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인지그라운드(2017)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 칸 아카데미

Buddhastudy 2018. 11. 19. 05:07


한 달에 과외비로 1000만원을 썼어요.”

2015, 한국 사교육비 지출 격차는 최대 6.3배였다.

단순히 사교육비 지출 격차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교육 격차는 심각하다.

전 세계 124백만 명의 아이들이 (6~15) 학교에 가지 못했으며

개도국과 선진국의 교육 격차는 무려 126년이 난다.

 

과연 교육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아이큐 160의 한 남자가 나섰다.

2004, 뉴올리언스 지역에 살던 12살 나디아는 학교 수학 시험을 망쳤다.

수준 이하의 점수에 나디아는 실망했다.

나디아의 삼촌, 살만 칸. 그는 MIT, 하버드에서 공부한 뒤 펀드 매니저로 일하는 엘리트 중의 엘리트였다.

 

나디아에게 내가 원격으로 수학을 가르쳐 줘야겠어.”

그는 낮에는 잘 나가는 펀드 매니저로, 밤에는 나디아의 과외 선생님이 되었다.

 

처음에는 전화로 수업을 했다.

그러다가 나디아가 아무 때나 볼 수 있도록 강의 영상을 찍어 유튜브에 올렸다.

그러자 예상치 못하게 다른 사람들이 그의 영상을 보기 시작했다.

 

전 세계에서 피드백이 날아오기 시작했다.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만 골라 볼 수 있어 좋아요.”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어 좋아요.”

처음으로 미분을 풀고 미소를 지었습니다.”

자폐가 있는 우리 아이가 당신 덕분에 분수를 이해하고 즐거워했어요.”

감사 인사가 쏟아졌다.

 

그 동안 느끼지 못했던 만족감과 기쁨을 통해 그는 깨달았다.

나의 열정은 이 곳에 있구나.’

고민 끝에 고액의 연봉을 포기하고 퇴사를 했다.

훨씬 가치 있는 일을 만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2008, 칸 아카데미를 세웠다.

한때는 잘 나가던 금융맨이었지만 처음 시작은 초라했다.

컴퓨터 1, 20달러짜리 영상 프로그램, 그리고 80달러짜리 태블릿이 전부였다.

 

벽장을 개조해 만든 사무실에서 6달러짜리 티셔츠를 입고 윈도우 그림판으로 공식을 그리면서 모니터 앞에 앉아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마음 속엔 오히려 거창한 꿈이 생겼다.

나는 전 세계 모든 곳에, 모든 사람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교육을 무료로 제공할 것이다.’

칸의 수업은 물리에서 금융까지, 기본수학에서 고등 미적분학까지 다양한 분야를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었다.

 

10분 네외의 짧고 이해하기 쉬운 수업 덕분에 전 세계에 수많은 학생이 생기기 시작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돈이었다.

칸은 이미 한 아이의 아버지이자, 가장이었다.

그러나 칸 아카데미의 운영비로 한 달에 약 550만원이 나갔고, 모아놓은 자신의 돈으로 감당하고 있었다.

 

그는 힘들 때마다 신념을 되새겼다.

현재의 교육은 변화가 필요하다.

더 이상 세계 인구의 극소수만 심화된 학습을 받아서는 안 된다.

모두가 배움의 기쁨을 알도록 꼭 돕고 싶다.’

 

그러던 2010년 어느 날, 한 기업가가 자신의 아들이 칸 아카데미로 수학을 공부하는 것을 보았다.

매일 같이 수학 문제도 풀었다.

그 기업가는 바로, 세계 1위의 부호 마이클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저는 교육의 미래를 보았습니다.”

 

빌 게이츠는 칸 아카데미를 위해 650만 달러, 74억원을 기꺼이 후원했다.

빌 게이츠에 이어 구글도 주목했다.

2010년 구글은 칸 아카데미를 세상을 바꿀 아이디어로 선정하여 200만 덜라, 22억원을 지원하였다.

 

칸의 꿈에 공감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맥킨지 등 세계 최고의 기술자와 인재들이 합류했다.

우리는 기술로 더 넓은 세계에, 더 많은 지식과 기회를 공유할 겁니다.”

 

2015년 기준으로 가입자는 2900만 명, 강의 58천만 회 재생, 연습문제는 38억 회 이상 활용되었다.

누구나 어디에 살든지, 저 멀리 몽골의 고아도 빌게이츠 자녀와 똑같은 수준의 교육을 받지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칸 아카데미는 한국어를 포함한 전 세계 36개 언어로 번역되고, 190개국 100만 명의 선생님이 함께한다.

그리고 전 세계 NGO와 정부기관은 칸 아카데미를 소외된 지역 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전 세계에 교육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칸 아카데미.

칸의 꿈은 창립 첫날부터 변함이 없다.

 

좋은 교육은 돈 있는 사람만이 받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든지 평등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아프리카 어느 마을의 어린 소녀가 암 치료제를 발견할 잠재력이 있을 수 있고, 뉴기니에 사는 한 어부의 아들이 해양 보존에 필요한 엄청난 해결책을 만들어 낼지도 모릅니다.

왜 그들의 재능이 낭비되도록 내버려둬야 합니까?

 

우리는 지금 역사상 가장 중대한 변곡점인 정보혁명의 시작에 있습니다.

세상은 더 작아지고 우리는 더 연결되고 있죠. 더 넓은 세상에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정당한 기회를 줄 수 있는 세상이 왔습니다.

 

여러분, 기억하십시오.

지금은 새로운 문명이 시작되는 인류 역사상 가장 중요한 순간입니다.

세상으로 나가세요.

그리고 스스로 역사를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