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133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저는 자신감이 떨어진 취준생입니다

저는 지금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그래도 서울에서 대학을 나왔는데 남부럽지 않게 살려면 괜찮은 회사에 들어가야 될 것 같은 생각이 자꾸 듭니다. 하지만 어떻게 제가 좋은 회사에 들어갈 수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거는 여기 나한테 질문했는데, 내가 해 줄 수 있는 게 하나도 없어요. 지금 욕심으로 인생을 살기 때문에. 스님은 늘 지나친 욕심을 버려라, 그래야 인생이 행복해 진다, 이렇게 가르치는데 스님한테 “어떻게 하면 내 욕심을 채울 수 있습니까?” 이렇게 물으니까 그건 아마 다른데 가서 물어봐야 할 것 같아요. 저는 그런 거를 해결해줄 수 있는 아무런 능력이 없다. 이런 얘기에요. ... 자기가 지금 정규적이라고 할 수 있는 자리가 예를 들면 청년이 100명이면 정규직이..

야생동물의 멸종으로 생태계에서 사라지는 혜택은? – 생물다양성 위기

세계적으로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한민족과 함께 살았던 호랑이, 대륙사슴, 독도 강치, 원앙사촌 등과 같은 동물들은 더 이상 야생에서 불 수 없습니다. 이에 생태계를 구성하는 야생동물들이 우리 인간에게 가져다주는 혜택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첫 번째 혜택은 종자 발아와 산포입니다 전남 신안군 홍도에서 직박구리와 찌르레기, 개똥지빠귀 등이 보리밥나무 열매를 먹고 배설한 종자는 자연낙하된 종자와 비교해 발아율이 3배가량 높았습니다. 둘째는 해충구제입니다. 박새가 1년 동안 잡아먹는 곤충과 애벌레의 수는 8만 5천 마리가 넘습니다. 만약 해충을 잡아먹는 조류가 없다면 식물의 성장이 더디고 농약 사용은 훨씬 더 많아질 것입니다. 셋째는 물질순환입니다. 식물이 고사하면 낙엽과 ..

놓치면 후회할, 매력적인 사람들이 습관처럼 하는 행동 (김혜령 상담사)

*내가 가진 그릇만큼 타인을 보게 된다’의 의미 그릇의 사이즈를 말하는 게 아니에요. 사람들은 보통 그릇이 작다 크다, 이런 표현을 많이 하는데 단지 사이즈의 문제가 아니라 그릇의 모양에 따라서 담기는 모양도 다르잖아요. 사이즈 일 수도 있지만, 어쨌든 저는 모양의 얘기를 하고 싶어요. 왜냐하면 자신이 마음에 어떤 걸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이는 게 다 다르거든요. 타인을 보는 눈이 자신을 보는 눈이에요. 자신에게 관대하지 않은 사람이 타인에게 관대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우리가 다른 사람한테 욕먹는 거를 두려워하라 필요가 없는 게 그 사람들은 그 사람 마음에 있는 대로 다른 사람을 판단할 거란 말이죠. 요즘 사람들한테 욕먹는 걸 두려워하는 분들이 정말 많고 물론 저도 그런 불안이 있고 그런데 사실 그..

[Danye Sophia] 진리란 무엇인가?

인생을 살면서 가장 소중한 것을 꼽을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가 진리입니다. 그런데 진리는 참으로 말도 많고 탈도 많습니다. 왜냐하면 잘만 쓰면 영적 성장을 하지만 잘못 쓰면 종교나 관념에 빠져 패가망신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진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진리란 무엇일까요? 단적으로 말해 진리는 삼라만상 모든 것입니다. 그냥 의미 없이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광범위해서는 진리에 대해 감을 잡기조차 어렵습니다. 그래서 그 범위를 대폭 좁히고 핵심만 추릴 필요가 있습니다. 진리라고 하면 시간과 공간에 따라 변하면 안 되겠지요? 시공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영원한 것을 찾아야 합니다. 그러면 수학의 공식이나 과학적 사실들은 어떨까요? 수..

