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4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 1747.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려면

이데올로기적인 좌익이니 우익이니 하는 갈등으로 혼란스럽습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람들은 누구다 다 생긴 모양이 다르듯이 생각도 다르고, 이념도 다르고, 믿음도 다르고 그래요. 여기서 ‘다 다르다’ 이게 아니라 우리가 여기 밖에 나가서 식물들도 보면 다 종류가 다르고, 같은 종류 안에도 또 크기가 다르고 하듯이 또 동물들도 보면 종류가 다르고, 같은 종류 안에도 크기가 다르고 색깔이 다르고 이러듯이 사람들도 우선 몸만 봐도 피부 빛깔이 다르고, 남녀가 다르고, 또 신체 크기가 다르고 이렇게 다르잖아요. 그거보다 훨씬 더 다양한 게 뭐냐? 그 사람의 믿음, 그 사람의 생각, 그 사람의 가치관, 그 사람의 느낌 이런 건 외형보다도 더 많이 조금씩 조금씩 서로 다르다. 우리..

[30초 과학] 여자는 되고, 남자는 안 되는 자세가 있다? 무게중심의 비밀! _ YTN 사이언스

여자만 되는 자세? 신체 무게중심의 비밀! 정답은 남녀의 무게중심에 있었네요. 여성의 경우 배꼽을 기준으로 아래인 ‘골반’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세를 취할 때 아래쪽에 있는 골반이 자세를 버틸 수 있도록 지지대 역할을 해줘 이 자세를 잘 유지할 수 있었던 것이죠. 남성의 경우 배꼽을 기준으로 윗부분인 어깨와 가슴에 무게중심이 있습니다. 무릎을 꿇고 손을 뒤로 빼는 순간 무게중심인 상체가 앞쪽으로 쏠려 버티지 못하고 그대로 쓰러지게 되는 것이죠.

[세정TV] 외모 고민? 사람의 내면을 느낄 줄 알면 외모는 덜 중요해집니다.

... 심지어 이 몸뚱이조차도 내 것이 아니라는 거죠. 아무리 몸에 돈을 많이 썼어도 내 것이 아니에요. 주름을 펴고 아무리 애를 써도 이게 내 것이 아니에요. 몇십 년 쓰다가 놓고 갈 거란 말이죠. 우리의 아바타일 뿐이에요. 제가 이 아바타 안에 들어와 살고 있는 거거든요. 여러분도 마찬가지고요. ... 이것은 저의 아바타일 뿐이고 영계에 있는 저의 본성의 모습을 한 번 본 적이 있거든요. 그 영계에서의 일부가 하강해서 이렇게 살고 있다고 하는데 거기서의 모습은 남자이고 청년의 모습으로 살고 있어요. 목소리가 굉장히 좋더라고요. 여기서는 이런 아줌마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어요. 그런데 저 천상에서는 아주 준수한 청년의 모습으로 살고 있어요. ㅎ 그게 저와 같은 분이에요. 여러분도 마찬가지일 거예요. 여러..

마음공부 1 2021.10.14

[DanyeSophia] 마음이 뭐지? '양자역학'으로 초간단 '신박한 정리’

세상에는 가치 있는 일이 수없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것이 되었든 ‘나’를 찾는 일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이 물음은 인류에게 이성이 싹트면서 시작된 가장 오래되고 본질적인 화두입니다. 돌이켜보면 2천 5백 년 전에 싯다르타를 위시해서 나를 찾았다는 사람들이 간간이 있었지만 그것이 철학적 논거와 과학적 증명으로 객관화된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다양한 것은 그들로부터 ‘나’를 찾을 수 있는 실마리 몇 개를 얻었다는 사실입니다. 一切唯心造(일체유심조) 天上天下唯我獨尊(천상천하유아독존) 一 한 일, 切 온통 체, 唯 오직 유, 心 마음 심, 造 지을 조 天 하늘 천, 上 윗 상, 下 아래 하, 唯 오직 유, 我 나 아, 獨 홀로 독, 尊 높을 존 그런데 마음이 세상을 만들고, 그 ..

[정목스님의 음성으로 듣는 지혜의 말씀3] 마음의 눈뜨기

마음은 모든 것의 근본이다. 마음이 모든 일을 시키나니 마음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만든다. 불순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반드시 어려움 따르게 되리라. 수레 끄는 황소 뒤에 바퀴가 따라오듯 마음은 모든 것의 근본이다. 마음이 모든 일을 시키나니 마음을 통해 우리는 세상을 만든다. 순수한 마음으로 말하고 행동하면 반드시 행복이 따라오리라. 그림자가 물체에서 떠나지 않듯. 원망하는 생각 마음에 새기면 미움 속에 살게 된다. 원망하는 생각 버리면 사랑 속에 살게 된다. 미움으로 미움을 몰아낼 수 없는 법 오직 사랑만이 미움을 물리칠 수 있다. 사람의 한 생은 순식간에 지나간다. 이것을 알면서 어떻게 싸울 수 있겠는가. 쾌락을 구하고 음식을 탐내며 혼몽에 빠져 몸을 눕히면 뿌리 약한 나무가 바람에 쓰러지듯 영..

카테고리 없음 2021.10.14

5분 시사고전 가치부전(假痴不癲)

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하늘을 찌르던 조선 말 몰락한 왕족 이하응의 목숨 보전법 건달 破落戶(파락호) 행세 (破 깨뜨릴 파, 落 떨어질 락(낙), 戶 집 호) 절치부심하며 상갓집 개처럼 살아온 수십 년 마침내 둘째 아들 명복 조선 제26대 고종 즉위‘ 흥선대원군 이하응 조선의 최고 권력자가 되었다. 假痴不癲가치부전 (假 거짓 가, 痴 어리석을 치, 不 아닐 부 ,癲 미칠 전) 어리석은 척하지만 미치지 않는다 삼십육계 병전계 제27계 假가 = 僞裝위장 (假 거짓 가, 僞 거짓 위, 裝 꾸밀 장) 거짓으로 어리석은 척 바보인 척하는 것 그러나 냉정하게 판세를 읽고 화를 피하는 전략적 처세술 靜不露機정불로기 (靜 고요할 정, 不 아닐 불, 露 이슬 로, 機 틀 기) 고요하게 기미없이 준비하라 雲雷屯也운뢰둔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