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2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36회] 108배 수행을 어떤 관점으로 해야 하나요?

지금 연세가 얼마나 돼요? 49. 그러면 미국에 정년퇴직이 몇 살이에요? 그럼 앞으로 10년은 더 해야 하잖아요? 49세 50이니까, 많이 해야 10년이네. 그러면 지금 직장 잃으면 실업수당이 나오잖아요. 그런데 왜 걱정이에요? 일 안 하고도 돈 나오는데. 걱정한다고 직장이 생길까? 그러니까 지금 실업 수당 나오니까 실업 수당이 자기 월급보다는 적잖아요. 그러니까 절약해서 살아야 한단 말이오. 조금 절약해서. 그리고 직장 구하는 편지를 여기저기 내면 아무것도 안하고 실업 수당만 계속 달라 그러면 어느 정도 가면 점점 적어지다 끊어지고 월표 하나 주고 그러겠죠. 그러니까 자기가 자꾸 내면 이거를 계속 내는 한은 실업 수당이 나온단 말이오. 내가 일을 안 하겠다가 아니라 하겠다는데 일자리가 없는 거 아니냐...

[#육아지침서-10] 아예 안 줄 수도 없고..'스마트폰 중독' 어떻게 고치나요?

각성 조절에 문제가 있어요. “지금은 그만해야 해!” “오늘은 그만해야 해!” 이렇게 말을 해주셔야 해요! 그런데 “안 뺏을게” 이렇게 말하면 스마트폰 조절의 문제가 아니라 뺏고 안 뺏기는 문제가 되는 문제로 바뀝니다. 빼앗았으면 잘 숨기시든가! 확실하게 안 주셔야 해요! 단호하게 ‘그만!’을 말하고 확실한 지시를 해줘야 하는데 아이에게 분명하고 간결하게 말해주는 것은 금지를 가르치고 제한을 가르치고 한계를 가르치고 이것을 통해 삶의 지침을 가르치는 겁니다. 금쪽이의 문제 행동들 한번 볼까요? 어떨 때는 꼼짝 안 하고 앉아 있는데 어떨 때는 잠시도 가만히 안 있고 계속 움직여요. 마음이 상하면 쉽게 흥분해 과격해지고 심지어 자신을 때리는 모습도! 괴성을 지르거나 밤에 더 통제가 안 되는 모습들 모든 게 ..

오은영TV 2021.09.02

은혜를 원수로 갚은 배은망덕한 [제갈건] 마지막회

... 8:53 역사적으로 보면 양진하고 왕밀이라는 인물이 있는데 양진이 왕밀이라는 사람을 잘 이렇게 해서 공직을 하나 줘서 앉혀 주는데 그것이 고마우니까 나를 이렇게 먹고 살게 해 주는데 요즘으로 치면 공무원 만들어준 게 얼마나 고맙겠냐는 거예요. 왕밀 입장에서는. 그러니까 자기 딴에는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바리바리 비단이니 황금이니 싸 들고 밤에 찾아가더라는 거예요. “선생님 너무나 감사합니다. 저를 이렇게 공직에 앉혀 주셔서” 하고 밤에 찾아가니까 이 양진이 하는 소리가 “내가 지금 이따위 비단 몇 필 받고 황금 자네한테 받자고 자네를 거기에 앉혀 준 게 아니라 자네가 그 정도의 실력이 있고 하기 때문에 내가 다 그런 것을 감안해서 앉혀 준 거다. 이런 건 필요 없다 갖고 가시게” 하니까..

향기나는 TV는 왜 없을까? – 냄새의 재현

2011년 1만 가지 향기를 낼 수 있는 TV 기술이 국내 기업과 미국 대학의 연구진에 의해 개발되었다는 뉴스가 전해졌습니다. 이에 거실 TV에서 꽃향기를 맡을 날도 머지않을 거라 기대되었습니다. 21세기에 들어와 냄새의 화학적 성분을 탐지하고 분석해내는 ‘전자코’ 기술은 상당히 발전했습니다. 인간이 코로 냄새를 맡아 두뇌로 전달하듯 센서를 통해 냄새를 맡고 이를 컴퓨터로 분석하는 전자코는 식품의 신선도 판별, 질병 진단, 위험물질 탐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향기 나는 TV’의 원리를 공학자에게 물어보면 전자코를 이용해 화학물질을 감지한 후 그 정보를 TV에 전송해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라고 간단하게 이야기할 겁니다. 이론적으로는 맞지만 냄새를 재현하는 것은 말처럼 그리 간단하지 ..

[세정TV] 일상 속의 알아차림, 자아성찰 Tip - 나에게 하는 나 전달법

알아차림의 목적: 나의 의식과 생각, 감정을 분리하여 바라볼 줄 안다. 위빠사나, 통찰명상, 알아차림, 마음챙김 몸에 대한 알아차림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 나 전달법 항상 ‘나’를 주어로 하여 말하는 것 나 전달법은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으면서 나의 감정, 생각을 전달할 수 있다. *나에게 하는 나 전달법 “나는 ~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는 ~라고 느끼고 있다.” “저 사람은 ~이 문제야” --> “나는 저 사람이 ~이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다.” -- 다른 사람의 단점을 찾아내는 이유: 나의 에고가 상대방을 깎아내리며 자기 존재를 느끼고자 함 타인을 비난하는 말 대신에 나는 주어로 하면 내 안의 문제를 보게 된다. 알아차림이 숙련되기 전에는 떠오르는 생각에 대해 ‘이름, 말’을 붙여서 알아차리는 것이 좋..

마음공부 1 2021.09.02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7품 구경무아분(궁극의 가르침, 무아)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선남자 선여인은 어떻게 살아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합니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선남자 선여인은 이러한 마음을 일으켜야 한다. ‘나는 일체 중생을 열반에 들게 하리라. 일체 중생을 열반에 들게 했지만 실제로는 아무도 열반을 얻은 중생이 없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보살에게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다면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것은 수보리여!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에 나아가는 자라 할 법이 실제로 없는 까닭이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래가 연등부처님 처소에서 얻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이라 할 법이 있었는가?“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