5분 시사고전 – 성동격서(聲東擊西)

1944년 6월 세계 2차대전 막바지 임박한 연합군의 유럽 진공작전 독일 최정예 지상군 프랑스 칼레이 방어선 구축 1944년 6월 6일 새벽 폭풍우가 몰아치는 악천후 Operation Overload 작전명 오버로드 독일군 사령부가 전혀 예상 못 한 상륙작전 지상 최대의 속임수 20세기 트로이 목마작전 연합군 승리의 결정적 계기가 된 노르망디 상륙작전이었다. 성동격서(聲東擊西) (聲 소리 성, 東 동녘 동, 擊 칠 격, 西 서녘 서) 동쪽을 칠 듯하면서 실제로는 서쪽을 친다. 치고 싶은 반대편을 공략하라. -삼십육계 승전계 6계 통전 병전 초 패왕 항우 VS. 한 고조 유방 초한전쟁 위·초 연합작전에 위기에 처한 한나라군 명장 한신을 출정시킨다. 황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한 위나라군과 한나라군 전술의 달인..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52. 취업과 하고 싶은 일

저는 공기업 시험을 2년간 준비했었습니다 취업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기로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경제적으로 불안정에 시달리고 불안에 휩싸이게 됩니다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모르는 게 아니라 어떻게 해도 좋아요. 다시 말하면 시험을 계속 치고 걸릴 때까지 10년을 쳐도 괜찮아요. 그래도 밥은 먹고 살 거 안 살까? 살까? 대한미국에서 사람이 굶어 죽도록 내버려 둘까? 누가 밥을 줘도 줄까? 엄마가 주든지, 아빠가 주든지, 친구가 주든지, 친척이 주든지, 안 되면 구청에서 주든지, 정부가 주든지, 대한민국에서 저 길거리에서 밥을 못 먹고 굶어 죽고 있다 그러면 법륜스님이라도 쫓아가서 쌀말이라도 들고 갈까? 왜면 할까? 그래. 그런데 “잘먹겠다” 이러면 도와줄 사람이 별..

[30초 과학] 달걀이 깨진 이유는? 보일, 샤를에게 물어봐~ _ YTN 사이언스

달걀을 삶을 때 껍질이 깨져버리는 이유?! 첫 번째 원리 보일의 법칙 “일정 온도에서 기체의 압력과 그 부피는 서로 반비례한다” 우선! 보일의 법칙을 알아볼까요?! 유리관 속 기체 분자들이 활발하게 움직이고 있죠? 이제 가림막을 유리관에 넣고, 꾹 눌러주면~? 밀도가 높아지고, 분자들끼리 충돌하는 횟수가 증가하며 유리관 속 압력은 높아지게 되죠. 두 번째 원리 샤를의 법칙 “압력이 일정할 때 기체의 부피는 온도가 ℃ 올라갈 때마다 0℃일 때 부피의 1/273씩 증가” 샤를의 법칙이란? 일정한 압력에서 기체의 부피는 온도에 비례하며 증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찌그러진 탁구공을 뜨거운 물에 넣으면? 우와~ 점점 펴지면서 다시 동그란 탁구공으로 돌아오고 있어요. 달걀이 깨치는 이유는 보일-샤를의 법칙으로 설명..

[Danye Sophia] 우주의 끝은 있는가? 없는가?

소개팅을 할 때 상대방을 알기 위해서는 재력이나 학력도 보지만 가장 우선시 되는 건 역시 외모입니다. 키나 체중, 생김새 같은 외모는 그 사람을 알기 위한 필수 자료이지요. 마찬가지로 어떤 나라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그 나라의 역사나 문화, 언어 외에도 영토의 위치나 크기가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나를 알기 위해 내가 사는 곳의 범위에 대해 생각해 보는 건 어떨까요? 지구를 넘어 태양계를 질주해 우리 은하의 경계까지 가고 다시 무한의 속도로 내달려 138억 광년에 이르는 우주의 끝에 도달해 보는 겁니다. 여기가 내가 사는 곳의 끝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우리 우주 밖으로 무한한 공간이 펼쳐져 있으니까요. 따라서 다시 한번 우주 밖의 공간을 향해 질주해 봅시다. 무한의 속도로 영원히 날아갔을 때 과연 공간..

[세정TV] 생각으로 짓는 카르마 - 남을 비난, 비웃음, 무시하면 내가 그 사람처럼 살게 됩니다.

