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3 7

[법륜스님의 세상보기] 아프가니스탄 사태와 난민에 대한 올바른 이해

질문 _미군 철수로 아프가니스탄을 탈레반이 장악하면서 수많은 난민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난민을 도와야 한다는 마음과 우려되는 마음이 교차됩니다. 우리보다 먼저 난민을 받아들인 나라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보면 너무나 다른 사고방식, 종교적 신념, 생활방식에 따른 영향이 클 것 같습니다. 우리는 어떤 관점으로 아프가니스탄의 상황을 바라보고 난민을 도와야 할까요?// 자기 동네는 사는게 별로 개선이 안 되고 카블에 가보면 완전히 말세 같은 현상이고 처음에는 탈레반 퇴치해서 미군에 대해서 저항이 없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실망을 하게 되고... --서양적 관점에서 벗어나 그 사회를 있는 그대로 이해해야 오늘날 우리가 세상을 보는 눈이 서양적 가치, 또는 미국적 가치에 중심을 두고 보는 게 우리에 익..

[#육아지침서-14] 엄마 없을 때 난폭해지는 첫째 딸,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금쪽이는 메롱메롱 대는 아이잖아요. 공격적인 건 나쁜 거지만 아이들에게 공격성이란? 나만의 인생을 창조적으로 만들어가기 위해서 아이에게 필요한 동력원 아이의 공격성 방향을 잘 설정 하도록 도와줄 것 힘의 논리가 아닌 민주적인 상호작용의 방법을 미처 배우지 못한 아이들 -- 이럴 때 어떻게 했어야...? 따로따로 데려가서 물어봐야 해요. 아이의 입장을 충분히 들어주고 아이의 마음을 토닥여주면서 달래주어야 “아무리 놀이라도 던지거나 위험한 행동은 안 돼 의도치 않게 아프게 했다면 상대를 걱정해줄 줄도 알아야 해 오늘 배웠으니까 다음엔 그렇게 하는 거야~” 그래야 배움이 발생합니다. 삼자대면? 한 자리에서 두 아이의 얘기를 듣다보니... 결국 흐지부지 된.. 가장 중요한 것 첫째가 못된 아이라고 생각하면..

오은영TV 2021.09.13

[Life Science ] 인간과 다른 종을 교배시킬 수 있을까? 인간과 침팬지의 이종교배. 휴먼지 프로젝트!

하이브리드 동물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하이브리드 동물이란 수컷 재규어와 암컷 사자 사이에서 태어난 재그라이온 그리즐리 베어와 북극곰 사이에서 태어난 그롤라 베어 낙타와 라마 사이에서 태어난 카마처럼 이종교배를 통해 태어난 혼혈종 동물이죠. -- 그런데 경악스럽게도 인간과 침팬지의 하이브리드를 만들려는 시도가 있습니다. 휴먼지(human+chimpanzee) 프로젝트 1920년 소련의 일리아 이바노비치 이바노프라는 과학자가 처음으로 시도한 프로젝트입니다. 이바노프는 인공수정계의 거장으로 1910년에 약 7000여마리의 말을 인공수정 시켜 개량했죠. 그런 이바노프가 인간의 정자를 암컷 침팬지에게 투여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하지만 실험은 실패를 거듭했죠. 계속된 실패에 윤리적 논란까지 심해지며 이 실험은 중단..

[KBB불교명언] 잘못 인도된 마음이

心豫造處 往來無端 念無邪僻 自爲招惡 심예조처 왕래무단 염무사벽 자위초악 적이 적을 향하여 주는 해보다도 또 원수가 원수에게 주는 해보다도 잘못 인도된 마음이 우리에게 주는 해가 더욱 크니라. -- 잘못 인도된 마음이 적이 적을 대하고 원수가 원수를 대하는 것보다 나쁘다고 하였습니다. 잘못 인도된 마음은 악하고 불건전한 마음입니다. 안으로 타락하고 잘못 지향된 마음 이런 마음을 가지고 있는 한 현세의 불행뿐만 아니라 내세에서도 불행해집니다. -- 십악(十惡): 몸과 말과 뜻으로 짓는 열 가지 죄악. (1) 살생(殺生)_ 사람이나 동물 따위, 살아 있는 것을 죽임 (2) 투도(偸盜)_ 남의 재물을 훔침 (3) 사음(邪婬)_ 남녀 간에 저지르는 음란한 짓 (4) 망어(妄語)_ 거짓말이나 헛된 말 (5) 악구(..

[나탐 Natam] 차원의 이해 - 하위 아스트랄 차원과 에고 (무서움주의)

지난 영사에서 아스트랄 프로젝션으로 갈 nt 있는 고차원 중 아스트랄계에 대해 알아보았죠. 지구(물질계)에 다양한 주파수의 에너지가 공존하듯 아스트랄계 역시도 다양한 주파수의 세계가 공존 아스트랄계는 수많은 세부 차원으로 구성 모든 차원은 물질계와 겹쳐 지금 여기 같은 공간을 차지 /여행 경험은 사람마다 다르고 다양/ 경험하게 되는 차원은 여러 가지 요인 특히 본인 의식의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아스트랄 여행을 하면서 차원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무지개의 각 색의 경계가 모호한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무지개의 빨간색과 보ᄅᆞ색의 구분은 가능하듯 여러분이 직접 여행을 하게 되면 이게 하위 차원인지 상위 차원인지 정도는 느낌으로 구분. -- 하위 아스트랄 차원 -접하는 존재, 경험, 에고의 작용..

마음공부 1 2021.09.13

종범스님_ 수행정도에 따라 갖추게 되는 다섯 가지 [큰 스님께 듣는 깨달음의 길]

본문에 보시면요,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육안부아?_ 여래에게 육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육안이니이다_ 여래에게 육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천안부아?_ 여래에게 천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유천안이니다_ 여래에게 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 여래 유혜안부아?_ 여래에게 혜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시니이다, 세존하_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여래 유예안이니이다_ 여래에게 혜안이 있습니다. 수보리야, 어의운하오?_ 수보리야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 유법안부아?_ 여래에게 법안이 있다고 생각하느냐?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