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6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1740회] 새로운 곳에서 인맥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굳이 일부러 인맥을 만들려고 할 게 뭐가 있어요? 그냥 살다 보면 저절로 친구가 생깁니다. 친구 사귀려고 초등학교 간 건 아니잖아요. 초등학교 다니다 보면 초등학교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나려고 중학교 간 거 아니죠. 중학교 다니다 보면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고등학고 다닌 건 아니지만, 다니다 보면 고등학교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대학 간 건 아니지만 대학 다니다 보면 대학 친구가 생기고 친구 만들려고 직장 간 건 아니지만 직장 다니다 보면 직장 동료가 생긴다. 그러니까 친구 만들 목적을 먼저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직장이 구해지고 그 곳에 가서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친구가 생기게 된다. 이런 얘기에요. 그러니까 친구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 삶이 목적이고, 그 삶을 살아가다가 뜻..

[#육아지침서-17] 인종차별로 아이들이 겪을 상처가 걱정돼요..

엄마에게 칭찬, 짧은 대화 안에 모든 게 있어요. 아이 이름을 부르고, 재밌게 놀자고 격려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딱 내려줘요. ① 아이의 이름을 불러주고 ② 재밌게 놀자며 격려하고(즐기면서 안전하게 알았어?) ③ 지시는 명확하게(하나야, 스테이트 가져와) 엄마의 말이 간결하지만, 완벽한 대화법. -- 이 집의 특징 어른부터 아이까지 짜증을 안 내요. 그러기 때문에 아이들이 징징대지 않는 게 아닐까. -- 전태풍 부부, 의견 다툼이 있을 때 어떻게 하나? 오해를 대화로. 잘못한 것이 없는데, 남편이 잘못했다 사과한다. -- 까만 피부. 하지만 우린 이방인이 아니에요. 한국에 사는 한국인입니다. 아이들에게는 현실도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할 것 같아요. 잘못된 생각을 하는 사람, 인종차별 혐오주의자들도 세상에 ..

오은영TV 2021.09.16

[Life Science ] 정자는 어떻게 난자를 찾아갈까? 우리가 모르는 정자의 비밀

생물계에는 재밌는 농담이 하나 있습니다. 남자가 한 번에 2~3억개의 많은 정자를 사정하는 이유는 어떤 정자도 방향을 묻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과학자들은 정자의 움직임을 관찰하다 이상한 점을 알아냈습니다. 정자의 움직임에 비해 정자가 난자에 도달하는 시간이 너무 빠르다는 점과 정자가 난자의 근처로 갈수록 극도로 활동적이란 점입니다. 이것은 정자가 난자의 위치를 알고 스스로 찾아간다는 의미죠. -- 정자가 난자까지 가는 길은 아주 험난합니다. 여기서부터 이쯤까지 헤엄쳐 들어가야 난자를 만날 수 있습니다. 곧바로 가도 20cm는 되는 성인 남자가 5km를 수영하는 정도의 거리죠. 거기다 난자로 가는 길은 두 갈래로 나누어져 있고 곳곳에는 방해물들이 있죠. 그에 반해 현미경으로 관찰한 정자의 움직임은 방향..

[세정TV]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에게 대처하기 - 진상을 안 만나고 좋은 인연 만드는 법

가까운 사람일수록 크게 상처를 주고받습니다. 사람들이 고민하는 인간관계는 대표적으로 부모님과 배우자입니다. 모든 에너지는 쌍방향으로 흐릅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이 있다면 나 또한 그들을 미워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시가 식구 등 주변 사람 때문에 힘든 분들은 내가 먼저 선입견을 가지고 대했는지 내가 먼저 상대방을 미워했는지 살펴보세요. 인간관계의 갈등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내가 먼저 미움을 내려놓고 좋은 마음으로 대해보세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의 모습은 나의 일부입니다. 그 모습을 보고 내가 다른 사람에게 그렇게 한 적이 없는지 돌아보세요. 내가 예전에 다른 이들에게 했던 일을 돌아보고 참회해야 합니다. 반복해서 참회 기도를 하고 앞으로는 그러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하며 지금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

마음공부 1 2021.09.16

[KBB불교명언] 애욕과 욕망보다 더한 불길은 없다

熱無過婬 毒無過怒 苦無過身 樂無過滅 열무과음 독무과노 고무과신 낙무과멸 애욕과 욕망보다 더한 불길은 없고 미움과 증오보다 더한 불행은 없으며 육체적 존재보다 더한 고뇌는 없고 적정(寂靜)보다 더한 행복은 없다. -- 애욕과 욕망은 열화와 같아서 몸을 불태웁니다. 애욕이란 애정과 욕심. 애정에 대한 욕심. 애욕(愛慾)과 함께 쓰이는 말. 애(愛)는 탐애(貪愛), 친애(親愛), 욕(欲)은 탐욕(貪欲), 정욕(情欲)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비유하여 “애욕의 깊은 바다라는 뜻으로, 사람의 마음을 어둡고 어리석게 만들어 윤회에 깊이 빠지게 하는 탐애를 이르는 말”로서 애욕해(愛欲海)라고 합니다. 미움과 증오심으로 인해 가장 큰 상처를 입는 자는 바로 자신이며 부처님께서 “원한을 원한으로 갚지 말라. 그리하면 마..

[우학스님] 법성게 독송

법성원융무이상 (法性圓融無二相) 법의성품 원만하여 두모양이 없사올새 제법부동본래적 (諸法不動本來寂) 모든물건 동작없어 본래부터 고요하니 무명무상절일체 (無名無相絶一切) 이름없고 형상없어 온갖차별 끊겼으니 증지소지비여경 (證智所知非餘境) 견성하면 알수있고 다른이론 알수없네 진성심심극미묘 (眞性甚深極微妙) 참된성품 깊고깊어 가장미묘 하온지라 불수자성수연성 (不守自性隨緣成) 제성품을 안지키고 인연따라 나투나니 일중일체다중일 (一中一切多中一) 하나속에 여럿있고 여럿속에 하나이며 일즉일체다즉일 (一卽一切多卽一) 하나가곧 전체이며 전체가 곧 하나이다 일미진중함시방 (一微塵中含十方) 가는티끌 하나속에 시방세계 들어있고 일체진중역여시 (一切塵中亦如是) 온갖티끌 낱낱속에 또한그러 하나이다 무량원겁즉일념 (無量遠劫卽一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