카르마라는 것은 벌을 주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배움을 얻을 기회를 주는 것이죠.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을 반대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죠. 내가 그 사람과 같은 입장에 처하게 됨으로써 그 사람을 이해하게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부정적인 일을 겪으면 항상 그 안에서 교훈을 발견할 수 있어요. 내가 놓쳤던 것이 무엇인가 내가 이해하지 못했던 것이 무엇인가 그것을 찾아내서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죠 내가 힘든 상황에 처하면 내가 예전에 이런 상황에 처했던 사람을 보고서 이해하지 못하고 비난한 적은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는 것이죠. 우리 생활 속에서 그런 면을 성찰하고 이해하고 개선해 나가고 그렇게 살아간다면 우리 안에 있는 카르마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모든 사람이 어..

마음공부 1 2021.10.28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7품 무단무멸분 (단절과 소멸의 초월)

“수보리여! 그대가 ‘여래는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수보리여! ‘여래는 신체적 특징을 원만하게 갖추지 않았기 때문에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을 얻은 것이다’ 라고 생각하지 말라. 수보리여! 그대가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낸 자는 모든 법이 단절되고 소멸되어 버림을 주장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런 생각을 하지 말라. 왜냐하면 가장 높고 바른 깨달음의 마음을 낸 자는 법에 대해 단절되고 소멸된다는 관념을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5분 시사고전 – 마정방종(磨頂放踵)

지구 반대편 아프리카 남수단 톤즈 내전과 기아로 황폐해진 땅 그 머나먼 오지에서 봉사의 삶을 살다간 한 사람 이태석 신부 의사이자 교사 부라스밴드 지휘자 전쟁과 가난으로 웃음을 잃은 아이들 총대신 악기로 마음의 상처를 치유 뒤늦게 발견한 대장암으로 마감한 48년의 짧은 삶 故 이태석 척박한 검은 대륙에 핀 희망과 사랑의 이름입니다. 마정방종(摩頂放踵) 자기를 돌보지 않고 남을 위해 희생한다. -묵자 시대의 혼란기 춘추 전국시대 제자백가 중 하나인 묵가의 창시자 묵자 모든 사람을 두루 사랑해야 한다는 겸애설을 주창 천하에 이(利)를 북돋우고 천하에 해(害)를 없애는 것이 바로 정치라는 것 인의정치를 말한 맹자의 평가 묵자 겸애(兼愛) “겸애를 주장한 묵자는 마정방종(摩頂放踵) (摩 문지를 마, 頂 정수리 ..

[지금 이대로 좋다] 오디오 북_ 나를 사랑하는 법

이 세상에서 제일 중요한 사람은 자기 자신입니다. 그렇기에 자기 자신을 소중하게 여겨야 합니다. 세상살이에 불평불만을 가지고 남을 미워하며 괴로움에 시달리는 사람은 자기 자신을 괴롭히는 사람입니다. 온갖 빛깔의 꽃들과 파란 새싹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복입니다. 부처님의 좋은 법문을 들을 수 있다는 것 아름다운 자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 이건 정말 큰 행복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왜 인생을 괴롭게 살아야 합니까? 남을 좋아하면 내가 즐겁고 남을 사랑하면 내가 기쁘고 남을 이해하면 내 마음이 시원해지는 것 이 모두가 나를 사랑하는 법입니다.

[30초 과학] 얼음은 전자렌지에 넣어도 녹지 않는다?! _ YTN 사이언스

전자레인지는 극초단파를 이용해 물 분자를 진동시킴으로써 음식을 데우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극초단파는 파장이 매우 짧고 진동수가 크기 때문에 물 분자를 잘 진동시키게 되는데요 만약, 전혀 녹지 않은 얼음을 그대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가동한다면 전혀 녹지 않게 될 것입니다. -서울 당곡고등학교 노기종 과학교사 극초단파(마이크로파) 파장의 범위가 1mm 이하의 전파 (진동수가 크고 파장이 짧음)

[오디오 경전 BBS] 금강경 제26품 법신비상분 (신체적 특징을 떠난 여래)

”수보리여! 그대 생각은 어떠한가?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 여래라고 볼 수 있는가? 수보리가 대답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렇습니다.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도 여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보리여!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으로도 여래라고 볼 수 있다면 전륜성왕도 여래겠구나!” 수보리가 부처님께 말씀드렸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뜻을 이해하기로는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는 여래를 볼 수 없습니다.” 그때 세존께서 게송으로 말씀하셨습니다. “형색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찾으면 삿된 길 걸을 뿐 여래 볼 수 없으리.”

