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21 7

법륜스님의 즉문즉설_ 1750. 저는 9년 전에 아들의 결혼을 반대했었어요

저는 9년 전에 아들의 결혼을 반대했었어요 몇 년 동안 왕래를 안 해요// 아들하고 며느리 사이에 자녀들이 있어요? 하나 있어. 그러면 그런 며느리라면 우리 아들이 안 살고 이혼하고 그냥 지혼자 사는게 낫겠다 싶어요? 그래도 우리 아들이 혼자 사는 거 보다는 지 부인이 있고 자식이 있고, 가정을 꾸리고 사는게 낫겠다 싶어요? 그러면 됐지. 그러면 지금 아무 문제가 없어. 자기는 지금 자기가 자꾸 주장하는 것은요 결국은 아들이 이혼하고 집에 오라, 이런 얘기하고 똑같아요. 없어도 결과가 그렇다는 거요. 자기 소원이 들리려면 이혼하고 오는 길밖에 없다는 거요. 앞으로 아들이 부부관계가 갈등이 생기고, 싸우고, 이혼하고 하는 게 좋겠어요? 그런 거보다는 저희끼리 잘 살면 됐다, 명절에 안 와도 된다, 이게 나..

[Life Science] 240kg 괴물 물고기를 호수에 풀면 생기는 일..! (feat. 영국인)

우간다, 케냐, 탄자니아 세 나라에 둘러싸인 커다란 호수가 있습니다. 빅토리아 호수라 불리는 이 호수는 아프리카에서 가장 큰 호수로 대한민국 면적의 70%에 이르는 거대한 호수죠. 오늘은 이 빅토리아 호수에서 일어난 끔찍한 비극에 대해 말해 보려 합니다. -- 이 넓은 호수는 오랜 세월 동안 독자적인 생태계를 형성했습니다. 그 덕에 이 호수는 엄청난 생물 다양성을 자랑하면 다윈의 정원이라 불렸죠. 그 중 호수에 사는 물고기가 아주 특이했습니다. 빅토리아 호수에는 500종이 넘는 물고기가 살고 있었는데 대부분이 다른 호수에서 볼 수 없는 빅토리아 호수만의 고유종이었죠. 이들 중 90%가 시클리드라는 물고기였습니다. 5센티 정도의 작은 물고기지만 빅토리아 호수에서 시클리드들의 역할은 작지 않았습니다. 그 이..

[세정TV] 심장의 감동이 주는 치유와 깨달음 - 영혼 정화, 송과체 활성화

감동이란? 마음이 움직이는 것 심장의 에너지가 몸 전체로 퍼져나는 것 *감동을 자주 느끼면 좋은 점 -몸이 건강해진다(신체) -우울증, 무기력이 사라지고 마음이 평화롭다(감정) -송과체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영성) *감동을 일으키는 방법 -감사와 사랑의 생활화(감사생활) -선행의 실천 -예술작품 감상(클래식 음악 등등) -자연과의 접촉 *감동과 카르마의 울림을 구분하기 -카르마의 울림: 나의 부정적 감정이 공명하는 것 -감동: 집착이 없으며 밝은 느낌, 존재 자체에서 우러나오는 기쁨 자연을 바라보며 감동을 자주 느끼면 우울증 무기력이 사라진다. 맨발 걷기, Grounding도 좋다.

마음공부 1 2021.10.21

[양준일의 직끔상담소] 5. 사표를 던져야 하나요? 견뎌야 하나요?

회사 생활에 열심히 하는 사람과 그걸 시기하는 사람... 제가 이 시점에서 사표를 던져야 하나요? 아니면 견뎌야 하나요?// 지금 제일 큰 걱정이 뭐냐하면 본인이 열심히 하지 않으면 밑에 직원들이 힘들어진다는 거잖아요. 지금 퇴직을 하면 밑에 직원들은 더 힘들어져요. 회사라는게 분위기가 있고 탬포가 있어요. 큰 배를 노를 저어 가는데 내가 혼자서 노를 빨리 젓는다고 더 빨리 가지지는 않는 것 같아요. 실질적으로 배가 멈추게 되거나 아니면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를 해결 해야 하는 상황이 이루어질 때까지 기다리셔야 할 거 같아요. 그래서 다시 우리 의쌰의쌰하면서 뛰어보자라는 그게 떨어졌을 때 팀장님같이 그것을 할 수 있는 분이 필요해요. 그 회사에 분위기를 그냥 타고 가보세요. 어쩌면 그냥 파도를 타고 ..

[Danye Sophia] 깨닫고자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없다!

흔히 수행자로서 최고의 자질을 금강발원에서 찾습니다. 금강발원이란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한 수행에 대한 강인한 원력을 말합니다. 흔히 이생에서 못 이루면 내생에서 그리고 또 다음 내생에서 영원히 수행할 것을 다짐합니다. 이렇게 끝없이 수행에 용왕매진하면 기필코 깨달음을 얻을 것으로 믿지요. 그런데 이런 금강발원은 깨달음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장애가 됩니다. 단적으로 말해서 깨달음을 얻을 가능성이 속인들보다 줄어들고 자칫하면 마군이가 되기 쉽습니다. 왜 그럴까요? 묻겠습니다. 깨달아 부처가 되려는 이유가 도대체 뭡니까? 번뇌망상에 휘둘리는 중생에서 벗어나 열반? 열반을 얻기 위해서 입니까? 아니면 생로병사의 수레바퀴에서 헤어나 영생을 얻고자 합니까? 그렇지 않으면 일자무식인 중생에서 벗어나 진리의 눈을 ..

5분 시사고전 교학상장(敎學相長)

교향곡의 아버지 하이든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 49세의 거장 하이든 25세의 청년 모차르트 24년의 나이 차 하이든을 정신적 스승으로 여긴 모차르트 모차르트를 아끼며 신뢰한 하이든 존경과 애정으로 서로에게 영감을 준 위대한 음악가들 서로 배우고 격려해 새로운 음악 세계를 열었다. 교학상장(敎學相長) 가르치고 배워 함께 성장한다. -예기 학기편 시경, 서경, 역경, 춘추, 예기 오경의 하나 예기 동양 문화의 전형을 확립한 유교의 경전 인생과 배움의 도를 설파 옥불탁 불성기(玉不琢 不成器) 인불학부지리(人不學不知理) 옥을 다듬지 않으면 그릇이 될 수 없고 사람이 배우지 않으면 도를 알지 못한다. 玉 구슬 옥, 不 아닐 불, 琢 다듬을 탁, 成 이룰 성, 器 그릇 기 人 사람 인, 不 아닐 불, 學 배울 학, ..