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30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3. 300배 절, 신체적 한계는 어디까지인가요?

300배 절을 한다고 다리가 망가지는 것은 아니에요. 하루에 3천 배를 해도 다리가 괜찮은 사람이 있고 하루에 108배만 해도 다리가 안 되는 사람이 있다. 그것은 연골의 상태가 어떠냐? 거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거다. 이런 얘기에요. 그냥 하루에 300배를 사람이 할 수 있느냐? 없느냐? 이렇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연골이 다 닳은 사람이라면 108배도 하면 안 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매일 1천 배를 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노인들이 도저히 절을 할 수 없다 하더라도 연골이 없다 하더라도 그럼 우리가 재활할 때는 가만히 아프다고 놔두는 것보다는 그래도 움직이는 게 나은 것처럼 운동을 해줘야 한다. 그러면 절을 빨리하면 안 되고, 천천히 해야 합니다. 300배라도 천천히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30초 과학] 탄 고기, 이대로 먹어도 될까?! _ YTN 사이언스

고기의 탄 부분, 먹어도 될까?! 고온의 열이 고기에 직접 닿게 되면 고기의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변형되면서 벤조피렌이나 헤테로사이클아민과 같은 발암물질이 발생하게 되므로 각종 암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탄 부분만 잘라내고 먹으면 된다? 탄 부분을 잘라내어도 타지 않은 부분의 지방이나 단백질이 열에 의해 변성돼 있는 경우가 있고 고기가 탈 때 나는 연기가 고기에 묻으면서 발암물질도 함께 묻게 되거든요. 고기가 탔다면 아까워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세정TV] 탐심, 욕심을 해결하는 방법 - 탐욕을 극복하기 위한 마음가짐

탐심이란? -내가 필요한 것 이상으로 원하는 것 -남을 해치면서까지 얻으려고 하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탐심 드러난 사례 ‘주지 않는 것은 취하지 말아야 하며 한 포기, 풀 한 그루 나무라도 탐해서 얻으면 안 된다는 도리를 명백히 깨달아야 합니다. 지금 이해가 됩니까?’ 탐심 카르마의 보응 내가 탐심을 낸 만큼 그 에너지가 또 어디선가 와서 그대로 나한테 돌려주는 거죠. 견물생심 대상이 자기와 관련이 있다는 착각 똑같이 먹더라도 어떤 마음으로 먹느냐가 중요하다. 카르마라는 것은 실제적인 결과치보다는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했느냐가 중요해요. 탐심에서 벗어나려면: 영의 시각에서 만물을 평등하게 바라보기 성욕과 음란물의 문제: 사람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봄 연애의 문제: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나의 환상을..

마음공부 1 2021.09.30

[KBB불교명언]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愚人施行 爲身招患 快心作惡 自致重殃 우인시행 위신초환 쾌심작악 자치중앙 愚 어리석을 우, 人 사람 인, 施 베풀 시, 行 다닐 행 爲 할 위, 身 몸 신, 招 부를 초, 患 근심 환 快 쾌할 쾌, 心 마음 심, 作 지을 작, 惡 악할 악 自 스스로 자, 致 이를 치, 重 무거울 중, 殃 재앙 앙 지혜가 없어 어리석은 사람의 행동은 자신에 대해서 원수처럼 행동한다. 욕심에 따라 나쁜 짓을 마음대로 하며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지혜가 없어 어리석은 사람들은 욕심에 따라 나쁜 짓을 하며 불선(不善)한 행위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어떠한 업으로 자신에게 돌아오는지 모른 체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만들며 자기 자신을 원수처럼 만들며 살고 있습니다. 욕망, 미움, 어리석음, 등의 번뇌로 ..

[현덕마음공부] 스트레스2-2) 스트레스 반응과 해소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스트레스의 크기는 변화량 예측 가능성, 통제 가능성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이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스트레스를 일반적으로 나쁜 일에서만 스트레스가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일의 동의어로 보는 거죠. 그러나 이 공식에 의하면 좋은 일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죽음은, 가까운 사람의 죽음은 큰 스트레스이지만 탄생도 스트레스입니다. 또 이혼도 스트레스이지만 결혼도 변화량이 굉장히 크죠. 예측 가능성, 통제 가능성, 결혼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결혼도 스트레스입니다. 실직,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취업도 스트레스입니다. 파산, 우리가 두려워함에 피하고자함의 스트레스이지만 창업도 스트레스입니다. 물론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스트레스의 질적인 차이가 있죠. 하지..

5분 시사고전 – 출기불의(出其不意)

BC 218년 눈 덮인 알프스산맥 카르타고의 명장 한니발 9천 기병과 4만 보병 37마리의 코끼리 험준한 알프스를 돌파 누구도 예상 못 한 전면적 기습 공격 허를 찔린 로마 대혼란 속에 초토화되고 만다. 出期不意출기불의 (出 날 출, 期 기약할 기, 不 아닐 불, 意 뜻 의) 예상하지 못한 때 공략하라 -손자병법 병서의 바이블 손자병법 제1편 시계 전쟁 승패를 결정하는 전략의 3요소 시간 시 Timing 공간 공 Space 속도 속 Speed 攻其無備공기무비 (攻 칠 공, 其 그 기, 無 없을 무, 備 갖출 비) 적이 대비하지 못한 곳을 공격하고 出期不意출기불의 (出 날 출, 期 기약할 기, 不 아닐 불, 意 뜻 의) 적이 예상하지 못한 때에 출격하고 兵者貴速병자귀속 (兵 병사 병, 者 놈 자, 貴 귀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