[세정TV] 마음으로 몸을 치유하기 - 감사와 사랑의 에너지힐링, 자가치유 명상

삼업(三業) 신업(身業): 몸으로 짓는 죄업 구업(口業): 입으로 짓는 죄업 의업(意業): 생각으로 짓는 죄업 에너지를 모아서 사념체를 만든다. 손바닥 발바닥을 모으고 마음이 평화로워진 상태에서 그 아픈 부위가 비록 아프지만 나는 그 아픈 부위를 사랑하고 받아들입니다. 이런 상태에서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떠올려 보세요.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한 곳에 모으셔서 그 감사의 에너지를 그 아픈 부위에 보내준다고 상상을 해보세요. 마음으로 생각하면 그 집중하는 곳에 실제로 그 감사의 에너지가 흘러가게 돼요. 그럼 치유가 되죠. “나의 고관절아 그동안 정말 수고가 많았다. 그런데 나는 네가 그렇게 아픈 줄도 모르고 잘 돌아보지 않았구나. 그동안 정말 수고가 많았고, 너에 대해서 정말 감사한다.” 감사는 진동수가 매..

마음공부 1 2021.10.27

[Danye Sophia] 깨달아 괴물이 된 사람들, 깨달음의 함정

인간은 그 어떤 부와 권력을 지녔어도 시간과 공간 앞에서는 미약하기 짝이 없습니다. 그래서 시공의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온갖 수행법이 나왔고 마침내 깨달음이라는 열매가 등장했습니다. 깨달으면 시공의 제약에서 벗어나 영원히 존재한다고 믿게 되었지요. -- 그렇다면 깨달음의 상태란 어떤 것일까요? 인류는 수없이 많은 시도를 통해 3가지 깨달음의 공통점을 찾아냈습니다. 1, 연결입니다. 외계로부터 단절되어 있던 나가 어느 순간 그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온 우주와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됩니다. 2. 합일입니다. 외계와의 연결이 발전하면 연결망 자체가 사라져 하나가 됩니다. 우주 자체가 나가 된 것이지요. 3. 나와 우주 같은 구분도 사라져 순수의식만 남게 됩니다. 정리하면 연결에서 합일 그리고 본성이라 일컫는 순..

[한입심리학] 직장에서 경쟁하지 않는 나는 호구? 협력 vs. 경쟁? 나의 선택은?

오늘은 경쟁에 대해서 얘기해볼게요. 회사에서요, 경쟁적인 분위기가 만들었을 때가 있잖아요. 어떤 분이 저한테 고민을 얘기해 주셨는데 ”나는 함께 일하면서 재미있게 성장하고 싶은데 팀원들이 나를 경쟁자로 보는 것 같아서 괴롭다. 경쟁자로 서로 의식하지 않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오늘 이 얘기를 한번 해볼게요. -- 그런데 팀원은 경쟁자에요. 형제자매도 부모의 자원을 가지고 서로 경쟁해요. 경쟁할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에서 ‘나는 경쟁하지 않을 거야’ ‘경쟁은 나쁜 거야‘라고 생각하면 더 스트레스 받거든요. 그러니까 당연히 경쟁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걸 받아들이는 게 우선 첫 번째로 할 일이에요. 팀원은 경쟁자입니다. 그러나 팀원이 경쟁자일 뿐일까요? 아니죠. 동시에 한배를 탄 동지에요...

