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4 8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41회] 돌아가신 아버지와 지금 어머니와의 관계

지금 생각해 보니까 어머니와 제가 아버지를 죽음으로 내몬 것 같습니다. 제가 아버지의 죽음과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릴 때는 아버지는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는 좋은 사람처럼 알지 않았습니까, 그죠? 그런데 그거는 아버지가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가 좋은 사람인 것처럼 본인이 그렇게 느낀 거요, 본인 마음에. 왜? 아버지는 술 먹고 주사하고 엄마는 나한테 밥 챙겨주고 울면 달래주고 빨래해서 옷 갈아입혀 주고하니까 나한테 잘하니까 어머니는 좋은 사람 나한테 잘못하니까 아버지는 나쁜 사람 이런 거지. 객관적으로 아버지가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가 좋은 사람인지 사실 그건 우리가 알수 없어요. 그런데 자기가 커서 어머니하고 살아보니까 자기도 어머니하고 살기 힘들죠. 그러면 아버지도 힘들었을까 ..

[북한말 한마디] 후시창

오늘의 북한말 후시창 -- 유리창? 창문 그런 거? 후시딘? -- 북한말 ‘후시창’은 ‘차의 뒤쪽을 비춰볼 수 있게 달아놓은 거울’이라는 뜻입니다. 남에서는 백미러(뒷거울)라고 하는데요 북한말 ‘후시창’과 같은 말로는 ‘후사경’ ‘뒷거울’이 있으며 북에서는 주로 ‘후사경’으로 쓰입니다. 오늘의 북한말 후시창 = 백미러(뒷거울)

[북툰] NASA에서 연구중인 공간이동 우주선

SF영화처럼 인간이 실제로 태양계 밖으로 벗어나 여행하는 일이 가능할까요? 그런 여행이 실현되려면 다른 어떤 과제보다 빠른 속도의 우주선이 먼저 해결되어야 하겠죠. 영화 에서는 아폴로 11호가 달의 궤도까지 진입하는데 사흘이 걸렸습니다. 영화 에서는 마크워트니를 구하러 다시 화성까지 가는데 300일이 걸렸습니다. 현재 나사와 민간기업이 계획하는 유인 화성 탐사프로젝트도 화성까지 가는 시간을 150일~ 300일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화석연료를 쓸 수밖에 없는 경우에 인간의 우주 여행지는 달과 화성이 전부로 보입니다. 만약 핵연료를 쓴다면 더 빨리 날 수 있을까요? 1950년대 말, 나사에서는 핵연료를 이용한 오리온 계획이 대대적으로 연구된 적이 있습니다. 핵폭발을 추진력으로 삼아 광속의 3.3..

[양준일_ 직끔상담소] 6. 직장동료가 절 힘들게 합니다 (2021. 8. 26)

10년도 넘은 직장 생활 그런데 요즘 비슷한 시기에 들어온 직장동료가 절 힘들게 합니다. 저를 미워하거나 무시하는 게 느껴지는데 어쩌면 좋죠?// 누구든지 실수는 할 수 있어요. 그리고 이분한테 사과하면 다냐? .. 그러면 오케이, 그러면 네가 다음에 실수했을 때, 나도 너한테 이렇게 밀어붙일 거야. 사과하면 다냐? 너도 끝까지 책임져야 하고, 일자리를 잃어버릴 수 있는 상황까지 갈 수 있어. 너 그렇게 갈래? 하고 물어보셔도 돼요. 만약에 그 윗사람한테 야단을 맞는다든지 이렇게 할 때 이 사람이 거기 같이 참여해서 할 때는 그냥 한마디 하시면 돼요. 너는 여기서 빠지는 게 좋을 것 같아. 왜냐하면 네가 참여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야. 이것은 일이고, 내가 들어야 하는 내용이고 네가 들어야 하는 내용은 아..

5분 시사고전 – 공고진주(功高震主)

중국의 공산혁명가 주은래 혁명 지도자에게 주인공의 자리를 양보한 영원한 제 2인자 모택동의 한발 뒤에서 30년간 총리로 중국을 이끌었다. IT의 살아있는 신화 빌 게이츠의 오른팔 스티브 발머 빌 게이츠의 그림자로 MS제국을 건설한 제 2인자 30년 만에 마이크로소프트의 CEO 자리에 올랐다. 功高震主(공고진주) 공이 높아 주인을 압도한다. 막후에서 세상을 움직여라. -사기 (功 공 공, 高 높을 고, 震 우레 진, 主 임금 주) 한나라 건국의 일등 공신 한 漢 고조 아래 권력의 2인자 그러나 황제 유방에게 한신은 부담스러운 정적 교만하고 과시욕 강한 한신 결국 대역죄로 죽게 되어 한탄하며 외친다. 狡兎死良狗烹(교토사양구팽) 토끼사냥이 끝나니 사냥개를 삶아 죽이고 (狡 교활할 교, 兎 토끼 토, 死 죽을 ..

단어로 보는 행복한 경영이야기_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꿈

0. 작은 이득을 꾀하면 큰일을 이루지 못한다 1. 꿈에게 기회를 주지 않으면 당신에게 돌아올 기회는 없다 2. 꿈의 힘으로 안전지대를 탈출하라 3. 젊은이여, 대책 없는 이상주의자가 되라 4. 사람은 오랫동안 그리는 꿈을 닮아간다 5. ‘선배처럼’이 아닌, ‘선배보다’를 꿈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