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 134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3. 300배 절, 신체적 한계는 어디까지인가요?

300배 절을 한다고 다리가 망가지는 것은 아니에요. 하루에 3천 배를 해도 다리가 괜찮은 사람이 있고 하루에 108배만 해도 다리가 안 되는 사람이 있다. 그것은 연골의 상태가 어떠냐? 거기에 따라서 달라지는 거다. 이런 얘기에요. 그냥 하루에 300배를 사람이 할 수 있느냐? 없느냐? 이렇게 접근할 수 없습니다. 연골이 다 닳은 사람이라면 108배도 하면 안 된다.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매일 1천 배를 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 노인들이 도저히 절을 할 수 없다 하더라도 연골이 없다 하더라도 그럼 우리가 재활할 때는 가만히 아프다고 놔두는 것보다는 그래도 움직이는 게 나은 것처럼 운동을 해줘야 한다. 그러면 절을 빨리하면 안 되고, 천천히 해야 합니다. 300배라도 천천히 다리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30초 과학] 탄 고기, 이대로 먹어도 될까?! _ YTN 사이언스

고기의 탄 부분, 먹어도 될까?! 고온의 열이 고기에 직접 닿게 되면 고기의 단백질과 지방 성분이 변형되면서 벤조피렌이나 헤테로사이클아민과 같은 발암물질이 발생하게 되므로 각종 암의 위험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탄 부분만 잘라내고 먹으면 된다? 탄 부분을 잘라내어도 타지 않은 부분의 지방이나 단백질이 열에 의해 변성돼 있는 경우가 있고 고기가 탈 때 나는 연기가 고기에 묻으면서 발암물질도 함께 묻게 되거든요. 고기가 탔다면 아까워하지 말고 버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민수

[세정TV] 탐심, 욕심을 해결하는 방법 - 탐욕을 극복하기 위한 마음가짐

탐심이란? -내가 필요한 것 이상으로 원하는 것 -남을 해치면서까지 얻으려고 하는 것 일상생활 속에서 탐심 드러난 사례 ‘주지 않는 것은 취하지 말아야 하며 한 포기, 풀 한 그루 나무라도 탐해서 얻으면 안 된다는 도리를 명백히 깨달아야 합니다. 지금 이해가 됩니까?’ 탐심 카르마의 보응 내가 탐심을 낸 만큼 그 에너지가 또 어디선가 와서 그대로 나한테 돌려주는 거죠. 견물생심 대상이 자기와 관련이 있다는 착각 똑같이 먹더라도 어떤 마음으로 먹느냐가 중요하다. 카르마라는 것은 실제적인 결과치보다는 우리가 어떤 마음으로 했느냐가 중요해요. 탐심에서 벗어나려면: 영의 시각에서 만물을 평등하게 바라보기 성욕과 음란물의 문제: 사람을 성적 대상으로 바라봄 연애의 문제: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나의 환상을..

마음공부 1 2021.09.30

[KBB불교명언]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愚人施行 爲身招患 快心作惡 自致重殃 우인시행 위신초환 쾌심작악 자치중앙 愚 어리석을 우, 人 사람 인, 施 베풀 시, 行 다닐 행 爲 할 위, 身 몸 신, 招 부를 초, 患 근심 환 快 쾌할 쾌, 心 마음 심, 作 지을 작, 惡 악할 악 自 스스로 자, 致 이를 치, 重 무거울 중, 殃 재앙 앙 지혜가 없어 어리석은 사람의 행동은 자신에 대해서 원수처럼 행동한다. 욕심에 따라 나쁜 짓을 마음대로 하며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얻는다. 지혜가 없어 어리석은 사람들은 욕심에 따라 나쁜 짓을 하며 불선(不善)한 행위를 하며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어떠한 업으로 자신에게 돌아오는지 모른 체 스스로 고통스러운 결과를 만들며 자기 자신을 원수처럼 만들며 살고 있습니다. 욕망, 미움, 어리석음, 등의 번뇌로 ..

