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3)

[즉문즉설] 제517회 두 시어머니의 제사

Buddhastudy 2013. 9. 4. 22:14

출처 YouTube

 

아까 제사는 그 사람을 위해서 지낸다고 그랬어요? 나를 위해서 지낸다고 그랬어요? 아니 어쨌든 제사를 지내는 것은 죽은 사람을 위해서 지내요? 산 사람을 위해서 지내요? . 그것만 알면 되요. 제사를 죽은 사람을 위해서 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게 늘 문제라니까. 제사는 죽은 사람을 위해서 지내는 것이 아니라, 산 사람을 위해서 지내는 거예요. 우리가 부처님한테 절하는 거는 부처님을 위해서 절해요? 나를 위해서 절해요? 그러니까 그 어머니를 위해서는 그 사람들은 교회 다니니까 제사가 필요 없어요.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아니, 그래 어쨌든 오기는 와요? 오면은 제사지내는 거지. 절을 하고 안하고는 중요한 게 아니다. 엎드려야 제사고 서있으면 제사 아니다, 이래 생각하면 안 되지. 제사라는 건 추모하는 거 아니에요? 그죠? 그러니까 와서 절하는 사람 절하고. 서 있는 사람 서 있고. 그건 놔두면 되요. 거기에 새어머니 들어오시는데 거기에 아들딸이 있다 이말 아니오. 그러면 어머니 돌아가시면 그 아들딸들하고 의논하면 되지. 의논해서 어머니 제사는 어머니가 지내고 싶은지, 안지내고 싶은지 먼저 물어보고, 아시겠어요? 그 다음에 아들딸들 중에 누가 지낼 건지 안 지낼 건지.

 

그러면 그들식으로 지내겠죠. 그러니까 우리말로 제사라는 이름을 안 붙이고 추모예배라고 할 거 아니오. 기일 날. 무슨 말인지 아시겠어요? 그럼 추모예배하면 그게 제사요. 그러니까네, 그럼 그 추모예배 하니까 그 사람한테 맡기면 내가 할 필요가 없죠. 의논해서. 추모예배를 하든, 제사를 지내든 뭐 저그 식으로 하겠다면 맡기고, 그다음에 저그는 일체 안한다. 그러면 물어봐야지. 어머니한테 물어봐야지. 그러면 여기는 교회 다녀서 안하겠다고 하는데, 그러면 어머니 제사를 우리가 지내드릴까요? 필요가 없습니까? 이렇게 물어보고. “, 나는 필요가 없다 이러면 안지내도 되요.”

 

그러니까 자식이 있으니까 말 안하면 얘기할 필요가 없고, 근심할 필요도 없고, 걱정할 필요도 없고, 생각할 필요도 없다. 물으면 너희 집에 와서 죽을란다 하면, “, 저희가 모시겠습니다.” 이러고. 그러면 저희는 불교신자니까 불교식으로 해야 되는데 그렇게 아십시오.” 이러면 되고. “제사는 어떻게 할까요?” 이렇게 물어보면 되죠. 그럼 해 달라.” 그러면 작은 아들한테 할 필요가 없어요. “엄마가 그러더라.” 이런 말 할 필요 없어요. 그럼 또 싸움되니까. 덮어놓고.

 

나중에 돌아가신 뒤에 어머니가 장례를 우리한테 맡겼는데 너희들 어떻게 생각하느냐?” “형님 알아서 하십시오.” 그러면, “우린 불교니까 불교식으로 하는데 너희는 기독교식으로 하지만, 일단은 기본은 불교식으로 하겠다.” “알겠습니다.” 이러면 되고, “아닙니다. 제가 모시겠습니다.” 그러면 모셔가라.” 이러면 되요. 예예. 그러니까 어머니하고는 의논할 것도 없고 이게 죽은 사람이 불교신자라고 불교로 합디까? 살은 사람이 기독교신자라고 기독교로 합디까? .

 

그러니까 장례절차니, 뭐니, 이게 죽은 사람이 중심이 아니고, 장례는 죽은 사람을 위해서 지내는 게 아니라, 누구를 위해서 지낸다? 살은 사람을 위해서 지낸다. 묘는 죽은 사람을 위해서 쓰는 거요? 살은 사람을 위해서 쓰는 거요? 이거 알아요? 모를 거 같은데? . 그것도 다 돌아가신 분하고는 의논을 할 필요가 없어요. 어머니 하자는 데로 한다고 하고, 그 다음에 돌아가신 뒤에 살은 사람끼리 의논을 해서 처리를 하면 되요.

 

. 그러니까 그런 거는 다 살은 사람의 문제입니다. 알았어요? 죽은 사람 문제가 아니에요. 자꾸 죽은 사람 문제라니까 시비가 생기는 거요. 이게 살은 사람들의 문제들이니까, 살은 사람들끼리 의논을 해서 묘를 쓰던지, 화장을 하든지, 묘를 썼다가 화장을 하든지, 화장을 해서 묘를 쓰든지. 흩던지. 수장을 하든지. , 뭘 하든, 누구끼리 의논해서 하면 된다? 살은 사람끼리 의논해서 하면 된다. 제사를 지내든지 안 지내든지. 세 번 절하든지 두 번 절하든지. 다 누구끼리 의논한다? 살은 사람끼리 의논해서 하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