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14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제 1739회] 사촌 아이와 제 아이를 자꾸 비교하게 됩니다

어느 순간은 저도 그렇고 사촌 여동생도 비교를 하더라고요 아이 상태 아이 언어 발달 아이 옷// 그런 마음이 든다 하는 건 이해가 되는데 왜냐하면 /비교하는 우리의 습관이 있으니까/ 그래서 뭐가 문제라는 거요? 미워할 이유가 없는데 미워하면 내가 잘못했구나 하고 안 미워하면 되지. 유치하지. ‘유치한지 몰라도’가 아니라 그런 걸 유치하다 그래요. 그런 거는 주로 자기가 문제되는 게 아니고 자기 아이들이 문제가 되지, 엄마가 자꾸 남하고 비교해서 “그 집에는 공부 더 잘하는데, 너는 왜 못하냐?” “그 집 애는 말도 잘 듣던데 너는 왜 안 듣나?” 이런 말을 자꾸 하면 애들이 좀 힘들지. 언니는 어떤데 너는 왜 그러냐? 누구는 어떤데 너는 왜 그러냐? 이럴 때 우리 얼 때 상처를 입거든요. 누군가가 자꾸 ..

[#육아지침서-15] 산만한 우리 아이, 혹시 ADHD..?

둘째 금쪽이는 일단 ADHD가 맞습니다. 자기 조절 및 불필요한 것들을 억제하는 그 기능의 획등이 잘 안 되는 아이들입니다. ADHD 핵심 ① 자기 조절 능력 ② Ihibition[억제] 예시) 엘리베이터에 뚱뚱한 사람이 탔을 때의 반응 초등학교 6학년 정도 되는 둘째 금쪽이 나이가 되면 말을 억제할 수 있어야 하는데 “아, 돼지네” 그런 말을 들은 사람은 어땠을까? 모르지 않아요. ADHD 증상 중 충동성 증상의 대표적 -> 말이 많고 대화 중 끼어든다. 화가 나면 조용히 혼자만의 공간에서 감정을 추스를 시간이 필요 “왜 화를 내? 왜 화내는지 모르겠네” 울기라도 하면 “왜 울어, 왜 우는 건데” 아이가 한참 울면 (감정의) 속도도 정해줘요. “눈물 뚝! 이제 그만” 아무리 아이라도 마음의 주인은 아이..

오은영TV 2021.09.14

[Life Science ] 하이브리드(이종교배) 동물들의 불편한 진실 3가지 - 라이거는 거대증, 타이곤은 왜소증?!

생물들은 일반적으로 같은 종끼리만 번식을 합니다. 하지만 이론적으로는 같은 속에 속하는 동물끼리도 교배가 가능하죠. 하지만 이것은 이론일 뿐 자연에서는 다른 종 간의 교배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우리가 침팬지에 끌리지 않는 것과 같은 원리로 말이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전 세계에는 꽤나 많은 하이브리드 동물들이 존재합니다. 오늘은 이 하이브리드 동물들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첫 번째 불편한 진실 하이브리드 동물의 90%가 인간의 관상용으로 만들어지고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것들은 고양이과 동물들의 정확히 말하면 ‘고양이과 표범속’ 동물들 간의 하이브리드입니다. 암컷과 수컷에 따라서도 다른 종이 태어나죠. 가장 유명한 호랑이와 사자의 교배종만 봐도 수컷 사지와 암컷 호랑이 사이의 라이거 ..

5분 시사고전 – 상선약수(上善若水)

언제나 낮은 곳을 향해 흐르고 파인 곳이 있으면 채우고 마른 곳이 있으면 적시고 다른 줄기와 닿으면 함께 흐르는 물 이롭게 하되 거스르지 않는 물 항상 낮은 자세로 겸손과 미덕을 일깨우는 물의 철학은 무엇일까? 상선약수(上善若水) 물과 같은 삶이 아름답다. -노자 도덕경 자연과 우주 인간을 노래한 노자 물을 논하다. 水善利萬物 “물은 만물을 이롭게 한다” 생명을 열고 문명을 일으키고 만물을 이롭게 하는 물 不爭 “물은 다투지 않는다” 막히면 돌아가고 터놓으면 흘러가고 부드럽게 세상을 바꾸는 물 處衆人之所惡 “물은 사람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도 머문다” 가장 낮고 천한 곳으로 흘러 자신을 한없이 낮추는 물 故幾於道 “그래서 물은 道와 같은 것” 만물을 이롭게 하는 이타행의 근본 거스르지 않고 소통하는 순행의..

[나탐 Natam] 차원의 이해 - 상위 아스트랄 차원과 시간 이동

하위 차원일수록 3차원 물질계와 가까움 내가 아는 ‘나’ ‘나’라는 인간, 나의 ‘에고’와 관련된 세계 내가 전혀 알지 못하는 나, 살면서 생각을 전혀 못 해본 부분 무의식이 발현된 세계 3차원 물질계에서는 보이지 않는, 알 수 없는 세계에 대한 경험 --상위 차원 이해하기? 인간은 누구나 의식 성장을 하며 상위 차원을 직접적으로 접할 수 있지만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기는 좀 어렵습니다. 강아지가 본인이 주인공인 유튜브 영상을 보며 이해하려는 것과 비슷 상위 차원에 대해서 설명하기 조심스러운 두 가지 이유? 제 영상을 시청하시는 여러분들은 이미 이런 쪽에 지식이 있어 이해가 빠르시죠. 제가 하는 이야기를 잘 흡수하시기 때문에 흘려듣더라도 실제 유체 투사 경험 시 받아들인 정보와 비슷한 경험 가능 예를 들어..

마음공부 1 2021.09.14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19품 법계통화분(복덕 아닌 복덕)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어떤 사람이 삼천대천세계에 칠보를 가득 채워 보시한다면 이 사람이 이러한 인연으로 많은 복덕을 얻겠는가?” “그렇습니다, 세존이시여! 그 사람이 이러한 인연으로 매우 많은 복덕을 얻을 것입니다.” “수보리여! 복덕이 실로 있는 것이라면 여래는 많은 복덕을 얻는다고 말하지 않았을 것이다. 복덕이 없기 때문에 여래는 많은 복덕을 얻는다고 말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