[현덕마음공부] 스트레스2-2) 스트레스 반응과 해소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스트레스의 크기는 변화량 예측 가능성, 통제 가능성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여기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이 있습니다. 흔히 우리는 스트레스를 일반적으로 나쁜 일에서만 스트레스가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나쁜 일의 동의어로 보는 거죠. 그러나 이 공식에 의하면 좋은 일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죽음은, 가까운 사람의 죽음은 큰 스트레스이지만 탄생도 스트레스입니다. 또 이혼도 스트레스이지만 결혼도 변화량이 굉장히 크죠. 예측 가능성, 통제 가능성, 결혼해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결혼도 스트레스입니다. 실직, 스트레스입니다 하지만 취업도 스트레스입니다. 파산, 우리가 두려워함에 피하고자함의 스트레스이지만 창업도 스트레스입니다. 물론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스트레스의 질적인 차이가 있죠. 하지..

5분 시사고전 – 출기불의(出其不意)

BC 218년 눈 덮인 알프스산맥 카르타고의 명장 한니발 9천 기병과 4만 보병 37마리의 코끼리 험준한 알프스를 돌파 누구도 예상 못 한 전면적 기습 공격 허를 찔린 로마 대혼란 속에 초토화되고 만다. 出期不意출기불의 (出 날 출, 期 기약할 기, 不 아닐 불, 意 뜻 의) 예상하지 못한 때 공략하라 -손자병법 병서의 바이블 손자병법 제1편 시계 전쟁 승패를 결정하는 전략의 3요소 시간 시 Timing 공간 공 Space 속도 속 Speed 攻其無備공기무비 (攻 칠 공, 其 그 기, 無 없을 무, 備 갖출 비) 적이 대비하지 못한 곳을 공격하고 出期不意출기불의 (出 날 출, 期 기약할 기, 不 아닐 불, 意 뜻 의) 적이 예상하지 못한 때에 출격하고 兵者貴速병자귀속 (兵 병사 병, 者 놈 자, 貴 귀할..

[법륜사전] 집착_執着_Obsession

어떤 것을 갖고 싶고 유지하고 싶고 꼭 자기 뜻대로 하려는 것을 집착이라고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헤어져서 느끼는 큰 슬픔도 헤어짐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과 같이 있고 싶다는 내 욕심과 집착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렇듯 집착은 자기 뜻대로 하려는 욕망의 다른 표현입니다. 그 욕망이 크면 클수록 괴로움도 함께 커집니다. 비유하면 내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큰 물고기를 낚은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낚시하다 아무리 큰 물고기가 걸렸더라도 물에 빠져 죽을 정도가 되면 낚싯대를 놓아야 합니다. 아까운 마음에 끝까지 낚싯대를 잡고 물속으로 끌려 들어가면서 살려 달라 아우성을 치는 것이 집착입니다. 낚싯대를 빨리 놓으라고 하면 죽어도 못 놓겠다고 합니다. 아무리 내 마음대로 하고 싶어도 그것이 고통을 ..

[30초 과학] 비밀지령서, 암호를 해독하라 / YTN 사이언스

수성펜으로 글씨를 쓰면 종이에 수성 잉크가 달라붙게 되는데요 그 위에 연필을 진하게 칠하고 물을 부으면 물과 성질이 비슷한 수성펜은 물에 용해되고 주변의 연필심이 수성펜이 흩어지는 것을 막아주게 되어 글씨가 떠오르게 됩니다. 액체인 물과 고체인 설탕이 만나면? 물에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고체였던 설탕이 점점 녹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두 가지 이상의 성질이 비슷한 물질이 골고루 섞이는 “용해” 현상입니다. (용해: 한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아 고르게 섞이는 현상) 수성펜은 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물에 쉽게 “용해” 되는데 까맣게 칠한 연필심이 물에 용해된 수성펜이 퍼지는 것을 막아주어 글자가 물에 보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세정TV] 하루의 마무리를 잘 하자 - 불면증 고치고 좋은 꿈 꾸는 방법, 심상화, 끌어당김의 법칙

