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8 7

법륜스님의 희망세상만들기_ 임신하고 싶은 유방암 환자입니다

임신과 동시에 유방암 2기라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수술 후 2개월 뒤 자연유산이 되었고 이제는 중증 환자에서 벗어났으나 임신을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우선... 건강하시길 바라고요 두 번째는 여러 번 유산해서 마음이 많이 아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자식하고의 관계에서 제가 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아이를 위해서 부모가 있을까요? 부모를 위해서 아이가 있어야 할까요? 그런데 본인은 아이를 생각하는게 아이가 있는데 돌볼 사람이 없다. 그래서 내가 아이를 돌봐야 되겠다, 이런 관점이 아니고 내가 외롭고, 내가 필요하니까 아이가 있어야 하겠다. 자기는 자기 필요에 의해서 아이를 원하고 있잖아요. ... 아이를 위해서 내가 있어야 한다면 내 몸이나 내 집이 아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안 된다..

[과학송] 불꽃 색깔로 원소 종류를 알아보자 - 원소의 불꽃 반응송 (불꽃 길만 걸어요)

물질을 이루는 기본 성분 원소 금속 원소 ( 구리Cu, 칼륨K, 금Au ) 비금속 원소( 헬륨He, 네온Ne, 탄소C ) 일부 금속 원소나 금속 원소가 겉불꽃에 넣으면 특유의 불꽃색이 나타나 원소 종류에 따라 흡수 방출 에너지양 달라 에너지 크기에 따라 빛의 형태 색깔이 달라 원소 종류 알고 싶어 불꽃 색깔 알고 싶어 보여줘요 불.꽃.색.깔 함께해요 불.꽃.반.응 우리 이제 불꽃 길만 걸어요 리튬 빨강, 스트론튬 빨강(리튬 빨강, 스트론튬 빨강) 칼륨은 보라, 칼슘은 주황(칼륨은 보라, 칼슘은 주황) 구리는 청록, 바륨은 황록(구리는 청록, 바륨은 황록) 세슘은 파랑, 나트륨 노랑(세슘은 파랑, 나트륨 노랑) 리튬 스트론튬 불꽃색이 같아 (빨강!) 염화칼륨 질산칼륨 불꽃색이 같아 (보라!) 불꽃색이 같은..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2. 길에서 데리고 온 새끼 고양이와 집에 있는 아픈 강아지

새끼 고양이가 쓰러져 있길래 데리고 와서 치료해 주고 살려줬어요. 근데, 우리 집에는 이미 나이 들어 아픈 강아지가 있는데... 어쩌면 좋죠?// 이건 걱정 안하셔도 될 것 같아요. 보통 나이든 분들이 어린 것을 돌봐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힘들지만 움직이고 귀찮지만 바라보게 되고 그러면서 좀 더 젊어진다고 그럴까? 좀 더 움직임이 생기고 그리고 어린 게 없어지면 “어디 갔지? 내가 정들었었나” 라는 생각이 들 수 있거든요. 그러니 걱정하지 마시고 한번 같이 지내게 해보세요. 그 고양이에게 새로운 주인을 찾아주는 것을 꼭 오늘 해야 하는 일은 아닌 거 같아요. 한 달 뒤에도 충분히 가능한 일이니까 스트레스받지 말고 서로 둘이서 친하게 서로한테 도움이 되는 그런 존재가 될 수도 있으니까 시도 먼저 해보시는 ..

[현덕마음공부] 힐링2. 치유를 위한 직면

지난 시간에 힐링의 뜻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상처가 아무는 것을 힐링이라고 이야기 했는데요 만약에 이미 상처가 났다면, 그럼 어떻게 아물게 하는가하는 것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경험에 의하면 대부분의 상처는 시간이 약이죠.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강렬했던 기억은 약해지고 다른 경험들이 겹쳐지면서 역동적으로 삶이 진행이 되는 과정에서 희미해지고 희석됩니다. 달에 보면 크레이트라고 분화구들이 얽은 얼굴처럼 펑펑펑펑 구멍이 나 있죠. 그런데 거기에는 운석 충돌 때하고 똑같은 크레이트가 그대로 유지되고 있죠. 왜냐하면 달에는 더 상 살아있는 지진이나 화산이나 그런 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지구는 훨씬 더 크니까 많은 운석을 맞았을 수도 있는데 지금 그 운석의 자리가 그렇게..

[나탐 Natam] 상위(고차원) 의식 경험 - 고학년 과정, 에너지 힐링, 아카식 레코드 등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 다른 프로젝터들의 공통된 경험을 참고 --애벌레와 나비의 차이? 등산 좋아하세요? 등산이 처음이라면 산 올라가는 게 힘들죠. 저는 산 올라가는 과정을 애벌레 단계로 보고 있습니다. 가는 길에 자라 있는 나무를 들여다보고 잎이 바람에 흩날리는 소리 들으며 쉬었다가 걸었다가 하다 보면 어느새 정상 정상에서 시원한 바람에 땀을 말리면서 경치 감상하는 그 순간 힘들었던 게 사라집니다. --애벌레 애벌레 시절은 공부하는 시기 행복해지는 방법 찾기 명상이나 마음공부를 하고, 종교를 가져보기도 넘어졌다 일어났다 하면서 뭔가 하나씩 깨우칩니다. 예전엔 행복이라는 것을 외부의 것들로부터 느끼고자 했다면 내부로부터 행복을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깨우치기 시작합니다. 내가 나에 대해서 알아갑니다. ..

마음공부 1 2021.10.18

[종범스님] 상에서 상을 떠난다, 정심행선분 '아뇩보리' (깨달음의길 44화)

제 23장 정심행선분_ 청청한 마음으로 선법을 실행한다. 청정심으로 선법을 실행한다, 그런 말인데요 원문을 보겠습니다. 부차 수보리야_ 수보리야, 다시 또 말하자면 시법이 평등하야 무유고하하니 시명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니라_ 이 법(반야)이 평등해서, 높고 낮음이 없으니 이것의 이름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니라_ 이것의 이름이 가장 높고, 가장 바르게 깨달은 것이니라, 이렇게 출발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이 법이라 그러면 처음에 금강경 제목이 반야바라밀경이고 그다음에 선남자선여인이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하니는, 이렇게 출발해요, 경 처음에. 그러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키는 데서부터 금강경이 시작됩니다. 그게 대승불교입니다. 대승불교는 발보리심_ 보리심을 일으킨다. 이게 발보리심 이거든요. 발보리심, 아뇩다라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