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륜스님/즉문즉설(2011)

법륜스님의 즉문즉설//제2회 이혼 후 아이 문제

Buddhastudy 2011. 10. 20. 22:32

  방송 보기: BTN

 

정말 아이를 위해서 이혼을 했어요? 나를 위해서 이혼을 했어요? 애가 앞으로 어떤 상처를 받든지 고려를 안했다는 거 아니에요. 그러면 애가 희생이 좀 되더라도 애기 엄마가 애가 어떻게 되든지 간에 일단 나부터 살고 보자. 지금 이렇게 된 거 아니오, 결과적으로 보면. 그러면 애한테 참회하는 마음이 들어야 될 거 아니오. 그러면 애한테 빚을 좀 갚아야 되잖아. 미안한 줄 아니 다행이야.

 

지금이라도 애를 위해서, 그러니까 엄마가 이 애에게 도움이 된다면 내가 죽어도 좋다.’ 이런 희생정신이 있어야 엄마지. 애를 낳은 엄마가 애를 키우는 엄마가 애가 어이되든지 말든지 나부터 살고 보자. 이거는 엄마자격이 없는 사람이다, 이 말이오. 그저 밥만 먹이고, 젖만 먹이고, 옷만 입히면 엄마다 이렇게 생각하면 안 돼. 그거는 고아원에 갖다 놔도 다 밥 먹이고, 옷 입히고 다 해요. 엄마라고 하는 것은 자기를 희생해서, 자기가 죽어도 애기에게 좋으면 자기가 죽겠다, 이게 엄마란 말이오.

 

병아리 까가지고 어미닭, 병아리 데리고 놀 때 약간 한 번 건드려 봐요. 닭이 사람한테 덤비면 누가 이기겠어? 사람이 이기겠지. 그래도 어미닭이 죽을 각오하고 덤비잖아요. 어디 새집같은 거 내리려고 한번 해 봐요. 그게 엄마라 그러면 자식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희생을 감수해야 그게 엄마요. 그런데 요즘 사람은 그런 애기에 대한 희생정신이 없다. 애기에 대한 희생정신이 없으니까. 반대로 애기도 부모에 대해서 그런 뼛속 깊은 은혜를 못 느낀다, 이 얘기에요.

 

그래서 다 크면 어때요? 부모 말 안 듣게 되는 거요. 그러니 첫째, 애기를 위해서 이혼한건 잘못된 거요. 이혼자체가 잘못된게 아니라 아이를 위해서 잘못됐다. 이런 얘기요. 아이를 위해서. 남편이 어떻게 하든지 아이를 위해서 남편한테 밟히고 나를 버려서 애기를 보호해야 된다. 이런 얘기요. 내 살라고 일단 나왔다. 그 애한테 빚졌다, 이 말이오. 그러면 지금이라도 내 입장은 생각하지 말고, 아이에게 뭐다?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내 체면 생각하지 마라, 이 말이오.

 

그럼 내가 애기하고 둘이 사는데, 이렇게 사는게 애기가 바깥에 가서 당당하지 못하도록 만드는 태도를 버려야 된다, 이 말이오. 애기가 엄마하고 둘이 사는게 떳떳하도록 해야 된다. 그러니까 첫째는 이혼한 남편한테 참회기도를 해라. 남편이 훌륭하고 내가 부족하다. 이런 마음이 늘 들어야 된다. 밉다고 헤어지고, 좋으면 살아야 되고, 이게 문제란 말이오. 또 좋으면 가서 죽어라 살아야 되고. 또 마음에 안 들면 헤어져야 되고.

 

살고 안 살고는 내가 좋고 내가 밉고에 별로 관계가 없어요. 서로 마음이 안 들어도 아이를 위해서, 또는 직장에서 살아야 되면 같이 살아야 되고, 아무리 좋아도 떨어져 있어야 될 인연이면 같이 못사는 거지. 우리는 그저 좋으면 뭐든지 가져야 되고, 미우면 갖다 버려야 되고. 그게 지 까르마대로 하려는 거란 말이오. 그러니까 아직 참회가 안됐다 이런 얘기요. 자기가 얼마나 잘났으면 애 아빠보다 지가 더 잘났다. 이렇게 생각해.

 

첫째 남편한테도 참회하세요. 그것이 아이에게 내가 빚 갚는 법이다, 이 말이오. 혼자 사는 사람이 혼자 사는 것에 떳떳해야지. 왜 떳떳하지 못한 일을 하느냐. 엄마가 떳떳하지 못한데 자식이 어떻게 떳떳해 지겠어. 그러니까 선택이오. 첫째, 결혼하든 재합하든 안하든, 뭐하라? 남편한테 참회기도를 할 것. 그래서 재결합을 할 수 있으면 재결합을 해라. 그러면 이런 고민 다 없어진다. 재결합을 안 하고 살 것 같으면, 그 자기 혼자 사는 것에 대해서 떳떳해라, 이 말이오.

 

지금 이불 밑에서 만세 부르기 아니오, 남한테는 숨기고 혼자는 떳떳하고. 누가 물어도 결혼했습니까? 하면 네. 하고 남편은 어때요? 하면 혼자 살아요, 이러면 되잖아. 거 뭐 숨길게 있어요. 그리고 어쨌든 헤어져있는 상태니까, 헤어진 상태로 애가 그걸 받아 들여야지. 그걸 안 받아 들이도록,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그걸 나쁜 걸 숨기는게 아니고. 그래야 아이도 자기의 존재에 대해서 떳떳해 진다, 이 말이오.

 

어떻게 재결합 할 거요? 나는 세상이 뭐라고 하든, 윤리 도덕이든 어쨌든, 이 길을 갈 수 밖에 없다하면, 내 길에 대해서 떳떳해라, 이 말이오. 요즘은 동성애자들도 그 동안에 숨기고 살다가, 요즘 다 밝히는 시대요? 안 밝히는 시대요? 밝히는 시대. 이렇게 숨기고 살게, 숨어서 죄지은 것처럼 살게 아니라, 드러내고 내 상태를 드러내고 살겠다. 이런 시대 아니오. 이 자유롭고 좋은 시대에 이혼한게 무슨 큰 죄라도 지은 것처럼 숨기고 살아요.

 

안다는 건 뭐요? 재결합하겠다는 거요? 거짓말 하지 말고, 일부러 선전할건 없어. 묻지도 않는데, 저 이혼했어요. 이렇게 얘기할 필요 없지만은. 물으면 네 혼자 살아요. 이렇게 얘기하지. 남편 몇 시에 들어와요, 하면 네. 안 들어옵니다. 이러면 되잖아. 자신 있어요? 그러니까 재결합을 하라잖아요. . 떳떳하게 사세요. 무슨 죄지었다고. 이혼한게 뭐 큰 죄라고 숨기고 살라 그래요? 내가 죄지은 것처럼 하면, 애도 죄인의 아들이 되니 어때요? 이걸 자꾸 숨길라 그런단 말이오.

 

이혼한 집에서 자란 우리 미국의 클린턴대통령 같은 사람도 대통령됐어요 안됐어요? 됐지. 고아원에서 자란 사람도 훌륭한 사람 많아요. 그러니까 자기 삶에 대해서 자신감을 갖고 떳떳해라. 자신 없거든, 이게 잘못됐다 싶으면, 빨리 재결합을 하세요. . 자 여기까지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