모든 일에 마무리가 중요하죠. 잠들기 전 20분이 인생을 결정한다. -집안 정리 -몸 이완하기 자아성찰: 그날의 부정적 감정을 정리하기 -기분 좋은 상상하기 -소망을 심상화하기 궁금한 점 질문을 품고 잠들기 뇌파의 비밀: 세타파는 창조력이 있다. 기분 좋은 일, 감사한 일에 집중하기 잠들기 전에 피해야 할 일들 ... -- 그날의 기분이 안 좋았던 일이 있으면 마음을 내려놓고 해결을 해야 하고요 몸이 아프고 불편한 데가 있으면 긴장을 풀고 해결을 해야 하고요 하루에 있었던 좋았던 일, 감사했던 일 떠올려 보시고 또는 내가 과거에 있었던 아주 행복했던 일 그 생각에 집중하면 아주 편안하게 잠들 수가 있어요.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아름다운 풍경을 상상하면서 잘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소망이 실현된 상태를 상..

마음공부 1 2021.09.29

[현덕마음공부] 스트레스2-1) 스트레스의 정의와 크기

... 스트레스, 현대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이죠.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은 진화의 과정에서 보면 그것이 어떤 형태로든지, 생존의 기여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것이죠.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아마 도태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일단 이유가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무엇이든지 과도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겠죠. 우선 그래서 우리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조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의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란? 이렇게 규정되어 있죠. 어떤 것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나의 항상성을, 그러니까 안전을 위협한다고 인식하면..

[김병조의 시래기톡] 소에게서 배우다 1

지혜의 말씀하기 전에 아주 사자성어로 좋은 말씀이 있는데 예고할 때도 말씀드렸듯이 덕무상사(德無常師)라는 말이 있어요. (德 덕 덕, 無 없을 무,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덕을 기르는 데에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천하 미물에게도 배울점이 있다. 모든 것은 스승이다. 그런 마음으로 살 때, 참 지혜로운 삶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참 말없는 소에게서도 우리가 배울점이 많다. 이런 거를 오늘과 다음 시간에 걸쳐서 소 우가 들어가는, 가능하면 소 우가 들어가는 그런 사자성어를 공부해 볼까 하는데 우행호시(牛行虎視) (牛 소 우, 行 다닐 행, 虎 범 호, 視 볼 시) 호시우행이라고도 하고, 우행호시라고도 하는데 이번엔 소에 관계되는 거라서. 우행호시라는 말도 있어요. 그래서 소처럼 걷고 호랑이..

[KBB불교명언] 갈망을 억제한 사람은

人爲恩愛感 不能捨情欲 如是憂愛多 潺潺盈于池 인위은애혹 불능사종욕 여시우애다 잔잔영우지 人 사람 인, 爲 할 위, 恩 은혜 은, 愛 사랑 애, ... 不 아닐 불, 能 능할, 捨 버릴 사, ... 欲 하고자 할 욕 如 같을 여, 是 이 시, 憂 근심 우, 愛 사랑 애, 多 많을 다 潺 졸졸 흐를 잔, 盈 찰 영, 于 어조사 우, 池 못 지 이 세상에서 누르기 어려운 이 강렬한 갈망을 억제한 사람은 모든 슬픔이 사라지리라. 마치 물방울이 연꽃잎에서 떨어지듯이. --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성공이라는 욕망과 갈망만을 추구하여 우리의 삶을 희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욕망을 만족시키려고 애쓰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잃게 되었는지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탐욕에 눈이 어두워 세상의 재물과 쾌락을 추구하느라 고통을 두려워..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지금 행복하기가 어렵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님. 저는 이제 30살이 되고 20대의 마지막 해를 불교대학도 하고 행복학교도 하면서 이렇게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행복학교 중에서 욕구가 지나치면 탐욕이라는 4강 강연이 인상 깊었습니다. 전 욕구랑 탐욕의 차이를 강의를 듣고 이해는 했는데 자꾸 그 경계를 왔다 갔다 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어떨 때는 지금도 그냥 괜찮다가도 어떨 때는 일도 그렇고 수행도 그렇고 잘하고 싶은 마음에 조급해지고 또 열심히 살고 발전을 해야 할 것만 같은 생각이 자꾸 들어서 지금 행복하기가 어려워질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반복되는 마음을 어떻게 해야 될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내가 잘하고 싶으면 잘하면 되지 왜 괴로워요? 빨리 잘하고 싶으면 그만큼 노력하면 되지. 자기는 공부를 해야 대학..