단어로 보는 행복한 경영이야기_ 약점 보완 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강점

0. 약점 보완 보다는 강점 강화에 힘써라 1. 약점이 아닌 강점에 초점을 맞춰라 2. 약점을 강점으로 키울 수 있는 위대한 콤플렉스 3. 생각을 바꾸는 건 약점이 아니라 강점이다 4. 솔직하게 약점을 인정하는 태도가 가장 강력한 강점이다 5. 다른 사람의 강점을 잘 찾는 사람이 성공한다

[법륜사전] 청빈_淸貧_simple and pure life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제일 큰 부자입니다. 가진 것이 아무리 많아도 욕구불만에 늘 헐떡거리면 가난한 사람입니다. 많은 것을 갖고 싶은데도 끼니도 때우기 어려울 정도로 가난하면 ‘극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족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검소하게 살면 ‘청빈’이라고 합니다. 청빈한 사람은 스스로 가난을 선택하여 검소하게 살며 자기 삶에 만족하므로 큰 부자입니다. 돈이 얼마나 있느냐가 기준이 아니라 자기 삶에 만족하는 사람이 바로 부자입니다. 스스로 청빈하게 살면 나 자신이 자랑스럽고 만족할 줄 알면 삶이 행복해집니다.

[Life Science] 햇빛을 받은 콩나물의 3가지 놀라운 변화!!

콩나물 키우기 하면 보통 이렇게 햇빛을 차단해서 키우죠? 그럼, 콩나물 햇빛에서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 초록 콩나물이 됩니다. 오늘은 초록 콩나물과 노란 콩나물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콩나물을 먹지 않고 계속해서 키우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콩나물을 키워보겠습니다. 일단 콩을 준비합니다. 콩나물이 특정 나물 이름인 줄 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냥 콩에서 싹이 난 게 콩나물입니다. ㅎ 슈퍼에 가니까 여러 콩들이 있는데 저는 백태를 사 왔습니다. 먼저 물에 불립니다. 콩도 씨앗입니다. 씨가 발아하려면 어떤 자극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씨 발아의 조건은 온도와 수분 자극입니다. 그래서 봄에 따듯해지고 봄비가 내리면 새싹이 올라오는 거죠. 어떤 씨는 고온 자극이 필요해서 산불이 난 후에야 발아가..

[KBB불교명언] 욕망에는 짧은 쾌락과 많은 고통이 있음을

天雨七寶 欲猶無厭 樂少苦多 覺者爲賢 천우칠보 욕유무염 낙소고다 각자위현 天 하늘 천, 雨 비 우, 七 일곱 칠, 寶 보배 보 欲 하고자 할 욕, 猶 오히려 유, 無 없을 무, 厭 싫어할 염 樂 즐길 락, 少 적을 소, ? 쓸 고, 多 많을 다 覺 깨달을 각, 者 놈 자, 爲 할 위, 賢 어질 현 황금이 소나기처럼 쏟아진다 할지라도 사람의 욕망을 모두 채울 수는 없다. 욕망에는 짧은 쾌락과 많은 고통이 있음을. 이를 아는 이는 지혜로운 자이다. 욕심은 바닷물과 같아서 마시면 마실수록 더욱 목마르며, 끝없는 욕심에서 행복을 찾지 말고, 탐욕을 없애어 마음의 평화를 본다. 불교에서 오관의 욕망 및 그 열락을 가리키는 5종의 욕망으로 눈, 귀, 코, 혀, 몸의 다섯 가지 감각기관을 말합니다. 즉 오근(五根)이 ..

[현덕마음공부] 융의 원형, 진정한 개인화(individuation)의 의미

오늘은 융 심리학의 핵심인 원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융은 개인의 에고 밑에 있는 무의식을 집단무의식으로 판단했습니다. 융은 무의식의 영역을 집단, 역사 인류전체까지 확장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융은 인류 역사에서 어떤 집단 무의식이 나오고 이 집단 무의식에서 개체 특성들이 나온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개별적 내용이라기 보다는 유전되는 것은 구조다, 그래서 구조를 강조했고 구조의 이름을 원형이라고 붙인 것이죠. 그래서 비슷하게 에고는 의식 영역에서, 의식 수준에서 세상과 교섭하는 에고는 그대로 원형에 제 1요소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원형 요소들의 대부분은 집단 무의식이라고 하는 수면하에서 활동하는, 그러나 잘 포착되지 않는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융은 나이 들어서 이런 수면하에서 ..

