너지힐러 자격증도 땄습니다.

HigherSelf는 바로 자아실현 코칭 서비스입니다.

 

일단 코칭이 뭔지, 으흠~~

상담 같은 경우, 아니면 심리요법, 그건 항상 과거에 들어가서 거기 트라우마나 나쁜 기억 고쳐주고,

 

코칭은 반대에요.

항상 미래 목표 가지면서, 그 목표를 도달할 수 있게 같이 협력해주는 그런 수평적인 관계에요.

코치가 당연히 고객처럼 자기분야 잘 모르는데, 그런데 맞는 질문을 통해서 깨닫게 만드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어요.

 

자아실현이란 뭐에요?

여러분, 잘 보세요.

자기 건강, 요즘 건강이 어때요?

, , 이거 만족하세요?

온전한 인간관계, 많이 가지고 계세요?

그리고 자기 커리어, 비즈니스, 내가 하고 있는 일, 즐겨서 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냥 매일매일 억지로 나가고 있는지

그리고 나의 습관, 나의 성격까지

우리 자꾸 , 내가 이거 고쳐야겠다.” 그러는데 결국 안하게 되는 거죠.

 

그런데 코치랑 같이 이런 것들 다 좋은 쪽으로 좋은 방향으로 바꿀 수는 있습니다.

정말 나의 인생을 직접 다스리고 있는지,

내가 나의 인생을 직접 창조하고 있는지

그게 바로 정말 자기계발입니다.

내가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는 그런 실현이라는 거죠.

 

그런데 사람이 대부분 자기 방향이 없어서 계속 친구, 부모님, 선생님, 동료, 방향대로 움직입니다.

당연히 내 행복 기준대로 살지는 않고, 다른 사람의 행복대로 사니까, 거기선 희열 나올 수는 없죠.

나의 메타인지를 가지고, 그리고 하나 이해해야 되요.

 

내 안에 엄청 커다란 잠재력이 숨어 있는데,

그거 발휘하지 않으면

항상 약간 좀 공허한 느낌이 남아요.

 

그 느낌 누구나 잘 알아요.

, 그거 했으면 좋은데.. 그래도 조금 노력도 필요하고..”

피하면 그 후회 때문에 정말 힘들어 해요.”

 

우리는 늘 어렸을 때부터 문제해결만 배웠어요.

그런데 문제해결의 문제는 여기 0이에요.

그럼 문제가 생겼어요. 그럼 떨어지고,

오케이, 문제 해결하기 위해서 엄청난 노력을 하고 끝.

 

코칭 같은 경우 더 멀리, 진짜 더 밝은 미래로, 이렇게 다가가요.

내가 나의 미래를 직접 창조하게 될 거에요.

 

자아실현 정의해 볼 때, 바로 에릭프롬 심리학자 같은 경우

자아실현은 인간이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을 창조적으로 발휘하고 실현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고,

그건 바로 생산성, 그리고 창조성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생산성+창조성)

 

Abraham Maslow 심리학자 같은 경우

자아실현은 성장 동기가 계속적으로 충족되는 것이라고 표현하셨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나의 개인 성장하면서

나의 삶을 직접 창조하게 됩니다.

 

그래서 HigherSelf 인생디자인스쿨이라고 제가 이름을 지었죠.

나의 자기 책임을 지고, 정말 100% 주인의식을 가지면서, 내 인생을 직접 디자인하고, 창조합니다.

그래서 HigherSelf의 핵심 기둥은 바로

창조, 그리고 자기 책임이에요.

그 두 개, 확실히 배우실 거예요.

 

 

자이실현 과정이 딱 3가지로 나눠져요.

1. 자기 발견.

사람들은 대부분 뭐하고 싶은지, 뭘 잘하는지, 뭘 원하는지 잘 모릅니다.

그러면 의사결정을 위한 기준, 아예 없다는 말이에요.

A할까? B할까? 내가 뭘 좋아하는지도 모르면 순간적으로 그냥 솔직히 본능적으로 결정할 수밖에 없죠.

 

그럼 이 자기발견 프로세스 안에서는 나의 가치관, 나한테 중요한 것들, 나의 강점, 그런 거 엄청 잘 드러내고, 내가 확신을 가지고 앞으로 더 자신 있게, 계속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비전설정

내가 나를 알고, 앞으로 엄청 뚜렷한 목표, 엄청 뚜렷한 비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같이 코치랑 함께, 내가 앞으로 어떻게 살고 싶은지, 어떻게 살지, 아주 명확하게 세워놓고, 그 다음에 내가 나의 탁월성 드러내고, 어떻게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지.

 

그건 이해하셔야 되요.