[Life Science] 3명의 부모를 가진 세부모아기! 3명의 유전자가 섞여도 안전할까?

2016년 멕시코에서 세 명의 부모를 가진 아이 아브라힘 하신이 태어났습니다. 하산은 한 명의 아버지와 두 명의 어머니를 가졌죠. 출생의 비밀...? 막장 드라마처럼 숨은 부모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정말로 3명의 유전자가 섞인 아이죠. 세 명의 부모를 가진 아이를 이해하려면 먼저 이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우리는 엄마를 더 닮았을까요? 아빠를 더 닮았을까요? 생물학적으로 말해서 우리는 확.실.히 엄마를 더 닮았습니다.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첫 번째 이유는 정자와 난자의 크기 차이죠. 난자는 정자의 10배입니다. 수정이 이루어질 때, 정자는 유전정보가 든 핵만을 제공하지만 난자는 수정란이 태아로 발생하는 과정에 필요한 여러 분자들을 제공하죠. 태아 발생의 시작부터 난자의 도움이 더 큰 것입니다. 거기다 우..

[현덕마음공부] 나이들어 마음 공부가 필요한 이유

40대 이후에 마음공부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우리는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점점 지위도 올라가고 역할도 커지죠. 그래서 첫 번째 마음공부가 필요한 이유는 우리가 더 이상 리더들의 결정에 편승해서 살 수는 없다는 거죠. 이제 내가 리더가 되고, 내가 결정을 해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그 결정을 하게 되면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거죠. 그런데 보통 우리가 젊은 시절에 일을 열심히 해온 사람들은 일은 열심히 하겠는데, 내 결정으로 인해서 주변 사람들의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서는 대단히 부담스러워합니다. 왜냐하면 나도 잘 모르고, 다른 사람을 잘 모르기 때문이죠. 더군다나 우리가 어떤 결정을 할 때, 뇌과학적으로 보면 결정은 단순한..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1품 비설소설분(설법 아닌 설법)

“수보리여! 그대는 여래가 ‘나는 설한 법이 있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하지 말라. 이런 생각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 ‘여래께서 설하신 법이 있다’고 말한다면 이 사람은 여래를 비방하는 것이니 내가 설한 것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수보리여! 설법이라는 것은 설할 만한 법이 없는 것이므로 설법이라고 말한다.” 그때 지혜를 생명으로 삼는 수보리가 부처님께 여쭈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미래에 이 법 설하심을 듣고 신심을 낼 중생이 조금이라도 있겠습니까?“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저들은 중생이 아니요. 중생이 아닌 것도 아니다. 왜냐하면 수보리여! 중생, 중생이라 하는 것은 여래가 중생이 아니라고 설했으므로 중생이라 말하기 때문이다.“

[나탐 Natam] 높은 수준의 의식(약한 에고) & 낮은 수준의 의식(강한 에고)

... 이번 영상에서는 사실 아스타랄 프로젝션을 만나는 상위 차원적 의식을 가진 존재들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했으나 그 전에 대체 상위 차원적 의식이란 무엇? 의식의 수준에 대해서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고자 합니다. 이번엔 일반적인 주제입니다만 다음 영상이 될 아스트랄 프로젝션 시 만나게 되는 상아 의식의 경험과 연관된 내용이라 하겠습니다. 앞으로 설명할 것은 제가 느끼고 경험한 상위 의식에 대한 설명입니다. 같은 경험을 하더라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를 수 있습니다. 눈으로 볼 수 없는 의식에 대한 경험을 글과 언어로 표현하다 보니 다르게 표현 제 이야기는 머리로 저장하지 마시고 마음으로 느낌을 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여러분의 모든 생각과 의견을 존중합니다. 깨우침은 제가 드리는 것이 아니고 여러분 안에서..

마음공부 1 2021.09.28

[한입심리학] 거절 못하는 습관? 거절 못할 때 내가 잃어버리는 것은?

