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3 7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통일의 형태와 일자리의 상관관계

질문_남북통일이 되면 일자리가 늘어날 것이라는 스님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통일이 되면 취업 시장의 파이는 커지겠지만 외국인 노동자나 몇몇 뛰어난 사람들만 북한에서 일하게 되어 그 혜택을 받을 것 같습니다. 이것에 대해 스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통일 형태에 따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져 어떤 통일이 될 거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그러니까 북한 정권이 아프간 정권 무너지듯이 무너지고 남쪽이 주도하는 그런 통일이 이루어졌을 때는 남한 중심으로 북한을 개발하겠죠. 이렇게 되면 남북 한 나라이지만, 개발정도 생활정도 수준 차이가 많이 나지 않겠어요? 그러면 북한 사람들은 대부분 임금이 높고 생활환경이 좋은 남쪽으로 내려와서 살려는 사람이 많겠죠. 특히 젊은이들은 다 남쪽으로 내려오려..

[Life Science] 눈알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소 눈 해부 실험

오늘은 소의 눈을 해부해서 눈의 구조를 알아보겠습니다. 해부하기 전에 이것만 알고 들어갑시다. 우리 눈은 동공으로 시각 자극이 들어와서 망막에 다다릅니다. 망막의 시세포가 시각 자극을 받아서 시신경으로 전하고 시신경이 뇌로 그 시각 자극을 전달해서 우리가 사물을 볼 수 있게 되는 거죠. 그런데 이 시신경이 뇌로 빠져 나가는 부분에서 시세포가 없는 부분이 생겨버립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는 아무것도 볼 수 없는 부분이 생기죠. 여기를 맹점이라고 합니다. 맹점은 간단한 테스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하는 것처럼 오른쪽 눈을 가리고 플러스만 응시하며 화면을 앞뒤로 움직여 보세요. 어느 순간 동그라미가 없어지는 구간이 있을 겁니다. 그때 동그라미가 맹점에 잡혀서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거죠. 자 이제 바..

[유나기도문] 달라이 라마의 기도문 l 마음공부를 위한 여덟 가지 게송

이 세상 모든 존재가 최상의 행복을 얻길 바라며 항상 그들을 어떤 값진 보배보다 더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누구를 만나든지 나 자신을 가장 낮은 사람으로 여기고 내 마음 깊은 곳에서 그들을 가장 높은 사람으로 소중히 여기겠습니다. 내가 하는 모든 행동에서 항상 나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생각이나 감정이 괴로움의 물결을 일으키며 그것이 나 자신과 타인에게 위험이 된다는 사실을 바로 깨달아 담대하게 마주하여 괴로움을 소멸하겠습니다. 나쁜 성품을 가지고 죄와 고통에 억눌린 존재를 볼 때면 마치 귀한 보석을 발견한 것처럼 그들을 귀하게 여기겠습니다. 다름 사람이 사기심으로 나를 욕하고 비난해도 기꺼이 그들의 사나운 말을 받아들여 그들에게 승리의 기쁨을 돌려주겠습니다. 내가 늘 도와주고 희망을 걸었던 사람이 나에게 심..

[김병조의 시래기톡] 덕담 2편

順風滿帆순풍만범 淳 순박할 순 風 바람 풍 滿 찰 만 帆 돛 범 범_ 돛대, 돛대에 순풍이 불어서, 돛은 바람에 의해서 가는 것이기 때문에 돛을 올렸더니 그때 마침 순한 바람이 불어서 탄탄대로, 편안하게 앞길을 간다고 해서 모든 일이 순풍에 돛단 듯이 좀 펼쳐졌으면 좋겠다. 순할 순, 따를 순, 바람 풍, 순한 바람 가득할 만, 돛 범, 돛대. 순풍만범한 한 해가 될 수 있기를 빌고. 到處春風도처춘풍 到 이를 도 處 살 처 春 봄 춘 風 바람 풍 이르는 곳마다 어느 곳에 더디더라도 봄바람처럼, 따뜻한 기운이 도는, 그저 우리나라 전체가 따뜻한 봄바람이 부는 그런 아름답고 따뜻한 사회가 됐으면 좋겠다. 이런 의미로 도처춘풍 久旱甘雨구한감우 久 오랠 구 旱 가물 한 甘 달 감 雨 비 우 가뭄 한, 가물다, ..