, 영향법이라고

내가 많은 사람들한테 좋은 영향을 끼쳐야 돈이 나오는데,

지금은 만약에 돈 잘 못 번다면

그 만큼 사람들한테 영향 안 준단 말이에요.

 

그럼 정말 내가 사회에 기여, 어떻게 할 수 있는지 거기서도 현실적인 전략이 나올 거예요.

 

3. 실행, 전략

엄청 뚜렷한 목표가 있는데, 말로만 할 수는 없어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당연히 실행입니다.

내가 나의 목표 도달하기 위한 행동을 해야 됩니다.

 

그 행동은 엄청 현실적이어야 되요.

그래서 저는 전략기획 오래 했으니까 저는 전략을 잘해요.

저와 함께 어떤 공부해야 되는지, 어떤 습관 키워야 되는지, 어떤 인간관계 맺어야 내 목표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일을 내가 해야 내 자아실현 과정을 마칠 수 있는지.

그럼 많은 사람들은 비전이 있는데, 이건 뭔가 실행하려면 뭔가 몽상 같아요. 환상 같아요.

 

아니에요.

여기는 정말 체계적인 접근법이 들어갈 거예요.

현실적인 전략을 세워서 그 전략 하나하나 정말 실천 할 수 있게 제가 계속 도와드릴 거고, 점검 해주고, 이게 바로 자아실현 3단계였는데.

 

그런데 많은 고객들이 처음에 왔을 때, 약간 너무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에너지가 너무 낮았어요.

그럼 자기표현도 안 되고, 자기 발견 단계가 아주 어려웠던 거예요.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엄청 느려요.

그래서 , 글쎄, 어떻게 해야 되는 거지?”

그래서 제가 바로 그 전에 에너지 관리 단계도 넣었습니다.

 

0. 에너지 관리

그건 바로 제가 어차피 운동도 되게 잘하고, 요가 선생님 하기도 하고, 그래서 바로 에너지 고쳐주는 연습을 통해서 에너지 빨리 그냥 업 시키는 단계도 따로 있습니다.

 

사람들이 물어볼 때,

알렉스, 퇴사하고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훨씬 행복해졌어요?”

 

제 생각에는 확실히 행복해 졌는데, 그런데 행복 보다는 성취감이 뛰어나요.

진짜 하루하루 엄청나게 , 내가 진짜 사회기여하고 있구나.”

굶어죽어야 되는 것도 아니고, 정말 내가 좋아하면서 사람들한테 도움도 주고

이거 엄청난 보람이에요.

 

매일매일 후회하면서 혹시 이거 했으면 어떻게 되었을까?”

그건 가장 힘든 거예요.

 

그럼 내가 죽을 때

진짜 , 제대로 살았구나그런 말을 하고 싶어요.

 

준비하는 시간 좀 걸려요.

그런데 각자가 자기 전문적으로 좋아하고, 잘하는 일을 하면 이 사회가 완전 필거예요.

 

저의 비전은

사람들 서로서로 협력도 해주고,

자기가 원하는 일을 하면서 원하는 기여를 하면서

보람, 만족감, 희열까지 다 나옵니다.

 

이 길을 걷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이게 바로 제 역할이에요.

이 길을 정말 안전하게, 굶어죽지 않게, 잘 걷게끔 거기에 많이 도와드릴게요.

 

그럼 진짜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온전한 인간관계도 만들고, 적절한 돈 벌면서 삶의 걱정을 안 하고, 내 몸이 훨씬 건강해지고, 그리고 그것도 있어요.

 

감정 관리, 내가 나의 감정을 잘 다스릴 수 있는 것도 배우실 거고

그리고 이 전체 과정 안에서 생산력도 창조력도 많이 좋아지고 내 삶의 책임지기 시작합니다.

그때는 바로 자기 확신, 자신감, 자부심 이렇게 나올 거예요.

 

이게 바로 잘 보면 자기계발이 핵심이에요.

이런 삶을 정말 살 수 있는데, 사람들 너무 자기신뢰 안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바로 그 신뢰를 깨어주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바로 제 사회 기여하고 싶습니다.

 

한국어 스피치 계속 연습하고, 일주일에 한번 영상도 올리고, 블로그도 계속 쓰고,

그리고 당연히 자아실현 과정에 더 깊이 들어가고 싶은 분들은 연락하시고,

첫 세션은 무료이구요, 안 그래도 계속 제 컨텐츠를 팔로워하시고

뉴스레터, 웍북다운 받으시고,

 

, 구독자 수가 천 명 넘었는데 그 동안 정말 감사하고, 저한테 계속 감사한 일이에요.

앞으로도 정말 좋은좋은 컨텐츠를 올리도록 하고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바이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