... 거절하든 안 하든 ‘거절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거절하지 않을 때 나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한번 생각해 보기로 해요! -- 거절 못 하는 사람 한번 생각해 볼까요? 어떤 모습이 떠오르세요? 마음이 약하겠죠. 망설이고, 걱정도 많고. 그런데 자존감은 어떨까요?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많아요.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은 거절을 잘 못 해요. 그런데 우리 한번 거꾸로 관계를 생각해봐요. 즉, 계속 거절하지 않는 것이 반복되면 내가 어떻게 될까? 이 점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 보지 않는 것 같아요. 우선 생각해봐야 할 것은 “거절하지 않으면 내가 잃어버리는 것은 무엇일까?” 내 에너지, 시간만 있는 건 아니에요. 내가 점점 없어져요. 나를 잃어버리게 되는 거죠. 거절하는 방법과 팁, 되게 좋아..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2. 사춘기가 된 아이 저와 거리를 두려 합니다

제가 바늘 가지고 콕 찍는다고 기분 나빠하지 마세요. 처음 보는데. 부부관계가 좀 안 좋아요? 지금은? 갑자기 애 사춘기 질문하는데, 왜 스님이 남편 얘기를 꺼낼까? “네 친구하고 놀아라” 이 얘기 하려고 그래요. 나이가 40이 되어서 왜 젊은 남자하고 놀려고 그래? 그 젊은 남자는 자기 친구 또래 젊은 여자하고 놀려고 그러지 늙은 여자하고 놀 마음이 없어요. 그건 잘못된 게 아니라 지극히 정상적인 거예요. 자기야 젊은 남자하고 놀면 좋지. 그런데 그 젊은 남자 입장에서는 늙은 여자하고 별로 놀고 싶지 않은 거예요. 그것도 잔소리해대는 늙은 여자하고. 밥해주고 옷 입혀 주고 이건 고맙기는 한데 같이 놀고 싶지는 않아요. 이걸 잘 알아야 해요. 뭐 하다고? 고맙기는 한데 같이 놀고 싶지는 않아요. 자기가 ..

[#육아지침서-18] '사회성이 좀..' 오박사가 발견한 금쪽이의 진짜 문제?

금쪽이는 사회성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 금쪽이의 상태는 특정 공포증. (특정한 상황이나 대상에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 것) 단순 불안이 아니라 과도하게 비현실적인 공포 개만 보면 겁먹는 특정 공포증 특정 공포증에 효과적인 방법! 체계적 탈감작화 특정 공포 대상에 대한 직면 강도를 점차적으로 높여 나가는 방법 중요 포인트, 대상을 회피하지 않는 것. 1단계, 작은 강아지 사진을 멀리서 보는 것으로 시작 스스로 안정감을 찾게 해준 다음 2단계 실제 골든레트리버에 도전 -- 청각이 굉장히 예민한 아이이기 때문 바깥에서 들어오는 소리에도 굉장히 예민한 아이 금쪽이는 10살 아이 -친구랑 같이 노는 거지, 친구가 놀아주는 나이 아닙니다. -같은 나이 동등한 관계, 놀아주는 게 아니다. 금쪽이는 사회성 발달에 문제..

오은영TV 2021.09.27

[Life Science] 중국과학자가 탄생시킨 유전자 편집아기.. 무엇이 문제일까?

스티븐 호킹은 이런 말을 남겼습니다. 인류는 유전자 조작의 유혹을 참지 못할 것이다. 이번 세기 안에 유전자 조작으로 슈퍼 휴먼이 탄생해 인류를 지배할 것이다. 그후 2018년 11월 25일 과학계를 뒤흔든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세계 최초로 유전자가 편집된 아이가 태어난 것이죠. 다음은 유전자 편집 아기를 탄생시킨 허 잰쿠이 교수의 영상입니다. (허 젠쿠이, 중국 남방 과기대 교수, 유전자 편집 아기 창조주) “두 명의 어여쁜 여자아이 Lulu와 Nana가 건강히 태어났습니다. 에이즈에 내성을 갖도록 두 아이의 유전자를 편집하였습니다.“ 루루와 나나는 에이즈에 내성을 갖도록 유전자에 조작되어 태어난 쌍둥이 소녀이죠. 과학계는 엄청난 충격에 휩싸였고 전세계에서 허젠쿠이 교수에 대한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그..

