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9 7

[법륜사전] 집착_執着_Obsession

어떤 것을 갖고 싶고 유지하고 싶고 꼭 자기 뜻대로 하려는 것을 집착이라고 합니다. 좋아하는 사람과 헤어져서 느끼는 큰 슬픔도 헤어짐 때문에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과 같이 있고 싶다는 내 욕심과 집착에서 오는 것입니다. 이렇듯 집착은 자기 뜻대로 하려는 욕망의 다른 표현입니다. 그 욕망이 크면 클수록 괴로움도 함께 커집니다. 비유하면 내가 감당하지 못할 정도의 큰 물고기를 낚은 것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낚시하다 아무리 큰 물고기가 걸렸더라도 물에 빠져 죽을 정도가 되면 낚싯대를 놓아야 합니다. 아까운 마음에 끝까지 낚싯대를 잡고 물속으로 끌려 들어가면서 살려 달라 아우성을 치는 것이 집착입니다. 낚싯대를 빨리 놓으라고 하면 죽어도 못 놓겠다고 합니다. 아무리 내 마음대로 하고 싶어도 그것이 고통을 ..

[30초 과학] 비밀지령서, 암호를 해독하라 / YTN 사이언스

수성펜으로 글씨를 쓰면 종이에 수성 잉크가 달라붙게 되는데요 그 위에 연필을 진하게 칠하고 물을 부으면 물과 성질이 비슷한 수성펜은 물에 용해되고 주변의 연필심이 수성펜이 흩어지는 것을 막아주게 되어 글씨가 떠오르게 됩니다. 액체인 물과 고체인 설탕이 만나면? 물에 설탕을 넣고 골고루~ 섞어주면 고체였던 설탕이 점점 녹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은 두 가지 이상의 성질이 비슷한 물질이 골고루 섞이는 “용해” 현상입니다. (용해: 한 물질이 다른 물질에 녹아 고르게 섞이는 현상) 수성펜은 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물에 쉽게 “용해” 되는데 까맣게 칠한 연필심이 물에 용해된 수성펜이 퍼지는 것을 막아주어 글자가 물에 보이게 되는 것이랍니다!

[세정TV] 하루의 마무리를 잘 하자 - 불면증 고치고 좋은 꿈 꾸는 방법, 심상화, 끌어당김의 법칙

모든 일에 마무리가 중요하죠. 잠들기 전 20분이 인생을 결정한다. -집안 정리 -몸 이완하기 자아성찰: 그날의 부정적 감정을 정리하기 -기분 좋은 상상하기 -소망을 심상화하기 궁금한 점 질문을 품고 잠들기 뇌파의 비밀: 세타파는 창조력이 있다. 기분 좋은 일, 감사한 일에 집중하기 잠들기 전에 피해야 할 일들 ... -- 그날의 기분이 안 좋았던 일이 있으면 마음을 내려놓고 해결을 해야 하고요 몸이 아프고 불편한 데가 있으면 긴장을 풀고 해결을 해야 하고요 하루에 있었던 좋았던 일, 감사했던 일 떠올려 보시고 또는 내가 과거에 있었던 아주 행복했던 일 그 생각에 집중하면 아주 편안하게 잠들 수가 있어요.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아름다운 풍경을 상상하면서 잘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소망이 실현된 상태를 상..

마음공부 1 2021.09.29

[현덕마음공부] 스트레스2-1) 스트레스의 정의와 크기

... 스트레스, 현대사회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이죠. 그런데 이렇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의 몸이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일들은 진화의 과정에서 보면 그것이 어떤 형태로든지, 생존의 기여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는 것이죠.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아마 도태되었을 겁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일단 이유가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무엇이든지 과도하면 문제가 되는 것이겠죠. 우선 그래서 우리는 스트레스에 대해서 조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스트레스란 무엇인가라고 하는 의미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트레스란? 이렇게 규정되어 있죠. 어떤 것이 우리 삶의 모든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것이 나의 항상성을, 그러니까 안전을 위협한다고 인식하면..

[김병조의 시래기톡] 소에게서 배우다 1

지혜의 말씀하기 전에 아주 사자성어로 좋은 말씀이 있는데 예고할 때도 말씀드렸듯이 덕무상사(德無常師)라는 말이 있어요. (德 덕 덕, 無 없을 무, 常 항상 상, 師 스승 사) 덕을 기르는 데에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천하 미물에게도 배울점이 있다. 모든 것은 스승이다. 그런 마음으로 살 때, 참 지혜로운 삶이 이루어진다, 이렇게 생각을 하는데 참 말없는 소에게서도 우리가 배울점이 많다. 이런 거를 오늘과 다음 시간에 걸쳐서 소 우가 들어가는, 가능하면 소 우가 들어가는 그런 사자성어를 공부해 볼까 하는데 우행호시(牛行虎視) (牛 소 우, 行 다닐 행, 虎 범 호, 視 볼 시) 호시우행이라고도 하고, 우행호시라고도 하는데 이번엔 소에 관계되는 거라서. 우행호시라는 말도 있어요. 그래서 소처럼 걷고 호랑이..

[KBB불교명언] 갈망을 억제한 사람은

人爲恩愛感 不能捨情欲 如是憂愛多 潺潺盈于池 인위은애혹 불능사종욕 여시우애다 잔잔영우지 人 사람 인, 爲 할 위, 恩 은혜 은, 愛 사랑 애, ... 不 아닐 불, 能 능할, 捨 버릴 사, ... 欲 하고자 할 욕 如 같을 여, 是 이 시, 憂 근심 우, 愛 사랑 애, 多 많을 다 潺 졸졸 흐를 잔, 盈 찰 영, 于 어조사 우, 池 못 지 이 세상에서 누르기 어려운 이 강렬한 갈망을 억제한 사람은 모든 슬픔이 사라지리라. 마치 물방울이 연꽃잎에서 떨어지듯이. --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성공이라는 욕망과 갈망만을 추구하여 우리의 삶을 희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욕망을 만족시키려고 애쓰면서 얼마나 많은 것을 잃게 되었는지 되돌아보아야 합니다. 탐욕에 눈이 어두워 세상의 재물과 쾌락을 추구하느라 고통을 두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