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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륜사전] 청빈_淸貧_simple and pure life

만족할 줄 아는 사람이 제일 큰 부자입니다. 가진 것이 아무리 많아도 욕구불만에 늘 헐떡거리면 가난한 사람입니다. 많은 것을 갖고 싶은데도 끼니도 때우기 어려울 정도로 가난하면 ‘극빈’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족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검소하게 살면 ‘청빈’이라고 합니다. 청빈한 사람은 스스로 가난을 선택하여 검소하게 살며 자기 삶에 만족하므로 큰 부자입니다. 돈이 얼마나 있느냐가 기준이 아니라 자기 삶에 만족하는 사람이 바로 부자입니다. 스스로 청빈하게 살면 나 자신이 자랑스럽고 만족할 줄 알면 삶이 행복해집니다.

[Life Science] 햇빛을 받은 콩나물의 3가지 놀라운 변화!!

콩나물 키우기 하면 보통 이렇게 햇빛을 차단해서 키우죠? 그럼, 콩나물 햇빛에서 키우면 어떻게 될까요? 초록 콩나물이 됩니다. 오늘은 초록 콩나물과 노란 콩나물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콩나물을 먹지 않고 계속해서 키우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콩나물을 키워보겠습니다. 일단 콩을 준비합니다. 콩나물이 특정 나물 이름인 줄 아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냥 콩에서 싹이 난 게 콩나물입니다. ㅎ 슈퍼에 가니까 여러 콩들이 있는데 저는 백태를 사 왔습니다. 먼저 물에 불립니다. 콩도 씨앗입니다. 씨가 발아하려면 어떤 자극을 받아야 합니다. 일반적인 씨 발아의 조건은 온도와 수분 자극입니다. 그래서 봄에 따듯해지고 봄비가 내리면 새싹이 올라오는 거죠. 어떤 씨는 고온 자극이 필요해서 산불이 난 후에야 발아가..

[KBB불교명언] 욕망에는 짧은 쾌락과 많은 고통이 있음을

天雨七寶 欲猶無厭 樂少苦多 覺者爲賢 천우칠보 욕유무염 낙소고다 각자위현 天 하늘 천, 雨 비 우, 七 일곱 칠, 寶 보배 보 欲 하고자 할 욕, 猶 오히려 유, 無 없을 무, 厭 싫어할 염 樂 즐길 락, 少 적을 소, ? 쓸 고, 多 많을 다 覺 깨달을 각, 者 놈 자, 爲 할 위, 賢 어질 현 황금이 소나기처럼 쏟아진다 할지라도 사람의 욕망을 모두 채울 수는 없다. 욕망에는 짧은 쾌락과 많은 고통이 있음을. 이를 아는 이는 지혜로운 자이다. 욕심은 바닷물과 같아서 마시면 마실수록 더욱 목마르며, 끝없는 욕심에서 행복을 찾지 말고, 탐욕을 없애어 마음의 평화를 본다. 불교에서 오관의 욕망 및 그 열락을 가리키는 5종의 욕망으로 눈, 귀, 코, 혀, 몸의 다섯 가지 감각기관을 말합니다. 즉 오근(五根)이 ..

[현덕마음공부] 융의 원형, 진정한 개인화(individuation)의 의미

오늘은 융 심리학의 핵심인 원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융은 개인의 에고 밑에 있는 무의식을 집단무의식으로 판단했습니다. 융은 무의식의 영역을 집단, 역사 인류전체까지 확장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융은 인류 역사에서 어떤 집단 무의식이 나오고 이 집단 무의식에서 개체 특성들이 나온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개별적 내용이라기 보다는 유전되는 것은 구조다, 그래서 구조를 강조했고 구조의 이름을 원형이라고 붙인 것이죠. 그래서 비슷하게 에고는 의식 영역에서, 의식 수준에서 세상과 교섭하는 에고는 그대로 원형에 제 1요소가 되겠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원형 요소들의 대부분은 집단 무의식이라고 하는 수면하에서 활동하는, 그러나 잘 포착되지 않는 그런 것입니다. 그래서 융은 나이 들어서 이런 수면하에서 ..

[나탐 Natam] '이것'하고 인생 쉽게 살자 (쉬운 설명)

강력한 효과! 인생을 바꾸는 방법 편 인생의 치트키 지난 영상 참고(입문반) 이번 영상(중급반) --내 삶은 왜? 삶을 바꾸려면 내 삶이 왜 자꾸 이런 식으로 흘러가는지 그 이유를 깨우쳐야 어떻게 현실이 창조되는 것인지 그 원리를 이해해야 현실 창조 원리는 의식 확장을 통해 자연적으로 깨우치게 됩니다. 내가 주체가 되는 삶을 살고 싶다면 의식 확장(성장)은 필수 의식 확장(성장)은 지식을 쌓는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내 안의 사랑을 키워나가며 이루어집니다. --의식 성장에 가속도를 붙일 인생을 바꾸는 방법? 내가 너무나도 싫어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는 습관을 갖기 좀 길게 풀면 내가 두려워하고, 걱정하고, 화가 나고, 괴로워하는 것에 감사하기 어려움의 주의(중급반) 어려운 만큼 이것을 실천하..

마음공부 1 2021.10.26

[종범스님] 46. 부처(여래)는 즉시 있는 그대로의 모습이다 – 깨달음의길

제 29장 위의적정분_ 행주좌와가 고요하다 본문에 보시면 수보리야 약유인이 언하대_ 수보리야, 만약 어떤 사람이 말을 하기를 여래 약래약거약좌약와라 하면_ 여래께서 온다, 약_ 어조사, 간다, 앉는다, 눕는다고 말을 한다면 약유인언_ 만약 어떤 사람이 말하되 여래를 보고 여래가 온다든지, 여래가 간다든지, 여래가 앉는다든지, 여래가 눕는다든지 이렇게 한다고 말을 하면 시인은_ 이 사람은 불해아소설의니라_ 불해_ 알지 못한다. 아_ 여래. 소설의_ 여래가 말한 뜻. 여래 소설의를 불해하는 것이니라_ 여기서 아는 여래거든요, 내가 말한바 뜻을 알지 못하는 것이니라. 하이고오_ 왜냐하면 여래자는_ 여래라고 하는 이는, 여래란, 자_ 지인 지 자, 그 자체를 가르친다. 지칭 지 자, 가리켜서 말하는 자다. 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