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덕마음공부, DanyeSophia

[현덕마음공부] 에고를 가지고 행복에 이를 수 있는가?

Buddhastudy 2023. 11. 20. 19:37

 

 

에고는 바라는 것이 많다.

노력해도 충족시키기 어렵고

일시 충족되어도 다시 결핍을 느낀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괴롭게 된다.

 

에고는 난데

나 때문에 괴롭게 되는

모순에 빠지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나의 마음과 몸은

온전한 나의 것이 아닌 것이다.

이런 것들을 잘 관찰해서

'' 라는 함정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괴로움을 벗어나는 길이 된다.//

 

 

오늘은 에고를 가지고 행복한 적이 있는가?’라고 하는 제목으로

말씀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에고 혹은 나라는 생각

그게 되게 중요하잖아요.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이 우리를 누구야 누구야이름 부르기 시작하면서부터

내가 할 거야’ ‘내가 잘해’ ‘내가 최고야’.

 

어릴 때는 그렇지만

나이 들어서는 그걸 증명하기 위해서

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노력하지요.

그 영혼을 끌어모아서 노력합니다.

 

그런데 그게 어떻게 보면 수율이, 확률이 좀 낮다는 게 문제죠.

그래서 10년 동안 노력해서 하나의 성취를 이루었다 하더라도

기쁨은 잠시고

또 그걸 유지하거나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해야 되고

다행히 그 노력하는 과정을 즐기는 사람은 있을 수 있지만

그건 극소수고

어떤 사람은 그것에 대한 새로운 동력이 생겨나지 않아서

힘들어지는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짧은 만족과 긴 괴로움

이런 표현을 쓰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크게 아니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런데 내가 원하는 게 충족되었을 때

기쁨을 느끼는 것이 잠시지만

그 느끼는 기쁨 혹은 만족이 도대체 내용이 뭐냐라고 뜯어보면

결국 우리의 몸과 마음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엮어서

이 심신의 결합체를 나다

혹은 영어로는 에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는데

그 에고라고 하는 게

결국 몸과 정신 작용, 육체와 정신 활동 아닙니까?

 

육체를 만족시킨다라고 하는 것은

일단 자는 거, 그다음에 먹는 거

(저 먹는 거 좋아하죠, 좋아합니다.)

세 번째는 섹스라든지 이런 거가 있을 것이고

 

그다음에 정신적인 활동을 만족시키는 것은

좋은 느낌

그다음에 뭐 여러 가지 자기 생각대로 되는 거

그다음에 어떤 감정적인 어떤 고양

감정적으로 기쁘고, 즐겁고, 쾌적하고 이런 게 있을 거고

그다음에 의지, 포부, 비전 이런 것들이 달성되었을 때

그리고 좋은 기억과 추억들

이런 것들이 두루두루 만족할 만하면

우리는 몸과 마음에 대해서 행복을 느낀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가 있겠죠.

 

근데 문제는 이런 것들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확률이

좀 높지 않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항상 변하고

또 하나가 충족되면 더 큰 걸 원하고

또 오늘은 충족되었지만 내일 또 그것을 원하고 하기 때문에

밑 빠진 독에 물 붓기가 될 가능성이 높은 거죠.

투자해도 그때뿐이고

계속 뭔가 나의 노력을 잡아먹는 하마다

이렇게 말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래서 더 큰 문제는

그게 충족되지 않았을 때 나에게 괴로움을 준다는 겁니다.

그런데 충족될 확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내가 괴로움을

그러니까 그 자아의 욕구 속에서 충족되고 기쁨을 얻을 확률보다는

내가 좌절되고 괴로움을 느낄 얻게 될 확률이

훨씬 훨씬 높다는 겁니다.

 

이 게임이

예를 들면 바람직한 게임인가?

이거 매력적인 게임인가? 하는 것에 대해서

우리는 잘 생각을 안 하죠.

뭐 이런 거 말고는 다르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냐?’

이렇게 이야기하는 것이죠.

 

그러면 그게 우리가 이 욕망에 휘둘린다고 하는 얘기를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이죠.

몸이 요구하는 것, 정신 활동이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키려고 노력하지만

어쩌다가 충족되고 잘 충족이 안 되잖아요.

그러면 전체적으로 인생이 불만족스러워지죠.

 

그러면 이게 내 거잖아요.

내 몸이고, 내 마음이잖아요.

근데 내 몸과 내 마음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

뭔지 모르지만

또 다른 내가 열심히 노력하고

또 그게 안 되니까 또 다른 내가 좌절하고

그렇게 해서 불만족하게 느끼는 그 나는 또 어떤 나냐?

 

다르게 이야기하면

내 거라는데 실상을 알고 보니

내 거라고 생각되었던 몸이든

내 거라고 생각되었던 마음이든

이게 내 거 같지 않은 거예요.

 

실제로 작용하는 것은 다 다르게 작용하는 거예요.

내가 완벽하게 통제할 수 없구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것 때문에 나는 괴로움을 당하고 있구나하는 결과가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이게 내 거라고는 하지만

이게 내 거라고 하기에는 좀 문제가 많은 거다.

그러면 뭡니까?

이 상품성에 하자가 있는 거잖아요.

 

우리가 40, 50, 60년을 살고 평생을 살면서

라고 하는 창구를 통해서

살아가고, 성취하고, 행복을 느끼는데

라고 하는 물건을 가만히 보니까 하자가 많아요.

 

그러면 우리는 이 물건을 좀 갈아치우거나 개선하거나

이렇게 해야 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우리는 이것 말고는

다른 삶의 방식을 알 수가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인지 뭔지 모르지만

어쨌든 이대로 살면서

이번 생은 잘 안됐다이렇게 생각하고, 체념하고, 그냥 괴로워하는 것 같습니다.

 

중요한 질문을 하는 것이 해결의 실마리인데요.

내 거라면서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면

이게 진짜 나의 것이냐?’

라고 하는 질문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 다르게 이야기하면

에고를 가지고 내가 진짜 행복해질 수 있느냐?’

 

또 다르게 이야기하면

만약에 그렇다면 에고를 가지고 행복해지는 방법이 뭐냐?’

라고 물어보는 것

그것이 에고에 사로잡혀서

에고가 휘두르는 대로 인생을 막 좌지우지되다가

사는 게 뭐냐?’라고 허탈한 심정으로 생을 마감하는 것보다는 100번 낫다

이런 얘기를 드리고 싶습니다.

 

오늘은 에고를 가지고 행복에 이를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

내 거라고 하면서 내 것 같지 않은 그것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을

해보기를 바라면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