[세정TV] 겸손함 연습 - 자만심을 내려놓고 마음 비우기, 잡념 없애기

겸손함이란: 내 안의 자만심을 내려놓는 것 자만심은 자존감이 부족함을 의미한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모든 존재의 소중함을 알기에 특별히 나를 내세우지 않는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사람들 간에 비교하며 나를 내세워서 높이고 싶어한다. 저는 육체적인 고통의 끝에서 에고를 내려놓고 마음을 비울 수 있었습니다. 몸이 아플 때 마음을 비우면 몸이 낫곤 했습니다. 몸이 아픈 것은 영혼이 아프기 때문임을 알았습니다. 분노, 증오 등의 부정적 감정이 올라오면 그때처럼 마음을 비우고 겸손함으로 돌아갑니다. 내 마음이 겸손해지면 남을 미워하거나 판단할 수 없습니다. 절수행은 마음을 비우고 겸손해지는 곳인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음 속으로 상상으로 절수행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어디서나 가능) 마음에서 자만심, 에..

마음공부 1 2021.09.23

[KBB불교명언] 단 하나의 가르침

一法脫過 謂妄語人 不免後世 靡惡不更 일법탈과 위망어인 불면후세 미악불경 단 하나의 가르침을 어기고 함부로 거짓말을 하고 내세(來世)를 비웃는 사람은 나쁜 짓이라면 무엇이나 한다.​ -- 내세 (來世) 불교에서 말하는 삼세의 하나로 죽은 뒤에 가서 태어나 산다는 미래의 세상. 당래(當來)ㆍ당래세(當來世)ㆍ미래세(未來世)ㆍ타세(他世)라고도 한다. 삼세는 전세(前世)ㆍ현세(現世)ㆍ내세(來世)이다. 삼생과 같은 의미로 쓰일 때는 내세와 내생이 같은 말이지만, 구분하여 말할 경우 내세는 미래의 세상을 뜻하고 내생은 미래 세상에서 살아가는 생애를 뜻하는 말로 쓰인다. 전생의 삶이 지금의 삶이며 지금의 삶이 내세의 삶을 마련한답니다. 원효대사도 이번 생이 괴롭거든 전생의 내 삶을 살펴보고 다음 생이 그립거든 지금의 ..

종범스님_ 꿈에서 깨는 순간 꿈이 없었구나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육조구결이라고 육조스님의 금강경 해석이라고 하는 거기서는 어떻게 했냐하면 일체중생 하나하나가 전부 여러 가지 마음을 일으키고 있는데 심수가 수다라_ 여러 가지 일으키는 숫자가 비록 많으나 총명망심이라_ 다 허망한 마음이다. 중생심은 몽심과 같아서 꿈마음과 같아서 중생심은 다 허망한 망심이다 이거예요, 망심이다 이거예요. 망심. 그 망심이 번뇌거든요. 번뇌라는 건 뭐냐? 새끼줄 동아줄을 뱀으로 보고 일으키는 마음이에요, 예를 들면. 새끼줄 동아줄이 있는데, 그걸 새끼줄로 바로 보는 것은 반야의 정견이고 그걸 뱀으로 잘못 보는 것은 번뇌의 사견이거든요. 삿되게 보는 거거든요. 새끼줄 사리사리 뭉쳐놓은 것을 뱀으로 잘못 보는 데서부터 공포심도 일어나고 굉장히 압박감도 생기고, 초조해진단 말이에요. 그걸 번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