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2)

[즉문즉설] 제147회 기도가 삶의 전환점이 될 수 있는지요

Buddhastudy 2012. 11. 22. 03:56
출처 YouTube

 

https://youtu.be/TrUE3vC2ioc

 

하하. 깨달음장에 다녀오셨어요? 오늘 처음 왔어요? . 그러면 연애를 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차로 깨달음장에 먼저 다녀오세요. 깨달음장에 다녀오라는 이유는 지금 자기 생각에 빠지는 특성이 있어요. 자기 생각. 남하고 대화할 때 이렇게 상대편을 이해하기보다는 내 생각에 빠지는 그런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연애를 하면 헛다리 짚기가 쉬워요. 그래서 지금까지 안 한 거 오히려 잘했고, 대화가 잘 안 되기 때문에 상대하고 이렇게 편안하게 대화가 안 되고 약간 겉돕니다.

 

그래서 여자한테 인기가 그렇게 많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러니까 우선 깨달음장을 하고 나면 이렇게 좀 뭐랄까? 이렇게 내 아상이 나를 향해 사로잡혀있는 게 조금 벗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사람과의 관계를 내가 편안하게 할 수, 약간 긴장하지 안 하고 편안하게 얘기를 할 수 있게 되고 상대에 대한 이해. 이런 것이 좀 커지게 됩니다. 그래 되면 자연스럽게 지금 있던 사람들 중에서도 또는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이렇게 좀 지속적으로 대화가 가능한 사람이 친구가 좀 늘 수 있게 돼요.

 

그러니까 그런 자기, 우선 어떤 여자를 하나 만난다. 이게 중심이 아니라, 많은 사람을 사귀어야 그중에 인연이 되겠죠. 그죠? 그러니까 먼저 수련을 하시면 아마 인연의 토대를 좀 넓히지 않겠나.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