[나탐 Natam] '이것'하고 인생 쉽게 살자 (쉬운 설명)

강력한 효과! 인생을 바꾸는 방법 편 인생의 치트키 지난 영상 참고(입문반) 이번 영상(중급반) --내 삶은 왜? 삶을 바꾸려면 내 삶이 왜 자꾸 이런 식으로 흘러가는지 그 이유를 깨우쳐야 어떻게 현실이 창조되는 것인지 그 원리를 이해해야 현실 창조 원리는 의식 확장을 통해 자연적으로 깨우치게 됩니다. 내가 주체가 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의식 확장(성장)은 필수 의식 확장(성장)은 지식을 쌓는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내 안의 사랑을 키워나가며 이루어집니다. --의식 성장에 가속도를 붙일 인생을 바꾸는 방법? 내가 너무나도 싫어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는 습관을 갖기 좀 길게 풀면 내가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화가 나고, 괴로워하는 것에 감사하기 어려움의 주의(중급반) 어려운 만큼 이것을 실천하..

마음공부 1 2021.10.26

[종범스님] 46. 부처(여래)는 즉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다 – 깨달음의길

제 29장 위의적정분_ 행주좌와가 고요하다 본문에 보시면 수보리야 약유인이 언하대_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말을 하기를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라 하면_ 여래께서 온다, 약_ 어조사, 간다, 앉는다, 눕는다고 말을 한다면 약유인언_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되 여래를 보고 여래가 온다든지, 여래가 간다든지, 여래가 앉는다든지, 여래가 눕는다든지 이렇게 한다고 말을 하면 시인은_ 이 사람은 불해아소설의니라_ 불해_ 알지 못한다. 아_ 여래. 소설의_ 여래가 말한 뜻. 여래 소설의를 불해하는 것이니라_ 여기서 아는 여래거든요, 내가 말한바 뜻을 알지 못하는 것이니라. 하이고오_ 왜냐하면 여래자는_ 여래라고 하는 이는, 여래란, 자_ 지인 지 자, 그 자체를 가르친다. 지칭 지 자, 가리켜서 말하는 자다. 무소..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51. 아들의 뇌종양과 남편의 외도

3년 전 아들이 뇌종양 진단을 받고 수술 및 항암 치료 작년 남편의 외도로 헤어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아이들과 행복한 미래를 살 수 있는 답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아까 얘기했잖아요. 너무 답을 달라하면 너무 부담스러워서 이 즉문즉설을 못해요. ㅎㅎ 자기가 지금 죽어도 아들딸들은 더 나름대로 살까? 못 살까? 그래. 그것만 딱 알면, 아무 걱정이 없어요. ... 자기가 아직은 죽기 살기로 일을 하든, 친정에 가서 돈을 빌려오든 노력하면 아직 아들 치료를 할 수 있으니까 아들이 의지하겠지. 자기가 밥을 끼니를 때울 밥이 없고, 입을 옷이 없고, 살 집이 없다면 아들이 아무리 아파도 엄마한테 와서 달라고 그럴까? 와 봤자 아무것도 없는데? 자기가 죽어버리면 달라고 그럴까? 안 하겠지. 그러니까 그건..

[Life Science] 수질정화식물 부레옥잠에 의해 파괴된 빅토리아 호수 ㄷㄷ

부레옥잠 잎자루가 물고기의 부레처럼 부풀어있어서 물에 둥둥떠서 살아가는 수행식물이죠. 부레옥잠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자라는 식물 중 하나로 성장환경이 좋으면 1포기가 1달 후 1000포기로 불어날 정도로 급속히 증식하는 식물입니다. 부레옥잠은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수질정화 식물로 가르치고 있지만 사실 외국에서는 엄청난 피해를 가져다주는 세계 10대 유해 잡초 중 하나죠. 부레옥잠의 포악함을 확인하기 위해선 아프리카의 대호수, 빅토리아 호수로 가봐야 합니다. -- 빅코리아 호수에 부레옥잠이 나타난 것은 1980년대입니다. 180년대 빅토리아 호수의 생태계는 영국의 식민지 사업에 의해 상당한 타격을 입은 이후였죠. 영국의 유입시킨 외래종 나일퍼치에 의한 호수 생태계의 파괴와 호수 주변에 늘어난 공장의 오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