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5 7

[김병조의 시래기톡] 덕담 1편

한자에는 여러 가지 뜻이 있어요. 덕이라는 말은 크다, 덕을 입었다, 이런 뜻인데 여기서는 행복이라는 뜻이에요, 행복. 상대가 잘 되기를 비는 마음으로 하는 말. 세상이 아름다워지려면 이런 덕담들을 서로 주고받는 사회 악담하지 않고 상대가 잘 되기를 비는 마음이니 얼마나 아름답겠어요. 그게 바로 덕담이다. 이런 기회에.. 萬事亨通(만사형통) 덕담에서 요즘 연초에 가장 많이 쓰이는 덕담이 만사형통인데 만사는 형으로 통한다, 이런 뜻이 아니고 만사는 모든 일이 뜻대로 통한다.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진다. 만사형통 대신에 萬事如意(만사여의) 같을 여, 뜻 의. 뜻과 같이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만사형통, 이렇게 얘기하죠. 天祥雲集(천상운집) 늘 말씀을 드렸듯이 만이나 천이라고 하는 것..

[#육아지침서-16] 심할 땐 자해까지 하는 우리 아이, '분노조절장애' 인가요?

금쪽이의 감정의 본질, 화와 분노가 아니다! 섭섭함과 억울함 금쪽이의 회복에 가장 중요한 것? 부모가 금쪽이의 마음에 다가가 마음을 잘 다루어주어야. 금쪽이의 감정을 더 잘 이해하고 감정적 대화를 나눠주는 것. 쌓던 종이컵이 무너졌을 때 “아이고, 애써 쌓았는데 속상해서 어떡해. 감정의 의미 부여, 감정의 언어화 -- 첫 번째 금쪽 처방 가족 구성원 모두를 위한 처방 일상과 육아에 지친 가족들에게 보이는 서로에 대한 고마움을 잊은 듯한 모습들 ① 부부 간에 고마움을 말로 표현하기 부모와 동생을 도우려는 첫째 금쪽이에게도 고마움을 적극 표현하기 고마움이라는 긍정적 정서를 공유함으로써 가족이 함께 살아갈 힘이 생깁니다.

오은영TV 2021.09.15

[Life Science ] 구강유산균이 입냄새 제거에 효과 있는 이유

.... 먼저 구취의 원인에 대해 알면 이해가 쉽습니다. 구취의 원인은 대부분 입속의 세균이 단백질을 분해할 때 나오는 황화합물 때문이에요. 그래서 가글이나 다른 구취제거제들은 입 속의 세균을 전부 죽여서 구취를 제거하는 거죠. 오히려 입 안에 세균을 넣어버리는!!! 바로 구강 유산균!! 광고 아니에요! 구강 유산균에 대한 설명입니다. 구강 유산균 검색하시면 여러 제품이 나와요! 이 구강 유산균은 구강이 건강한 어린아이의 타액에서 채취한 유익한 세균이에요. 우리 입안에는 700여 종의 미생물이 살고 있어요. 세균이 전부 나쁜 건 아닌 거 아시죠? 좋은 세균도 있습니다. 그런데 가글이나 다른 구취제거제들은 입 안의 세균을 무차별적으로 살굔하는 반면에 구강 유산균은 입냄새를 유발하는 유해균만 선택적으로 죽여..

[양준일_ 직끔상담소] 5. 언니의 경제적 도움을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요?(2021. 8. 26)

저는 3년 전부터 홀로 두 아이를 키우고 있어요. 어릴 때부터 늘 엄마처럼 챙겨주던 언니는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하는데 어떻게 거절해야 할까요?// 아름답네요. 이런 언니가 있다는 것 자체가 너무나도 좋고 저는 그렇게 생각해요. 아이들을 교육시키고 뭐 사는 거 자체에 자기는 보호를 받고있는 자다. 누군가가 나를 아껴주고 있고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게 부모님이 해줄 수가 없으면 이모가 해줄 수 있다 해도 ”아, 우리를 돌봐주고 있고, 누군가가 우리를 아껴주고 있고 사랑하고 있고 우리가 보이는구나 하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것 같아요. 그리고 이모가 우리를 이렇게 언제나 챙겨줬어. 우리가 힘들적에 언제나 챙겨줬어. 이것을 알면, 이모한테 잘하고, 이모가 힘들적에..

[세정TV] 우주를 신뢰하세요. 당신의 삶은 온전합니다.

어릴 적 밤하늘을 바라보면 수많은 별이 나를 지켜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때로는 마음이 공허할 때도 있었지만 밤하늘의 별들이 늘 위로가 되었습니다. 이 우주는 온통 사랑으로 가득차 있고 그 순수한 사랑은 모든 사람에게 쏟아져 내립니다. 사람들이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할 뿐입니다. 모든 사람은 우주의 덕에 생명을 유지하고 경험과 배움을 얻으며 살아갑니다. 삶의 긍정적, 부정적 경험 모두 우리의 배움을 위한 신의 선물이며 우리 자신이 창조해낸 것입니다. 고통과 쾌락, 좋은 것과 싫은 것을 나누는 분별심을 내려놓고 삶의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우리의 삶이 있는 그대로 온전하고 감사한 것입니다. 현재의 삶은 나의 과거의 행위의 결과이며 지금 이 순간 나의 생각, 행동이 나의 ..

마음공부 1 2021.09.15

5분 시사고전 – 전승불복(戰勝不復)

서양문명의 원천, 천년제국 로마 팍스 로마나로 표현되는 승리의 역사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정복국가 몽골 유라시아 대륙에 걸친 대제국 건설 중국 최고의 통일제국 진 중국 문명의 시원 그러나 오늘의 승리에 내일의 패배를 대비하지 않았던 거대 제국 영원한 승자로 보였던 세계 제국의 침몰 영원한 강자는 없는 것인가. 전승불복 오늘의 승리에 자만하지 마라. -손자병법 허실편 孫子曰손자왈 손자가 이르기를 夫兵形象水부병형상수 전술은 물과 같은 것 水因地而制流수인지이제류 물이 지형에 따라 흐르듯 兵應敵而制勝병인적이제승 적의 상황에 따라 전술을 변화시켜야 한다. -- 5G 속도와 변화의 시대 지난 승리에 도취하는 순간 이미 패하는 것 오늘 거둔 성공이 내일의 승리로 이어질 수 없는 법 戰勝不復전승불복 승리는 반복되지 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