[나탐 Natam] 유체이탈로 만나는 존재 (feat. 영화 인셉션) - 꿈꾸는 자들, 죽은 자들, 사랑하는 사람들 등

불특정 다수 흥미로운 이야기인 만큼 이해하기 어렵고 믿기 어려움 주의 고차원에 대해서는 대중적인 정보가 그리 많지 않기에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 개인이 가진 의식 수준, 카르마, 믿음 등에 의해 각자 다양한 경험 공통되는 것을 경험하더라도 개인마다 해석과 표현은 다릅니다. 혹시 이런 이야기가 나와는 상관없는 그저 웃긴 소설 속의 이야기로 들린다면 당신의 의식의 눈은 감겨 있습니다. 현실이 너무 생생한 나머지 당신은 현실이라는 꿈을 꾸는 중 말도 안 되는 이야기로 들리는 이유는 삶을 살며 다차원적으로 존재하는 다른 상태의 의식을 깨우치지 못함 제가 하는 이야기를 의식의 눈이 감겨 있는 사람에게 증명한다는 것은 색맹인 동물에게 다양한 색이 존재함을 증명해 보이는 것 색맹인 동물에게 색은 직접 경험하지 않..

마음공부 1 2021.09.27

[종범스님] 형상에 집착하는 것을 제거한다 (깨달음의 길 41화)

대승불교는 무엇을 해도 그 병을 제거하는 거예요. 병이 있고 법이 있는데 법은 지혜를 닦는 게 법이고요 병은 형상에 집착하는 게 병이에요. 그래서 공양을 해도 형상에만 집착하면 그게 유루복이 되어서 병이 되는 거예요. 염불을 해도 형상에만 집착하면 그것이 병이 되고 경을 보더라도 형상에만 집착하면 그것이 병이 되어서 무엇을 하더라도 그걸 지혜를 닦는 쪽으로 돌리는 것이 그게 대승불교입니다. 그래서 전부가 다 공덕인데, 공덕을 형상공덕을 취하려고 하면 그건 병이에요. 형상공덕이 뭐냐? 뭘 하든지 그것을 있는 모양 그대로를 내가 취해서 그대로를 소모한다. 그건 아니거든요. 무슨 공덕을 닦더라도 원이차공덕_ 원컨대 이 공덕이 보급어일체하야_ 일체에 다 널리 전해져서 아등여중생이_ 나와 중생이 개공성불도_ 다 ..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0품 이색이상분(모습과 특성의 초월)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원만한 신체를 갖춘다는 것은 원만한 신체를 갖춘 것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원만한 신체를 갖춘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 있겠는가?”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추었다고 여래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래께서는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다는 것이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 것이 아니라고 설하셨으므로 여러 가지 상호를 갖춘 것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41회] 돌아가신 아버지와 지금 어머니와의 관계

지금 생각해 보니까 어머니와 제가 아버지를 죽음으로 내몬 것 같습니다. 제가 아버지의 죽음과 어머니와의 관계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릴 때는 아버지는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는 좋은 사람처럼 알지 않았습니까, 그죠? 그런데 그거는 아버지가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가 좋은 사람인 것처럼 본인이 그렇게 느낀 거요, 본인 마음에. 왜? 아버지는 술 먹고 주사하고 엄마는 나한테 밥 챙겨주고 울면 달래주고 빨래해서 옷 갈아입혀 주고하니까 나한테 잘하니까 어머니는 좋은 사람 나한테 잘못하니까 아버지는 나쁜 사람 이런 거지. 객관적으로 아버지가 나쁜 사람이고 어머니가 좋은 사람인지 사실 그건 우리가 알수 없어요. 그런데 자기가 커서 어머니하고 살아보니까 자기도 어머니하고 살기 힘들죠. 그러면 아버지도 힘들었을까 ..

[북한말 한마디] 후시창

오늘의 북한말 후시창 -- 유리창? 창문 그런 거? 후시딘? -- 북한말 ‘후시창’은 ‘차의 뒤쪽을 비춰볼 수 있게 달아놓은 거울’이라는 뜻입니다. 남에서는 백미러(뒷거울)라고 하는데요 북한말 ‘후시창’과 같은 말로는 ‘후사경’ ‘뒷거울’이 있으며 북에서는 주로 ‘후사경’으로 쓰입니다. 오늘의 북한말 후시창 = 백미러(뒷거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